
안녕하세요. 가성비 최고의 공랭쿨러 EDDY의 CY100를 소개하여 드립니다. EDDY 브랜드는 PC케이스를 통해 이름을 알리고 있었는데 이번에 첫 공랭쿨러 CY100을 출시하며 행보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CY100은 싱글타워 공랭쿨러로 쿨러 팬 포함 최대 5년 무상보증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 3년, 제품 등록 시 2년 연장) 쿨러로써 이렇게 긴 보증기간은 드문 일이 아닐까 하는데요 그만큼 성능에 자신있고 A/S 지원도 적극적으로 하려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에디 CY100 공랭쿨러는 TDP (Thermal Design Power) 230W과 고풍량의 85.67 CFM(Cubic Feet per Minute)을 지원하는 싱글 타워 공랭쿨러임에도 꽤 준수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CY100에는 6mm 4개의 니켈도금 구리 히트 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으며 팬상단에는 에디의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쿨링팬과의 일체감을 주기 위해 히트싱크 상단에 블랙 코팅이 되어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전원 케이블은 팬구동을 위한 12V 케이블과 ARGB를 지원하기 위한 3핀 케이블로 구성됩니다. 참고로 CY100은 NON-LED 모델로 LED가 지원되는 모델은 CY100A로 별도 상품이 있습니다.

쿨링팬은 120mm 크기로 슬리브 베어링을 개선한 라이플 베어링이 장착되어 소음감소와 수명 연장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실제 작동했을 때에도 무척이나 조용하단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최대회전속도는 2,000 rpm 입니다.


구성품으로는 백플레이트와 공용 브라켓, 인텔/AMD용 나사, 써멀 페이스트가 들어 있으며 인텔/AMD 나사들은 별도 포장되어 있어 조립 시 혼동을 방지해 주고 있습니다.



조립은 굉장히 간단한 편인데요 후면에 백플레이트를 장착해 주고 윗면에 브라켓과 나사를 조이고 쿨러를 장착해 주면 됩니다. 인텔/AMD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백플레이트의 조정도 매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써멀은 2번 정도 쓸 수 있는 양입니다. (사진 찍는 거에 집중하다 보니 도포량이 많아 나중에 다시 닦아 냈습니다.)


쿨러 장착 높이는 148mm로 미니타워 뿐만 아니라 미들타워 케이스까지 폭넓은 호환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램슬롯과의 공간 또한 많이 확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작업 시 CY100의 팬은 최대 소음 35dB 정도로 조용한 사무실 수준입니다. 소리를 들으려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들리지 않을 정도로 정숙한 편입니다. 팬이 작동하거나 멈출 때에도 끊기지 않고 부드럽게 움직이는 부분도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영상 작업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PC_인텔 I5 8400 의 환경에서 IDLE 상태일 때 31도이며 AIDA64를 통해 CPU에 부하를 주고 온도를 보았을 때 약 50도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팬소음은 35dB 이상 약 40~45dB 사이의 수준으로 보통 상태일 때 보다는 소리가 커졌습니다. 팬이 조금 도는구나 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Y100 에디쿨러는 2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기본적인 디자인과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무난하면서도 충분한 성능을 가진 공랭 쿨러를 찾는다면 CY100 역시 구매 후보에 꼭 포함시킬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려한 RGB 없이 깔끔한 블랙톤의 공랭쿨러추천이 필요하다면 CY100의 선택도 괜찮을 거라 보여지네요.
에디에서는 이번 CY100 이외 듀얼타워쿨러 뿐만 아니라 수냉쿨러도 준비하고 있다니 기대가 됩니다. CY100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95849714
#공랭쿨러 #공랭쿨러추천 #에디쿨러 #쿨러 #CPU쿨러 #싱글타워쿨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