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공랭 CPU쿨러 맥스틸 MAXTILL MAX400 ARGB
몇 일 전에 120mm 일반팬을 이용한 맥스틸의 가성비 CPU 쿨러 MAX400 을 리뷰하였습니다. 충분한 성능과 싱글타워로 편리한 장착까지 갖춘 제품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화려함을 갖춘 MAX400 시리즈의 MAX400 ARGB를 소개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제품은 화이트로 공랭쿨러로 고성능 CPU는 어려움이 있지만 대부분의 유저를 만족하고 화이트로 색상을 맞추는데 가성비있게 구성할 수 있는 120mm CPU 쿨러입니다. 무상보증기간 3년을 팬포함하여 지원하기 때문에 고장 걱정도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ARG팬에 화이트 색상이어도 2만원대 중반 가격을 최저가로 유지하는 제품입니다.
MAXTILL MAX400 리뷰 : https://blog.naver.com/rabeca/224019457976
박스 측면을 보면 제품에 대한 규격이 표기되어 있고, 3년 서비스 기간 및 팬 사이즈, 수명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DP220W 규격 표시는 있고, 팬 성능 하단에 LED를 보면 ARGB 3핀 방식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MAX 400이랑 같은 시리즈라 박스의 모양이나 표기는 비슷합니다.
다른 측면에는 기본적인 회사 정보가 표기되어 있고, CPU 호환 규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LGA1851 규격도 1700이랑 쿨러는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표기가 없다고 사용 불가한 것은 아닙니다. 이건 MAX400도 동일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판매가 많이 되어 다음 패키지를 생산할 때면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기준 최신 소켓 규격은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성품은 CPU 쿨러와 악세서리가 들어 있는 작은 박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AX400과 다르게 ARGB팬이라 전원과 LED 관련 케이블 2개가 있고 당연히 선들도 전부 화이트 컬러로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백플레이트와 AMD와 인텔을 구분하여 장착에 필요한 부품들이 있습니다. 서멀 컴파운드는 주사기 형태라 사용이 편리합니다. 다만 규격이 표시 안 되어 있는 점은 좀 아쉽지만 반대로 펴 바를 수 있는 주걱 같은게 있어서 좋은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서 살펴보면 쿨링팬은 MAX400과 동일하게 9개의 날개로 되어 있는 일반적인 형태고 블레이드의 형상도 특이점은 없습니다. 쿨링팬 모서리에 진동 패드는 포함되어 있고 1.22mmH2O풍압을 제공하고 26dBA 규격의 저소음 설계 쿨러로 제조사에서 올려논 자료를 보면 약 10년간 사용 가능한 내구성 쿨러라고 합니다.
히트싱크도 전부 화이트 도장이 되어 있고, 검정색이나 금속색상보다 보기 좋네요. 다만 나사도 흰색이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약간의 옥의 티 같긴 합니다.
측면을 보면 팬에서 생성된 공기 흐름이 원할하게 될 수 있게 측면도 일부 막혀있습니다. 흐름을 위한 설계라 생각됩니다. 팬을 고정한 클립도 화이트 컬러로 되어 있습니다. 히트파이프까지 전부 화이트로 되어 있는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전측면에서 보면 MAX400과 디자인은 동일하지만 ARGB LED를 위한 팬이라 팬의 색상이 반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단을 보면 화이트 도색의 구리 히트파이프 4개가 지나가고 접합부 밀착을 위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야기한 것처럼 나사도 흰색으로 도장되어 있으면 어떨까 하는데 고정하는 나사라 도장하면 아무래도 도장 내구성에 영향이 있을까 봐 도장을 안한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장착을 위해서는 뒷면 가이드 즉 인텔 백플레이트가 있고 다양한 규격을 지원합니다. MAX400과 동일하게 1700 위치에 클립의 고정쇠가 걸리도록 합니다. LGA1851도 동일하게 1700에 고정합니다.
뒷면 백플레이트 고정후 플라스틱 구성의 거치대를 두고 그 위에 마운팅 브라켓 설치하고 나사로 조정합니다. 역시 반대편도 동일하게 합니다. MAX400과 동일합니다.
이번에 테스트할 12400입니다. 발열량이 좀 낮아서 빨리 14600으로 가야할 것 같네요. 우선 ARGB 테스트를 위해서 H610에서 B760M으로 메인보드를 새로 구매했는데 타이밍이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양쪽에 마운팅 브라켓을 고정하고 쿨러 앞뒤로 있는 나사를 마운팅 브라켓에 고정합니다. 물론 써멀 컴파운드를 사용해야겠죠? 테스트를 위해 제가 사용하는 써멀 컴파운드를 사용했습니다. 화이트 컬러라 컴퓨터 내부가 밝아지네요.
실제 장착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입니다. TDP220W ARGB팬이 화려하게 빛을 밝히고 있네요. 테스트하는 컴퓨터는 전면가 상단에 120mm 팬 3개씩 6개가 달린 케이스입니다.
OCCT를 이용하여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우선 아이들 상태로 평상시 온도는 30도 초반을 유지합니다. MAX400과 동일하게 안정적으로저온을 유지합니다. 고발열 CPU가 아닌 점도 영향이 있겠죠.
100% 부하에 12400에 65W 전력을 인가한 상태로 대략 57도 정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전에 테스트한 MAX400 과 동일한 온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같은 시리즈라 스펙이 동일하니 오차 범위 내에서 동일하게 나오는 것은 당일하다고 생각합니다. 테스트 초반 65W이상의 전력을 소비할 때는 온도가 조금 더 높아지긴 하지만 60도대 초반이라 착한 온도를 보여줍니다. 2만원대 ARGB팬이 달린 CPU쿨러를 찾는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구매링크 :
화이트 : http://prod.danawa.com/info/?pcode=96425588
블랙 : http://prod.danawa.com/info/?pcode=96425567
#CPU쿨러추천 #CPU공랭쿨러 #맥스틸 #MAX400 #MAXTILL #220W #TDP #가성비 #히트싱크 #ARGB
본 리뷰는 맥스틸에서 체험제품 가성비 공랭 쿨러 MAXTILL MAX400 ARGB 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