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착한기린 입니다. 최근 큰마음 먹고 9800X3D와 5080으로 데스크탑을 업그레이드했지만, 정작 화면을 출력하는 모니터는 기존에 사용하던 FHD 듀얼 모니터 환경 그대로였는데요. 화면 중앙을 가로지르는 베젤의 이질감, 양쪽 패널의 미세한 색감 차이, 그리고 책상 위를 어지럽히는 케이블까지 고사양 PC의 성능을 온전히 체감하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커져만 갔죠.
그래서 제대로 된 모니터 하나를 목표로 까다롭게 제품을 찾던 중, 저의 모든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켜주는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800 4K 게이밍모니터를 만나게 되었는데요. 그럼 제가 직접 약 한달간 사용해 본 솔직한 리뷰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제품을 처음 개봉했을 때, 완충재까지 종이로 구성된 친환경 패키징에서부터 좋은 인상을 받았는데요.
조립을 마치고 책상 위에 올렸을 때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단연 견고하고 기능적인 스탠드였습니다. 단순히 모니터를 지지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건강과 편의성까지 고려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돋보였죠.
상하 각도 조절(틸트)은 물론, 거북목 예방에 필수적인 높낮이 조절(엘리베이션)과 옆 사람에게 화면을 공유할 때 유용한 좌우 회전(스위블)까지 부드럽게 작동했습니다.
심지어 화면을 90도 돌려 사용하는 피벗 기능까지 지원해, 세로 직캠을 보거나 코딩 작업을 할 때 그 활용도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모니터의 확장성은 PC 경험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이 제품은 후면에 DP 1.4 포트 1개와 HDMI 2.1 포트 2개를 탑재하여 PC는 물론 PS5, Xbox Series X와 같은 최신 콘솔 게임기까지 최대 성능으로 연결할 수 있는 완벽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특히 USB 허브 기능은 정말 유용했는데요. 모니터와 PC를 동봉된 USB-B 케이블로 연결하기만 하면, 모니터에 있는 2개의 USB-A 포트가 활성화됩니다. 덕분에 키보드, 마우스 동글이나 외장하드 등을 PC 본체까지 손을 뻗지 않고도 편하게 연결할 수 있어 책상 위 케이블 지옥에서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800를 4K 게이밍모니터로 추천 드리는 이유는 바로 듀얼 모드 기능인데요. 평소에 저는 4K UHD(3840x2160) 해상도와 160Hz 주사율로 설정해 사용하는데요.
선명한 텍스트 가독성은 기본이고, 발로란트와 같은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할 때 펼쳐지는 화려하고 디테일한 그래픽은 이전 FHD 환경과는 차원이 다른 시각적 충격을 선사했습니다.
그리고 발로란트처럼 찰나의 순간이 중요한 FPS 게임을 할 때는, OSD 메뉴를 통해 즉시 FHD 해상도의 320Hz 모드로 전환합니다. 160Hz도 충분히 부드럽지만 320Hz는 그 이상이었죠. 적을 발견하고 조준하여 격발하는 모든 과정이 마치 물 흐르듯 하나의 동작으로 연결되는 듯한 매끄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800은 이처럼 전혀 다른 성격의 두 세계를 완벽하게 오가며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특별한 제품입니다.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800은 단순히 해상도와 주사율만 높은 모니터가 아닌데요. 생생한 색감과 넓은 시야각을 자랑하는 Fast IPS 패널을 탑재하여 DCI-P3 100%라는 광색역을 지원하는데요. 덕분에 게임이나 영상은 물론, 사진 편집과 같은 전문적인 작업에서도 정확하고 풍부한 색감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0.5ms(MPRT)라는 빠른 응답속도는 격렬한 움직임 속에서도 잔상을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만들어 화면 몰입도를 한층 높여주었죠. VESA HDR 400 인증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HDR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감상할 때, 어두운 부분은 더 깊이 있게, 밝은 부분은 더 화사하게 표현해주어 화면의 입체감을 살려주니, 왜 다들 4K모니터를 찾는지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OSD 메뉴는 직관적인 조이스틱 방식으로 조작이 편리했으며,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했는데요. 그중 SmartImage 게임 모드는 FPS, Racing, RTS 등 각 장르의 특성에 맞게 화면의 밝기, 대비, 선명도 등을 최적화해주는 프리셋을 제공하여 일일이 설정을 만지는 수고를 덜어주었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 숨은 적을 식별하기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SmartFrame이나, 화면 중앙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해 주는 기능은 실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게임의 재미와 승률을 동시에 높여주는 기특한 기능들이었습니다.
지금까지 4K 게이밍모니터추천 드리는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800의 솔직한 사용 후기를 전달 드렸는데요. 이 제품은 압도적인 화질로 화면에 좀 더 몰입을 할 수 있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배려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뛰어난 확장성, 그리고 믿을 수 있는 AS까지 갖춘 전천후 디스플레이입니다.
저처럼 고사양 PC의 잠재력을 100% 끌어내고 싶은 하드코어 게이머부터, 고화질 작업과 게임을 넘나드는 크리에이터까지, 최고의 모니터 환경을 꿈꾸는 모든 분들께 이 게이밍모니터추천 제품을 한번즘 사용해 보는 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