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다크플래쉬로부터 제품과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랭 싱글 타워 CPU 쿨러들은 가격 부담이 적은 보급형이라도 기본 쿨러보다 조용하고 또 좋은 성능에 가격까지 착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튜닝성도 갖추어 감성적이고 멋진 시스템의 어울리는 모습도 보여주는데요, 오랜만에 다크플래쉬에서 엔트리급 "darkFlash ELLSWORTH S31 PRO ARGB" 모델이 출시되었네요. 가성비를 타깃으로 나온 해당 제품을 자세히 확인해 봅니다.
"darkFlash ELLSWORTH S31 PRO ARGB 패키지, 디자인"


TDP 230W, AMD와 INTEL의 최신 플랫폼(AM5, LGA1851)을 완벽 지원하며, 120mm 쿨링 팬, 4개의 히트파이프, PWM 제어 및 메인보드 ARGB 연동 지원, 쉬운 설치가 특징입니다. 컬러는 블랙, 화이트 두 종류, 구성품으로는 쿨러 본체와 스탠드오프, 마운팅 나사, 백플레이트, 유니버설 브래킷, 써멀 컴파운드, 설명서가 단출하게 제공되네요.



122mm x 92mm x 153mm 크기로 케이스 호환성이 우수하고 튜닝 메모리와 간섭 없이 장착이 가능하도록 히트파이드가 비대칭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최적의 열발산으로 효율적인 쿨링을 위해 알루미늄 재질 방열판도 촘촘하게 구성이 잘 되어 있네요. 베이스 위에도 알루미늄 히트 싱크가 부착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싱글 공랭 타워형으로는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CNC 미러 가공의 바닥면 구리 베이스는 6mm 두께의 니켈 도금 히트파이프 4개와 연결되어 높은 열전도율을 통해 냉각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보호 비닐은 반드시 제거 후 장착하셔야 해요.)


기본 제공되는 팬은 120mm 규격, 800-1800rpm, 75.09 CFM, 30.67 dBA, 1.76 mmH2O, 40,000 시간 팬 수명이 스펙이며 저소음과 긴 수명을 가진 HYDRO 베어링이 사용되었습니다. 자동 팬 속도 조절(PWM) 지원, 그리고 ARGB 연동으로 일체감 있는 세팅도 가능하다는 점.



팬은 클립으로 고정되는 방식인데 장착해도 슬림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상단 방열판에 마치 커버가 장착된 듯 보이는데 무광 블랙 컬러로 도색되어 있고 가운데는 다크플래쉬 로고도 각인되어 있네요.
"darkFlash ELLSWORTH S31 PRO ARGB 테스트"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위해 설치한 시스템은 AMD 라이젠 3 3200G, 필요한 부품들 수가 적고 설명서에는 과정이 그림으로 잘 나와 있으니 어렵지 않을 겁니다. 스탠드오프 설치, 위에 유니버설 브래킷 올려주고 그 후 쿨러를 고정하면 끝입니다. 무엇보다 팬 장착 상태에서도 스프링 나사를 양쪽 모두 조일 수 있다는 건 설치 편의성에서 좋은 평가를 줄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 간섭 걱정도 없고 말이죠.



5V Addressable RGB 헤더가 있고 Sync 기능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와 사용하게 되면 조명을 동기화하여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별도의 ARGB 컨트롤러 연결해도 됩니다.



AIDA64, Stress CPU/FPU 모두 체크한 상태에서 풀 로드테스트를 해 보니 최대 54도, 프라임 95에서도 동일하게 54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이때 쿨링 팬은 최대 1268rpm, 소음은 당연히 증가하지만 부드러운 바람 소리여서 전혀 거슬림이 없었고 많이 조용합니다. 때문에 팬 rpm 대비 정숙성과 쿨링 성능이 아주 양호하다 판단되네요.
"darkFlash ELLSWORTH S31 PRO ARGB 후기"

외형적으로는 비대칭 디자인 덕에 쿨링 팬을 장착한 상태에서도 편하게 조립이 가능하고, 많이 사용되는 튜닝 메모리와 간섭도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여서 호환성도 좋으며 준수한 성능, ARGB 조명 효과도 제공하니 싱글 타워 공랭 쿨러로는 여러모로 매력적인 제품인 듯싶네요. 그럼에도 2만 원이 안 되는 가격이기 때문에 극강의 가성비를 가진 저렴한 CPU 쿨러를 원하신다면 그냥 하나 구입해 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