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웨이가 모바일 분야는 물론 컴퓨터 라인에서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 출시한 제품이 화웨이 eKitStor Xtreme 200E 1TB 모델입니다.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서 데스크탑 작업은 물론이고 기본적으로 PS5에도 대응하는 성능을 지녔습니다. 거기다가 디램리스가 아닌 SLC 캐싱이 있어서 종속 속도에서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수 있는 설계를 갖춘 제품입니다. 속도는 최대읽기 7,000MB/s, 최대쓰기 6,500MB/s 로 Pcie 4.0 지원 모델 중에서 최상급 라인에 속하는데요. 가격도 가성비로 책정이 된 만큼 직접 사용후기를 올려볼까 합니다.

공식스펙
| 패키지 및 설계


정식 수입 제품일 경우 정품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정식 5년 A/S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시리얼 넘버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M.2 SSD 본체와 메뉴얼이 끝입니다. 메뉴얼은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고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나사는 들어있지 않은데 최신 메인보드들은 기본적으로 자체 M.2 나사가 꼽혀 있어서 이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전체 컬러 라인은 블랙과 브랜드명 및 그리고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제거하면 워런티 대상에서 제거된다고 하니 스티커는 그대로 놔둔 채로 방열판을 부착하던지 해야 합니다. 직접 써보니 방열판은 굳이 필요없을정도로 발열 제어가 좋았는데, 이부분은 나중에 또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1TB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용량도 많으면서 빠른 속도를 기대할 수 있는 가성비 SSD입니다. 기본특징으로는 HMB(호스트 메모리 버퍼) 기본 탑재로 성능 항상폭이 높다는 점과 400TBW 넉넉한 수명, 그리고 앞서 설명한 SLC 캐싱 탑재로 디램리스 보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성능

기본적으로 PCIE 4.0 Gen4 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지원 인터페이스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합니다. 그래야 최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 하드웨어 설치는 윈도우 컴퓨터 관리에서 디스크를 새볼륨으로 추가 시키면됩니다. 처음에는 아무 드라이브가 뜨지 않기에 이 과정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테스트 사양은 라이젠 9600X 시스템이며 벤치를 해보니 스펙에 표기된 대로 최대읽기 7,000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쓰기 약 6,300MB/s 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용량별 속도인데 거진 6,000MB/s 부근을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잘한 용량의 파일이라도 높은 속도가 나온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더티 테스트 입니다. SLC 캐싱 덕분인지 일정 쓰기가 끝나면 중간 속도가 살짝 떨어지면서 약 5,000MB/s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온도 35도, 더티테스트 시 풀로드 온도 최대 57도로 굳이 방열판을 달 필요 없이 사용해도 될법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티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처럼 중간 속도가 약간씩 감소되면서 발열을 해소하는 방향 같습니다.

그리고 M.2 SSD의 장점은 기존 SATA3 SSD 보다 게임 로딩속도가 2배 이상 빠르다는 것인데요. 확실히 그 체감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오브젝트를 출력할때도 버벅임이 기존 HDD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부드러운 게임플레이가 가능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영상 편집등에서도 최고읽기 7,000Mb/s 성능을 통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 PS5 같은 콘솔에도 PCIE 4.0 지원 모델로 완벽 대응하므로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제품입니다. 이처럼 화웨이 eKitStor Xtreme 200E 1TB 윈도우 설치를 위한 PC용은 물론 콘솔 게임으로도 완벽 대응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거기다가 SLC 캐싱 및 HMB 탑재로 다양한 작업용으로도 가능한 제품인 만큼 추천할만한 가성비 SSD가 아닐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