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풀알루미늄 로우 프로파일?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 (feat. MW5500 게이밍마우스)

IP
2025.11.14. 11:31:06
조회 수
91
1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이 사용기는 CHERRY 브랜드에서 리뷰를 위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풀알루미늄의 단단함과 로우 프로파일의 맛깔난 조합

8K 폴링레이트와 긴 배터리 타임까지..!"


external_image


키보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독일의 체리사인데요, 공교롭게도 제 닉네임과 같은 월터 L. 체리가 미국 일리노이주 하이랜드 파크에서 마이크로 스위치 제조업체로 설립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체리가 키보드 '스위치'의 대명사가 된 것은 MX 시리즈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전 세계 수백만대의 키보드에 수십억 개의 MX 스위치가 탑재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2021년에 이르러서는 MX Ultra Low Profile 스위치가 출시되는 등 스위치의 다양성과 연구 개발에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MX 10.1은 버전 넘버링에서부터 체리 MX 시리즈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이번 제품은 풀알루미늄 프레임과 8K 폴링레이트, MX 로우프로파일 2.0 스위치의 탑재 등으로 체리가 잘하는 '탄탄한 기본기'를 지키며 오리지널의 클래식한 멋과 스위치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전체 구성품은 키보드 본품과 커다란 크기의 설명서 및 가이드, USB C to A 타입 패브릭 케이블과 2.4GHz 리시버 등이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키보드 레이아웃은 100% 풀배열 레이아웃이 적용되었고 상단에는 LCD 컬러 디스플레이와 금속 노브가 있으며 방향기 위쪽으로는 체리 엑스트리파이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풀배열이지만 키간격이 타이트한 편이라 약간의 컴팩트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스위치는 체리 2.0 로우 프로파일 스위치가 탑재되었고 리니어 계열이지만 작동압은 42cN으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키캡은 염료승화 PBT 키캡이 사용되었으며 실버컬러의 풀알루미늄 하우징과 투톤매칭으로 쿨톤의 화이트 컬러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상단 컬러 LCD 디스플레이는 픽셀감 없이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며, 우측 노브를 통해 볼륨 조절부터 키보드 백라이트 제어, 폴링레이트나 프로필 설정까지 다양한 설정값을 전용 소프트웨어없이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모니터링이나 무선 연결 상태 등 즉각적인 정보값을 볼 수 있지만 GIF를 추가할 수 없고 이미지 파일만 적용 가능하다는 점은 다소 아쉽기도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높이 조절 받침대는 상당히 특이한 방식으로 제작되었는데요, 분리형으로 제작된 기존의 키보드들과 다르게 일체형으로 되어 있으며 양 끝단에는 키보드가 미끌리지 않도록 고무패드가 장착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하단 디자인이 아주 정교하고 깔끔하게 되어 있는데 약간 미래지향적인 느낌도 들고 SF 영화에서 사용하는 키보드 같다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external_image


로우프로파일의 장점은 바로 별도의 팜레스트 없이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각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키보드의 높이는 약 27mm, 높이조절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으면 약 24mm 정도로 아예 바닥면에 누워있지도 않지만 자연스러운 손목의 각도를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후면에는 충전 및 유선 사용을 위한 USB-C 타입 포트가 있으며 OS 선택(맥&윈도우)를 위한 토글형 스위치와 유무선 사용을 위한 토글형 스위치, 총 2개의 스위치가 위치해있습니다.


배터리는 총 40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고 고속충전을 지원하며 유선 연결시 최대 8,000Hz의 폴링레이트를, 무선으로 사용시 최대 4,000Hz의 폴링레이트를 적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응답속도도 0.5ms 이하로 지연율이 낮은 편이기에 클래식한 외모와 다르게 게이밍 성능이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external_image


풀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된 키보드 답게 전체적인 바디감은 상당히 묵직합니다. 하지만 슬림형 디자인이 적용돼 실제 무게는 약 1110g 정도이며 풀배열과 알루미늄 하우징을 감안하면 보기보다 가벼운 무게가 측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체리의 새로운 게이밍 마우스 'MW5500'입니다. 고성능 PAW3950 플래그쉽 센서가 탑재된 이 제품은 최대 30,000 DPI, 최대 8,000Hz의 고폴링레이트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8천만회의 수명을 지닌 스위치의 탑재, 그리고 블루투스와 2.4GHz, 유선 연결까지 총 3가지 연결 방식을 지원해 새롭게 가성비 마우스도 등극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제품이었습니다.


전체 구성품은 USB-Ato C 타입 패브릭 케이블과 설명서 및 그립테이프, 동글 어댑터와 마우스 본품 및 2.4GHz USB-A 리시버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옆구리가 슬림하게 빠지면서 앞코와 엉덩이가 돋보이는 디자인인데요, 좌측에는 2개의 추가 멀티키가 구성되어 있고 하단에는 전원 및 유무선 연결 토글형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그 밑으로는 2.4GHz 리시버 수납 공간이 있으며 마우스 피트가 상당히 작은 편이라 팰트 소재 패드에서는 다소 브레이킹감이 강해지는 성향이 있어서 좀 더 글라이드한 유리패드나 하드 타입 마우스패드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면 바로 아시아인의 핏에 맞게 특별 제작되었는 것인데요,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아시아인들의 위상(?)이 높아져서인지 클래식함의 대명사 체리에서도 유독 신경을 쓰는 느낌이 듭니다. 


external_image


그립감 자체는 F11에 손바닥이 넓은 편인 제가 잡았을 때 완벽하게 포개지며 버튼부까지 검지와 중지가 감싸쥐는 형태가 되고 손등이 위로 많이 솟구치지 않아 편안한 각도를 만들어내면서 엄지가 안쪽으로 들어가기에 엄지와 약지 손가락을 내려두는 자세도 자연스러웠습니다.


external_image


마우스 무게는 리시버를 제외하고 약 63g이며 초경량 제품까진 아니더라도 포개지는 그립감과 밸런스잡힌 무게중심 덕분에 경량 마우스급의 가벼운 사용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깔끔한 UI의 전용 소프트웨어, 체리 "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체리의 전용 소프트웨어는 가볍고 깔끔한 UI가 특징입니다. 카테고리는 RGB 제어가 가능한 라이팅과 키맵핑 및 매크로, 프로필 설정 등이 가능한 액션탭, 게이밍 성능과 연관되는 퍼포먼스 탭, LCD 디스플레이 커스텀이 가능한 스크린 탭 등이 있습니다.


별도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며 다만 아직 언어는 영어와 독어만 지원하고 있어서 한국인으로써 아쉬운점도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RGB 밝기를 100%로 설정하고 촬영한 모습입니다. 다양한 백라이트 프리셋을 지원해서 단색부터 레인보우 컬러 등 다양한 라이팅 모드를 적용할 수 있는데요, 1680만 컬러 조정이 가능해서 원하는 색상으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앞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이 키보드는 무선 사용시 최대 4,000Hz 폴링레이트를, 유선으로 사용시 최대 8,000Hz의 고폴링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폴링레이트의 값이 높을 수록 배터리 사용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유선 사용시에만 지원하는 점도 좋은 것 같고 사실 4,000Hz 자체도 높은 편이라 무선으로 가볍게 사용하고픈 니즈도 꼼꼼하게 챙긴 듯한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디스플레이 설정은 약간의 아쉬움도 있습니다. 바로 메인 스크린의 경우 이미지 파일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 GIF 등의 움짤은 키보드를 켤때에만 적용할 수 있어서 상시적으로 틀어놓을 수 없는 점은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깔끔한 UI의 키보드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마우스는 다소 저가형 중국 브랜드 같은 아쉬운 디자인의 UI가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기능적으로는 전혀 부족한 것 없이 키맵핑과 매크로, DPI 및 폴링레이트, LOD 설정이나 센서 보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긴 하지만 항상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체리 MX Low Profile 2.0 

+ PBT 염료승화 키캡의 타건감은?"


external_image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의 타건감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매력적입니다.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적축 계열에서 지루함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MX 로우 프로파일 2.0 스위치는 키압이 리니어 타입인데도 키압이 높아 마치 텍타일 하이브리드 같은 느낌의 매력적인 타건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걱거림과 보글거림의 중간쯤 느낌이랄까요, 염료승화 PBT 키캡의 질감과 풀 알루미늄 하우징의 묵직한 조합이 더해져 전반적으로 안정적이고 아주 맛있는(?) 타건을 할 수 있었습니다.


스테빌 밸런스도 매우 균일하게 잡혀있었는데요, 체리사의 이름을 달고 나와서인지 기본기 하나 만큼은 치밀할 정도로 탄탄하게 설계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게이밍 테스트"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게이밍 테스트에서는 좀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와우나 리그오브 레전드와 같이 즉각적인 키보드 입력이 가장 중요한 게임에서 지연율 없이 빠르게 반응하는 키보드 속도가 제일 중요한데요, 입력 지연없이 모든 스킬을 즉각적으로 글쿨의 영향을 받지 않게 발동시키는 것을 보고 이거, 와우 전용 키보드다..! 라는 생각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external_image


물론 마우스의 반응도 빠르고 즉각적이었지만 역시 팰트소재 패드에는 부적합한 브레이킹감이 걸리는 요소였습니다. 이 마우스에는 반드시 하드 타입이나 매끄러운 타입의 패드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래피드 트리거가 없어서 발로란트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등의 게임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하드게이머 유저가 아니라면 크게 영향이 없을진 모르지만 발로란트용으로는 80% 정도만 추천드리는 정도이고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기타 다른 FPS 게임 등에서는 꽤나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일단 장시간 사용했을때 피로감이 적어서일까요, 게임을 오래하고 있으면 있을 수록 손목이나 손가락의 피로감 누적이 더디게 되는 편이라 게임 플레이시간이 길어질 수록 매력도가 올라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아무리 퍼포먼스가 뛰어난 키보드라 할지라도 결국 몸에 편한게 최고이기 마련이죠.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은 그런 의미에서 장시간 사용해도 몸이 편안함을 느끼는 최고의 제품이었습니다.



"총평"


external_image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풀 알루미늄이 이렇게 예쁘고 완성도 높을 수 있을까 하고 의문을 던지면 결국 이 제품으로 회귀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약 일주일 가량 사용해본 소감으로는 기본기를 정말 치밀하고 치열하게 지켜내는 제조사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늘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구를 멈추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매력적인 MX 로우 프로파일 2.0 스위치의 타건감과 더불어 묵직한 알루미늄 하우징의 안정감,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편의성부터 8,000Hz의 고폴링레이트 지원까지. 디테일과 편의성, 성능까지 빼놓을 것 하나 없는 완성형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게이밍용으로 아주 좋은 성능을 지녔지만 사무나 작업 겸용으로 사용하더라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갈한 디자인에 멀티태스킹 기능까지 더해져 활용도까지 높은 편이죠. 따라서 탄탄한 기본기에 뛰어난 게임 성능까지 겸비한 로우프로파일 기계식 키보드를 찾고 계셨다면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을 추천드리면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Walter의IT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빠른 PC 처리를 위한, ADATA DDR5-6000 CL30 LANCER BLADE 게이밍메모리 상세리뷰
외부 체험단 씨게이트 IronWolf Pro 30TB × 2개(RAID 1) NAS 구축 실사용기 + ASUSTOR AS5402T
다나와 체험단 27인치 QHD 200Hz 게이밍 모니터 - 알파스캔 AOC Q27G4 화이트
외부 체험단 엑스레이패드 게이밍 BAG 체험단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은 물론 다양한 작업에 고화질을 제공하는, 알파스캔 AOC Q27G4 QHD 화이트모니터 상세리뷰 (1)
외부 체험단 유무선 지원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 지클릭커 OP99 르캄프 라이트 (1)
외부 체험단 대용량 외장하드 씨게이트 Expansion Desktop 24TB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22.5W 고속충전 지원 대용량 보조배터리 TEKT 맥스라이프 써보니 (1)
외부 체험단 부드러운 키감의 AR88 이지빌드 뉴비 알루미늄 커스텀 키보드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슈퍼히어로 OP99 르캄프 라이트 초경량 무선 블루투스 게이밍 마우스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ADATA DDR5-6000 CL30 LANCER BLADE (32GB)블랙 패키지 파인인포 게이밍 메모리로 충분한 이유 (1)
외부 체험단 풀알루미늄 로우 프로파일?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 (feat. MW5500 게이밍마우스) (1)
다나와 체험단 PC케이스 추천 마이크로닉스 coolmax 크리스탈 (1)
다나와 체험단 수랭쿨러추천 PCCOOLER CPS DC360 PRO ARGB DISPLAY 체험기 (1)
외부 체험단 매크로키보드 스카이디지탈 NKEY21 리뷰 (1)
외부 체험단 케이스쿨링액세서리로 감성과 쿨링을 동시에!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PCCOOLER CPS DC360 PRO ARGB DISPLAY, CPU 수랭 쿨러 추천 (2)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 리뷰 (2)
외부 체험단 COX KIWICOX 카콕자 베릴륨 드라이버 유선 이어폰 사용기. (2)
외부 체험단 조약돌타건음이 매력적인 앱코 AR88 이지빌드 뉴비 알루미늄 커스텀 키보드 리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