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r OKR258
도각도각 몽글몽글
에이서라 하면 완본체나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PC 관련 제품을 떠올리지만 의외로 키보드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는 컴퓨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당연하게도 이런 제품이 나오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새로운 곳의 등장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좋은 현상이 될 것입니다.
지금은 바야흐로 무선의 시대입니다. 어느 것 하나 무선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아예 무선으로만 사용되는 것도 있지만 충전 겸 연결 케이블을 사용해 유선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편의성을 생각한다면 유선과 무선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에이서 OKR258 기계식 키보드는 유선과 무선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서 여러 기기에 동시에 사용 가능한 멀티페어링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이와 함께 레몬밤, 아이스베리, 선셋피치의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오테뮤 황축 V2와 아이스 화이트축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개봉 방지를 위한 봉인 스티커를 부착하였습니다. 내부에는 파손 방지를 위한 포장이 추가되었습니다. 먼지와 이물질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덮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봉
키보드 덮개 외에 키보드, 충전 겸 연결 케이블, 키캡/스위치 리무버, 여분 스위치, 2.4GHz 리시버, 설명서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레몬밤, 아이스베리, 선셋피치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선셋피치 색상입니다. 여러 색상이 잘 석여 있는 모습이며 각 색상에 맞는 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우징은 작은 편이며 모서리를 둥글게 마감하였습니다.
풀사이즈 배열이며 키 배열은 101키입니다. 104키 방식이 일반적이며 그보다는 약간 줄어든 방식입니다. 그렇다 보니 방향키가 약간 아래로 위치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유선과 무선 모두 지원 되며 무선의 경우 2.4GHz 리시버와 블루투스 v5.0 두 가지 방식을 지원합니다.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나 별도로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외형적으로 보기에는 좋을지 모르나 기능적으로는 어떤 키가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므로 아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ESC 키 우측에는 상태 표시등이 위치해 있으며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윈도우 락 기능을 지원하며 펑션 키와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한/영 폰트 모두 각인되어 있으며 엔터 키는 일자형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우측 시프트 키의 경우 방향키 위치로 인해 약간 작은 편입니다. 101키 방식으로 일부 키가 생략되어 있으며 숫자 패드 사이에 탐색 키를 위치하였습니다.

숫자 패드 상단에는 회전식 노브를 부착하여 볼륨 조절과 재생/일시 정지, 트랙 이동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 정보에는 언급이 없으나 스텝스컬쳐2가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에는 2.4GHz 무선 리시버와 블루투스/2.4GHz 무선 변경 스위치, USB Type C 포트, 윈도우/Mac OS 변경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선 리시버는 사용하지 않을 때 수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와 높이 조절 받침이 추가되었습니다. 받침은 2가지 방식이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케이블 길이는 약 1.6m로 일반적인 무선 모델이 1.8m인 것에 비해 약간 짧은 편입니다. 케이블에는 노이즈 필터를 부착하였습니다.

제품 충전 시 위 표시등의 색상으로 이를 표현하고 있으며 배터리 잔량은 부족할 시 깜빡이는 것으로 이를 알리고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키캡/스위치 리무버를 사용해 키캡과 스위치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여분의 스위치 2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 중 고장이 발생할 경우 바로 교체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테뮤 스위치를 사용하였으며 황축 V2와 아이스 화이트 축이 사용되었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황축 V2입니다.


시프트 키와 스페이스바에는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사용되었으며 부드러운 사용을 위해 윤활 처리를 하였습니다.

스위치 LED가 하단에 배치된 정방향 핫스왑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키캡 재질은 PBT이며 키캡 각인 방식은 이중 사출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각인 위치는 한/영 정각입니다.


리뷰에 사용된 오테뮤 황축 V2는 키압 45g ±10%이며 작동 방식은 리니어입니다.
▲ 에이서 OKR258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도각도각 타건
도각도각 이라는 이름과 같은 도각 거리면서 서걱 거리는 키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라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소음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가벼우면서 부드러운 키압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부 여러 흡음재가 추가된 덕분에 통울림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조명 효과
키보드 또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조명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키캡이 LED를 투과하지 않고 주변에서 점등되는 느낌입니다. 키보드에 LED를 사용하는 이유는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보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조명 효과를 지원하는 것은 좋으나 이 목적을 망각하는 것아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조명 효과가 빛을 균일하게 퍼트려주지 못하고 있어 점등되는 부위가 집중적으로 밝게 나오고 있는 부분도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상품 정보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에이서 키보드 마우스 카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포함한 여러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좌측의 큰 메뉴와 우측 세부 옵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무선 제품으로 사용되는 만큼 절전 모드를 포함해 여러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한국어의 경우 일부분이 번역기를 사용한 것을 검수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조명 효과의 경우 일반적인 방식과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에 반응하는 모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색상과 밝기,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폴링레이트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마치며
도각 거리고 몽글 거린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할 때 어떤 스위치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키압과 키감이 달라지기에 이를 확인하고 선택하게 됩니다. 마니아가 아니라면 무난한 것을 선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이를 고려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에이서 OKR258은 3가지 색상과 2가지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게 하였는데 색상마다 이름처럼 상당히 개성이 있는 모습인데 스위치는 개성보다는 무난함과 사용하기 좋은 키압과 타건을 생각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키보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과 함께 볼륨 조절과 재생/일시 정지, 트랙 이동이 가능한 노브가 제공됩니다. 다만 멀티미디어는 키캡에 별도의 표시가 없으므로 처음에는 설명서를 보면서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2.4GHz 무선과 블루투스 2가지 무선 연결과 유선 연결로 총 3가지 연결 방식을 지원합니다. 케이블은 충전용으로 제공되나 유선 방식도 지원하므로 충전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케이블 길이는 1.6m로 약간 짧은 편에 속해 기존 1.8m에 익숙하다면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러 편의성을 고려하고 있는 만큼 소프트웨어도 지원하고 있는데 한국어를 포함하여 여러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단순하고 사용하기 좋으며 조명 효과와 매크로와 절전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다만 어쩌면 가장 중요할 배터리 잔량은 확인할 수 없었으며 일부 한국어는 번역기를 그대로 검수 없이 사용한 듯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 좋아요
3가지 색상 두 가지 키 스위치
멀티페어링 지원
노브 추가
유선, 2.4GHz, 블루투스 3가지 연결 지원
· 별로예요
케이블이 약간 짧음
배터리 잔량 확인 불가
소프트웨어 한국어가 어색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