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DDR5 메모리 어페이서 DDR5-6000 CL38 NOX RGB BLACK 패키지
최근 PC 메모리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가성비 좋은 메모리를 찾기가 어려워졌다. 재고 소진과 물량이 부족하다 보니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새로 PC를 조립하거나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두고 있는 사용자들은 청천벽력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C 구동에는 메모리가 필수이기 때문에 어떤 메모리든지 구입해서 장착해야 PC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눈여겨보고 있던 DDR5 메모리가 서린에서 공식 유통하고 있는 Apacer DDR5-6000 CL38 NOX RGB BLACK 패키지이다.
색상은 블랙, 실버 2가지로 출시되었는데, 가장 사용하기 편하며 부담이 없는 블랙 컬러를 리뷰하려고 한다.

DDR5 메모리는 상단바가 없는 것과 있는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어페이서 메모리는 ARGB 조명효과를 지원하여 튜닝 메모리로도 유용하다. 디자인상 장점으로는 로우 프로파일로 설계되어 공랭 타워, 수랭 라디에이터와 간섭을 최소화하여 호환성을 높인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서린씨앤아이에서 국내에 유통 및 AS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여기서 잠깐 Apacer에 대해서 살펴보면, 대만의 다국적 기업으로 1997년 설립된 글로벌 디지털 스토리지 브랜드이다. 주력 분야는 메모리 모듈이나 산업용 SSD, IoT 등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축적된 기술력과 R&D 역량을 기반으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를 지향한다.
따라서 대만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 유통을 ㈜서린씨앤아이에서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메모리 하나당 용량은 16GB로 2개를 합치면 총 32GB로 듀얼 채널로 구성할 수 있게 패키징되어 있다.

Apacer DDR5-6000 CL38 NOX RGB BLACK 패키지 (32GB(16Gx2)) 제원
- 데스크탑용 / DDR5 / 6000MHz (PC5-48000) / 램타이밍 : CL38-48-48-96 / 1.35V / 램개수 : 2개 / XMP3.0 / EXPO / 온다이ECC / 히트싱크 : 방열판 / 방열판 색상 : 블랙, 실버
메인보드에 메모리를 장착할 때는 보통 2개씩 구입하여 1-3번, 2-4번 슬롯에 듀얼 채널로 구성해야 하는데, 이유는 최고 성능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XMP를 정상적으로 적용하려면 2-4번 듀얼 채널 구성을 해줘야 한다.

내부에는 탁월한 발열 성능을 위해 프리미엄 알루미늄 합금 방열판이 적용되어 있으며, 유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튜닝용 DDR5 램으로 손색이 없다. 8개의 뱅크 그룹으로 이루어진 최대 32개의 뱅크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DDR4 16개 뱅크 대비 2배 향상된 동시 액세스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즉 고대역폭을 위한 32뱅크 구조로 더 강력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여 게임, 그래픽, 사진편집 등의 작업에서 빠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여 작업 처리 속도를 높여준다.


메모리 뒷편에는 간단한 스펙이 기대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스펙에서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6,000MHz 클럭 / 램타이밍 CL38-48-48-96 / 1.35V 전압으로 사전에 오버클럭되어 있다.

2배의 동시 작업을 위한 모듈당 2개의 32비트 채널로 구성하였으며, 버스트 길이를 두 배로 늘려 DDR5의 효율적인 설계로 파일을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하이엔드 게이머와 오버클럭커를 위한 고성능 메모리답게 뛰어난 오버클럭킹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메모리 상단에는 ARGB 조명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RGB 바가 적용되어 있다. 이 RGB 바로 인하여 CPU 쿨러의 간섭이 발생하는데, Apacer DDR5 메모리는 44mm 미만 로우 프로파일 디자인을 적용하여 유연하게 PC를 구성할 수 있으며, 화려하고 은은한 RGB 조명으로 튜닝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어페이서 DDR5-6000 CL38 NOX RGB BLACK 패키지는 6000MT/s + CL38 프로파일로 게임은 물론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안정적인 대역을 지원한다. 인텔 XMP, AMD EXPO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하여 CPU, 메인보드에 관계없이 바로 적용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 오버클럭은 AMD CPU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6000MT/s까지 지원한다.


듀얼채널로 구성하려면 4개의 메모리 뱅크 중에서 2, 4번째에 장착하면 되며, 부팅과 동시에 NOX라고 적힌 상단바에 화려한 RGB 조명이 들어와 케이스 내부를 환하게 비춰준다.



XMP, EXPO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하는 메모리라 인텔, AMD CPU와 메인보드에 관계없이 최적의 오버클럭킹 클럭을 적용하여 바로 부팅,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XMP1, EXPO1의 최대 오버클럭킹 클럭은 6000MHz이며 기본 클럭은 4800MHz로 오버클럭을 하지 않으면 4800MHz로 작동한다.

메모리 모듈은 마이크론에서 생산한 16GB /1die로 듀얼 채널로 구성할 수 있게 16GB 용량 2개로 구성된다.

CPU-Z에서 측정한 싱글 스레드와 멀티 스레드에서 확실히 오버클럭 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벤치마크 결과가 나왔다.

4800MHz 클럭에서 6000MHz 클럭으로 간단하게 오버클럭하면 메모리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 등 모든 측정 항목들이 크게 향상되어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측정 수치가 보여준다.

6000MHz 클럭에서 측정한 PCMARK 10 전체 성능은 10090점이 나와 게이밍, 크리에이트 PC로 충분한 성능의 시스템임을 알 수 있다.


씨네벤치에서 측정한 9600X 프로세서의 싱글코어, 멀티코어의 성능도 안정적으로 끌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메모리의 클럭이나 성능은 대용량 파일 압축할 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성능, 고용량의 메모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최신 저전력 설계 PMIC 기술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력 분배가 가능하고, 전력소비 개선으로 전력 효율성과 안정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메모리 사용 시 온도를 측정해 보면 6000MHz 클럭에서 30도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4800MHz 클럭과 1~2도 정도 차이가 난다.

실시간 데이터 자가 보정 기능인 On-die ECC 기술을 탑재하여 DDR5의 성능을 100% 끌어낼 수 있다. 대용량 데이터 처리 환경에서도 1비트의 오류까지도 자동으로 보정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DDR5 온다이 ECC와 히트싱크의 시너비 효과로 장시간 로드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프리미엄 알루미늄 합금 히트싱크를 적용하고 고급스럽고 유려한 유선형 바디는 어떤 메인보드에 장착해도 잘 어울린다. 이런 세련된 디자인과 RGB 상단바가 결합함으로써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튜닝족을 위한 메모리로 부족함이 없다.
세련된 디자인, 뛰어난 발열 제어, 높은 성능 안정성, 그리고 메모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라이프 타임 제한 보증까지 장점이 많은 DDR5 메모리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