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다나와 체험단

젠하이저 HD 490 PRO 레퍼런스 오픈형 헤드폰 사용기

IP
2025.12.18. 11:08:16
조회 수
722
4
댓글 수
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안녕하세요.

it뚜버기 PaPa입니다.

젠하이저(SENNHEISER)는 오랜 시간 축적해온 튜닝 노하우와 사운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입니다. 젠하이저의 레퍼런스 모델인 HD 시리즈는 ‘High Definition’의 약자로, 음악의 디테일을 최대한 정확하게 전달하는 고해상도 사운드를 지향 헤드폰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최근 출시된 HD400 시리즈 중 하나인 HD490PRO입니다. 입문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착용감이 편안하고 무게도 가벼우며, 교체 가능한 이어 패드에 따라 사운드의 성향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많은 사용후기에 단단한 베이스라인이 더 좋다는 의견도 있는 HD490PRO(실시간 625,650원)에 대해서 지금부터 상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oduct specifications

● 트랜스듀서 원리/ 사이즈 : 다이내믹, 오형/ 38mm

● 임피던스 : 130Ω

● 감도 : 105 dB/mV, 96dB/mW

● 음압레벨(SPL) : 100dB(A) ( 1㎑@ 5% THD)

● 헤드 커넥터 : 4Pin mini XLR

● 케이블 길이 : 1.8m

● Warranty : 1 years

● 무게 : 260g


|Package Components

젠하이저의 청색 로고 느낌과 매칭되는 청색 바탕 디자인은 언제나 심플하면서도 시원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두 가지 이어패드에 따른 음향 특성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프로듀싱 작업에는 프로덕싱 패드가, 보다 중립적인 사운드를 원할 경우에는 믹싱 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HD 490 PRO / 3.5 to 3.5 오디오케이블(1.8m)/ 6.3mm 젠더/ Mixing 이어패드 1set/ Producing 이어패드 1set/ 매뉴얼


HD490PRO 기본 구성 외에도, PLUS 모델에서는 휴대용 전용 파우치와 젠더, 케이블등이 추가로 제공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Product Design

HD490PRO는 레퍼런스 용도로 설계된 스튜디오급 헤드폰입니다. 오픈형 구조로 제작되어 오디오 엔지니어나 보컬리스트들이 모니터링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젠하이저의 Sys38 드라이버를 기반으로 한 변형 드라이버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약 260g으로 장시간 착용에도 부담이 적고, 130Ω의 임피던스와 96dB/mW의 감도를 제공해 높은 출력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130Ω 임피던스는 모바일부터 휴대용 장비로도 쉽게 구동이 가능하며, 가벼운 무게 덕분에 휴대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오픈백 구조의 드라이버는 외관상 HD600과 유사하지만, 오히려 더 개방감이 더 크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런 큰 개방감은 공기흐름이 원활해지어 과도하게 부풀지 않은 단단하고 정직한 저음을 만들어 줍니다.


헤드 아래 좌우 측에는 동일한 4핀 미니 XLR 커넥터가 적용되어 있어, 사용 환경에 따라 원하는 방향으로 케이블을 유연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헤드밴드는 얇은 스틸 밴드로 당기면 고정되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고정력도 좋습니다. 상단에는 헤어 쿠션을 고정하는 덮개가 스틸 밴드와 조화를 이루며 깔끔한 외관을 완성합니다.


유연한 헤드밴드는 헤드 유닛의 틸트 기능을 지원해 얼굴 형태에 맞게 자연스럽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80도 회전이 가능한 스위블 구조는 밀착감을 높이고, 접어서 보관하거나 휴대할 때도 편리합니다.


헤드 쿠션은 벨벳 소재로 부드럽고 푹신하며, 간단히 잡아당겨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번 HD 490 PRO는 벨벳과 데님 소재의 이어패드 두 쌍을 제공하여, 사용 환경이나 선호하는 사운드 성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두 이어패드는 높이, 두께, 차음성 등에서 차이를 보이며, 질감과 감촉의 차이로 인해 사운드의 진동과 파장 전달 방식에도 영향을 줍니다.


데님 패드는 저음을 강조하고 고음을 다소 억제해 따뜻하고 단단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벨벳 패드는 저음부터 고음까지 균형 잡힌 중립적인 사운드를 구현해 프로듀싱 작업에 적합합니다.


음악 감상용 뿐만 아니라 믹싱, 마스터링 작업 등에 모니터링이 뛰어난 이어패드는 인체공학 설계로 압박감을 제거하여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교체 및 세척이 가능한 이어패드는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8mm Driver]

모니터링을 위한 사실적인 사운드 제공을 위한 드라이버 내부에 특수한 실린더를 탑재하여 오픈형 헤드폰에서 발행할 수 있는 저음의 손실을 최소화하였습니다.


38mm 드라이버는 THD 설계와 네오디뮴 자석을 기반으로 하며, HD600과 유사한 감도(96dB/mW)를 제공하면서도 명료한 중저음과 과장되지 않은 고음을 재현합니다.


드라이버는 중앙보다 약간 낮은 위치에 배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Stereo Cable]

스테레오 케이블은 도금 처리되어 있으며, 6.3mm 어댑터와 너트 방식으로 단단히 고정됩니다. 케이블 길이는 1.8m로, 스튜디오나 데스크 환경에서는 충분하지만, 스탠드로 사용한다면 다소 짧을 수 있습니다.


이어패드 소재에 따라 무게 차이도 있습니다. 벨벳 패드는 약 262g, 데님 패드는 약 256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Wearing and Listen to the music

[Wearing]

큰 헤드 유닛과 260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착용감은 매우 편안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밀폐형 HD 620S와 비교했을 때도, 귀에 가해지는 압력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오픈형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특수한 실리콘 소재가 일정 수준의 차폐 효과를 제공하며, 부드러운 이어패드는 헤드폰을 착용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부담이 적었습니다.


[Listen to the music]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이어패드에 따라 사운드 성향이 달라지는 HD490PRO는, 중립적인 밸런스보다는 음악 감상에 적합한 데님 패드를 활용해 PC, 모바일, 맥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청음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청음은 맥북과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진행하였고, 게임과 영상 감상은 PC를 통해 청음하였습니다. 다만, PC의 출력이 낮은 편이어서 외장 사운드 카드나 앰프를 함께 사용해야 충분한 출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맥북에서는 3.5mm 오디오 잭을 통해 청음했으며, 풍부한 음량과 함께 만족스러운 음색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데님 패드로 청음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모니터용 헤드폰이라는 인식과 달리 단단한 저음역이 풍부하면서도 섬세한 질감을 전달해준다는 점이었습니다. 밀폐형 헤드폰의 베이스가 역동적인 느낌이라면, HD490PRO는 보다 자연스럽고 다이내믹한 저음을 들려주었는데요. 중음역대 역시 적절한 분리감과 깔끔한 표현으로 음악의 중심을 안정감 있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DAC를 활용해 모바일 기기에서 청음했을 때도 유사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었으며, 고음역대의 표현은은 지나치게 밝거나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전달되어, 마치 오프라인 공연장에서 보컬을 듣는 듯한 편안한 청취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비록 음악 감상용으로 설계된 제품이지만, 오픈형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정직하고 현실감있는 느낌이 듭니다. 편안한 착용감 덕분에 장시간 부담없이 게임을 플레이 할수 있었는데요. 음감용인 만큼 공간감은 떨어지니 FPS같은 장르는 사용하긴 어려웠습니다.


앞서 HD 490PRO의 단단한 베이스로 살짝 빠지는 느낌의 저음를 제공하여, 영상을 시청할 때 벽이 없는 넓은 공간에서 개방감 있는 사운드 느낄 수 있습니다.


6.35mm 어댑터를 연결해 피아노 모니터링으로 청음했을 때는, 매우 만족스러운 피아노 건반음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벨벳 패드를 사용할 경우, 데님 패드에 비해 108건반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건반음을 보다 섬세하게 전달되는 느낌입니다.


|Personal thoughts

지금까지 젠하이저 HD490PRO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와 명확한 주파수 응답을 통해 원음에 충실한 역동적인 사운드를 재현하며, 정교하게 정의된 저음을 전달합니다. 고성능 레퍼런스 오픈형 헤드폰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사운드를 구현하며, 특히 믹싱과 마스터링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잘 반영한 사운드 튜닝이 인상적입니다. 모니터링 용도로 설계되었지만, 일반적인 음악 감상에도 무리가 없을 만큼 균형 잡힌 젠하이저 특유의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HD490PRO는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 사용자에게도 만족스러운 청취 경험을 제공하는 오픈형 헤드폰으로, 장시간 사용에도 귀에 부담이 적고 편안한 착용감을 유지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고 정직한 사운드를 즐기고 싶은 사용자에게 적합한 선택지라 할 수 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39767978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it뚜버기PaPa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FPS 게이머를 위한 초고주사율 게이밍모니터, 제이씨현 BattleG 마하 420 BG25FS
외부 체험단 SEL2470GM2 | 가장 투명한 겨울의 파랑 (1)
다나와 체험단 고사양 국민메인보드가 되면 좋겠는 MSI MPG X870E 엣지 TI WIFI (1)
외부 체험단 확장성과 호환성, 쿨링 성능에 디자인까지 갖춘 미니타워 케이스 [3RSYS RX200 RGB WHITE] (2)
외부 체험단 SEL2470GM2 | 물결 너머, 가장 선명한 꿈을 담다 (2)
외부 체험단 X-raypad 아쿠아컨트롤플러스 PORON 네코핑크 게이밍 마우스패드 450 (SOFT) (2)
다나와 체험단 무선 게이밍 마우스 레이저 바이퍼 RAZER Viper V3 Pro SE (2)
외부 체험단 SEL2470GM2 | 스튜디오에서도 단렌즈를 내려놓게 만드는 이유 (2)
다나와 체험단 레이저마우스 바이퍼V3프로SE 리뷰 (2)
외부 체험단 신학기노트북 사회초년생노트북 이정도면 좋을듯 한데 MSI 벤처 A16 AI+ A3HMG-R7 2K OLED (2)
외부 체험단 MSI벡터 A18 HX A9W 4K듀얼모니터 활용과 게임성능 (2)
다나와 체험단 핫스왑을 지원하는 AJAZZ AJ-AK01 풀알루미늄 기계식키보드 (2)
다나와 체험단 풀 알루미늄 바디의 커스텀 키보드, AJAZZ AJ-AK01 기계식 키보드 (3)
다나와 체험단 Razer 바이퍼 V3 프로 SE, 성능과 가격을 잡은 게이밍 마우스 추천 (3)
외부 체험단 기본팬 6개 장착한 미니타워 3RSYS RX200 RGB (블랙) 케이스 (4)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500 ARGB PC쿨러 (3)
다나와 서포터즈 가성비와 화이트 감성을 동시에!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5050 WHITE OC D6 8GB DUAL HDMI 리뷰 (2)
외부 체험단 SEL2470GM2 | 말과 기수를 찍으며 확인한 '신뢰의 AF' (2)
다나와 체험단 CPU 듀얼타워쿨러 PentaWave Z06D 블랙 사용후기 (2)
외부 체험단 원활한 통풍과 클래식한 디자인의 매력을 원하는 당신을 위해 [3RSYS R630 RGB WHITE]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