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 세트를 맞출 때 고려해야할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중에서 PC 케이스도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번에 출시한 darkFlash DS500M RGB는 3만원 중반대의 가성비 미니타워 케이스 입니다. 다수의 저장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M-ATX 메인보드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모델은 M-ATX, ITX 를 지원하며, 2면 강화유리, 콤팩트한 사이즈, 3열 수랭 쿨러 지원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공식 사양
| 디자인 및 설계


제품 포장박스에는 기본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기본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PC 케이스 크기가 큰 편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아담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첫인상은 2면 강화유리로 높은 시야각을 전달하고 한눈에 내부가 보이는 입체적인 설계를 보여줍니다. 구성품으로는 기본 설치 나사 등이 들어있는데 메뉴얼은 따로 들어있지 않지 않습니다. 설계 구조가 워낙에 심플해서 따로 메뉴얼은 필요가 없는 느낌인데 굳이 설명서를 보고 설치한다면 우측 QR코드를 활용하면 됩니다.

기본 설치 나사와 보조 부품들은 기본 구성품으로 들어 있으며, 메인보드와 연결해야할 단자는 USB, CMOS, 쿨러 구동을 위한 DC 파워케이블일 끝일정도로 단순한 설계입니다.

강화유리는 파노라믹 2면 디자인이며 측면 커버의 경우 똑딱이 형태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음방지 및 안전 패드가 부착되어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상단 지원 단자는 Type-C 타입은 따로 없고 USB 2.0 X2개 / USB 3.0 포트 1개와 전원 버튼 및 LED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 먼지 필터를 쉽게 자석형태로 탈부착할 수 있으며, 상단 360 3열 수랭쿨러도 장착 지원하기 때문에 높은 확장성을 가지며 3열 제품도 문제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크기는 크지 않은 편인데 최대한 공간을 활용한 설계가 인상적입니다. 좌측 커버의 경우 먼지 필터가 동일하게 부착되어 있며, 측면 쿨러의 먼지 유입을 한차례 더 방지해 줍니다. 그리고 후면부 하단에도 기본적으로 먼지 필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러는 C7 RGB 120MM 팬 3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후면부는 C7S RGB 1개, 측면 C7RS RGB 2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측면 모델의 경우 리버스 프로펠러라 자세히 보면 후면부 팬과 디자인이 약간 다른것을 알 수 있는데, 측면을 위한 팬이 아닐까 싶네요. 팬 스피드는 최대 1100 RPM 이라서 저소음 지향 설계입니다. 그리고 추가 기능이 있는데, LED 버튼으로 RPM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1100 / 700 RPM으로 변경하는 식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 설치 및 사용


설치는 정말 쉽습니다. 일단 내부 기본 쿨러의 경우 전원 연결 케이블을 파워와 연결해주면 끝나며, 선 정리 역시 따로 할께 없을 정도로 폭이 깊기 때문에 보급형 미니타워 케이스라도 문제 없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내부 저장매체는 HDD 2개 연결 및 HDD 1개 + SSD 1개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하더라도 내부 폭이 깊어서 측면 커버를 닫을 때에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내부 공간이 있어서 케이블을 쉽게 없이 뒤로 뺄 수 있고, 그래픽카드도 손나사 시스템으로 쉽게 고정됩니다. 전반적으로 설치가 심플하며 M-ATX 및 ITX 최적화된 설계를 보여줍니다.

내부 공간 또한 복잡한 선정리 없이 깔끔한 느낌으로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VGA 길이 호환은 405mm 이기 때문에 길이가 긴 그래픽카드도 무난한 설치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전면 쿨러를 없애도 측면으로 바꾼 설계 덕분에 가능한 느낌입니다. 콤팩트한 설계지만 내부 공간이 넓어서 확실히 시원한 느낌이 드는것이 마음에 듭니다.


RGB 지원 쿨러의 밝기는 상당해서 야간에서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쿨러의 소음은 저소음이며 가까이서 귀를 대고 들어야 소음이 들릴 정도입니다. 기본 CPU 쿨러가 소음이 훨씬 큰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쿨러 라이팅을 상단 LED 버튼으로 ON / OFF 할 수 있어서 주간 사용시, 굳이 필요 없다면 OFF로 끄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내장 쿨러는 파워 케이블 연결로 심플하게 구동되는 방식이라 라이팅 컬러는 RGB 고정입니다. 또 자세히 보면 쿨러가 느리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LED 상단 버튼을 통해 최대 1100 RPM 쿨러 속도가 700RPM 으로 줄어서 프로펠러가 조금 더 천천히 회전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저소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내부 온도 환경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집니다.

지금까지 darkFlash DS500M RGB 블랙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성비 미니타워 케이스로 보급형 모델이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트 구성에 최적화된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성능 PC 세트로도 확장성이 괜찮은 어항케이스 모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나와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010135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