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컴디입니다.
업무나 학업 등의 다양한 용도로 외장하드 하나씩은 다들 가지고 계실것입니다. 저도 총 3개의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외장하드는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충격에 약해서 보호케이스에 필수적으로 넣어다녀야 하며, 고장이 잦고, 속도도 느립니다. 외장하드 다음으로 나온것이 외장 SSD인데요, 하드에서 SSD 시대로 넘어오며 속도가 수십배 빨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외장 SSD 속도는 읽기, 쓰기 1000MB/s 정도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SSD 외장하드케이스는 이 모든것들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썬더볼트4 와 USB4.0을 지원하여 읽기, 쓰기 3000MB/s 에 육박한 속도를 낼 수 있으며 가지고 있는 SSD를 장착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작고 컴팩트한 디자인 & 쿨링능력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보호형 케이스를 뜻하는 인클로저라고도 부릅니다. ACASIS TBU405PRO M1 이라는 외장 SSD 케이스이며 M.2 NVME 규격의 SSD를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외관부터 성능까지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외관 및 특징


기본 구성품은 본체와 썬더볼트4 케이블, 서멀패드 2장, 고정플러그 2개, 연장가이드,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체는 가로 100mm x 세로 54mm x 높이 14mm 의 콤팩트한 사이즈로 가지고 다니기에 용이합니다. 외장하드보다도 작고 핸드폰(아이폰12)보다도 작습니다.

하우징이 알루미늄으로 설계되어 무게는 꽤나 묵직한편이며 알루미늄이 열 전도율이 높아 발열해소능력이 뛰어납니다.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 합금으로 고급스럽고 내구도도 뛰어납니다.


측면에는 열기 배출을 위한 에어홀이 뚫려있고, 하단에는 미끄럼방지 패드가 4군데 장착되어 있습니다.

제품에는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어 열기를 배출해줍니다. Switch 버튼을 눌러서 on/off 가능합니다. 묵직한 알루미늄 하우징과 쿨링팬 덕에 오랜 사용에도 발열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고성능 SSD는 성능 만큼 발열이 따라오기 때문에 발열을 잡아주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OPEN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손가락으로 걸고 당겨주면 열리는 방식입니다.

케이블은 썬더볼트4를 지원하는 케이블이라 두께가 두툼합니다. 최대 전송속도는 40Gbps 이고 썬더볼트3, 일반 C타입 USB포트(USB 3.1/3.2)와도 호환됩니다.
설치방법


SSD를 장착하고 나사를 장착하는 부분에 고정플러그를 끼워서 본체에 고정하시면 됩니다. 2280 사이즈외에 2230~2260 사이즈는 연장가이드를 이용해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SSD 장착후에 서멀패드를 위에 올려주시고 커버를 닫아주시면 장착 끝입니다. SSD와 알루미늄 커버가 서멀패드로 맞닿아 열을 해소하는 방식입니다.
테스트

저는 처음에 연결했을때 인식을 하지 못했는데, 썬더볼트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식이 안되실 경우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썬더볼트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 후 썬더볼트4 포트에 다시 연결하니 LED가 점등되며 바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초록빛의 LED가 점등되면 대기상태를 의미하며 깜빡이면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상태입니다.


THUNDERBOLT4 테스트 결과


USB 3.2 Gen2 테스트결과

외장하드 속도 테스트(wd mypassport)
USB 3.2 Gen2 C타입
ACASIS TBU405PRO M1 M.2 외장케이스 결론

-
-
-
[제품 구매하기]
다나와 가격비교 : http://prod.danawa.com/info/?pcode=56062175
스마트스토어 : https://smartstore.naver.com/acasis/products/117221746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