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Fi6를 사용하는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공유기 netis MEX605
일반적으로 가정에 사용하는 공유기는 wifi4~5 규격의 공유기가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wifi7까지도 출시되고 있긴 하지만 가격과 빠른 속도를 고려한다면 높은 숫자의 wifi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현재 적절한 가성비를 추구한다면 WiFI6가 그 선택지ㅣ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WiFi7의 경우 주파수대역이 달라서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가격도 고민해야하고 사용하는 무선랜카드도 동일 규격이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WiFi6 유무선 공유기에서 찾아본다면? 5만원대초반의 netis MEX605 제품을 고려해보면 어떨까요? 같이 살펴보면서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무선공유기 #와이파이공유기 #공유기추천 #wifi6 #ax3000 #mesh #netis #mex605
이 사용기는 NETIS SYSTEMS에서 netis MEX605 유무선 공유기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는 타사의 WiFI6 AX3200 규격의 제품이고 무선랜카드도 PC에서 WiFI6 규격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노트북과 아이폰 14프로도 Wifi6 규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사용할 netis MEX605는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Mesh도 구성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자세한 스펙은 다음 사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CPU는 듀얼코어에 256MB의 램이 설치되었는데 유선랜은 1Gbps 규격으로 조금 아쉬움이 있긴 하네요. 물론 일반 가정에 들어오는 인터넷은 1Gbps 가 대부분 최고속도라서 단점은 아니지만 요즘 PC가 2.5Gbps 속도를 지원하기 시작하니 조금 더 고속 유선랜이면 더 좋았을 듯합니다. 물론 가격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니 이야기드린 것처럼 단점은 아니라 가격을 고려한 적절한 구성이라 생각됩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가지런하게 정렬되어 있고 랜선은 노란색으로 되어 있네요. 대부분 집에 있는 기존 선에 바로 연결할 듯하니 사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노란색이 눈에 튀기도 하고 블랙과 대비되어 색다르게 보일수도 있겠네요.

구성품은 랜선, 아답터, 설명서입니다. 기본적인 구성이라고 할 수 있죠.

공유기는 안테나가 총 5개인데 5GHz 3개, 2.4GHz 2개로 되어 있습니다. 검정색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하단에 방열구와 같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평면보다는 굴곡이 있어서 입체감을 살린 디자인인데 디자인 자체는 무난하지만 세워서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서 다른 각도로 설치는 제한적입니다.

후면을 보면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생산한 말레이지아 국가표시가 있고 netis는 넷유라는 회사 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네요.

다른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디자인 자체는 괜찮은 편이지만 플라스틱 재질이나 컬러 등을 좀 다양화하면 고급스러워질 듯 합니다.

안테나 각도를 조정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시 넓게 벌려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아 사진처럼 사용하는게 더 좋을 수 있지만 그냥 세워서 사용하는게 형태상 더 좋을 듯합니다.

작동표시등은 블루컬러로 표시되네요. netis로고와 함께 전면에 있어서 가시적으로 보기 편리함은 있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스마트폰 때문에 잘 끄지 않는 환경을 고려하면 LED표시등은 야간에도 켜있는 경우 후면이나 상단으로 조정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제품 상단에는 MESH를 구성하는 버튼이 있어서 간단하게 인터넷 영역을 넓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책꽂이에 올려놓고 사진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릴 것 같은데 안테나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단으로 세워서 사용하는 것이 보기에는 훨씬 좋아 보이네요. 제품 설명을 보면 왼쪽부터 1번과 4번이 2.4GHz이고 2,3,5번 안테나가 5GHz 인터넷 안테나입니다.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192.168.1.1 주소를 웹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설정창으로 이동하며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자동 설정하는 창이 뜨고, 사진처럼 인터넷 아용 관련된 기본설정을 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2.4GHz, 5GHz 모두 설정됩니다. 기본적인 로그인 비밀번호도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한 같은 비번으로 지정될 수 있으니 이후 설정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후 설정에서 변경도 가능합니다.

설정 기능을 모두 소개해드릴 수는 없어서 주요 화면만 소개드립니다. 디자인을 보면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사용되도록 인터페이스가 설정된 것 같네요. 처음 사용한다면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꼭 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기 때문에 시스템>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자동 업그레이드 탭을 선택하고 자동 업그레이드를 클릭합니다. 몇분의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인터넷 속도를 우선 컴퓨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당연히 WiFi6 규격의 무선 랜카드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브로드밴드 5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공유기와 약 7~8m 거리, 그리고 내력벽이 중간에 위치합니다. Wifi4~5 규격은 200Mbps정도의 속도가 나와서 WiFi6규격 사용중입니다. 전반적인 속도를 보면 430Mbps, 업로드47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하는 인터넷 규격과 무선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우수한 속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대략 5만원전후로 기존 공유기로 속도 저하 크지 않게 잘 작동한다고 생각됩니다.

아이폰 14 프로에서 테스트 진행하였으며 요즘 모바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속도가 중요하죠 PC보다는 다소 속도 저하가 있지만 그래도 넉넉한 속도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할 때의 모습으로 공유기는 거실TV앞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조금 한가한 시간에 테스트하였는데 실내가 조금 어두워서 살짝 흔들림이 있네요. 무선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인터넷의 유선은 속도가 잘 나오는데 무선은 속도가 안 나오면 와이파이 6이상의 규격의 공유기와 무선 랜카드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을 추천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회사를 이야기할 수 없지만 15만원 전후의 가격대 공유기인데 속도 차이도 거의 없고 5만원 전후의 가성비 있는 가격으로 좋은 성능을 보이고 넓은 공간은 쉽게 Mesh 영역을 만들 수 있는 netis MEX605 유무선 공유기 구매해서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제품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광대역 메쉬 공유기
2.끊김 현상 없는 와이파이 공유기(WIFI6)
3.보안 펌웨어 국내 개발 펌웨어 운영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31372091
https://smartstore.naver.com/netiskorea/products/11779174881
이 사용기는 NETIS SYSTEMS에서 netis MEX605 유무선 공유기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