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TIS ES 600W 80PLUS STANDARD ATX3.1
저렴한 스탠다드 파워
CPU와 그래픽카드가 요구하는 전력 소모가 늘어나고 있어 고용량 파워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엔드 시스템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과거 보급형 용량은 여전히 사용하기 적당하다 볼 수 있는데, 600W 용량의 파워서플라이는 여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엔티스 ES 600W 80PLUS STANDARD ATX3.1은 보급형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는데, 80PLUS 스탠다드 효율 인증과 함께 인텔이 발표한 최신 PC 전원 공급 장치(PSU) 규격인 ATX 3.1을 지원하고 있어 허용된 범위 내에서 최신 그래픽카드와의 높은 호환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제 보급형 파워의 표준이 되어버린 무상 보증 5년과 표준 ATX 사이즈, 6중 안전 보호 회로 탑재 등으로 무난히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엔티스는 에너지옵티머스의 파워서플라이 브랜드로서 이전 자사 제품과 차별화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고효율 인증 파워와 리뷰에 사용된 제품과 같이 보급형 제품처럼 다양한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해 밀봉 처리를 하였습니다. 박스에는 종이 커버가 추가되었으며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밀봉 처리를 하였기 때문에 봉인 스티커는 생략되었습니다.


제품 개봉
대신 내부에도 파워를 밀봉 처리하였으며 구성품으로 전원 케이블, 조립 나사, 케이블 타이,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제품 박스는 제품 크기에 맞게 작은 편이지만 내부에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지는 않았습니다. 포장재를 추가하면 좋겠지만 이 경우 가격 상승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품 외형
표준 ATX 파워 사이즈로서 해당 규격을 지원하는 컴퓨터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케이블이 모두 연결된 일체형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새로운 규격인 ATX 3.1이 적용되었습니다. ATX 3.1은 인텔이 개발한 파워 서플라이 표준 규격으로서, 이전 ATX 3.0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엔티스(ENTIS) ES 시리즈는 에너지옵티머스 브랜드인 엔티스의 파워서플라이 제품군으로, 500W, 600W, 700W, 800W의 네 가지 정격 출력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중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600W 모델입니다. 80 PLUS 스탠다드 효율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무난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증 기간은 5년으로 적당한 편입니다.


팬 그릴은 일체형 방식으로 벌집 모양의 패턴을 포함해 다양한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내부 개봉 방지를 위해 봉인 스티커를 부착하였으며 제품 스펙과 효율 인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를 부착하였습니다.


한쪽 측면에는 엔티스 로고를 각인하였으며 후면에는 열기 배출을 위한 벌집형 에어홀을 추가하였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모든 케이블이 파워와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일체형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선정리에 도움이 되는 플랫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너무 길지도 너무 짧지도 않은 정도였습니다. 케이블은 파워 색상과 동일한 도색을 하여 일체감 있는 모습입니다.







메인 전원 24핀(20+4) 외에 보조전원 (4+4) 핀이 제공되고 있으나 1개만 부착되어 있습니다. 같은 용량의 제품에서 보조전원 (4+4) 핀을 2개 추가한 경우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최신 규격 메인보드를 사용하더라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가 아닌 엔트리 또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600W 용량 파워에서 보조전원을 1개만 제공하는 것은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PCIe 8핀(6+2) 2개 제공되나 Y자 형태로 연결되어 있어 그래픽카드에 장착하기는 편리하나 전력 소비량이 큰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경우 허용 범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다만 600W 용량 파워서플라이는 고성능 GPU를 위한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미드레인지 또는 그 이하 제품을 사용한다 가정하였을 때 충분히 사용은 가능합니다.


쿨링팬은 SEM1225S1A가 사용되었으며 베어링은 HDB/HYB입니다.

파워 내부
PFC 회로는 액티브 PFC가 사용되었으며 DC to DC 설계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양쪽에는 쿨링을 위한 방열판을 부착하였습니다.
+12V 출력 방식은 +12V 싱글 레일이며 +12V 가용률은 100%, PF(역률)은 99%입니다.











메인 커패시터는 Toshin Kogyo LFX 420V / 330uF / 105℃가 1개 사용되었으며 2차 커패시터는 Nichicon UFWE 105℃ 시리즈가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 트랜스와 스위칭 트랜스 구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EMI 필터와 하단에 부착된 접지와 퓨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으로 대기전력 1W 미만을 지원하고 있으며 제로팬과 같은 쿨링 기술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제품 테스트
AIDA64 System Stability Test - 파워 서플라이 전압(+3V, +5V, +12V 측정)
팬 소음 측정 - 유휴 및 풀로드(테스트)에서 각각 앱을 통한 소음 측정
테스트 사양
Intel Core i5-11400F
ASUS PRIME B560M-A
Micron Crucial DDR4-3200 8GB x2
XFX RADEON RX 5700 XT TD D6 8GB
ENTIS ES 600W 80PLUS STANDARD ATX3.1
imation Z971 M.2 NVMe (1TB)
※ 테스트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3V 전압은 약 3.28V ~ 3.31V 사이로 매우 안정적이며 세 전압 라인 중 변동 폭이 가장 적으며, 기준치(3.3V)에 가장 근접하고 있습니다.
+5V 전압은 약 5.16V ~ 5.24V 사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준치인 5V보다 살짝 높게 세팅되어 있는데, 이는 부하가 걸렸을 때 전압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로 보입니다. 변동 그래프가 촘촘하지만 허용 범위 내에서 무난히 작동하고 있습니다.
+12V 전압의 경우 전압이 기준치(12V)보다 약간 낮게 유지되는 구간(11.8V)이 보이고 있으나 오차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테스트 중 전압 변동 폭이 크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보아, RX 5700 XT와 같은 전력 소모가 큰 그래픽카드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쿨링팬의 경우 유휴 상태에서는 28.7 데시벨로 조용한 편이었으며 풀로드 상태에서는 34.3 데시벨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 CPU 쿨러와 그래픽카드 및 PC 케이스 쿨링팬과 다른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면 대체로 조용한 사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이는 120mm HDB 쿨링팬을 탑재하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엔티스 ES 스탠다드 파워 시리즈
엔티스 ES 스탠다드 시리즈는 500W부터 800W까지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600W 모델로서 고사양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적당한 스펙의 컴퓨터에 사용하기 무난한 정도입니다. 여기에 80 PLUS 스탠다드 효율 인증과 함께 ATX 3.1 규격이 적용되어 보급형 파워이지만 제품 가격대를 감안하면 제공되어야 할 것은 대체로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품 보증 기간은 5년으로 보급형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간으로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는 적당한 정도입니다. 5년 이상을 사용해도 파워 용량이 부족하다 느껴 교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5년이 짧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4+4) 핀이 1개 제공되고 있어 8+8핀을 보조전원으로 사용해야 하는 메인보드에서는 제약이 존재할 것으로 보이며 PCIe 8핀(6+2) 커넥터가 2개 제공되나 1개의 케이블에 함께 연결된 Y자형 방식이 사용되어 고사양 그래픽카드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12VHPWR와 같은 PCIe 5.0 전원 커넥터 규격도 제공되지는 않으나 이를 사용하지 않는 이전 방식 그래픽카드도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좋아요
500W ~ 800W 용량으로 출시
80PLUS 스탠다드 효율 인증
ATX 3.1 규격
보증 기간 5년
· 별로예요
(4+4) 핀 1개 제공
Y자형 PCIe 8핀(6+2) 케이블 사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