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G.E.O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아즈라 E ZERO OCTOPUS 8K HE
안녕하세요 게이밍 키보드, 헤드셋, 마우스를 좋아하는 키헴입니다. 게이밍 키보드를 구매할 때 브랜드, 디자인, 배열, 스위치, 타건감, 타건음, 키압, 폴링레이트 등 생각보다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발로란트 같은 브레이킹이 중요한 FPS 게임을 주로 플레이하는 분들은 빠른 응답속도와 입력 지점 설정 및 빠른 입력 및 해제가 가능한 래피드 트리거 기능이 필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 리뷰 할 아즈라 E ZERO 옥토퍼스 8K HE 키보드는 '맞설 적이 없다'를 뜻하는 브랜드 네이밍 E ZERO(Enemy ZERO]처럼 아무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며, 래피드 트리거에 최적화된 게이트론 제이드 프로 자석축 스위치를 탑재했고, 게이머들에게 호불호가 적은 87키 텐키리스 배열과 Genesis8K와 협업해 제작한 고성능 OCTOPUS 8K HE 기판이 사용되어 8,000Hz 폴링레이트뿐만 아니라 기본 10,000Hz 스캔레이트로 게이밍 키보드 중 가장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킬 스위치, 오토 브레이킹, 반복 입력 동작, 다이내믹 키, 꾹보드 등 다양한 기능과 함께 상단/하단 우선 스캔, WASD Turbo 스캔, 상단 데드존 설정, 채터링 완화 롤링 및 각종 래피드 트리거 설정 옵션을 통해 소프트웨어적으로 각자 취향에 맞게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옥토퍼스 8K HE 래피드 트리거 게이밍 키보드를 실사용해 보며 느낀 점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OCTOPUS 8K HE 스펙
-
배열 : 텐키리스
-
하우징 : 플라스틱
-
폴링레이트 : 8,000Hz
-
스캔레이트 : 10,000Hz
-
스위치 : 자석축 (게이트론 제이드 프로 마그네틱 스위치)
-
키캡 : 체리 프로파일, 한/영 이중사출 PBT
-
스테빌라이저: 체리식, 보강용
-
연결 방식 : 유선 (USB C타입)
-
보강판 재질 : 메탈
-
크기 : 363x139x32mm(키캡 제외)
-
무게 : 약 1.1kg
-
가격 : 219,000원
OCTOPUS 8K HE 언박싱 & 구성품

패키지 전면에는 중앙에 옥토퍼스 심볼 로고와 함께 전체적으로 푸른 색상을 사용해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일 받았습니다. 후면에는 옥토퍼스 8K HE 주요 스펙과 화이트, 블랙 두 가지 색상의 키보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화이트 색상의 컬러 조합이 옥토퍼스 이미지와 좀 더 어울리는 느낌이고, 블랙 색상은 좀 더 무게감이 느껴지고 점잖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패키지를 오픈해 보면 전체 구성품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설명서, 추가 구성품 박스와 옥토퍼스 8K HE 키보드 본체가 더스트 커버와 함께 비닐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구성품 박스 안에는 키보드 색상과 동일한 USB-C to A 케이블, 청소 브러쉬, 키캡 스위치 리무버, 게이트론 제이드 프로 스위치 3개, 포인트 키캡 6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키보드들 중에는 더스트 커버나 여분의 포인트 키캡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던 적이 많았는데 전체적으로 추가 구성품이 풍성하다고 느껴졌습니다.

포인트 키캡의 경우 블랙 색상은 베이지 컬러 포인트 키캡, 화이트 색상은 블루 컬러의 포인트 키캡이며, FPS 게임에서 이동 방향키로 주로 쓰이는 W, A, S, D 키캡과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E ZERO 로고 ESC 키캡과 옥토퍼스 심볼 로고의 엔터키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일반적인 ESC와 엔터 키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분의 제이드 프로 마그네틱 스위치까지 3개 포함되어 있어서 든든하네요.
OCTOPUS 8K HE 디자인 및 특징



옥토퍼스 8K HE 키보드의 디자인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심플함' 그 자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반적이고 평범한 표준 87키 텐키리스 배열에 전체적으로 블랙 색상의 플라스틱 하우징과 블랙 & 화이트 색상의 키캡과 베이지 색상의 키캡으로 포인트를 살렸지만 개인적으로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는 조합이 아닐까 생각됐지만, 사용하다 보니 적응이 된 건지 차분함이 느껴져서 크게 나쁘진 않았습니다.



비록 최근 키보드 시장에서 트렌드라고 볼 수 있는 볼륨 조절 노브나 디스플레이 등 디자인적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별다른 특징은 없지만, 노브나 디스플레이의 경우 실질적으로 게이밍 기능이나 성능적으로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편의성이나 디자인적인 느낌이 크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익숙하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텐키리스 배열이라 따로 적응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키보드 바닥 부분을 살펴보면 4개의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와 기본 1단 및 2단, 3단계까지 높이 조절할 수 있는 받침대와 중앙에 꽤 깊은 곳에 USB-C 연결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가 깊기 때문에 케이블 연결 및 해제 시 약간 불편하게 느껴졌지만 저는 여러 키보드를 바꿔가며 사용하지 않고 메인 키보드 하나만 연결해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USB 케이블의 경우 상단, 좌, 우 중 본인에게 편리한 위치로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옥토퍼스 8K HE 키캡 소재는 번들거리지 않고 내구성이 강해 각인이 잘 지워지지 않는 이중사출 PBT 소재로 오랜 시간 사용해도 깔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키캡의 느낌은 PBT 치고는 까끌까끌한 느낌이 적고 약간의 질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러움이 느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RGB 투과가 되지 않는 키캡이라 그런지 밝기를 최대로 높여도 RGB 밝기는 약하게 느껴졌지만 개인적으로 화려한 RGB 효과보다는 PC 및 키보드 등 모든 RGB 효과를 단색 화이트 LED로 사용하기 때문에 아쉽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OCTOPUS 8K HE 타건감 및 타건음


옥토퍼스 8K HE 스위치는 공장 윤활된 게이트론 제이드 프로 자석축이 탑재되었는데, 자석축에서 워낙 유명한 스위치라 기존에도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를 사용 중이었고 평소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에 관심이 많았기에 어떤 느낌일지 너무 기대됐습니다. 실제로 타건을 해보니 평소에 40g 이하의 낮은 키압의 스위치들을 선호해서 사용 중이었는데 제이드 프로의 경우 키압이 36g이지만 반발력이 높아서인지 키압은 36g보다는 약간 높게 느껴졌지만 전체적으로 쫀득한 키감과 여타 자석축 키보드들의 비해 바닥치는 소리가 크게 시끄럽지 않고 도독 도독 조약돌 같은 생각했던 것보다 정갈한 미들 로우피치 느낌의 타건음이었습니다.

기보강 포론 흡음재와 하단 포론 흡음재까지 2중 흡음재로 통울림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고 스테빌은 나름 잘 잡혀있는 편이지만 제 기준에서는 스페이스 키, 엔터 키, 오른쪽 쉬프트 키에서 미세한 철심 소리는 느껴졌습니다. 또한 제가 가장 선호하는 체리프로파일 높이의 키캡이라 OEM 프로파일 키캡처럼 높이가 높아 불편하거나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고 편안하고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했습니다.
OCTOPUS 8K HE 래피드 트리거 설정 방법 및 소프트웨어 소개

옥토퍼스 8K HE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 처음 실행하면 꽤나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들의 소프트웨어와는 UI부터 전혀 다르게 생겼고 워낙 다양한 기능들이 있고 취향에 맞게 소프트웨어적으로 커스텀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해 보이기 때문인데요, 우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하고 래피드 트리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좌측 상단에 화살표를 눌러 키보드 정보나 하단에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스캔레이트와 레이턴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누를 때마다 변동되긴 하지만 노말 스캔 모드일 때 11,000Hz, 터보 WASD 스캔 모드일 때 26,000Hz 스캔레이트가 찍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키보드 연결1 아래에 있는 매니저 메뉴를 클릭하면 4개의 메뉴가 나오는데, 각각 키 맵핑 커스텀과 매크로 설정, LED 커스텀, 자석축 커스텀 설정이 가능합니다.

발로란트 기준 제가 사용 중인 설정값입니다. 상단 데드존 영역은 원치 않는 입력이 발생할 경우 수치를 올려주시면 되고 채터링 완화 롤링은 펌웨어 적으로 0.2 이상을 추천한다고 사용설명서에 나와 있지만 하단에 스위치 전체를 래피드 트리거로 동작을 켜고 전체를 0.1로 설정하면 채터링 완화 롤링도 자동으로 0.1로 변경되고 채터링 완화 롤링을 0.2로 올리면 상단/하단 입력 지점 설정이 0.2로 바뀌길래 전체 0.1로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터보 WASD 스캔을 ON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다가 재부팅하면 노말 스캔 모드로 변경되는 현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키 래피드 트리거 동작이 아닌 원하는 스위치만 설정하고 싶은 분들은 스위치 개별 유저 설정으로 동작을 ON 하시고 매니저-자석축 설정으로 가셔서 스위치 설정을 로드 하시고, 원하는 키에 원하는 래피드 감도를 설정하신 다음 스위치 설정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래피드 트리거 감도는 프로게이머들도 설정값이 다 다르고, 인게임 마우스 감도처럼 정답이 없기 때문에 우선은 가장 낮은 0.1로 다 설정해서 사용해 보고 너무 민감해서 불편하거나 오입력이 자주 발생하면 래피드 감도를 조금씩 올려보며 자신에게 맞는 편한 수치를 찾는 걸 추천드립니다.
OCTOPUS 8K HE 발로란트 플레이 후기
옥토퍼스 8K HE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로 발로란트를 플레이하고 느낀 점은 다른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할 때 보다 확실히 인게임 퍼포먼스가 좋아졌다고 느꼈습니다. 발로란트를 플레이하기 전까지는 리얼 8K 폴링레이트나 10K 스캔레이트가 직접적으로 체감되진 않았지만, 브레이킹이 중요한 FPS 게임에서는 옥토퍼스 8K HE 키보드 성능이 좋아서인지 전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브레이킹이 걸리는 느낌과 반응속도가 빨라진 게 체감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동 중에 갑자기 적을 마주치는 상황에서도 빠르게 브레이킹이 걸려 먼저 킬을 하거나, 서로 위치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상대가 유리한 각에서 대기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와이드 피킹이나 피킹을 통해 오히려 상대방을 킬하는 상황도 자주 발생했고, 제 플레이의 좀 더 자신감을 갖고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옥토퍼스 8K HE 키보드의 반응 속도가 빠르다 보니 왼손(키보드)보다는 오른손(마우스)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에임도 더 좋아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OCTOPUS 8K HE 총평
옥토퍼스 8K HE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를 사용하며 느낀 점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평범한 디자인 속에 숨겨진 강력한 성능의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라고 정리하고 싶습니다. 첫인상을 솔직히 말하면 '아무리 성능이 좋다지만 20만 원대 키보드에 플라스틱 하우징도 아쉽고 디자인도 너무 평범한 게 아닌가..'라고 생각했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약 2주간 사용해 본 지금은 디자인은 다소 아쉬울지 몰라도 외관보다는 확실히 성능의 중점을 둔 키보드라는 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아무리 속도가 빠르고 성능이 좋은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평범한 티어에서 다이렉트로 최고 티어인 레디언트를 달성하는 건 불가능하겠지만, 오픈 베타부터 꾸준히 발로란트를 플레이 중인데 최근 들어 유저들 실력은 점점 상향 평준화 되어가고 나만 계속 제자리 혹은 뒤처지고 있는 느낌이라 점점 발로란트의 흥미를 잃어가고 있었는데 다시금 발로란트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록 다소 어렵고 복잡한 전용 소프트웨어가 걸리긴 하지만, 아즈라에서 개선된 UI가 적용된 신규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인 것 같고, 아직 앱 버전으로 나올지 웹 버전으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조금만 더 믿고 기다리면 더 편리하게 옥토퍼스 8K HE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을 거라 기대 중이며, 저처럼 다시금 발로란트의 재미를 느끼고 싶거나 조금 더 발로란트를 재밌게 플레이하고 싶으신 분들은 구매를 고려해 보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