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클럭, 저지연 DDR5 메모리 AGI DDR5-6000 CL30 TURBOJET 화이트 리뷰
최근 메모리 가격이 폭등하면서 어떤 메모리를 구입하더라도 이전 가격 대비 최소 2배가 올랐기 때문에 이제 고품질의 메모리를 구입해서 오래오래 사용하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한다. 오늘 소개할 DDR5 메모리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조금은 생소한 브랜드인 AGI에서 출시한 DDR5-6000 CL30 TURBOJET UD858 RGB 화이트 패키지로 서린에서 유통 및 AS를 책임지고 있는 메모리이다.

DDR5-6000과 CL30 조합으로 고클럭, 저지연 사양을 명확히 갖춘 메모리로 오버클럭킹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Intel XMP 3.0과 AMD EXPO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AGI 브랜드에 대해서 잠깐 소개하자면 AGI는 2018년 설립된 대만 소재의 메모리 브랜드로 신뢰성과 고성능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품질 플래시 메모리와 엄격한 품질 검사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하며, 합리적인 가격과 확실한 보증으로 믿을 수 있는 가치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국내 유통은 (주)서린씨앤아이에서 책임지고 있으며, AS 또한 서린을 통해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다.

메모리 하나당 용량은 16GB로 2개를 합치면 총 32GB로 듀얼 채널로 구성할 수 있게 패키징되어 있다. DDR5 메모리 색상은 케이스, 메인보드 등의 색상에 맞춰 튜닝할 수 있도록 블랙, 화이트 2가지 컬러로 론칭하였다.
8개의 뱅크 그룹으로 최대 32개의 뱅크로 구성되어 DDR4 표준의 16개 뱅크 액세스 가용성을 2배로 높였다. DDR5 버스트 길이도 DDR4의 약 2배. 4채널 구성 시 시스템 메모리 최대 512GB로 이전 세대와는 차원이 다른 메모리 밀도를 통해 최대 128GB 대용량 구성이 가능하다.


AGI DDR5-6000 CL30 TURBOJET UD858 RGB 화이트 (32GB(16Gx2)) 제원
- 데스크탑용 / DDR5 / 6000MHz (PC5-48000) / 램타이밍 : CL30-40-40-96 / 1.35V / 램 개수 : 2개 / XMP3.0 / EXPO / 온다이ECC / 히트싱크 : 방열판 / 방열판 색상 : 블랙, 화이트
메인보드에 메모리를 장착할 때는 보통 2개씩 구입하여 1-3번, 2-4번 슬롯에 듀얼 채널로 구성해야 하는데, 이유는 최고 성능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XMP 3.0을 정상적으로 적용하려면 2-4번 듀얼 채널 구성을 해줘야 한다.

XMP 3.0, EXPO 프로파일을 지원하여 인텔, AMD 시스템에서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며 향상된 DDR5 메모리 성능과 단순화된 메모리 오버클럭으로 누구나 쉽게 OC 할 수 있다.

DDR5 메모리는 상단바가 없는 것과 있는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AGI 메모리는 ARGB 조명효과를 지원하여 튜닝 메모리로도 유용하다. 디자인상 장점으로는 로우 프로파일로 설계되어 공랭 타워, 수랭 라디에이터와 간섭을 최소화하여 호환성을 높인 것도 빼놓을 수 없다.

고밀도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적용하여 메모리 모듈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흡수, 넓은 표면적을 통해 효과적으로 열을 분산시켜 고클럭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장시간 부하에서도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여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듀얼채널로 구성하려면 4개의 메모리 뱅크 중에서 2, 4번째에 장착하면 되며, 부팅과 동시에 AGI라고 적힌 상단바에 화려한 RGB 조명이 들어와 케이스 내부를 환하게 비춰준다.
높이는 37mm로 적당한 편이라 쿨러 팬과 겹치는 것을 어느 정도 피할 수 있다.



XMP, EXPO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하는 메모리라 인텔, AMD CPU와 메인보드에 관계없이 최적의 오버클럭킹 클럭을 적용하여 바로 부팅,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XMP1, EXPO1의 최대 오버클럭킹 클럭은 6000MHz이며 기본 클럭은 4800MHz로 오버클럭을 하지 않으면 4800MHz로 동작한다.

CPU-Z에서 측정한 싱글 스레드와 멀티 스레드에서 확실히 오버클럭 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벤치마크 결과가 나왔다.

AGI 메모리에서 지원하는 클럭은 2가지로 4800MHz 클럭에서 6000MHz 클럭으로 간단하게 오버클럭하면 메모리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 등 모든 측정 항목들이 크게 향상되어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측정 수치가 보여준다.

6000MHz 클럭에서 측정한 PCMARK 10 전체 성능은 10292점이 나와 게이밍, 크리에이트 PC로 충분한 성능의 시스템임을 알 수 있다.


씨네벤치에서 측정한 9600X 프로세서의 싱글코어, 멀티코어의 성능 또한 만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온 다이된 오류 정정 코드(ECC)를 통해 실시간으로 메모리 오류를 자동으로 감지, 보정하여 PC 안정성을 잡아준다. CPU 연산 부담을 줄이고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여 높은 신뢰 환경과 장시간 구동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메모리의 클럭이나 성능은 대용량 파일 압축할 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성능, 저지연, 고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신 저전력 설계 PMIC 기술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력 분배가 가능하고, 전력소비 개선으로 전력 효율성과 안정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메모리 사용 시 온도를 측정해 보면 6000MHz 클럭에서 30도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4800MHz 클럭과 4~5도 정도 차이가 난다.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등의 메인보드 RGB 싱크 프로그램과 연동하면 RGB 바의 색상이나 패턴을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튜닝할 수 있다. 메인보드와 조명효과가 연동되기 때문에 튜닝 RGB 메모리로 활용도가 높다.

인텔, AMD 시스템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6000MHz 클럭으로 오버클럭킹이 가능하고, RGB 조명을 지원해 시스템 빌드 컨셉에 맞춘 튜닝 포인트가 강점인 DDR5 RGB 메모리답게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Intel XMP 3.0과 AMD EXPO 프로파일을 지원하여 쉽고 간단하게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하여 사용자가 직접 OC를 하지 않아도 되어 고클럭, 저지연 게이밍 메모리를 찾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메모리이다. 블랙, 화이트 2가지 컬러로 출시되어 시스템 색상에 맞춰 구입하면 튜닝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으며 DDR5-6000과 CL30 조합으로, 고클럭, 저지연 사양을 명확히 갖춰 우수한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 (주)서린씨앤아이에서 메모리 수명이 다 할 때까지 평생 무상 AS를 받을 수 있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