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랭 쿨러 시장은 늘 새로운 제품들이 등장하며 치열하게 경쟁하는 무대입니다. 오늘은 그 속에서 자신만의 매력을 보여주는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500 ARGB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일 팬 구조로 실용적인 쿨링 성능을 갖추고, ARGB 조명으로 개성까지 챙긴 이 제품이 시장 속에서 어떤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 외형 및 특징, 그리고 실사용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ackage Design & Contents




▲ 전면부는 모델명과 쿨러 이미지. 후면부는 본품 및 쿨링팬의 상세 제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측면부는 제품의 특징을 아이콘과 간단한 글로 시작적인 도움을 주며, 반대편에는 제품의 종류를 표기해 줍니다. RGB 유무, 화이트, 블랙 총 4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는 제품은 RGB가 있는 화이트, 블랙 색상의 쿨러입니다. 전체적으로 검은 배경을 사용해 텍스트와 제품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도록 하였습니다.


▲ 단순하고 실용적인 보호를 위해 포장은 비닐로 이루어져 있으며, 별도의 봉인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격대를 위한 실속 있는 포장이라 생각됩니다.




▲ 내부 완충을 통해 제품은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으며, 구성품은 본체 쿨러, 쿨링 팬, 장착용 브라켓 및 나사류, 서멀 그리스, 설치 가이드로 개별 포장되어 있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부속품의 경우, 인텔 / AMD 구분되어 있어 손쉬운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 팬 클립. 브라켓 및 나사류의 색상이 화이트(은색), 블랙(검은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구성은 화이트 기준입니다.
Product Appearance






▲ 화이트와 블랙 버전은 각각 다른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밝고 깔끔한 인상과 세련된 느낌의 화이트 버전과 묵직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블랙 버전은 각각의 색상이 사용자의 취향과 PC 빌드 스타일에 맞출 수 있는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두 버전 모두 단일 팬 기반의 싱글 타워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상단 커버는 다이아몬드 형태의 입체적인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시스템 전체의 미적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 외관 전체가 블랙 혹은 화이트로 도장 처리되어 있습니다. 전체 도장으로 인해 제품의 일체감을 높이고, 시스템 빌드 시 통일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쿨링팬은 프레임 양쪽에 클립을 걸어 히트싱크의 홈에 맞춰 고정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색상은 버전에 맞게 화이트(은색), 블랙(검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 히트파이프가 베이스 플레이트를 거치지 않고 바로 CPU 표면에 직접 맞닿는 구조인 HDT(Heatpipe Direct Touch) 설계를 적용해 발생하는 열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달합니다. 구리 파이프로 만들어진 직경 6㎜ 4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며, 히트스프레더 전체 면적에 고르게 배치되어 있어 발열이 특정 부분에 집중되지 않고 균일하게 분산되도록 돕습니다. 6㎜ 두께의 히트파이프 4개와 HDT 설계의 조합은 효율적인 발열 관리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MA-500 ARGB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Specification & Cooling Fan





▲ 케이스 내부 높이(158mm 지원 여부)와 메인보드 RGB 동기화 호환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Assembly

▲ 테스트를 진행 한 시스템 사양
● CPU : 라이젠 5 5600X
● 메인보드 : B550 TUF PLUS
● 램 : 삼성 2666MHz 16gb x 2ea
● VGA :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 파워 : 시소닉 850W GOLD
● 케이스 : NZXT H510 Elite
● 쿨러 :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500 ARGB (화이트) /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500 ARGB (블랙)





▲ 조립 과정은 크게 ② 서멀 컴파운드 도포 → ③ 브라켓 장착 → ④ 쿨러 고정 → ⑤ 팬 설치 및 케이블 연결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테스트 환경 ① AMD AM4 소켓을 기준으로 조립이 진행되었으며, 조립 과정은 비교적 직관적이며, 제공되는 설명서와 구성품이 잘 갖추어져 있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공랭 CPU 쿨러를 사용할 때 흔히 고려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램 간섭 문제입니다. MA-500의 경우 장착되는 120mm 팬이 메모리 첫 번째 슬롯과 맞닿는 부분이 있어 높은 방열판을 가진 RGB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성능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장착 전 간섭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로우 프로파일 메모리와의 조합이 가장 안정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화이트 버전은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 블랙 버전은 강렬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두 모델 모두 ARGB 조명 효과와 결합했을 때 시각적인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의 취향과 케이스 색상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습니다.
Operate


▲ 제품을 5V ARGB와 연결해 구동하면 ARGB 조명이 활성화되어 다양한 색상 효과를 연출합니다. 화이트 버전에서는 RGB 빛이 히트싱크와 팬 프레임의 밝은 색상과 어우러져 화사하고 은은하게 퍼지는 효과를, 블랙 버전에서는 RGB가 어두운 히트싱크와 팬 프레임 위에서 더욱 강렬하고 선명하게 빛을 발산합니다. 색상 대비가 극대화되면서 레인보우 웨이브나 다이내믹 모드 같은 화려한 효과가 한층 더 돋보입니다. 또한 메인보드의 ARGB 동기화 기능을 통해 그래픽카드, 메모리, 케이스 팬과 RGB 효과를 맞추면 압도적인 시각적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Test (Temperature & Noise)
☞ 소음 테스트는 전문적인 환경과 기계로 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기본적인 환경 소음 수준은 24.5dB 조건에서 측정되었으며, 제품 구동 시 평균 46.2dB로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소음 수치의 증가뿐 아니라, 내부 발열을 제어하기 위해 팬 속도가 높아지면서 온도와 소음이 함께 연동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측정 프로그램 기준 조용한 도서관 수준의 소음으로 정숙함을 보여줍니다.
▶ 온도 테스트는 CPU의 발열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CPU(Tctl/Tdie)와 Core Temperatures 두 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최대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아이들(Idle), CPU-Z, 씨네벤치 R23, AIDA64, OCCT이며 각각의 부하 조건에 따라 온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아이들(Idle)

▲ CPU가 거의 부하를 받지 않는 아이들(Idle) 상태에서는 CPU (Tctl/Tdie) 39.3℃, Core Temperatures는 29.9℃로 측정되어 쿨러가 기본적인 발열 제어에 충분히 대응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② CPU-Z

▲ CPU의 연산 성능을 간단히 검증하는 과정의 CPU-Z 벤치 테스트에서 CPU (Tctl/Tdie)는 58.9℃, Core Temperatures는 59.6℃를 보여줬으며, 이는 쿨러가 빠르게 대응하여 안정적인 범위 내에서 온도를 제어하는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③ 씨네벤치 R23

▲ 렌더링 작업을 통해 멀티 코어 성능을 평가하는 씨네벤치 R23의 경우 CPU (Tctl/Tdie)는 66.3℃, Core Temperatures는 65.8℃로 측정되었으며, CPU-Z보다 높은 부하로 인해 온도가 추가적으로 상승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멀티 스레드 활용에 발열이 뚜렷하게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였음을 보여줍니다.
④ AIDA64

▲ 장시간 스트레스 부하를 통해 AIDA64 시스템 안정성을 점검하였습니다. CPU (Tctl/Tdie)는 70.8℃, Core Temperatures는 63.8℃로 기록되었으며, 지속적인 부하 환경에서 CPU 온도가 꾸준히 상승하였지만, 장시간 부하에도 불구하고 온도가 일정 수준에서 유지되며, 쿨러의 지속적인 냉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⑤ OCCT

▲ 마지막으로 OCCT에서는 10분간 스트레스 환경을 제공하여 CPU 안정성을 검증하였습니다.. CPU (Tctl/Tdie)는 79.0℃, Core Temperatures는 78.7℃로 측정되었으며, 전체 테스트 중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쿨러가 극한 상황에서도 발열을 억제하며 안정성을 확보하는 성능을 보여주었다고 판단됩니다.
Overall Review


▲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500 ARGB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 색상으로 제공되며, 화려한 ARGB 조명과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CPU 쿨러입니다. 디자인적으로는 투명한 팬 블레이드와 균일한 RGB 발광이 돋보여 튜닝 PC를 구성하려는 사용자들에게 시각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인텔과 AMD 최신 소켓을 지원하여 호환성이 뛰어나고 조립 과정도 비교적 간단하여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다양한 부하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인 발열 제어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극한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발열을 억제하며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소 소음이 있었지만, 크게 신경 쓰일 정도의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즉, ICEROCK MA-500 ARGB는 화려한 튜닝 효과와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동시에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며, 무엇보다 초보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처음으로 공랭 쿨러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urchase Link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