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키크론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존 마그네틱 키보드에서 사용되던 방식보다 한 단계 발전된 TMR(Tunneling Magnetoresistance)은 홀 이펙트 스위치의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자기 기술입니다. 고정밀 하드 디스크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방식으로 온도 변화에도 센싱 차이가 없을 뿐만 아니라 물리적 접점 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이론상 무한에 가까운 수명을 제공하죠, 또한 초정밀 액추에이션 포인트 조절도 가능한 덕분에 빠른 반응성을 원하는 FPS 게이머에게는 특히 더 선호 되기도 하는데요, TMR 센서와 래피드 트리거 기능, 8K 폴링 레이트까지 갖추었음에도 합리적인 가격까지 매력적인 "키크론 익스트림 eX75 TMR 8K" 게이밍 키보드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키크론 익스트림 eX75 TMR 8K 패키지, 디자인"


이미 키보드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키크론이라 게이밍 기어 등장은 당연한 수순이었을 겁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해당 모델이 가진 기능들은 게임에 특화되어 있으며, 마그네틱의 약점이었던 타건감, 타건 소리를 개선한 저소음 스위치를 탑재한 점도 포인트라 볼 수 있겠네요.

구성품으로는 본체, USB C to A 케이블, 여분의 키 캡,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하우징 분해에 사용되는 육각 렌치, 설명서, 보증서가 들어있습니다.


콤팩트 사이즈, 81 키, 75% 레이아웃으로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입니다. 때문에 책상 위 공간 활용이나 마우스 동선에서 좀 더 이점이 있고, 편리한 멀티미디어 제어를 위해 노브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강력한 전파 간섭 억제력으로 높은 정밀도를 제공하는 TMR 기술이 기대되네요.

인터페이스는 유선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상단에 있는 스위치는 1K, 2K, 8K 폴링 레이트 및 웹 런처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3가지 프로파일(업무용, FPS용, 패드용) 전환에 사용됩니다.



하우징은 플라스틱 소재인데 마감이 상당히 좋고 무게 또한 약 930g으로 안정적이네요. 2단계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서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 높이가 좀 있다 보니 가급적 팜레스트는 필수로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드럽고 안정적인 타건감을 전달하는 체리 프로파일 높이 키 캡입니다.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좋은 PBT 재질로 제작되었으며, 각인은 지워질 염려가 없는 이중 사출 방식에 두께는 무난한 수준, 추가로 스페이스바 키 캡에는 울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흡음재도 넣어놨네요.


빠른 입력 반응을 유지하면서 마그네틱 자석축 특유의 바닥치는 소리를 줄이기 위해 Ultra-Fast Lime 저소음 TMR 마그네틱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LED는 역방향, 보강판은 알루미늄 재질, 안정적인 체리식 스태빌라이저에는 잡음 방지를 위한 윤활도 듬뿍 잘 되어있습니다.
"키크론 익스트림 eX75 TMR 8K 기능, 활용"

게이밍 기어에서 LED는 기본 구성이죠. FN 키 조합이나 웹 런처를 통해 약 23가지의 RGB LED MOD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작은 키보드여서 그런지 더욱 이쁘게 보이는 것 같네요.
타건감도 인상적이네요. 저소음답게 정숙하고, 부드러운 반발력의 느낌이 되게 좋습니다. 물론 거슬리는 잡음이나 통울림도 인지하지 못합니다.
번거로운 설치형 소프트웨어 없이 웹 기반 런처를 사용하여 키 기능 변경, 백라이트 컨트롤, 매크로,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원 클릭으로 호출되는 빠른 시작, 펌웨어 업데이트 등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래피드 트리거 설정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HE 모드입니다. 작동 지점은 0.5mm-3.8mm 범위 내에서 0.01mm 단위로 조절이 가능하며, 한 개의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키를 추가로 눌렀을 때 마지막 키만 인식하는 LPK(Last Keystroke Prioritization). 두 키가 동시에 눌렸을 때 더 깊이 눌린 키만 인식하는 스냅 클릭, 게임 패드처럼 섬세한 컨트롤이 가능한 아날로그 모드 등 여러 유용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래피트 트리거와 LPK만 설정하고 발로란트를 플레이해보았는데요, 순간적인 방향 전환과 브레이킹, 스킬 입력 시 키를 누르고 떼는 순간에 빠르게 반응이 오니까 게임하는 재미가 더욱 향상되는 것 같네요. 게다가 가볍고 부드러운 스위치는 손가락 부담을 줄여주어 불편함 없이 장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키크론 익스트림 eX75 TMR 8K 후기"

일반적인 자석축이 아닌 TMR 마그네틱 스위치를 탑재하고 8K 폴링 레이트, 래피트 트리거 포함 많은 기능을 제공하면서 가격까지 착합니다. 더해서 디자인, 타건감도 좋아 실사용 시 아주 만족감이 높았네요. 키 배열에 호불호는 있겠으나, 게임용으로 가성비 면에서 이 정도 완성도를 가진 키보드는 드물 거라 생각됩니다. 발로란트와 같은 FPS 게임에서 체감 성능도 뛰어난 만큼, 평소 경쟁 게임을 즐기면서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키보드를 찾으신다면 진심 추천합니다. 기대 이상으로 괜찮네요. :)
https://brand.naver.com/keychron/products/119950805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