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시월입니다 :)
얇고 빠르면서 믿을 수 있는 기술력까지 적용된 노트북을 찾고 계시나요?
아마 이런 경우 많은 분들이 LG GRAM(그램) 시리즈를 추천받곤 하실 테죠.
오늘은 2026년 AMD 라이젠 AI 40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더 강력하게 돌아온 LG 2026 그램 프로16 16Z95U-GS5WK를 소개해 드리는 시간입니다.
1.19Kg에 불과한 무게에 16인치 디스플레이와 최대 27시간까지 구동 가능한 배터리 그리고 이제는 빠져서는 안 될 온디바이스 AI까지 갖추었죠.
기본 구성품도 그램 본품, 충전 어댑터, USB C to C 케이블 그리고 간단한 문서로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포장 자재에도 친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여전히 "그램"다운 무게와 슬림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우징에는 알루미늄의 단단함과 마그네슘의 가벼움을 함께 갖춘 에어로미늄 메탈을 채택하였고, 상판 테두리를 브러싱 패턴이 적용된 금속으로 둘러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탄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버 메탈이 외장에 적용되는 걸 크게 반기지 않지만 이번 LG 2026 그램 프로16은 실버 메탈을 부담스럽지 않고 잘 어우러지게 적용해두었네요.
-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에는 16:10 비율, 2560x1600 (WQXGA) 해상도로 작업 편의성을 올려줄 IPS 패널을 사용했습니다.
안티글레어 표면처리를 적용하여 조명에 의한 눈부심과 시인성 저하를 막아두었고, 144Hz의 주사율까지 더해져서 눈이 편안한 작업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덕분에 라이트한 게임들도 크게 부족함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입출력 포트
슬림한 체급이지만 다양한 입출력 포트들도 갖추었습니다.
USB-A 2개, 헤드폰, HDMI, USB-C 2개로 폭넓은 외부 장치들과의 호환성을 보여주는데요. USB-C는 화면 출력이 가능한 DP-Alt 도 겸비하고 있으니 별도의 디스플레이와의 연동성도 편리합니다.
다만, SD 카드 리더기가 없는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 휴대성 & 배터리
LG 그램의 최대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가벼운 휴대성입니다. 때문에 휴대용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겐 항상 1순위로 추천되곤 하는데요.
이런 경우,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배터리와 충전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LG 2026 그램 프로16은 최대 27시간 구동 가능한 배터리 효율에 USB-PD 방식을 통한 넓은 충전 호환성까지 갖추고 있으니 잦은 외부 활동에서도 충전 스트레스 없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는 단순히 충전 편의성뿐 아니라 전원 어댑터를 함께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휴대성의 효율까지 높여주는 부분입니다.
물론, 내부의 발열 해소를 위해 이전 모델 대비 약 121%의 유량을 갖춘 두 개의 쿨링팬 (메가 듀얼 쿨링팬)을 탑재하여, 장시간 사용에도 과한 발열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AI
이번 LG 그램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는 역시 AI 기능입니다.
AMD 라이젠 AI 5 프로세서를 탑재하면서 강력한 NPU 환경을 구축해두었고, 여기에 윈도우 11 홈 버전을 기본 탑재하면서, 생산성을 업그레이드해 줄 코파일럿(COPILOT)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온디바이스 AI인 gram AI 역시 이번 모델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인데요.
LG 자사의 AI 모델(EXAONE 3.5) 기반으로 작동하며, '마이 아카이브' '타임 트래블' 등 작업 효율성과 PC 활용성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강력한 휴대성에 AI까지 겸비한 LG 2026 그램 프로16 16Z95U-GS5WK.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비서"급의 가벼운 휴대용 노트북을 찾는 분들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을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