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다나와 체험단

PC어항케이스 끝판왕, MSI MAG PANO 100R PZ 케이스! 압도적인 개방감과 라이저킷, 백커넥터 지원까지?!

IP
2026.02.20. 17:26:16
조회 수
120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63031403



MSI MAG PANO 100R PZ 컴퓨터 케이스 입니다.



여기서 PZ 란, 프로젝트 제로의 약자인데

MSI 에서 요즘 추세에 맞춰서 실용적이고 높은 품질의 후면 커넥터 메인보드의 명칭으로 사용중입니다.

ASUS 는 BTF, 기가바이트는 스텔스 라는 명칭으로 사용중이기도 합니다.

그 메인보드에 맞춰 나온 것이 바로 이 케이스인데요!



그야말로 짜임새 있는 레이아웃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설계가 되어있고, 어항케이스가 쿨링에서 떨어진다는 말은 옛말이죠!

디자인은 물론이고 쿨링까지 모두 고려한 설계로 안정성까지 높였습니다!!

이 케이스는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가 되는데요~


지금 보시는 것처럼 쿨링팬이 포함된 100R 모델이 있고,

깔맞춤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쿨링팬이 없는 대신 다소 저렴한 100L 이 있습니다.

쿨링팬을 따로 구입하여 장착하실 분들은 100L 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게 또 제가 상당히 좋아하는 디자인인데,

일반적인 파노라믹 뷰가 아닌 이렇게 각진 부분이 개방감을 한층 더 높여 주고 매력적이더라구요!!

디자인부터 일단 합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당연히 요즘 추세에 맞춰 이제 없어서는 안 될 전면 C타입 포트와 USB 단자 2포트, 오디오 단자까지

배치가 잘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LED 버튼은 이따 설명드릴 ARGB/PWM 허브가 케이스에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있는데,

사실 이런 케이스에 기본제공되는 쿨링팬을 쓰는 경우도 많이 없을 것이고 대체로 하단 상단 측면 후면 이렇게

쿨링팬을 싹 다 장착한다면 10개의 쿨링팬이 장착되기 때문에 허브를 따로 구매하여 쓰실 것 같아 LED 버튼은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단 기본 구성이 탄탄하다는 것은 반박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필터가 사진과 같이 상단과 하단에도 배치가 되어 있어서

별도의 공구가 필요없는 설치 편의성은 물론이고 아무리 깨끗한 집안에서 사용을 해도 1년이면 먼지가 쌓이기 마련이라

필터 먼지 청소에도 굉장히 용이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조립 편의성이 높은 듀얼챔버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요즘 좀 인기있는 어항케이스들은 대부분 이렇게 듀얼챔버로 설계가 되어 있는데,

이게 컴퓨터 좀 조립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공간이 워낙 넉넉한 편이라서 정말 편하게 조립이 가능한데요~

파워서플라이가 들어가는 공간 위쪽에 MSI MAG 로고가 한층 더 고급스러움을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뒷면의 모습인데, 앞유리 쪽에도 같은 방식인 푸시-레치 방식입니다.

별도의 공구도 필요없이 그냥 홈에 손가락 넣고 당기면 열리고 누르면 닫히는 아주 간편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 케이스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10만원도 안하는 케이스 가격에 그래픽카드 라이저 키트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부분인데요~

대부분의 라이저 키트는 케이스에 호환되는 키트를 5만원 이상 주고 따로 구매해서 장착을 해줘야 하는데,

이 케이스는 기본적인 구성품으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라이저 케이블은 포함이 안되어있으니 따로 구매를 해서 장착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보시는 것과 같이 내부 공간이 정말 넓습니다.

어떤 메인보드 사이즈를 가져와도 전부 다 호환이 가능하고, 백커넥터도 가능하고,

일반적인 메인보드를 장착해도 선 정리 역시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최대 380mm 그래픽카드와 CPU 쿨러도 166mm 까지 사이즈를 지원해서

그냥 웬만한 부품들은 싹 다 품어줄 수 있으니까 공간으로 인한 호환성 스트레스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이제 뒷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뒷판 보이시나요??

그냥 먼지를 최대한 방지하려는 모습과 공기순환에 신경을 정말 많이 쓴 모습이 보입니다.

전체가 먼지방지 필터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요!

쿨링력과 공기 순환을 생각하여 아예 뒷 판 자체를 이렇게 타공을 해 둔 점은 쿨링에 굉장히 좋은 효과를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이자 특징인데요!

별도로 케이블 타이를 가지고 선 정리를 할 필요없이 이거는 그냥 덮어버리면 됩니다.

초보자분들에게는 선 정리가 사실 쉽지 않은 영역인데,

이 케이스는 그냥 초보자든 전문가든 모든 사용자를 위한 친화적인 설계 방식으로 강력한 조립 편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듀얼챔버로 넉넉한 90mm 폭의 후면 공간이 있어서

사실 그냥 선들 쑤셔 넣어도 크게 지장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허브가 포함되어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ARGB 4포트 / PWM 4포트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포트가 좀 더 넉넉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그럼에도 허브가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어 있는 케이스는 많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케이스를 처음 구매하시면 이렇게 구성품이 있는데요~

조립을 위한 여분 나사와 케이블 타이들,

그리고 기본적으로 장착된 라이저 키트를 대신 할 수평으로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게끔 수평 마운트도 따로 제공이 됩니다.

입맛에 따라 변경이 가능할 듯 해서 굉장히 좋은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제 슬슬 조립을 해보죠~!

저 같은 경우에는 수냉쿨러를 사용중이어서 쿨링팬들의 깔맞춤을 위하여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쿨링팬은 빼고 따로 구매한 쿨링팬을 장착할겁니다.

데이지체인 방식이라 3개의 쿨링팬을 하나의 선으로 동작을 하게 해줘서 선 정리에 대한 부담도 없고 편리하고 깔끔해서 굉장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실 이 케이스를 제가 현재 컴퓨터를 맞출 때 정말 구매하고 싶었던 케이스였는데,

그때 당시에 출시한지 얼마 안 된 상태여서 거의 이 케이스가 한 달 가까이 품절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아쉽게 이 케이스와 그나마 유사한 다크플래시의 DY470을 구매해서 현재까지 사용중인데요~

마침 이 케이스를 리뷰할 기회가 생겨서 제가 정말 꼭 리뷰하고 싶다고 사정하며 리뷰를 이렇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 참고로 다크플래시의 DY470이 이 케이스와 정말 비슷한 축에 속하는데 개인적으로 라이저 키트 기본 제공부터 시작해서 뒷 공간 선 정리 덮개, 올인원 케이블 연결, 그리고 별도의 공구가 필요없는 조립 편의성 등 사실 초보자분들에게도 열려있고 특징이자 장점이 뚜렷한 이 케이스가 저는 훨씬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올인원 케이블입니다.

이게 원래 다른 케이스는 오른쪽 사진처럼 전면 케이블이 다 따로 되어 있어서 명칭을 보고 메인보드에 알맞게 연결해줘야 하는데,

사실 저야 워낙 조립을 많이 해봐서 상관없지만 조립에 서툰 초보자분들이 많이 헤매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근데 이렇게 올인원 케이블로 하나로 되어 있으니까 진짜 초보자분들을 위해 많이 배려를 해준 MSI 쪽의 취지가 보인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모든 조립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다시 선정리를 깔끔하게 해주었지만, 촬영 당시 가족들에게 다녀오느라 워낙 힘들어서 선정리도 안하고 그냥 대충 쑤셔 박아뒀는데,

뒷 공간 넓고, 덮개 있는거 진짜 신세계입니다!!

선 정리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나 안하실 귀차니즘 분들 꼭 사십시오!!!

정말 정말 강추합니다.



그리고 크기를 한번 가늠해보시라고 쭉 둘러보며 촬영을 했습니다.

결코 작은 사이즈는 아니기에 꼭 데스크테리어 하실 때 사이즈는 한번 생각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이제 완성된 본체의 모습을 작동시켜볼까요?!



어떠신가요?

기존에도 충분히 화려하긴 했지만, 조금 더 화려해지고 깔끔해진 것 같아서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순히 협찬을 받은 리뷰여서가 아니라 이건 제가 정말 갖고 싶었던 제품 중 하나였고,

말씀드렸듯이 조립만 100대 넘게 해본 일반인 중에서는 나름 전문가의 시선으로 말씀을 드려보면

가격도 괜찮고, 쿨링력도 좋고, 공간성은 말할 것도 없죠~!

MSI 로고조차도 RGB로 호불호는 있을 수 있겠지만, RGB 감성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호일 것 같고

데스크테리어에도 정말 좋은 케이스입니다.


이 케이스는 블랙과 화이트 색상으로 판매가 되고 있으니까

포스있는 올 블랙 PC를 하실 분들에게도 고려해보시면 좋은 선택지일 것 같습니다.

압도적인 크기와 전면 270도 파노라믹 디자인,

쿨링을 극대화 하기 위한 통풍 설계,

선 정리로부터의 해방,

초보자분들을 위한 조립 편의성,

요즘 트렌드인 백커넥터 메인보드와의 완벽한 호환성,

케이블은 따로 구매해야 하지만 라이저 키트 기본구성으로 주고

이야~ 이게 뭐 장점이자 특징이 워낙 많아서 두 말하면 입 아픕니다.




"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63031403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와이파이7 공유기는 ASUS RT-BE 50 어때요?
외부 체험단 에너지옵티머스 EXCEL FOC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0
외부 체험단 게이밍노트북 추천 HP 하이퍼X OMEN 15 ga0032TX
다나와 체험단 MSI MAG PANO 100R 프로젝트 제로 화이트 파노라믹 PC 케이스
다나와 체험단 PC어항케이스 끝판왕, MSI MAG PANO 100R PZ 케이스! 압도적인 개방감과 라이저킷, 백커넥터 지원까지?!
외부 체험단 사무용 PC 케이스 EDDY A0 블랙 사용기.
외부 체험단 리안리 LANCOOL 217 INF 리뷰 – BTF 지원 인피니티 미러 PC케이스 (5)
다나와 체험단 팬시한 디자인, PCCOOLER CPS RT400 TCL FULL ARGB CPU쿨러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브론즈 ATX3.1 파워서플라이 리뷰
외부 체험단 가벼운 무게감으로 편안한 착용감의 로지텍 G325 LIGHTSPEED 무선 게이밍 헤드셋 (1)
다나와 체험단 고성능 외장 SSD의 기준, ACASIS TB501PRO 사용후기 (1)
외부 체험단 압도적 30W 출력으로 빵빵하게 브리츠 BZ-TK7 블루투스 스피커 (3)
다나와 체험단 높아지는 가격에 가성비 좋은, 에센코어 KLEVV CRAS C910G SSD 1TB 상세리뷰 (3)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와 안정성을 모두 잡은 에센코어 SSD1TB추천 (3)
다나와 체험단 ASUS RT-BE50 WiFi7공유기, 기본기충실한 유무선공유기 체험기 (3)
다나와 체험단 기본기충실한 ASUS 가성비 WiFi7공유기 사용후기 (3)
외부 체험단 스틸시리즈 프라임 PRIME 유선 게이밍 마우스 피씨디렉트 사용기 (3)
다나와 체험단 믿음의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ATX3.1 써보니 (3)
다나와 체험단 AMD 메인보드 추천, B650 메인보드 GIGABYTE B650M K 실사용 후기 (3)
다나와 체험단 PentaWave Z06D 듀얼타워쿨러 사용기|하이엔드 공랭쿨러 CPU쿨러추천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