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카메라, 이른바 폰카의 화소가 높아지고, 성능이 좋아지면서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에 뒤떨어지지 않는 폰카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고성능의 카메라가 없어도 사진으로 담고 싶은 풍경이나 인물사진을 스마트폰의 찍어서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에 올려 디지털 사진첩으로 만들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인터넷을 통하여 공유하는 방법 외에도 사진은 바로 인화하여 오프라인에서 많은 분들과 바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LG 포켓포토 포포라는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바로 인화할 수 있는 모바일 프린터 아이템입니다.
LG 포켓포토 포포의 컨셉은 스마트 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바로 그자리에서 별도의 전원 연결없이 2 x3 사이즈의 고화질 인화지에 인화하여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여권용 사진이나 이력서에 붙일 사진이 급하게 필요할때에 스마트폰에 저장해둔 사진이나 폰카로 찍은 사진을 반증명이나 증명 사진으로 출력하여 그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무척 높은 미니 포토프린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활용 모습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LG 포켓포토 포포는 스마트 폰으로 찍고 그 자리에서 바로 뽑는 컨셉의 포토 프린터로 현장 인화 기능으로 사진을 그자리에서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는데요. 조금 더 자세한 특징을 정리하면,
- 스마트폰속의 사진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인화하는 기능
- 한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크기로 이동 및 보관이 용이
- 나만의 스타일로 편집할 수 있는 포포 전용 앱 제공
- 촬영한 날짜, 장소 그리고 메모까지 사진속에 넣을 수 있는 기능
- 잉크가 필요 없는 2x 3 사이즈의 전용 인화지 사용
- 배터리 내장으로 완충시 한번에 최대 15장까지 연속 출력
등으로 정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조금 더 세분화된 사양과 특징은 위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중요한 것은 전원 연결없이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인화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LG 포켓포토 포포 프린터의 포장박스는 그 크기만큼 아담한 편입니다. LG에서 출시한 제품이라는 것을 알기 쉽게 LG 로고가 전면 상단에 프린팅 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전용 호환 기기라는 것을 알려주는듯 안드로이드 캐릭터가 새겨져 있네요.
박스 측면에는 안드로이도 전용 프린터, NFC 기능, 사진 편집과 프린팅 기능을 짤막하게 정리하여 알기 쉽게 배치하였고, 그 건너편 쪽에는 LG 포켓포토 포포의 3색, 즉 핑크, 오렌지, 실버 색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해당 제품의 색상을 스티커를 통해서 구분하고 있습니다. 깔끔한 포장 구성이 마음에 드네요.
LG 포켓포토 포포의 구성품은 LG 포켓포토 포포 프린터 본체, 충전 및 USB 인화 용도로 사용하는 케이블과 어댑터, 사용자 설명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진 인화를 위해서 2 x 3 사이즈의 고급 인화지를 함께 제공합니다.
포포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내장 되어 있기 때문에 충전을 해주어야 야외에서 전원 연결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USB 케이블과 연결하여 바로 충전할 수 있는 전원 어댑터를 따로 제공합니다.
사진처럼 충전 어댑터와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포포의 내장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과 동시에 스마트 폰과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USB 디버깅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속의 사진을 다이렉트로 포포에서 인화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린터든지 사진을 인화하려면 고급 인화지가 필요합니다.
LG 포켓포토 포포에서 사용하는 인화지는 ZINK Paper라고 해서 2 x3 사이지의 사진 인화지가 사용됩니다.
포켓 포포 전용 인화 용지는 10장씩 총 3팩을 제공하는데, 합치면 모두 3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죠. 일반 사진 인화지보다 크기는 조금 작은 편이지만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곧바로 인화하여 공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해요.
LG 포켓포토 포포의 디자인은 아주 작고 아담합니다. 스마트 폰의 크기와 비슷하다는 것. 물론 두께는 훨씬 더 두껍지만가벼워 작은 가방에 속 들어가는 휴대성이 뛰어난 포터블 포토 프린터입니다.
포포의 사이즈는 가로 72.4mm, 세로 120.9mm, 폭 24mm로 작은 편이며, 무게는 212g으로 가벼워 휴대하는데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색상은 핑크, 오렌지, 실버 3가지 색상으로 나와 있으며, 사진속의 포포는 핑크 색상입니다. 정확하게 화이트 + 핑크 색상이라고 해야겠죠.
앞면과 후면 사이의 테두리에는 각종 포트와 인화지 투입구, 인화지 배출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먼저 보호 덮개로 보호되어 있는 USB 충전 단자부에는 A 타입의 USB 포트와 5핀 마이크로 단자가 위치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리셋홀이 있구요.
A 타입 USB 포트에는 USB 디버깅으로 사진을 인화할때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5핀 마이크로 USB 단자에는 포포의 내장 배터리를 충전할때 사용합니다.
사진 인회지 투입구는 보호 덮개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보호 덮개를 분리하면 안쪽에 인화지가 들어간 모습이 보이는데요. 이 투입구에 최대로 넣을 수 있는 인화지의 수는 포토용지 1팩, 즉 10매라고 합니다. 이 이상 넣으면 두장이 배출되거나 종이 걸림 현상 발생하여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쪽 측면에는 전원 버튼 겸 상태 표시 LED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 LED에 색상에 따라 포포의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사진처럼 5핀 마이크로 USB 단자에 연결하면 레드 LED가 들어와 충전중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녹색 LED가 들어오며, 충전이 필요할 경우에는 레드 LED에서 녹색 LED로 반복되어 깜박거립니다. 그리고 에러상태는 레드 LED에서 블랙 LED로 역시 반복 점멸되구요. 에러는 용지가 없거나 용지가 걸렸을때, 커버가 열렸을때 되게 나타나게 됩니다.
LED 디스플레이부를 통해서 전원, 대기, 블루투스 수신, 충전, 방전, 에러, 프린트 상태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LG 포켓포토 포포를 전원 연결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원 버튼을 4초간 누르고 있으면 포토 색상과 동일한 LED가 켜지가 되는데요. LED에 핑크 LED가 들어오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원 버튼을 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꺼지게 됩니다.
포토의 내장 배터리는 5핀 마이크로 USB 포트를 이용해서 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 보조 배티리 팩을 이용해서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죠.
사진을 인화하려면 인화지를 넣는 곳과 나오는 곳이 있기 마련인데요. 지금 보시는 부분이 인화지가 나오는 곳으로 메탈 느낌이 나는 금속 재질로 마감한 모습이 상당히 고급스럽게 보이고, 견고함까지 함께 느껴집니다. 2 x 3 사이즈의 인화지가 배출하는 곳이라 크기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LG 포켓포토 포포의 크기를 2.5인치 외장 하드와 스마트폰과 비교해 봤습니다. 2.5인치 외장 하드와 거의 비슷한 사이즈로 가로 크기는 조금 더 작고, 세로 크기는 약간 큽니다. 그리고 두께는 조금 더 두껍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외장 하드처럼 노트북 가방이나 카메라 가방에 수납할 수 있는 아담한 크기의 포터블 포토 프린터입니다. 넣고 다닐 수 있는 파우치가 있다면 제품 보호와 함께 휴대하는데 조금 더 편할 것 같아요.
LG 포켓포토 포포가 지원하는 사진 인화 방식은 블루투스, NFC, USB 3가지 연결 방식입니다.
블루투스는 2.1 + EDR 버전을 지원하는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 폰과 거의 호환이 되며, 최대 10m까지 출력 거리를 지원하여 야외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구요.
NFC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폰을 사용할 경우, 간단한 접촉만으로도 사진 인화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와 NFC를 지원하지 않은 스마트 폰일 경우에는 USB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진 출력이 가능해요. 물론 요즘 스마트 폰은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USB 인화 방식은 거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LG 포켓포토 포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용으로 [ LG Pocker Photo ]라는 앱을 설치하면 기능 확장과 함께 조금 더개성있는 사진을 편집,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사진을 찍고, 편집하고, 출력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며,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기본 필수 앱입니다. LG Pocker Photo 앱은 Play 스토에서 검색하면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포켓 포토라는 이름으로 앱이 메뉴에 추가가 되며, 실행보면 설정 메뉴와 도움말 목차가 나옵니다.
설정에서는 Bluetooth / NFC / USB 디버깅 3가지 사진 인화 모드를 설정할 수 있고, 사진 위치를 저장할 수 있는 GPS항목을 두고 있습니다. 사진에 사진을 촬영한 지역의 위치 정보까지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면 먼저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사진을 인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NFC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USB 인화 방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편한 인화 방법입니다.
스마트 폰에 있는 사진을 포포로 전송하여 사진을 인화하려면 포켓포토 앱을 먼저 실행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인화할 사진을 앨범이나 갤러리에서 불러 들여야 하는데요. 이렇게 불러들인 사진을 선택한 후에 앱에서 아래에 있는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사진을 프린트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스마트 폰의 블루투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면 블루투스 장치, 즉 포포를 검색하여 사진 인화 정보를 무선으로 포포로 전송하게 됩니다. 그러면 포포에서는 무선으로 전송 받은 사진 정보를 인화지에 프린팅하게 되구요.
이런 일련의 과정이 불과 1분 내외에서 모두 이루어져 사진 인화까지의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아요.
포켓 포토에서 선택한 사진을 블루투스로 인화하는 모습입니다. 포토 전용 인화지에 사진을 인화하기 때문에 색감이 살아있고, 선명하게 인화가 되는데요. 포토 인화지가 조금 특별합니다.
인화지 크기는 2 x 3(5 x 7.6cm)로 ZINK 사의 인화지를 사용합니다. 잉크가 필요없는 Zero 잉크 기술력으로 만들어져추가로 잉크나 카트리지가 필요치 않으며, 잉크가 묻어나지 않는 열 방식의 인화지라고 합니다. 표면 코팅 처리로 생활방수, 구겨짐, 찢어짐을 방지하여 오래도록 보관하여도 색이 바라지 않고, 사진이 마모가 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 인화 방식으로는 스마트 폰에서 지원하는 NFC 태깅을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제 조건이 스마트 폰에서 NFC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 폰에서는 NFC 기능을 거의 지원하고 있긴 한데, 간혹지원하지 않는 스마트 폰도 있습니다.
NFC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NFC로 사진을 인화하려면 설정 항목에서 NFC를 먼저 활성화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포켓 포토 앱에서도 NFC 항목에 체크해야 하구요. 이런 기본 설정 후에 사진을 인화하는 과정은 블루투스 방식과 거의 동일합니다.
차이점이라면 NFC 태깅 동작으로 사진 인화 정보를 보낸다는 것인데요. NFC 칩이 있는 스마트 폰의 후면을 포포의 NFC라고 적힌 부분(NFC 태그 장착 부분)으로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태깅하여 프린트가 시작되어 블루투스 방식도 저는 더 편하더라구요.
NFC 태깅 기능을 이용하여 풍경 사진을 인화한 모습인데요. 인화 속도도 빠르고 무엇보다도 잉크를 사용하지 않아 색감이 풍부하고, 사진에서 잉크가 묻어나지 않아 바로 사용하거나 필요한 사람에게 줄 수 있습니다.
잉크로 인화할 경우에는 사진을 손으로 만지면 잉크가 묻어나게 되어, 잉크를 말려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게 되죠. 하지만 포포에서 인화할 경우에는 열 인화 방식을 사용하여 잉크가 전혀 묻어나지 않으며, 생활 방수까지 되어 보존력이 뛰어납니다.
USB 디버깅 기능을 이용한 사진 인화 방식은 USB 케이블로 연결하여 인화한다는 것 외에 인화 과정은 블루투스와 NFC와 동일합니다.
단, 전제 조건이 스마트 폰에서 USB 디버깅을 사용할 수 있도록 먼저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것인데요. USB 디버깅 설정은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면 USB 디버깅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 체크를 하고, 포켓포토에서 USB 디버깅 항목에서 체크하여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인화하는 과정은 블루투스와 NFC 방식과 동일하며, 사진 인화 속도나 인화 품질은 크게 차이가 없더라구요. 아주 선명하고 풍부한 색감으로 인화가 됩니다.
포포 전용앱으로는 나만의 스타일로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생일, 감사, 초대, 축하, 고백, 우정, 폴라로이드 등다양한 프레임으로 이쁜 사진을 재편집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특별한 문구 삽입이 가능하고, 사진 회전이니 RQ 코드를 삽입하여 SNS나 블로그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으며 이렇게 편집된 사진은 원본과 함께 별도로 저장하여 나중에 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편집된 사진을 인화하여 오래 간직할 수 있고, 그 자리에서 인화하여 선물할 수도 있구요.
RQ 코드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을 촬영한 날짜, 장소, 메모, 메시지, 개인 연락처까지 한번에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에 바로 업로드하여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포켓포토 전용앱으로 편집한 사진은 페이스북, 미투데이, 메시지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용 사진으로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갖춰져 연인이나 가족, 각종 기념일에 맞는 사진을 즉석으로 편집하여 인화할 수 있답니다.
LG 포켓포토 포포를 스마트폰과 USB 케이블로 연결하면 LG 포켓포토의 정보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블루투스나 NFC 연결에서는 장치 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앱에서 [ 장치 정보 ] 탭을 누르면 자동 노출, 페이퍼 풀, 이미지 풀, 자동 꺼짐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지동 노출 : 자동 이미지 보정 기능
- 페이퍼 풀 : 용지에 이미지가 꽉 차게 프린트(이미지의 가장 자리가 짤릴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풀 : 전체 이미지 프린트
- 자동 꺼짐 : 대기시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시간 설정(초기값 5분, 완전 충전시 최대 2시간 30분)
그 외에도 배터리 상태, 프린트 장수, MAC 주소, 정치 상태, 장치 버전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LG 포켓포토 포포의 중요 컨셉은 언제 어디서나 바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이용하면 가족과의 모임, 입학, 졸업, 생일, 결혼, 각종 기념식장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즉석에서 여러장 인화하여 아는 분들에게 한장씩 나누어 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블루투스와 NFC 인화 방식으로 1분 내에 빠르게 케이블 연결없이 빠르게 사진을 인화할 수 있점과 스마트 폰으로 촬영할 사진도 바로 인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500 mAh 충전식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내장하여 완충시 블루투스로 20장, USB로 15장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조금 작은 듯 한데 많은 사진을 인화할려면 5핀 마이크로 단자를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는 보조 배터리팩을 같이 가지고 다니면 작은 배터리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거에요.
LG 포켓포토 포포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전용 포토 프린터라는 컨셉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즉석으로 고화질 포토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프린터인데요. 이런 제품이 그전에는 거의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신선하면서도 사진인화를 많이 하는 분들에게 희귀 아이템이 될 것 같아요. 이제 한장이 아닌 여러장를 바로 인쇄하여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을 연인과 ... 친구와 ... 가족과 함께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