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제가 자주 다니던 커뮤니터 소모임에서 눈에 띄는 글을 읽었습니다.
LCD모니터에서 해상도를 낮춰도 Hidpi기능을 사용하면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내용이었죠.
맥os는 해상도를 낮춰도 보정하는 무슨 기능이 있나보다하고 생각 하다가, 윈도우 계열에서도 해당
기능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와사비망고에서 나오는 고해상도 모니터중
UHD285REAL4K, QHD277 UNIVERSAL 정도 라는 군요.
<출처 - 다나와 와사비망고 UHD285 REAL4K DB중>
윈도우는 8.1부터 지원한다고, 그리고 앱만 지원하고 있다고 하쉬워 하고 있던차에 웹브라우져 까진 지원한다고 해서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알고보니 윈도우7에서도 웹브라우져는 지원하는군요. 다만 사용자 150%까지 폰트크기 설정가능, 윈도우8은 200%까지.)
준비물은 와사비망고 UHD285 REAL4K, 그리고
무리해서 장만한 AMD R9 280
포트가 다양합니다. 싱글링크 DVI, 듀얼링크 DVI, 스탠다드 HDMI, M-DP포트가 2개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DP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슬롯이 지저분한건 크롬도금을 해서 그런것 입니다. (크롬도금하면 색이 약간씩 바래요.)
자자~~~~
윈도우에서 웹브라우져를 띄워 봅니다.

HiDPI를 지원하지 않은 경우

HIDPI를 지원하는 경우

HiDPI 지원 HIDPI 미지원

사용자 정의로 200%, 1920 x 1080 해상도에 가깝게 셋팅한 모습니다. 브라우져 사용시 폰트가 뭉게지거나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기회되면 HiDPI가 모두 지원된다는 맥계열 제품을 구해서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