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한국의 닥터드레가 되어보자! - 힙합 음악 만들기 4 다나와 리포터

IP
2016.01.28. 22:50:12
조회 수
12283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1.jpg
지금까지 제 글을 쭉 읽어오신 분들은 로직 프로 X라는 단어를 많이 보셨습니다. 이전에 로직 프로 X를 음악을 만드는 툴인 DAW(Digital Audio Workstation)이라고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깊게 들어가 로직 프로 X의 역사와 장점 등을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로직 프로 X를 사용하기 위해 다른 컴퓨터에 비해 비싼 맥을 구입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로직 프로 X는 Windows OS에 비해 사용자가 적은 맥 OS 전용 응용프로그램으로 Windows 용 DAW인 큐베이스, FL Studio 등의 사용자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적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저는 왜 로직 프로 X를 선택했을까요?
사실 제가 사용하는 맥북을 구입할 가격이면 WIndows 노트북 + DAW + 저가의 가상 악기까지 구입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밑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방대한 기본 가상 악기와 플러그인이 그 이유가 될 수 있겠네요.

 



1. 로직 프로 X란?

2.jpg


로직 프로 X는 맥 OS에서만 사용 가능한 음악 제작 툴  DAW입니다. 다른 DAW에비해 저렴한 가격과 방대한 라이브러리가 특징인 로직 프로 X는 잘 활용하면 다른 부가 장비 없이 오직 로직 프로 X만으로 작곡과 편곡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올인원 DAW입니다. 해외 아티스트는 물론 국내의 많은 아티스트들도 로직 프로 X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엔 취미로 음악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로직 프로 X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도 로직 프로 X가 선택받는 이유는 아마도 아이폰의 영향이 가장 클 텐데요, 아이폰을 통해 애플이 유명해지고 덩달아 맥 O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로직 프로 X도 함께 유명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로직 프로 X의 역사

 3.jpg


로직 프로 X의 역사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1987년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독일의 C-LAB이라는 회사가 아타리사의 아타리ST PC용으로 제작한 Creator가 로직 프로 X의 전신이며, 후에 Notator로 이름을 변경하고 기능 추가를 했습니다. 당시 Notator는 강력한 노트 편집 기능과 다양한 패턴을 통한 시퀀싱 기능을 제공하며 독보적인 DAW로 자리 잡았습니다. 1993년 맥킨토시용으로 Notator Logic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으며, 1994년 Logic 2.0이 Windows OS용으로도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2002년 애플이 C-LAB에서 이름을 바꾼 Emagic사를 인수하면서 Windows OS용 로직은 더 이상 볼 수 없었고, 그 이후 현재의 로직 프로 X로 점점 발전해왔습니다.
현재 로직 프로 X의 최신 버전은 10.2.1입니다.


 


3. 로직 프로 X 설치


 4.jpg
로직 프로 X는 맥 앱스토어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99.99 달러이며, 국내 앱스토어는 부가세 포함 219.99 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1월 28일 자 환율 기준으로 약 263,000원 정도이며 이 금액만 지불하면  로직 프로 X 자체에서는 추가 지불이 필요 없습니다.
 

 

 

5.jpg

 
다운로드 후 로직 프로 X를 실행하면 기본 가상 악기를 설치합니다.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이나 인터넷 환경에 따라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가급적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과 충전이 가능한 곳에서의 설치를 권장합니다. 로직 프로 X 자체의 용량은 1GB 정도지만, 추가 기본 가상 악기와 추가 가상 악기를 설치하면 대략 총 33GB 정도의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저처럼 128GB의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용량의 압박이 상당한데요, 추후 외장 하드나 젯드라이브를 통해 외장 드라이브에서 로직 프로 X의 기본 가상 악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5-1.jpg

5-2.jpg

처음 설치 시 기본 가상 악기와 Download Additional Contents를 통해 모든 악기를 설치하게 되면 로직 프로 X의 설치는 끝이 납니다. 추가 장비나 악기에 대한 지출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으신 분들은 로직 프로 X로 음악을 만들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4. 로직 프로 X의 장점
- 방대한 가상 악기 (라이브러리)

6.jpg
로직 프로 X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가상 악기의 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별도로 악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곡을 만드는데 전혀 무리가 없으며, 악기를 가공하여 다양한 분위기의 곡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7.jpg

7-1.jpg

플러그인이란 EQ(이퀄라이저)를 통해 소리를 가공하거나 목소리가 울리는 효과인 에코, 악기들의 볼륨을 조절하여 입체감과 풍부함을 살려주는 믹싱, 그리고 최종으로 곡을 완성하기 전 악기의 소리를 적당한 비율로 압축하여 최종 볼륨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컴프레서 등의 사용을 말합니다.

 

 

 

8.jpg

-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에코 플러그인 화면 -

 

 


※ VST (가상악기 포맷) 미 지원
VST는 가상 악기 파일 형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VST는 맥 OS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AU라는 독자 파일 형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가상 악기들이 VST와 AU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하여 큰 걱정이 없지만, 전체적인 가상 악기의 수를 따지면 Windows OS의 VST의 종류가 훨씬 더 많습니다. 이는 OS적인 한계로 맥 사용자는 감수해야 할 부분입니다.
추후 마음에 드는 가상 악기를 구매하실 때는 반드시 맥 OS를 지원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로직 프로 X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쯤 되면 도대체 곡은 언제 만들지라는 의문이 생기실 텐데요, 제가 처음 작곡을 취미로 시작할 때 초보의 눈높이 맞춘 강좌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완전 기초부터 천천히 알아가고 싶었거든요. 그런 이유로 이런 강좌가 진행되는 것이니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복습의 의미에서 한 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보컬 레코딩에 꼭 필요한 마이크(Shure SM58)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몬스타PC 플래시 실사용기 (1)
사용기 알파스캔 24G11 사용기 (3)
간단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후기 (3)
사용기 알파스캔 AOC 24G11 240Hz 24인치 모니터 후기 (3)
간단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교체 후기 (3)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신제품 3425Q - WQHD 울트라와이드 IPS 블랙 120 Hz C타입 HDR 무결점 모니터 간단 사용 후기 (3)
간단 사용기 마이크로닉스의 하이앤드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CALUX (3)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사용기 (3)
사용기 9060XT 사용후기입니다 (3)
간단 사용기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810 사용후기 (3)
간단 사용기 asrock x870e nova wifi (3)
사용기 [고객센터 연락 안됨] SASA 실버미어 K68 구매후기 (3)
간단 사용기 최신 구글5.0 내장의 75형 QLED가 100만원이 안된다? 무상AS 5년까지 AI 맥스 AU757QLED (3)
사용기 알파스캔 AOC 24G4 사용후기 (3)
사용기 돼지뼈까지 갈아버리는 강력함! 휴렉 히트 음식물 처리기 (5)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안텍 C8 MESH 빅타워 케이스 화이트 간단 사용기 (4)
사용기 한성컴퓨터 TFG24F24P FHD 240 후기 (4)
간단 사용기 ASUS TUF Gaming B850-PLUS WIFI 인텍앤컴퍼니 구매후기 (5)
사용기 GAINWARD 지포스 RTX 5060 Ti 고스트 D7 8GB 후기 (4)
사용기 MAXSUN e스포츠 B850ITX WIFI ICE 리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