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제가 홈레코딩을 취미로 시작하면서 장비를 준비하던 중 많은 고민을 했던 장비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처음에 가장 큰 고민은 마이크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계속 고민을 했었는데요, 이것저것 알아보다 신기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포지원이라는 제품인데요, 이 제품은 맥 제품군 전용으로 OSX를 사용하는 맥 컴퓨터 외에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징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컨덴서 마이크의 역할을 동시에 해주고, 내장된 컨덴서 마이크의 성능이 상당히 훌륭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디자인부터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아포지원 디자인
아포지원의 디자인은 상당히 작고 심플합니다. 겉모습으로만 보면 이게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의 역할을 동시에 해주는 기기처럼 보이진 않는데요, 그만큼 작고 심플하기 때문에 휴대하기도 편하고 집에도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있는데요, 바로 가격입니다.가격은 국내에서 약 40만 원 선에서 새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하지만 저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써보고 싶은 제품입니다. 다른 것 보다도 마이크의 성능이 발군이라는 평이 많아서 궁금하기도 합니다.아포지원의 전원은 USB로만 공급되며 USB를 통해 연결하는 동시에 작동됩니다. 이런 부분만 보면 USB 마이크와 똑같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아포지원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훌륭해 비교적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아포지원 장점 및 성능
아포지원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작은 크기로 휴대 및 작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USB 마이크와 똑같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별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USB 마이크와는 성능 차이가 나지만 공간은 절반도 안 되는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죠.
위의 영상은 해외 프로듀서가 아이패드와 아포지원을 이용해 랩 래코딩을 하는 모습입니다. 영상 마지막에 최종 녹음 본이 나오는데, 우리가 기존에 듣던 기성곡과 별다른 퀄리티 차이를 느끼기 힘들지 않나요?
# 아포지원 + 아이패드
아포지원은 컴퓨터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아포지원을 바로 연결하여 iOS앱인 개러지 밴드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간략한 스케치나 리얼 악기 녹음을 간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자체의 사용성을 더욱 높여 줍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아포지원은 제가 사용해볼 기회만 있다면 지금 가지고 있는 장비를 판매하고 구입하고 싶을 정도로 많은 장점이 있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선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마음의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고 있는 장비입니다. 특히 평이 좋은 내장 컨덴서 마이크를 가장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
아포지원은 보컬 레코딩에 필요한 장비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트 메이킹에 필요한 장비를 추천해드릴까 하는데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이 장비는 아포지원보다 약 3배 가까이 비싼 장비입니다. 이 장비 역시 언젠가는 꼭 구입할 장비인데요, 그럼 다음 시간에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