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루알파입니다. 삼성 올웨이즈 라인 중, 노트북 9의 초경량 노트북 NT900X3N-K38A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인텔 코어 i3-7100U가 탑재된 보급형 제품으로, 일반적인 웹서핑, 동영상 재생, 어느정도의 게임까지 가능한 사양으로,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패키지는 최근 삼성 노트북 라인의 깔끔한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겉에는 비닐포장이 이중으로 되어 있습니다. 촬영편의상 비닐은 제거하고 촬영했습니다.
삼성전자 노트북9 Always NT900X3N-K38A
CPU : Intel Core i3-7100U
OS : 윈도우10
RAM : 8GB DDR4 (온보드)
SSD : NVMe M.2 SSD 256GB
액정 : 13.3인치 풀 HD
무게 : 799g
구성은 노트북 본체와, 충전어댑터, 그리고 USB-C to 마이크로5핀 젠더가 하나 들어있습니다. 충전기는 아쉽게도 일반적인 형태이며, 다만 보조충전식으로 C타입 충전을 지원합니다.
메탈디자인의 싱글 쉘 바디로, 깔끔한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13.9mm의 얇은 두께와 799g의 가벼운 무게가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판도 동일한 재질이며, 별도의 방열구는 모니터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측 포트부에는 마이크로 SD카드 슬롯과 USB 포트, HDMI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마이크로SD카드보다 차라리 USB포트가 하나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반대편에는 전원충전포트와 USB포트, USB type-C포트, 오디오잭이 있습니다. 그래도 USB-C 포트가 충전을 비롯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열면 내부도 깔끔한 실버색상이 눈에 띕니다. 키보드도 동일하게 실버색상입니다. 13.3인치 모델치고는 키보드 크기가 큰편이며, 상대적으로 터치패드가 작습니다.
인텔 코어 i3 7세대 프로세서를 사용했습니다. 최근 리뉴얼된 모델임에도 8세대가 들어가지 않은 점은 의문이지만, 상대적으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8세대보다 7세대 CPU를 그대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탑재 모델이기 때문에 부팅을 하게되면, 바로 윈도우10 초기설정 화면이 나오며, 몇가지 선택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풀HD 해상도 탑재 노트북 답게, 상당히 깔끔한 액정을 보이며, 178도 광시야각을 지원합니다. 삼성 RealView 디스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보다 밝고 정확한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약간 따뜻한 색감으로 기본 세팅이 되어있네요.
지문인식센서를 제공해, 윈도우10 지문로그인을 지원합니다. 지문인식기는 Shift키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우측 Shift키 사이즈를 조금 줄여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충전 어댑터는 최근 삼성 노트북제품들과 동일한 디자인이며, 전원이 들어오면, 파란색 LED가 점등됩니다. 충전 어댑터는 19V x 2.37A 규격으로, 45W정도입니다.
약 배터리를 70퍼센트정도 충전하는데 1시간 반정도 걸립니다. 5V 2A정도의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면, 10W정도이기 때문에 충전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됩니다.
터치패드 감도는 상당히 부드러우며, 실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은 없는 정도입니다.
키캡은 약간의 곡선형으로 제작되었고, 그래서 키보드 타이핑할 때 꽤 부드럽게 타이핑됩니다. 상대적으로 오타율이 적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오토 백릿 키보드가 지원되어, 주변 조도에 따라 백라이트가 점등됩니다. 야간 작업에 있어서도 문제가 없습니다.
성능 테스트를 위해 몇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해봤습니다.
3D MARK Score : 881
먼저 3D MARK입니다. 점수는 881점입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C MARK Score : 2380
CINEBENCH R15 CPU : 231cb
CINEBENCH R15 OpenGL : 42.54 fps
또한 Nvme SSD가 탑재되어 있어 상당히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발열온도 측정 - 팜레스트 : 20~23도
약 1시간정도 구동 후, 발열 테스트 결과 팜레스트는 평균 21도정도의 온도를 보였습니다.
발열온도 측정 - 팜레스트 : 30~35도
일반적으로 노트북 하판에서 온도가 높은 부분인 키보드 상단부의 온도는 약 30~35도 정도로 상당히 준수했습니다.
다음은 게임테스트입니다. 별도의 그래픽칩셋이 없기 때문에 i3-7100U의 내장그래픽 칩셋인 HD 620을 사용합니다. 성능은 높진 않은편입니다.
테스트로 진행한 게임은 피파온라인3로 '1600x900 해상도, 그래픽품질 중간, 관중 없음'으로 플레이 했음에도 프레임 드랍이 있는 편입니다. 캐주얼, 온라인 게임정도는 괜찮으나 그 이상의 고사양의 게임은 적합하진 않습니다.
삼성 노트북9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799g의 가벼운 무게입니다. 1kg초반대의 경량 노트북과 비교해서 들어보면 꽤 무게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무게대비 휴대성 측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확실히 백팩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아이템이라 휴대 업무용으로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네요. 리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