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전기포트 전격 비교! 내 원픽은?[샤오미 미포트 YM-K1501 vs 키친아트 라팔 WMEK-2010GF] 다나와 리포터

IP
2020.03.02. 02:46:13
조회 수
5619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전기포트 전격 비교! 내 원픽은?[샤오미 미포트 YM-K1501 vs 키친아트 라팔 WMEK-2010GF]




대부분의 가정에서 하나쯤 가지고 있는 전기포트, 성능이나 재질에 따라 꽤 많은 가격차이가 나곤합니다. 기본적으로 물을 끓이는 기능은 같지만, 여기에 ioT 기능이 추가된 제품도 최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싼맛에 국산? or 최첨단 대륙산?이라는 컨셉으로 샤오미 미포트와 키친아트 제품을 사용해보고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다나와 제품 정보로 비교를 해보면 가격이 3배가 넘게 차이가 나고, 용량 차이도 300ml정도 나는등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인 자동전원차단, 원터치 뚜껑열림 등 전기포트로서의 기본기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포트 YM-K1501, 파헤치기



먼저 살펴볼 제품은 샤오미 YM-K1501 입니다. 미포트라고도 불리고, 샤오미 스마트 주전자라고도 하는데요.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급형이 있고, Mi home을 비롯해 세부사양이 조금 더 좋은 고급형이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제품은 고급형입니다.








먼저 구성입니다. 미포트 본체, 충전 크래들, 사용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전원케이블 길이는 70cm정도로 일반적인 전기포트 수준입니다. 





충전 컨트롤러는 10년 수명을 갖춘 영국의 STRIX 컨트롤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케이블은 크래들 하단에 수납이 가능한데요. 완전히 다 수납이 되진 않습니다.





콘센트는 220V 돼지코로 국내 정식 발매버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작동은 손잡이 안쪽에 가열 / 보온 2가지 버튼으로 모든 컨트롤을 할 수 있는데요. 한글로 표기가 되이 있습니다.






상단에는 원터치 뚜껑 열림 버튼이 있습니다. 레버를 당기면 쉽게 뚜껑을 열 수 있는데요. 






2중 구조 덮개로, 버튼을 눌러서는 45도까지 열립니다. 상대적으로 화상을 방지해주며, 최대 80도까지 열수 있어 청소를 할 때도 편리합니다.


내부는 304 스테인리스를 사용해 냄새 나는걸 방지해준다고 하는데요. 한눈에 모든 부분이 보여서 청소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디자인은 화이트에 스테인리스로 포인트가 들어가 있는데요. 내부 구조는 2중 바디 설계로, 단열층이 사이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물을 끓였을 때 표면이 뜨겁지 않다고 하는데요. 뒤쪽에서 실제 온도 체크를 통해 어느정도까지 커버가 되는지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관에서 좀 아쉬운건 손잡이입니다. 보통 라운드 형태로 되어 있어 손에 쏙 하고 잡히는데 샤오미 미포트는 사각형 테두리로 되어 있어 잡는 위치에 따라 힘이 더 들어갑니다. 




무게 측정



이어서 무게를 측정해보면, 크래들을 제외한 본체 무게는 1069g으로 전기포트치고는 좀 무거운 편입니다. 내부에 물을 넣고 사용한다고 했을 때 보통 1.5~2kg수준으로 사용되는데요. 사용자에 따라 손목에 부담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크래들까지 무게는 1284g입니다. 




샤오미 Mi Home을 활용해 물끓이기 테스트




샤오미 미포트는 Mi Home을 지원합니다. 제품 뒤쪽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서 앱 다운로드가 가능한데요. 






저는 기존에 쓰고 있어 바로 앱을 실행한 뒤, 기기 추가를 진행했습니다. 







전원을 켜놓으면, 앱 내 'Mi 스마트 주전자'라고 검색이 되기 때문에 따로 블루투스 설정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결 방법은 보온 버튼을 3초눌러서 기기 인증 방식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테스트는 정확하게 물 500ml를 받아 끓여 진행했습니다. LG 퓨리케어 정수기 기준 '정수'를 사용했습니다.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했을 때 물온도는 14~15도 수준입니다.




미홈 앱으로 측정된 온도는 15도인데요. 미포트 내부에 장착된 센서는 +-1퍼센트로 굉장히 정확하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미홈을 사용해보기 전, 간단히 살펴보면, 온도별로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90도부터 40도까지 10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한데요. 






온도에 따라 어떤 용도로 적합한지 써있어서 참고하기 좋습니다. 





원하는 온도를 맞추고 가열을 누르면 물끓이기가 시작됩니다.


아쉬운건 미홈을 사용해 원격으로 끓일 수 없다는 점인데요. 세부설정은 미홈에서, 결국 작동은 미포트에 버튼으로 해야합니다.







90도 온도로 설정하고, 물을 끓여봤습니다. 15도 정도에서 90~96도에 도달한 시간은 1분 50여초였는데요. 







물 끓이기를 마치면 현재 물온도가 미홈에 표기됩니다.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해보니 약간 낮게 측정되었는데요. 아무래도 표면층온도를 측정하다보니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미포트 외부 표면온도는 40도 정도로 실제 손으로 만져봤을 때, 따듯한 정도였습니다. 제품 정보에 나와있듯 사이에 있는 단열층이 꽤 중요한 역할을 하는걸로 보입니다.






전력 소비량 측정




이어서 물을 끓이면서 전력소비량도 함께 측정 해봤습니다. 먼저 가열 시작 전, 대기전력은 0.3w로 측정되었습니다. 






가열을 할 때 측정된 순간 소비전력은 1700~1800w 측정되었습니다. 스펙상 나온 수치와 비슷합니다.



제 기준으로 하루 평균 4,5번 정도 물을 끓여쓰기 때문에 시간량 대비 전기요금을 계산해봤습니다.



실사용 평균 소비전력 1750W

하루 10분 사용 (4,5회)

= 월간 전력사용량 8.75wh



현재 월간 평균 사용 누진구간 201~400kWh 기준

kWh당 187.9원 


8.75wh x 187.9원 = 1644원 



* 전기요금은 가정에 따라 누진사양구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90도 12시간 보온기능?


샤오미 포트는 자체적으로 12시간 보온을 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작동을 하는건지 궁금했는데요. 실제 90도까지 가열한 물을 보온기능으로 전환해서 작동시켜봤습니다.





우선 어느정도까지는 대기전력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온도가 80도 초반까지 떨어지면 






포트가 작동하면서 재가열을 시작하는데요. 





순간 가열로 설정한 90도까지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작동을 멈춥니다. 


12시간정도 계속 보온기능을 켜놨는데 작동 패턴은 동일합니다.



정리해보면


보온기능은 해당온도 이하로 떨어졌을 때, 다시 가열을 통해 설정온도까지 올려주는 기능으로


물을 넉넉하게 담아놓는다면 언제든지 끊인물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물을 적게 넣어놓는다면 온도에 따라 증발양이 많아 결과적으로는 물이 거의 남아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포트 자체가 2중 바디설계라서 보온성은 좋은 편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보온기능을 무조건 사용는건 그다지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키친아트 라팔 WMEK-2010GF 




이어서 1만원 초반에 구입이 가능한 키친아트 스테인리스 주전자입니다.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재질로, 용량은 1.8L입니다. 샤오미 미포트보단 300ml가 더 큰데요. 






손잡이부분은 작동스위치와 뚜껑열림 스위치로 되어 있습니다. 한손에 딱 잡을 수 있어서 만족스러운데요. 






전체 느낌은 굉장히 깔끔합니다. 전면부 중앙에는 투명수위창이 있어 내부 물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물을 따르는 부분에는 거름망이 있어 이물질을 걸러줍니다.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뚜껑은 한번에 열리는 스타일로, 아쉽게도 뚜껑 안쪽은 스테인리스가 아닙니다. 





내부는 스테인리스 평면 열판으로 되어 있고, 주입구가 넓어서 내부를 청소하기 좋습니다. 







크래들하단에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크래들 한쪽면으로 깔끔하게 뺄 수 있고, 길이는 70cm로 샤오미 제품과 같습니다.




무게측정



이어서 무게측정을 해봤습니다. 크래들을 제외한 본체 무게는 681g으로 샤오미 미포트보단 400g정도 더 가볍습니다. 구조 자체가 단면 구조고, 뚜껑이 플라스틱이라서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크래들을 합치면 881g입니다. 




물끓이기 테스트 비교




이어서 샤오미 미포트와 동일하게 500ml 용량으로 물끓이기를 비교해봤습니다.






전원을 켜면 투명 표시부에 파란색으로 LED가 들어옵니다. 물이 끓여지면 스위치가 자동으로 꺼지는데요. 





물이 끓어서 꺼질 때 까지 걸린 시간은 1분 57초로 샤오미 미포트와 거의 비슷했습니다.




다만 차이는 별도로 온도조절이 되지 않고, 오로지 90~100도 끓이기만 가능해 필요한 온도 조절을 위해서는 찬물을 섞어야 하는데요. 끓였을 때 표면 온도는 96도로, 내부 온도는 대략 97~99도 정도로 예상됩니다. 








이어서 표면온도를 측정해보니 90도 이상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중구조가 아니다보니 내부 온도가 그대로 전달되는걸 볼 수 있었는데요. 절대 손으로 만지면 안되는 온도입니다.


사용안정성 면에서는 샤오미 미포트가 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전력 테스트






이어서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대기전력일 때는 0W로 아예 전력을 먹지 않았고, 실제 사용할 때는 1800~2000W 정도로 순간 사용소비전력이 측정되었는데요. 물끓는 시간대비 전력 소비량은 샤오미 미포트보단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포트와 동일하게 제 기준으로 전기요금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사용 평균 소비전력 1900W

하루 10분 사용 (4,5회)

= 월간 전력사용량 9.5kWh



현재 월간 평균 사용 누진구간 201~400kWh 기준

kWh당 187.9원 


9.5wh x 187.9원 = 1785원 



* 전기요금은 가정에 따라 누진사양구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걸 선택하는게 좋을까?



사실 두제품의 가격차이가 꽤 나서 막쓰기는 키친아트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각 전기포트를 써보니, 사용안정성, 부가기능면에서 우수한 샤오미 미포트도 꽤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뚜껑까지 스테인리스인점, 정확한 센서를 통한 온도 별 가열 기능은 차를 마시기 위한 적당한 온도의 물을 끓이거나, 아이 분유용 온도를 맞출 때 좋겠다는생각이 들었는데요.


좀 아쉬운 점은 미홈을 사용해 원격 끓이기가 지원되지 않고, 온도 조절은 무조건 앱을 써야한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항목 별 별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샤오미 미포트  키친아트 라팔 전기포트
디자인  ★★★★☆
(손잡이, 버튼위치의 아쉬움)
★★★☆☆
(무난, 깔끔한 스테인리스 디자인)
사용
편의성
★★★☆☆
(앱으로만 세부 제어가능)
★★★★★
(버튼 하나로 작동, 단순함)
가격 ★★☆☆☆
(동급제품 대비 고가)
★★★★☆
(1만원대 초반, 저렴함)
지속성 ★★★★☆
(스펙과 동일한 소비전력)
★★☆☆☆
(스펙 대비 전력 사용량 약간 높음)
내구성  ★★★★☆
(스테인리스 304를 사용해 튼튼해 보임)
★☆☆☆☆
(녹슬 것 같은 스테인리스 재질)




결론적으로 저는 샤오미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키친아트 제품은 이전까지 썼던 저렴한 전기포트들과 차별점을 느끼지 못헀고, 오히려 저렴해보이는 스테인리스 재질, 플라스틱 뚜껑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또한 부가기능까지 생각했을 때 차이 금액을 더 주고 미포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다만 단순하게 물만 끓여서 라면을 먹거나 커피를 마시는 수준에서는 키친아트 제품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샤오미 미포트 YM-K1501와 키친아트 라팔 WMEK-2010GF 전기포트를 비교해봤는데요. 사용 용도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고르면 좋겠습니다. 비교리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게인워드 rtx 5070ti 피닉스 후기
간단 사용기 게인워드 5070 ti 팬텀 사용기~~
사용기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 사용기 [제품 특장점과 PC 구성 , 바이오스 업데이트 , 안정화 테스트]
사용기 '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 PRIME Z890-P-CSM ' 체험단 [ 1차 미션 ]
간단 사용기 BIOSTAR 메인보드(BIOSTAR B850MT-E PRO) 사용기
사용기 MSI MAG B850M 박격포 WIFI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간단한 사용기] 게인워드 RTX5080 팬텀 (1)
사용기 PS5 본체 안에 SSD 꽂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외장 SSD, Sandisk Extreme Portable SSD for PS5(2TB) (1)
사용기 9800x3d PC 구매 사용기 (1)
사용기 PS5 용량이 부족한 당신을 위한 내장 SSD, WD_BLACK SN850P for PS5(2TB) (1)
사용기 MSI MAG A850GL 화이트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7 S32DG700 IPS 80cm 4K UHD 144Hz 1ms 게이밍 모니터 사용기 (1)
사용기 [파워 사용기] MSI MPG A1000G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사용후기 (1)
사용기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 ASUS Z890 AYW GAMING WIFI W 사용기 “코어울트라7 265K 시스템 조립 및 안정화 테스트” (1)
사용기 데스크탑 구매후기.feat asus b850 (1)
간단 사용기 ROG STRIX B850-I GAMING WIFI 구매후기 (1)
간단 사용기 [파워 사용기] MSI A850G PCIE5 80PLUS GOLD 후기 (1)
사용기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 + ASUS Z890 AYW GAMING WIFI W 1주차 후기 (2)
사용기 한성컴퓨터 7800X3D + GAINWARD phantom 5070ti 완본체 사용기 (3)
사용기 한성 TFG27U16PM1152Z Fast IPS mini LED UHD 160Hz FHD 320Hz 모니터 후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