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40만 원대, 고안시 스펙, 720p 해상도 중상급 미니빔 3종 비교 리뷰 1부 다나와 리포터

IP
2020.04.08. 02:10:30
조회 수
17776
7
댓글 수
10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우리의 평범했던 일상에 많은 변화들이 찾아왔다. 평소라면 사람들로 붐벼야 할 공원과 상점가의 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조용하다. 극장가도 예외는 아니다. 디즈니 마블과 같은 대형 영화사의 영화들도 줄줄이 개봉이 연기되면서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며 그야말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영화관에 가는 것이 삶의 낙(樂) 중 일부였던 필자는 극장을 갈 수 없다면, 우리 집을 극장으로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최근에 저렴한 100인치짜리 스크린을 구매하게 되었다. 이번 사용기는 “휴대용 빔프로젝터 3대 중 무얼 사야 할까?”라는 주제로 진행해 보려고 한다.


비교 대상 3대는 휴대용 프로젝터 중에서는 급이 높은 편인 HD(1280x720) 급 해상도에 밝기는 500안시 이상 급의 고(高) 안시 제품으로 가장 수요가 많은 중상급(40만 원 정도) 스펙에 해당되는 미니빔(휴대용 빔프로젝터)으로 준비해보았다.


▲ 필자도 최근 휴대용 빔프로젝터로 캠핑을 즐겼다


미니빔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간단하게 휴대해서 가지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가정은 물론 회사, 강연에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요즘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단 모임을 피하고 가족 또는 혼자서 캠핑, 차박을 즐기는 게 유행하면서 미니빔이 캠핑용 장비의 필수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비교 대상 휴대용 빔프로젝터는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1) LG전자 시네빔 PH550S





2) KMS 제우스 A700





3)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총 3부작의 콘텐츠로 기획하였으며,
1부에서는 <스펙>, <제품 구성>, <화면크기 및 밝기>, <해상력>의 “기본기”를 비교하고,
2부에서는 <스피커>, <작동 소음>, <배터리>, <발열>, <편의성> 등의 “하드웨어”를 비교하며,
3부에서는 <재생능력>, <앱 호환성>, <미러링>, <외부기기> 연결 등의 “실용성”을 최종 비교하는 구성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그럼 지금부터 위 세 제품의 “기본기”를 함께 알아보는 1부 사용기를 시작하겠다.









모든 벤치마크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바로 스펙 비교이다. 실제 성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스펙을 정리하게 되면 비교해야 할 부분이 무엇이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이 어떠할지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게 된다. 필자는 주요 스펙을 수집하여 아래 표와 같이 따로 정리해보았다.



1. 밝기


확인해야 할 점 중에서 밝기(안시)는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다. 빔프로젝터의 밝기가 밝을수록 기본적으로 조도가 있는 상태(형광등, 햇빛 등의 영향)에서 얼마나 잘 보일지가 결정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스펙 상으로 밝기는 KMS 제우스 A700 미니빔이 뛰어난데, 실제로도 그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2. 포커스와 키스톤


그 밖에 포커스와 키스톤이라는 편의 기능이 주목된다. 빔프로젝터는 포커스(초점)를 잘 맞춰야 선명한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오토 포커스를 지원하는 제품은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이다.


▲ 키스톤 조절 예제 사진, 사진 출처 (네이버)


빛은 정면에서 비추지 않고 각도가 생기면 왜곡이 생기게 된다. 벽에 손전등을 비스듬히 비추면 길쭉한 모양으로 비치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빛을 이용한 빔프로젝터는 설치된 각도에 따라 왜곡된 영상을 보게 되지만, 이것을 올바르게 보정해 주는 기능이 바로 키스톤 보정 기능이다. 키스톤 보정은 좌/우 키스톤 조절과 상/하 키스톤 조절이 있는데, 세 제품은 모두 상/하 키스톤 조절만 지원한다. 보정 각도가 가장 넓은 제품은 삼성 스마트빔이다.



3. 거리에 따른 화면크기


기본적으로 비교 대상 세 종류의 미니빔은 모두 줌(ZOOM)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스크린과 빔프로젝터가 떨어져 있는 거리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결정된다. 이러한 경우 짧은 거리에서도 넓은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이 공간 활용에 있어서 좋다. 과연 실제 3 종류의 빔프로젝터의 동 거리 화면크기는 어떠할지 리뷰를 진행하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4. 기타


기본적으로 세 종류의 휴대용 빔프로젝터는 탑재된 소프트웨어와 입출력 단자가 조금씩 다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된 경우 스마트폰처럼 인터넷에 연결하여 검색을 하고, 유튜브 영상을 보며, 다양한 앱도 활용할 수 있다. 그 밖에 스크린 쉐어링 기능과 앱 호환성, 미디어 호환성 등도 자세하게 살펴봐야 한다. 이러한 내용들도 2부, 3부 사용기를 통해 차츰 알아보겠다.









LG전자 시네빔 PH550S


▲ LG전자 시네빔 PH550S 구성품


LG전자 시네빔 PH550S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본체, 사용설명서, 어댑터, 리모컨, RCA 단자가 있다.


TV 튜너 보드가 장착되어 TV 안테나 수신이 가능한 LG전자 시네빔 PH550S는 TV에서 사용되는 리모컨과 조작이 매우 흡사한 전용 리모컨이 포함되었다. TV 채널 조절을 위한 숫자 입력키와 빔프로젝터 특유의 기능키 등이 조합된 리모컨은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쉬운 조작이 가능하다.


그 밖에 파우치를 제공하여, 파손이나 오염으로부터 안전하게 휴대할 수 있다. 하지만 파우치의 퀄리티 자체는 평범하다.




KMS 제우스 A700


▲ KMS 제우스 A700 구성품


KMS 제우스 A700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본체, 사용설명서, 어댑터, HDMI 케이블, 미니삼각대가 있다. 미니삼각대와 HDMI 케이블 등 기본적인 구성품이 출중해서 좋다. 반면에 리모컨은 별도구매 옵션이어서 약간 아쉽다.


TV 기능은 지원하지 않기에 리모컨의 기능은 다소 간단하다.


▲ KMS 제우스 A700 기본 구성품 ‘삼각대’ 접은 모습


▲ KMS 제우스 A700 기본 구성품 ‘삼각대’ 펼친 모습


▲ KMS 제우스 A700 기본 구성품 ‘삼각대’에 설치한 모습


기본으로 포함된 삼각대는 플라스틱 재질로 튼튼하지는 않지만 접었을 때 부피가 최소화되어 휴대성 만큼은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미니삼각대보다도 좋다.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구성품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본체, 사용설명서, 어댑터로 가장 간단한 구성을 보여준다. 스마트폰에서 ‘삼성 스마트빔 리모컨’ 앱을 다운받아 리모컨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블루투스를 연동해야하는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LG전자 시네빔 PH550S







KMS 제우스 A700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LG전자 시네빔 PH550S



▲ 전면


▲ 좌측면


▲ 우측면


▲ 후면


후면에는 다양한 입출력 단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HDMI, USB, AV IN, 3.5 오디오 잭, D-SUB, TV 안테나, 전원 입력단자 및 켄싱턴 락으로 구성되었다. HDMI가 포함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최신 멀티미디어 기기들과 연결할 수 있으며, D-SUB 단자를 지원해서 옛날 노트북이나 컴퓨터와의 호환성도 좋다.
또한 USB 연결을 지원해 다양한 USB는 미디어에 저장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특히 TV 안테나 단자를 지원해서 TV 수신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TV 수신은 DTV-ATSC 방식과 TV-NTSC 방식을 지원한다.


3RCA 아날로그 단자 케이블을 지원하여, 옛날에 사용하던 비디오, 게임기 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 상단


포커스는 램프 위에 있는 초점링을 통해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수동 지원이기 때문에 위치 변경 시 초점을 항상 변경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조그 스위치는 아래와 같이 작동한다.


짧게 누름 : 전원 켜짐 및 메뉴 선택
길게 누름 : 전원 꺼짐
좌/우 이동 : 음량 조절 및 메뉴 이동
상/하 이동 : 채널 조정 및 메뉴 이동


▲ 하단


하단 중앙부에는 삼각대 설치를 위한 너트가 있으며 1/4인치로 대부분의 삼각대와 호환되는 세계 표준 규격을 사용한다.




KMS 제우스 A700



▲ 전면


▲ 좌측면


좌측면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해 있다.


▲ 우측면


포커스는 우측면에 있는 다이얼을 통해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수동 지원이기 때문에 위치 변경 시 초점을 항상 변경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 후면


후면에는 기본적인 입출력 단자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3.5mm 오디오 잭, USB, HDMI, 전원 입력단자로 구성되었다. HDMI가 포함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최신 멀티미디어 기기들과 연결할 수 있다. USB는 미디어에 저장된 영상을 재생하거나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상단


상단에는 정전식 터치 조작 부를 지원하며 아래와 같이 작동한다.


화살표 : 상하좌우 이동
중앙 버튼 짧게 누름 : 메뉴 선택
중앙 버튼 길게 터치 (2초) : 뒤로 가기 및 취소


▲ 하단


하단 중앙부에는 삼각대 설치를 위한 너트가 있으며 1/4인치로 대부분의 삼각대와 호환되는 세계 표준 규격을 사용한다.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 전면


전면 램프 옆에는 AF (Auto Focusing) 센서가 부착되어,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줄 수 있다. 자동으로 초점을 조정할 수 있어서 위치 변경 시 초점 맞추기가 수월하며, 수동 초점보다 정확도가 높다.


▲ 좌측면


좌측면에는 3.5mm 오디오 잭을 지원한다.


▲ 우측면


▲ 후면


후면에는 순서대로 전원입력 단자, USB 2.0, HDMI 단자로 구성되었다. HDMI가 포함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최신 멀티미디어 기기들과 연결할 수 있다. USB는 미디어에 저장된 영상을 재생하거나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상단


상단에는 리모컨 수준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커스 미세 조절을 통해 수동으로 초점을 잡을 수도 있다.


하단 중앙부에는 삼각대 설치를 위한 너트가 있으며 1/4인치로 대부분의 삼각대와 호환되는 세계 표준 규격을 사용한다.













LG전자 시네빔 PH550S


영상 - 절전모드, 영상모드(밝기, 명암, 선명도 등)
음성 - 음향모드, 음향효과, 자동음량
채널 - 자동채널, 수동채널, 채널편집
시간 - 현재시각, 꺼짐시각, 켜짐시각, 취침예약, 자동꺼짐, 자동대기
무선 - 스크린쉐어, 블루투스 연결
잠금설정
일반 1 - 언어설정, 3D 모드, 자동 입력 검색, DivX(R) VOD, 초기설정, 사용 환경 설정
일반 2 - 키스톤, 자동 키스톤, 투사모드, 높은 고도 모드, 화면가림, 자동켜짐, 자가 진단
외부입력 - TV, USB, AV IN, 컴포넌트 (케이블 별매), 스크린쉐어, RGB-PC, HDMI


대부분 LG전자 디지털 TV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메뉴와 거의 동일한 기능으로 구성되었다. 안드로이드 OS가 미 탑재된 일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 된 빔프로젝터에 비교하여 자체 기능은 상당히 제약적이다. 단, 폭넓은 외부입력 지원으로 나름 LG전자 시네빔 PH550S 만의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KMS 제우스 A700


HDMI - HDMI 외부입력
화면 미러링 - 스마트폰 연결
파일 탐색기 - 내부 저장소 탐색기
설정 - Wi-Fi, 블루투스, 핫스팟, 앱스, 에코 모드, 투영 설정, 사운드 크기, 추가 설정 지원
앱스토어 - 다양한 앱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음
앱스 - 설치된 앱을 보는 메뉴
추가 - 사용자 정의 메뉴


메인 화면에는 위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바로가기 메뉴를 2개 까지 등록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7.1 (누가) 탑재로 앱 호환성도 뛰어나다. 앱 스토어에서는 기본 앱 이외의 앱(코덱, 미디어, 게임 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스마트 뷰 - 스크린 쉐어링
인터넷 - 크롬 브라우저 연결
유튜브 - 유튜브 앱 연결
설정 - Wi-Fi, 블루투스, 디스플레이 밝기, 저장소 관리, 애플리케이션 관리, 사용 설명서, 계정 설정, 언어 및 키보드, 백업 및 초기화, 날짜 및 시간, 스마트빔 정보 등
갤러리 - 안드로이드 기본 갤러리 앱 연결
뮤직 - 안드로이드 기본 뮤직 앱 연결
비디오 - 안드로이드 기본 비디오 앱 연결
뷰어 - HWP, TXT, PDF, DOC, 틴, PPT 파일 뷰어
상단 및 하단 아이콘 - Wi-Fi, 블루투스, 사운드 크기, 밝기, 키스톤 조정, 앱스


대부분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5.1 (롤리팝) 탑재로 앱 호환성에서 다소 부족할 수도 있다. 하단 아이콘 ‘앱스’로 들어가서 구글 Play 스토어에 접속하면 기본 앱 이외의 앱(코덱, 미디어, 게임 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본으로 뷰어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확장자의 파일들을 열 수 있어 빔프로젝터를 사용한 회의나 발표 도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비교 대상 3종의 미니빔은 모두 줌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빔프로젝터와 스크린이 떨어져 있는 거리로 화면의 크기가 결정된다. 이왕이면 거리 대비 화면의 크기가 클수록 좋다. 좁은 공간에서 사용할 때는 스크린과 충분한 거리두기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미니빔프로젝터의 거리 대 화면비율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필자는 3대의 빔프로젝터를 스크린과 동일한 거리(약 2m)에 두고 화면 크기를 직접 비교해봤다.


100인치 스크린을 설치하고 스크린으로부터 2m 거리에서 비교한 결과 화면크기는 삼성전자 스마트빔 > KMS 제우스 > LG전자 시네빔 순으로 컸다. 상대적으로 삼성전자의 미니빔이 거리 대 화면크기의 이점이 있어 좁은 공간에서도 좀 더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실제로 활용 공간이 작은방에 100인치 스크린을 설치하고 100인치 전체를 활용하는 데는 삼성전자 스마트빔이 유일했다.









▲ 완전 암막 상태일 때


▲ 조명을 켰을 때


확인해야 할 점 중에서 밝기(안시)는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다. 빔프로젝터의 밝기가 밝을수록 기본적으로 조도가 있는 상태(형광등, 햇빛 등의 영향)에서 얼마나 잘 보일지가 결정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스펙 상의 밝기는 KMS 제우스 A700 미니빔이 뛰어난데, 과연 실제로도 그러할까?




앞서 살펴본 스펙 상 밝기는 위와 같았다. 스펙 상으로는 KMS 제우스 > 삼성전자 스마트빔 > LG전자 시네빔 순이지만, 실제는 다를 수 있다. 보통 스펙에 표기된 밝기는 최대 밝기이며 중앙부와 주변부의 밝기에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또한 화면 크기가 커질수록 특정 부분의 밝기는 어두워지는데, 어떤 화면 크기를 기준으로 스펙을 표기했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60인치의 동일한 화면 크기로 세팅 후, 카메라 세팅 값을 매뉴얼로 고정하여 동일한 조도의 환경에서 촬영하였다.



 

▲ 암막 상태 비교


 

▲ 암막 상태 비교


▲ 조명을 켜고 동일한 조도에서 비교


3장의 이미지로 암막 상태 또는 조명을 켠 상태에서 3종 미니빔의 밝기를 비교해보았다. 실제 비교를 통해 어떻게 느껴지는가?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스펙 상으로는 KMS 제우스 > 삼성전자 스마트빔 > LG전자 시네빔 순이지만 실제 체감으로는 이를 완전히 거꾸로 뒤집은 결과가 나왔다.


실제 사용 경험으로 내린 필자의 결정은
가장 밝은 제품은 LG전자 시네빔
중간은 삼성전자 스마트빔
약간 어두운 제품은 KMS 제우스 라고 판단된다.

그래도 중상급 스펙의 미니빔인 만큼 3종 빔프로젝터 모두 대체적으로 밝은 편이었다.


▲ 동영상 비교


이번에는 이미지가 아닌 동일한 구간의 영상을 재생하여 밝기를 비교해 보았다. 역시 이번에도 LG전자 시네빔, 삼성전자 스마트빔, KMS 제우스 순으로 좋은 것 같다.











▲ 여러분의 디스플레이에서는 위 사진의 경계가 잘 보이는가?


명암비는 디스플레이에서 표현되는 가장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비율, 명암 차이를 말한다. 명암비가 낮으면 전체적으로 어둡거나 밝은 화면에서 밝기 정확한 색상을 표시할 수 없고, 명암비가 높을수록 화면의 구분이 뚜렷해져 더 잘 보이게 된다.


총 15단계의 밝기로 구분된 사진을 재생해봤다. 3종류의 미니빔 모두 15단계의 밝기가 구분되었으며, 명암비는 눈으로 체감하기에는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다.


▲ 명암비 비교 동영상


동영상으로 비교해 본 결과는 의외로 KMS 제우스 A700이 암부표현이 또렷하게 나왔다.









TV를 살 때, 모니터를 고를 때 사람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화질(해상력)이다. 얼마나 영상을 선명하게 표시하고 가독성이 좋은지는 디스플레이 기기의 가장 중요한 기본기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1부의 마지막은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해상력을 비교해보기로 했다.
60인치 화면크기로 동일하게 세팅한 후, 사진을 찍어 동일한 구간을 크롭하여 비교해보았다.


동일한 구간을 크롭한 결과 위와 같았다. 필자가 보기에는 LG전자 시네빔이 가장 뚜렷한 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느껴지는데, 삼성전자 스마트빔과 큰 차이가 없으므로 조금 더 세세하게 비교해 볼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HDMI를 이용하여 노트북을 연결하고, 동일한 웹페이지를 화면에 띄우고 글자 가독성을 비교해봤다.  



▲ LG전자 시네빔 PH550S 원본


▲ KMS 제우스 A700 원본


▲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 원본


※ 화면이 누런 줄무늬가 보이는 것은 흔들림 방지를 위해 셔터스피드를 1/160초로 촬영했기 때문이다. 빔프로젝터의 주사율(60Hz)이 1초에 60번 깜빡이는 빔프로젝터의 속도 보다 셔터스피드가 빠르기 때문에 가로 줄무늬가 보이게 된다.



비교 결과 LG전자 시네빔 PH550S과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은 가독성이 좋아보인다. 실제 크롭해서 보았을 때 LG는 선이 조금 번져 보이는 느낌, 삼성은 선이 조금 흐릿해 보이는 느낌이 드는데, 가독성 면에서는 두 제품 크게 차이가 날 정도로 체감되는 정도는 아니었다. 아쉽지만 KMS 제우스 A700은 인터넷 화면에서 글자 가독성이 좋지 않았다.











1부는 3종류의 휴대용 빔프로젝터의 ‘기본기’를 비교해보았다.
먼저 LG전자 시네빔 PH550S는 빔프로젝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밝기와 해상력에서 가장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동일 거리에서 빔을 쐈을 때 화면크기가 다소 작아 아쉬운 점을 보여주었다. 그 밖에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메뉴 구성에서는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다양한 입출력 포트 구성으로 다양한 외부기기를 연결할 수 있었던 점은 안드로이드 OS 미 탑재의 아쉬움을 달래준다.


KMS 제우스 A700은 가격이 가장 저렴하며 기본 구성품이 좋고, 초경량 사이즈로 휴대성이 굉장히 좋았다. 하지만 명암비에서 암부표현이 좋았던 점을 제외한 성능에서는 스펙대비 다소 부족해 보이는 점이 있었다. OS는 그나마 가장 최신 안드로이드 7.1 (누가)가 탑재되어 기본 메뉴 구성이 좋아 앞으로 비교해볼 부가 기능이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 스마트빔 SSB-10DLYN60은 전체적으로 균형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자동 초점을 지원하고 키스톤 지원 각도가 상하 45도로 가장 넓으며, 거리 대비 화면 크기가 커서 실제로 공간 활용과 편의성에서는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쉽게도 리모컨을 지원하지 않아 본체의 버튼 또는 스마트폰 리모컨 앱을 다운받아 조작해야하는 불편함도 있다. 그 밖에 해상력과 밝기는 약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럼 휴대용 빔프로젝터 3종 비교 리뷰의 2부에서는 <스피커>, <작동 소음>, <배터리>, <발열>, <편의성> 등의 기타 “하드웨어”를 좀 더 자세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세척통과 건조 기능 탑재한 로봇청소기 에코백스 디봇 X8 프로 옴니
간단 사용기 msi5090 (3)
사용기 [파워사용기] MSI MAG A850GL (3)
간단 사용기 COLORFUL BATTLE-AX B650M와 9600x 자가 조립 (4)
간단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5)
사용기 B850M AORUS ELITE WIFI6E ICE사용기 (4)
사용기 GIGABYTE B650-K 사용기 (6)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조립 후기 (4)
간단 사용기 Asus 9070xt 사용후기 (5)
간단 사용기 MSI MAG PRNO 100R 간단 구매 후기 (5)
간단 사용기 MSI MAG B850 토마호크 맥스 WIFI 사용후기 (6)
사용기 GIGABYTE B650 AORUS ELITE AX ICE 후기 (4)
사용기 ZOTAC GAMING GeForce RTX 5070 SOLID OC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미드레인지 그래픽카드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알파스캔 콘퀘스트 27Q50GN 게이밍 IPS 180 프리싱크 HDR 무결점 컴퓨터 모니터 (6)
간단 사용기 제이씨현 b650 aorus elite ax ice 조립 후기 (5)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오디세이 G4 G40B S25BG400 // 사용기입니다 (6)
사용기 알파스캔 콘퀘스트 32Q90G 게이밍 QHD 무결점 165Hz 모니터 후기 (7)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AOC AM402 모니터암 후기 (5)
간단 사용기 GIGABYTE B650m AORUS ELITE AX ICE 간단 리뷰 (6)
사용기 로스오버 279QA9 모니터 후기 (8)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