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40만원대 다용도 미니빔 라이벌전 뷰소닉 vs 벤큐 #성능편 다나와 리포터

IP
2020.04.16. 07:16:30
조회 수
5466
8
비공감 수
1
댓글 수
5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40만원대 미니빔 라이벌전, 누가 더 매력적일까?



ViewSonic vs BenQ







라이징스타, 미니빔



예전과 다르게 스마트 디바이스와 함께 연동 및 활용할 수 있는 주변기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이 있구나 하는 정도의 놀라움이 있으며 일상 생활을 더 특별하게 더 새롭게 만들어줍니다.


여러 아이템 중에서도 베스트를 손꼽으면 미니빔 프로젝터입니다. 크기가 크고 회의실에서만 사용해야한다는 틀에서 벗어나 어디든 간편하게 휴대하고 스마트 연동을 통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오늘 시간엔 가장 인기있고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뷰소닉 M1+와 벤큐 GV1의 라이벌전을 통해 제품 기능/성능/활용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스펙/구성품 비교



미니빔 프로젝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젝터와 다르게 사이즈가 컴팩트하며 휴대성이 강조된 제품입니다. 그런만큼 구성품이라든지 제품 사이즈, 성능면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과 다른 면모를 보여줍니다.






▲ 뷰소닉 M1+ 구성품



대표적인 미니빔제품답게 다양한 구성품을 제공합니다. 손바닥 크기만한 본체를 비롯한 전용케이스, HDMI케이블, 전용어댑터, 리모컨, 사용자설명서가 있습니다.


전용케이스가 제공되어 보관 및 휴대하기가 편하며 자체 배터리 내장이라 완충하면 캠핑장, 야외 등 장소불문 어디서든 프로젝터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벤큐 GV1 구성품



뷰소닉처럼 휴대성이 강조된 미니빔답게 실사용에 있어 필요한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컴팩트한 본체를 비롯한 전용파우치, 전용 전원어댑터, 사용자설명서, 리모컨, USB TYPE-C케이블을 제공합니다. 


전원어댑터의 경우 각 나라별로 사용할 수 있는 소켓형태로 제공되어 110V ~ 230V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40만원대 라인업 중 손꼽히는 미니빔답게 제품 사양에서 남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품 주요 스펙을 살펴보면 각 제품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요소와 함께 성능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최대 100인치 화면을 즐길 수 있으며 배터리가 내장되어 야외에서도 별도 전원공급 없이 프로젝터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프로젝터에서 볼 수 없는 비디오 코덱을 지원을 하여 다양한 영상을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제품별 화면크기 비교




미니빔은 실내/실외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제품입니다. 두 제품 모두 기본적으로 최대 100인치 스크린을 커버하는 만큼 작은 화면부터 큰 화면까지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동일거리에서 화면크기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테스트하였습니다. 100인치 스크린을 기준으로 2.4m 떨어진 곳에서 화면을 투사하여 화면 크기를 비교해봅니다.






▲ 뷰소닉 M1+ 화면





▲ 벤큐 GV1 화면




동일거리에서 투사 후 화면크기를 확인해보면 차이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100인치 스크린 기준 뷰소닉 M1+가 투사하는 화면이 더 크다라는 것을 위의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소닉 제품은 스크린이 가득 찰 정도의 크기라면 벤큐의 경우 그에 비해 투사되는 화면크기가 작습니다. 뷰소닉이 동일 거리에서 좀 더 큰 화면크기를 보여주는 만큼 드라마/영화 시청 시 활용도가 더 높다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3 제품 밝기비교




프로젝터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밝기. 밝기가 어느 정도에 따라 투사되는 화면의 모습이 180도 달라집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2.4m 투사거리와 100인치 스크린을 사용하였으며 동일한 사진 이미지를 투사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DLP 프로젝터 방식이며 제품 스펙상 뷰소닉 M1+의 밝기는 300루멘, 벤큐 GV1의 밝기는 200루멘입니다. 



테스트 조건

- 2.4m 투사거리 유지, 100인치 스크린 사용

- 암막상태/부분조명 상태로 구분하여 이미지 투사





▲ 프로젝터 밝기 테스트용 원본이미지






▲ 뷰소닉 M1+ 암막상태




▲ 벤큐 GV1 암막상태



암막상태에서 테스트 이미지를 투사한 다음 해상력/색감/색온도 등 전반적인 이미지 상태를 체크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왜곡없이 이미지가 투사되며 밝기 부분에서도 생각보다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 색온도에 따른 이미지 느낌 차이가 있습니다. 뷰소닉의 경우 원래 이미지 대비 유사한 톤으로 투사되며 벤큐의 경우 원본 이미지에 약간 푸른 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 뷰소닉 M1+ 부분조명상태



▲ 벤큐 GV1 부분조명상태



암막상태 체크 후 부분 조명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동일 조건에서 조명을 추가한 다음 화면 투사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밝기가 일반 프로젝터 대비 높지 않아서 화면을 볼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생각외로 선명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밝은 곳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유지하는 만큼 실내/실외에서 사용하는데 있어 부족함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미니빔입니다.







#4 제품 해상력/가독성 비교



동급 레벨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인만큼 밝기 테스트에 이어 해상력/가독성 비교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매력적인 요소가 가득한만큼 어떠한 결과를 보여줄지 테스트 결과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조건

- 2.4m 투사거리 유지, 100인치 스크린 사용

- 암막상태에서 이미지 투사





▲ 프로젝터 해상력 테스트용 원본이미지







▲ 뷰소닉 M1+ 중앙부분 촬영




▲ 벤큐 GV1 중앙부분 촬영




동일한 조건에서 중앙부분을 촬영하여 해상력을 확인합니다. 뷰소닉의 경우 중앙에 위치한 파인애플 이미지의 모습이 선명하게 보이는 반면 벤큐의 경우 중앙부분 촬영이지만 약간 흐릿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뷰소닉 M1+ 모서리부분 촬영




▲ 벤큐 GV1 모서리부분 촬영



중앙부분 해상력 비교에 이어 모서리부분에 대한 해상력 비교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부분 비교 시 해상력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모서리 부분에선 차이가 크게 확인됩니다. 


뷰소닉의 경우 오렌지 슬라이스 된 부분이 선명하게 확인되는 반면 벤큐의 경우 슬라이스 된 모습을 확인되나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상력 관련해서 차이가 나는 만큼 이미지를 비롯한 영화/드라마 같은 영상을 봤을 때 전달되는 느낌이 다릅니다.






▲ 뷰소닉 M1+ 텍스트 가독성 테스트




▲ 벤큐 GV1 텍스트 가독성 테스트



이미지 관련 해상력테스트에 이어 텍스트 가독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동일한 웹페이지를 투사한다음 텍스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미니빔 자체가 회의실, 사무용으로 사용되는 프로젝터가 아니기 때문에 이미지/영상용으로 충분하지만 프리젠테이션 용으로 맞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테스트 결과 생각보다 괜찮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뷰소닉의 경우 유안으로 또렷하게 확인이 될 정도로 텍스트 가독성이 우수합니다. 반면 벤큐의 경우 텍스트 형태가 보이긴 한데 전체적으로 흐릿하여 뷰소닉 대비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5 동영상 코덱 및 해상도 관련 재생 비교



휴대성이 강조되고 스마트기기 관련 OS가 내장된 제품이라서 일반 프로젝터에서 볼 수 없는 동영상 코덱이 지원됩니다. 자체 코덱이 있는만큼 외부 스마트기기와의 연결이 없어도 다양한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뷰소닉 M1+의 경우 측면에 입출력 포트를 배치해두었습니다. 메인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SD, USB-C, USB 리더슬롯이 배치되어 있어 변환 어댑터 없이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포트 지원이 다양한만큼 실내/실외에서도 좀 더 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벤큐 GV1의 경우 USB-C 포트만 지원하여 일반 USB메모리, 마이크로SD를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별도 변환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연결 포트가 다양하게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벤큐에 외장메모리 및 하드디스크를 연결 시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USB-C OTG를 사용하거나 USB-C 지원 외장하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두 제품 모두 외장메모리를 지원하지만 연결방식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사용하기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조건

- 뷰소닉 M1+ : USB 3.1 포트에 USB메모리 연결 및 동영상 재생 테스트

- 벤큐 GV1 : USB Type C 포트에 USB Type C SSD 연결 및 동영상 재생 테스트



두 제품 모두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며 최신 코덱 영상도 별도 변환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해상도 영상도 문제없이 재생되어 실외에서 드라마/영화를 감상하며 캠핑을 즐길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영상 관련해서 재생능력이 우수한만큼 미니빔으로 갖춰야할 기본 기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유튜브/넷플릭스 기능비교




▲ 뷰소닉 M1+ 유튜브 기능







▲ 벤큐 GV1 유튜브 기능



두 제품 모두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상 관련된 어플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유튜브 어플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관련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어플이 있으며 해당 어플을 실행하면 태블릿/스마트폰으로 보던 모습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요리 할 때 참고하는 영상 및 심심풀이로 보는 영상까지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단, 벤큐의 경우 기본 어플로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AptoideTV 어플을 실행하여 별도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 뷰소닉 M1+ Aptoide TV





▲ 벤큐 GV1 Aptoide TV



유튜브 관련해서 두 제품 모두 동일하게 지원하는 반면 넷플릭스는 차이가 있습니다. 뷰소닉에선 해당 어플을 지원하지 않으며  Aptoide TV에서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태블릿 미러링을 사용해야 시청가능합니다.


벤큐의 경우 Aptoide TV에서 해당 어플을 지원하여 해당 어플을 설치하면 됩니다. 넷플릭스 드라마/영화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해당 부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벤큐는 AptoideTV를 이용해 유튜브/넷플릭스를 추가 설치하여 이용 가능

※ 뷰소닉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하려면 스마트폰/태블릿 미러링 이용





매력만점 미니빔



오늘 시간엔 미니빔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뷰소닉과 벤큐 제품에 대한 기능/해상력/밝기/동영상 재생능력 등 성능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인기있는 제품답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건 물론 성능에서도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어지는 2부에선 좀 더 다양한 기능테스트를 통해 제품에 대한 매력과 차이점이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8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꿈꾸는여행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리뷰이벤트] 삼성 오디세이 G5 S27AG500 사용기
사용기 반려동물 급수기 끝판왕, 두잇 워터팟 정수기 리뷰
사용기 락앤락 비스프리 테이블탑 원형스팀홀 네추럴 460ml 후기
사용기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s27ag300 모니터 사용 후기입니다!
사용기 알리에서 만원대에 구입한 ASUS 노트북 배터리 직접 교체했어요
간단 사용기 디지털도어락 교체기(수정중)
사용기 동우농산 그린너트 뉴 에브리데이 넛츠 매일매일 건강채움 20g 후기 (1)
사용기 아디다스 M20 쇼츠 GK5265 후기 (1)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c32g54t 간단후기(리뷰 이벤트참여) (1)
사용기 산과들에 포레스트 실버 후기 (1)
여름 콘테스트 에이핀 AF-1401SFP 선풍기 (9)
사용기 EVGA Z15 게이밍 키보드 X17 게이밍 마우스 (4KHz 키보드, 8KHz 마우스 스펙의 최신 게이밍기어) (2)
사용기 [내돈내산리뷰] EVGA Z15 게이밍 키보드 EVGA X17 게이밍 마우스 리뷰 (2)
사용기 삼성 G5 C32G54T 32인치 144Hz 게이밍 모니터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MSI B55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후기 (1)
사용기 샤인 실속형 물걸레청소포 중형 30매 후기 (1)
사용기 넛츠팜 하루하루 건강더함 라이트 세븐데이즈 20g 후기
사용기 매콤한 맛으로 매력적인 CJ 고메 순살크리스피치킨 고추크런치 (2)
사용기 MSI 3070 TI 슈프림 사용기
사용기 msi 코어리퀴드 k360 사용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