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원대 미니빔 라이벌전, 누가 더 매력적일까?
ViewSonic vs BenQ
남다른 매력을 선사하다
언제 어디서든 존재감을 선보이는 미니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젝터와 다르게 휴대 및 설치가 편해 상황에 따라, 분위기에 따라 자유로운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제품에서 볼 수 없는 남다른 매력을 선사하며 사용하면 할수록 그 매력에 빠져듭니다. 뷰소닉 M1+, 벤큐 GV1는 성능/기능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미니빔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지난 성능편에 이어 기능편으로 제품이 가진 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러링 비교
▲ 뷰소닉 M1+ iOS Airplay
어디든 간편하게 설치하고 즐기는 미니빔인만큼 스마트기기와의 연동이 필수입니다. 두 제품 모두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여 별도 케이블 없이 화면 연동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iOS Airplay, 안드로이드 화면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뷰소닉 M1+은 기본적으로 iOS Airplay를 지원하여 간편하게 화면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전송하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손쉽게 공유하고, 더 큰 화면을 보며 작업할 수 있으며, 실내/외에서 편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데 음성/영상 모두 깔끔하게 전송됩니다.
▲ 벤큐 GV1 iOS Airplay
벤큐 GV1도 iOS Airplay를 지원하여 별도 케이블 연결 없이 화면 미러링 기능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iOS Airplay를 지원하는 만큼 아이폰/아이패드 유저라면 불편함없이 자유로운 미러링 일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화면 전송에 있어 끊김없이 부드럽게 전송되며 내가 공유하고 싶은 화면 또는 영상을 볼 수 있어 색다릅니다. 휴대성이 강조된 미니빔인만큼 스마트폰과의 뛰어난 연동을 보여주며 재미있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 뷰소닉 M1+ 안드로이드 화면미러링
iOS Airplay와 함께 안드로이드 화면 미러링도 기본으로 지원됩니다. 삼성 갤럭시시리즈, LG 스마트폰, 소니 엑스페리아 등 스마트폰에 화면 미러링 기능이 있으면 별도 설정없이 미니빔으로 화면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서브폰인 소니 엑스페리아에서 화면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여 뷰소닉 M1+로 전송하여 유튜브 라이프를 즐겨봅니다. 미니빔에 탑재된 OS가 안드로이드 계열이다보니 iOS를 사용한 스마트폰 대비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할 때 화면전환/연동 부분에서 더 부드럽고 더 빠릅니다.
▲ 벤큐 GV1 안드로이드 화면미러링
벤큐 GV1도 안드로이드 화면 미러링을 지원하여 같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면 미니빔으로 화면 전송이 가능합니다. 음성/영상을 동시에 전송하는 만큼 뷰소닉 M1+처럼 드라마/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를 즐기는데 유용합니다.
벤큐 GV1도 뷰소닉 M1+와 마찬가지로 탑재된 OS가 안드로이드 계열인만큼 iOS 대비 화면전환/연동 관련 부분이 더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두 제품 모두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며 OS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어 뛰어난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하드웨어 스펙이 뛰어난만큼 음성/영상을 재생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습니다. 단, iOS Airplay 보다 안드로이드 화면 미러링을 사용할 경우가 좀 더 안정적입니다.
#2 외부입력 기능비교
프로젝터는 영상 파일만 재생하는 물건이 아니라 TV처럼 외부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표시장치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입출력 포트를 갖춘 것과 사용 편의성이 중요합니다. 뷰소닉 M1+는 HDMI, USB-C 포트, USB 3.1 포트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외장메모리 기능으로 마이크로 SD를 지원합니다.
호환성과 편의성이 돋보이는 포트 구성이어서 별도 컨버터없이 외부 디바이스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다이렉트로 연결할 수 있어 실내/외에서 드라마/영화를 감상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가장 보편화 된 HDMI를 기본으로 지원하여 PC/노트북, TV 셋톱박스, 콘솔게임기 연결이 편합니다. 복합한 절차 없이 바로 연결할 수 있으며 최대 100인치 화면으로 색다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콘솔게임기의 경우 인풋렉이 짧아서 TV에서 게임 플레이 하듯이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움직임이 많은 FPS장르/스포츠 게임을 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반응속도가 빨라서 빠른 템포로 게임 즐기는데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딜레이가 심하지 않아서 다양한 게임을 경험하는데 있어 손색없는 미니빔입니다.
벤큐 GV1은 USB-C 포트만 지원합니다. 편의성이 돋보이는 HDMI, USB 3.1 포트가 없기 때문에 TV 셋톱박스, 콘솔게임기 등 다양한 제품을 연결하는데 있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HDMI 포트만 지원되는 디바이스와 연결 시 USB-C to HDMI 컨버터 또는 변환 케이블이 필수입니다.
USB-C to USB-C로 연결하기 때문에 별도 컨버터없이 연결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한정적입니다. 노트북의 경우 USB-C포트에서 DisplayPort를 지원하면 사진처럼 노트북 화면/영상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경우 HDMI 변환 컨버터를 사용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DisplayPort로 전송하는 만큼 전송이 안정적이고 빠르지만 편의성 부분에선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3 순정스피커 성능비교
뷰소닉 M1+, 벤큐 GV1은 우수한 성능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별도 스피커 없이 자체 내장된 순정스피커로 음성 출력이 가능합니다. 스피커 연결이 어려운 실외, 캠핑장, 여행지에서 사용한다면 더할나위 없는 매력을 선사합니다.
▲ 뷰소닉 M1+ 순정스피커 테스트
뷰소닉 M1+의 경우 하만카돈의 3W 듀얼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블루투스 스피커가 없어도 빔프로젝터 자체만으로도 웅장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테스트 영상을 보시면 최대 음량을 올렸을 때 소리 깨짐없이 깔끔하게 전달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에 따라 영화모드, 저음부스터모드, 경음악모드를 선택하여 최적의 오디오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벤큐 GV1 순정스피커 테스트
벤큐 GV1의 경우 5W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360도 방향으로 출력되며 별도 스피커없이 영화/드라마/음악을 즐기는데 있습니다. 테스트 영상을 보시면 게임 트레일러의 보이스 사운드는 잘 전달 되지만 생각만큼 사운드가 웅장하지는 않습니다. 뷰소닉과 비교 시 사운드 출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4 블루투스 스피커 성능비교
▲ 뷰소닉 M1+ 블루투스 스피커 모드
두 제품 모두 영상 출력 외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야외에서 스피커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뷰소닉 M1+의 경우 메인화면에서 블루투스 스피커 항목을 선택 및 페어링을 진행하면 스마트폰/태블릿PC에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만카돈 사운드가 제공되는 만큼 기대 이상으로 파워풀하면서 웅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이며 야외에서 노래 들으며 즐기기에는 더할나위 없습니다.
단독으로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려면 전원인가 - 메인화면 - 스피커모드 활성화를 해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스피커 모드가 실행되면 화면의 경우 자동으로 OFF 됩니다.
▲ 벤큐 GV1 블루투스 스피커 모드
벤큐 GV1도 야외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드를 제공합니다. 생긴 것도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슷하게 생겨서 이용하기 좀 더 편한 느낌입니다.
제품 상단에 있는 블루투스 버튼을 누르면 스피커 모드가 바로 활성화되며 스마트폰/태블릿PC에서 연동하면 됩니다. 퀵버튼이 상단에 배치되어 있어 실행 및 연결이 손쉽습니다.
스피커가 제품 중앙에 배치되어 입체감있게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피커 모드가 실행되면 화면이 자동으로 OFF되어 노래에 좀 더 집중하고 배터리를 절약합니다.
뷰소닉과 다르게 블루투스 스피커 모드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퀵버튼이 상단에 배치되어 사용하기가 좀 더 편리합니다.
#5 제품 소음 비교
▲ 뷰소닉 M1+ 소음측정
두 제품 모두 동작 시 어느 정도의 소음이 확인되는지 스마트폰 소음측정 어플을 사용하여 측정해봅니다. 테스트 조건은 동일하게 화면 밝기를 최대한으로 했을 때 팬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뷰소닉 M1+의 경우 저소음을 지원하며 동급 제품 대비 준수한 소음을 보여줍니다. 어플로 측정 시 평균 41.5dB이며 조용한 도서관 수준의 소음입니다. 어느 정도 팬소음이 확인되지만 생각만큼 거슬리지 않아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은 없습니다.
▲ 벤큐 GV1 소음측정
화면밝기 최대로 한 상태에서 벤큐 GV1의 팬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소음측정 어플로 측정 시 평균 41.1dB이며 조용한 도서관 수준의 소음입니다. 두 제품 모두 비슷한 수준의 소음이 확인되며 실사용하는데 있어 무난하게 사용가능합니다.
#6 제품 발열 비교
▲ 뷰소닉 M1+ 발열측정
소음 측정에 있어 제품 동작 시 발열을 측정하였습니다. 최대 밝기 상태에서 발열을 측정하였으며 어느 정도 온도가 확인되는지 온독측정기를 사용했습니다. 뷰소닉 M1+의 경우 31도로 측정됩니다.
생각보다 온도가 높지 않으며 안정적인 상태에서 제품이 동작됩니다. 상영 시간이 긴 드라마/영화를 감상하는데 있어 불편함은 없습니다.
▲ 벤큐 GV1 발열측정
최대 밝기 상태로 동작한 다음 벤큐 GV1의 발열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온도측정기로 온도를 측정한 결과 30.6도로 측정됩니다. 생각보다 온도가 높지 않은 만큼 장시간 제품을 사용해도 무난한 수준입니다.
두 제품 모두 최대밝기/제품 동작 시 안정적인 온도를 상태를 보여줍니다. 실내/외 장시간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으며 나만의 미디어 컨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7 메뉴 조작 비교
두 제품 모두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고 있어 일반적인 프로젝터와 다르게 다양한 기능과 메뉴를 제공합니다. 미러링과 와이파이를 활용한 앱 실행이 주된 기능인만큼 빠른 메뉴이동/선택이 필수입니다.
메뉴 조작 관련해서 딜레이가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부드럽게 화면전환 및 선택이 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시 제품 구매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리모컨을 사용하여 동작 딜레이 부분을 체크했습니다.
▲ 뷰소닉 M1+ 메뉴 딜레이 테스트
뷰소닉 M1+의 경우 메뉴 간의 이동, 기능설정에서 약간의 딜레이가 있지만 화면 전환에서는 부드럽게 넘어갑니다. 제품에 설치된 어플 실행 시 큰 딜레이 없이 화면전환 및 기능선택이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벤큐 GV1 메뉴 딜레이 테스트
벤큐 GB1의 경우 메뉴 간의 이동, 기능설정에서 있어 딜레이 없이 빠르게 동작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설치된 앱을 실행 시 빠른 화면전환과 함께 메뉴 선택이 가능합니다. 두 제품 모두 메뉴 이동/선택에서 있어 딜레이가 심하지 않으며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품 비교 결론
40만원대 미니빔 라이벌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뷰소닉 M1+와 벤큐 GV1의 기능 및 성능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많은 유저로부터 큰 사랑을 받는 제품들답게 뛰어난 하드웨어 사양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휴대성이 강조된 제품답게 실외 사용을 위한 부분이 돋보입니다. 자체 배터리로 동작 가능, 블루투스 스피커 모드 지원, 자동키스톤, 자유로운 각도조절 등 매력적인 요소가 가득합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동을 위한 iOS, 안드로이드 미러링을 모두 지원하는 만큼 선없이 즐거움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 입출력포트 부분
뷰소닉 M1+은 다양한 입출력포트를 지원하여 별도 컨버터 없이 디바이스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벤큐 GV1은 USB-C 포트만 지원하여 컨버터 없이 연결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한정적입니다.
- 사운드 부분
뷰소닉 M1+는 듀얼스피커와 하만카돈 사운드를 제공하여 웅장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고음 출력에도 깨지지 않는 만큼 다양한 소리가 들리는 실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벤큐 GV1는 5W 출력의 스피커가 있지만 고음 출력 시 살짝 뭉개지는 느낌이 있으며 웅장함이 부족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미러링부분
뷰소닉 M1+와 벤큐 GV1은 별도 어플없이 화면 미러링을 지원합니다. iOS Airplay을 지원하여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모두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벤큐의 경우 스마트폰 별 최적의 모드를 제공하여 미러링을 통한 무선전송이 편리합니다.
스마트기기 미러링을 중점으로 실외 외주로 간편히 쓰고 싶은 분들이라면 벤큐 GV1
미러링은 기본, 다양한 외부입력을 활용하는 실내외 전천후 제품을 원하시면 뷰소닉 M1+
각 제품마다 자신만이 보여주는 개성이 강한만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