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DC 모터를 탑재한 탁상용 선풍기의 매력을 알아보다
WIND SPIN vs LUMENA
대세 오브 대세, BLDC 모터
최근 출시되는 탁상용/휴대용 선풍기를 살펴보면 이전과 다른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DC모터가 아닌 BLDC 모터를 탑재하여 높은 효율과 저소음, 강력한 퍼포먼스를 선사합니다.
BLDC모터를 사용하면 고속 회전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적고 소형화/경량화가 가능하여 휴대용 제품에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그렇다보니 최근 출시되는 제품에 기본적으로 탑재되고 있으며 일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 BLDC 모터 내부구조
요즘 대세인 BLDC모터가 어떤 제품인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DC모터엔 Brushe가 있어 모터가 한번 회전하고 반대방향으로 왔을 때 전류 흐름을 전환하기 위해 회전을 계속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접점이 있어 사용할 때마다 마찰에 의한 에너지손실과 마모 등 수명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Brushe를 제외한 모터가 바로 BLDC모터 입니다.
BLDC라고 불리며 Brushes가 없기 때문에 마모가 없어 회전에 따른 소음이 적으며 반영구적입니다. 고속회전 시 문제가 없으며 모터의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하며 휴대용/탁상용 선풍기를 비롯한 드론 등 제품에 많이 활용됩니다.
어디서든 특별하게
BLDC모터가 탑재된 선풍기는 이전과 다르게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간엔 탁상용 선풍기인 프롬비 윈드스핀 FA132와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두 제품은 많은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2018년 못지 않는 무더위가 찾아올것이라 예상되는 여름을 맞이하는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 프롬비 윈드스핀 FA132 구성품
▲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 구성품
일반 스탠드 선풍기와 다르게 탁상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제품인만큼 구성품이 심플합니다. 사용에 필요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5V 전원으로 동작하는 만큼 PC/노트북 USB 포트에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기본 제공됩니다.
#1 탁상용 선풍기 외관비교
초창기 출시된 탁상용/휴대용 선풍기를 살펴보면 바람만 시원하게 나오면 된다라는게 전부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원한 바람과 강력한 풍속/풍량은 물론 디자인 부분에서도 특별함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제품들이 상향평준화가 된 만큼 자신만의 돋보이는 디자인은 중요합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는 어디든 배치해도 자연스러움이 돋보이는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외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탁상용 선풍기와 차별화된 모습이며 보기 드문 5중날 팬을 장착하였습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안전망이 전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마감이 깔끔합니다. 군더더기가 없으며 실 사용에 있어 편리함을 더합니다.
풍속은 4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일반 탁상용 선풍기에서 보기드문 자연풍 모드와 회전모드가 있습니다. 자연풍 모드의 경우 6-7초 단위로 작동/꺼짐을 반복하면서 은은하고 자연스러운 바람을 선사합니다.
책상 위에서 뿐만 아니라 침대 협탁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어 무더운 여름날 수면 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90도 좌우 회전을 할 수 있도록 회전 기능을 탑재하여 일반 선풍기 처럼 넓은 범위를 커버합니다.
기본 입력 포트는 USB C타입입니다. 고속충전용 어댑터 연결 시 유용하며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과 충전케이블 호환이 편리합니다.
전원 입력 포트 뿐만 아니라 출력 포트가 존재하여 스마트폰/태블릿 등 보조배터리 역할도 가능합니다.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는 베스트 셀러인 루메나 스탠드 시리즈의 2세대 제품입니다. 다양한 부분을 개선하였으며 압도적인 풍속과 저소음, 실용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어 탁상용 선풍기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있어 특별함을 선사합니다.
대표적인 탁상용 선풍기 답게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중날 팬을 탑재하였으며 안전을 위해 안전망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마감 상태가 우수하여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 돋보이며 아담한 사이즈로 어디든 배치해도 자신의 매력을 뽐냅니다.
4단계 풍속을 지원하며 상태 LED를 통해 선택된 풍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버튼으로 간편하게 동작되는 만큼 실사용 시 유용함이 가득합니다. 퀵 오프 기능을 지원하여 클릭 한번에 전원
OFF가 가능합니다.
자체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충전 어댑터 없이 어디든 사용가능합니다. 충전 입력포트의 경우 범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로 5핀입니다.
두 제품 모두 탁상에서 사용하기에 어울리는 디자인과 깔끔한 마감 그리고 손쉬운 인터페이스가 돋보입니다.
#2 탁상용 선풍기 무게 및 그립감 비교
휴대성과 간편함을 지닌 탁상용 선풍기. 제품 구입 시 디자인, 성능 뿐만 아니라 무게/그립감 부분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책상 뿐만 아니라 침대 협탁, 거실 테이블 등 어디든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는 558g라는 무게와 한손으로 충분히 잡아도 손색없는 그립감을 선사합니다. 일반 선풍기 대비 가볍기 때문에 장소불문 배치하기 편리하며 전용 스트랩도 함께 제공하여 휴대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는 휴대성을 더 강조하기 위해 아담한 사이즈와 함께 455g라는 경량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프롬비 윈드스핀보다 100g 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휴대가 좀 더 편리하며 컴팩트하여 보관 또한 편리합니다. 한손으로 잡기에 충분한 그립감을 갖춘 만큼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3 탁상용선풍기 풍속비교
탁상용선풍기는 휴대용 선풍기와 다르게 장소를 정하여 고정 및 배치하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휴대 제품보다 배터리 용량은 큰 건 물론이며 퐁속 또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는 5000mA라는 대용량 배터리와 함께 무더운 날 시원함을 즐길 수 있을 정도의 풍속을 자랑합니다. 자연풍 모드를 포함한 4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최저/최고 풍속을 디지털 풍속계를 사용하여 측정해봅니다.
최저 풍속의 경우 2.6m/s, 최고 풍속의 경우 3.3m/s가 측정됩니다.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의 풍속을 확인하기 위해 디지털 풍속계를 사용하여 풍속을 측정합니다.
최저 풍속의 경우 2.5m/s, 최대 풍속의 경우 3.8m/s로 측정됩니다. 프롬비 제품 보다 최저/최고 풍속이 더 높게 나옵니다. 오난코리아 제품의 출력이 좀 더 높기 때문에 풍속면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4 탁상용선풍기 온도비교
▲ 프롬비 윈드스핀 FA132 온도측정
▲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 온도측정
BLDC모터를 사용하는 제품인만큼 DC모터를 사용하는 휴대용선풍기보다 발생하는 온도가 낮습니다. 적외선 온도 측정기를 사용하여 각 제품별 온도를 측정한 결과 프롬비의 경우 26.3도, 오난코리아의 경우 26.2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장시간 사용해도 온도 변화가 크지 않으며 일정한 온도로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온도면에서는 일반 DC모터를 사용한 선풍기보다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5 탁상용선풍기 소음비교
▲ 프롬비 윈드스핀 FA132 소음측정 (풍속 최저 단계)
▲ 프롬비 윈드스핀 FA132 소음측정 (풍속 최고 단계)
▲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 소음측정 (풍속 최저 단계)
▲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 소음측정 (풍속 최고 단계)
BLDC모터를 장착한 제품의 특징이라고 하면 저소음입니다. DC모터에 있는 Brushe가 빠짐에 따라 소음이 적어 조용한 상태에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풍속 최저/최대 모드로 지정한 후 소음측정 어플을 사용하여 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풍속 4단계 기준 프롬비의 경우 최저일 때 58.8dB, 최고 일 때 72.1dB 소음 측정이 되었습니다. 오난코리아의 경우 최저일 때 6.16dB, 최고일 때 74.9dB의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정격출력은 동일하지만 선풍기 팬날과 모터 차이로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가 프롬비 윈드스핀 FA132보다 소음 부분에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탁상용선풍기 풍량비교
제품별 풍량을 확인하기 위해 풍량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탁상용 선풍기 20cm 앞에 에어캡 6개를 배치한다음 에어캡이 어떻게 분산되는지, 어디까지 이동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풍속은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순차적으로 높였습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의 경우 1/2단계에서는 에어캡이 몇몇개만 이동하다가 3단계 이후부터 전체적으로 분산이 됩니다. 가운데 부분을 제외한 측면 부분에 배치된 에어캡은 움직임이 거의 없었으며 생각보다 에어캡이 많이 이동하지 않았습니다.
풍향이 직선에 가깝다라는 점과 측정거리 2m까지 매체가 이동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테스트와 동일한 조건에서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 풍량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탁상용 선풍기가 배치된 20cm 앞에 에어캡 6개를 배치하여 풍량에 따라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풍향이 직선보다는 부채꼴모양으로 퍼지면서 전체적으로 나간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풍속 4단계에선 측면에 배치된 에어캡 2개를 제외하면 측정 최대거리까지 이동하였습니다. 프롬비 대비 풍량이 많은 만큼 1/2단계에서 빠르게 분산되고 멀리까지 보낼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7 탁상용선풍기 지속시간 비교
탁상용선풍기의 경우 설치 장소를 지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치 장소에 따라 전원공급 유무가 달라지는 만큼 자체 내장배터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제품 모두 정격출력 5W 제품이며 내장배터리 용량만 차이가 있습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의 경우 내장배터리 용량이 5000mAh이며 풍속 4단계 기준 3~4시간 사용가능합니다.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의 경우 내장배터리 용량이 4000mAh이며 풍속 4단계 기준 4시간 사용가능합니다.
지속시간 확인을 위해 내장배터리 완충, 풍속 최고 단계로 설정한다음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8 탁상용선풍기 편의성 비교
탁상을 비롯한 협탁, 거실테이블 등에 사용하는 제품인만큼 편의성이 중요합니다. 두 제품 모두 상/하 각도 조절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를 보면 상/하를 비롯한 수평까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일반 선풍기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도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하여 원하는 방향에 맞춰 선풍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탁상용선풍기에서 꼭 필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편의성을 제공하는 만큼 무더운 사무실, 거실, 안방 등 다양한 곳에서 시원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의 경우 90도 좌우회전 기능을 별도 지원하여 일반 선풍기 처럼 활용가능합니다. 상/하 뿐만 아니라 좌/우 회전이 가능한만큼 설치된 공간 전체적으로 시원한 바람을 구석구석 보냅니다.
프롬비 윈드스핀 FA132의 경우 자체 내장된 배터리를 활용하여 스마트폰/태블릿을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능을 제공합니다. USB 출력포트로 스마트 디바이스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편의성 중 하나입니다.
보조배터리가 없는 상황에서도 충전 일상을 즐길 수 있는 만큼 기존 탁상용선풍기보다 더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올 여름을 시원하게
프롬비 윈드스핀 FA132은 기존 탁상용선풍기에 볼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입니다. 상하각도 조절은 물론 좌우 회전, 보조배터리, 휴대용 스트랩 등 실사용에 꼭 필요한 요소를 갖고 있어 일반 선풍기 못지 않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동급 제품 군에서도 돋보이는 만큼 함께 한다면 무더운 여름날 더할나위 없는 시원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단, 매력적인 기능과 스펙을 갖추고 있지만 풍량이 생각보다 약합니다. 최고 단계로 풍속을 선택해야 어느 정도 시원함을 느끼지 그 이하는 2% 아쉽습니다. 3만원 중반대의 가격이지만 2원대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이 많아 다른 제품대비 가격대가 높습니다.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STAND 2세대는 2세대 제품답게 기존 제품에서 아쉬운 기능을 다양한 방면으로 보완하였습니다. 탁상용선풍기에서 가장 중요한 선풍기로써의 기능을 충실하게 보여줍니다. 시원함이 느껴지는 풍량은 물론 4단계 풍속 구분으로 장소불문 어디서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2만원대 중반 가격대라서 가성비를 고려할 때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 기본엔 충실하지만 그 외 기능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좌우 회전이 없으며 보조배터리 활용 등 선풍기 이외 기능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매력만점 탁상용선풍기
DC모터를 장착했던 초창기 탁상용 선풍기와 다르게 BLDC 모터가 장착된 최근 제품의 경우 실용적인 면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소음은 물론 소비전력이 낮기 때문에 자체 내장된 배터리로 오랫동안 사용가능합니다.
선풍기라는 하나의 기능 뿐만 아니라 멀티 활용이 가능한 기능도 있어 무더운 여름을 대비하는데 있어 더할나위 없습니다. 각 제품별 성능/기능에서 특장점이 있는 만큼 자신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선택하여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