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극장에서 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가정용 TV의 대형화와 OTT 서비스의 대중화로 인해서 집에서 영화를 시청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가정용 빔프로젝터를 구입해 나만의 홈시네마를 구축해서 집에서 영화를 즐기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프로젝터를 통한 대화면이 주는 감동이 다르기 때문이겠죠.
이렇게 내 집을 영화관같이 꾸며 대형 화면으로 영화 및 각종 콘텐츠를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 삼성 더 프리미어 7시리즈 SP-LSTP7AFXKR 제품을 소개합니다.
구성품은 본체, 스마트리모컨, 건전지 AA 2개, 사용설명서, 전원케이블, 안테나 어댑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크기는 532 x 342 x 133mm, 무게는 9.1kg으로 무게의 경우 제품 구성 및 제조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대략 이 정도다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삼성 더 프리미어 7시리즈 SP-LSTP7AFXKR는 천장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이 편리하여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그래서 저는 거실과 다이닝룸 2곳에서 사용해보았습니다.
모서리는 살짝 둥근 디자인으로 모던하고 심플하기 때문에 어느 공간에서도 자연스럽게 잘 조화되며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특히, 크바드라트 패브릭 마감으로 가구같은 느낌도 갖는다는 점이 기존 제품들과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 우측에는 리모컨 수신부와 LED 표시등이 있습니다.
제품 측면에는 흡기구/배기구가 있어서 통풍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발열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게 되면 제품 사용 수명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텐데, 측면과 바닥면을 통해서 원활하게 발열을 해결하고 있기 때문에 그럴 걱정은 없어 보입니다.
후면을 보면 좌측에는 디지털 음성출력(옵티칼) 단자 1개, USB 2.0 단자 1개, HDMI 2.0 단자 3개, LAN 포트, 안테나 입력 단자 2개를 가지고 있으며 우측에는 전원 버튼과 켄싱턴 락이 있습니다. 집에서만 사용할 거라면 쓸 필요는 없겠지만,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가 있다면, 이 켄싱턴 락을 이용해서 도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흡기구/배기구 및 각도 조절 다리가 있어 이를 활용해 제품의 수평을 수동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집에서도 소비자에게 영화관 같은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 제품으로 4K 레이저 기술을 적용해 차원이 다른 영상 시청 환경을 제공합니다.
4K 레이저 기술이 적용된 7시리즈는 일반적인 레이저 프로젝터와 비교시 R(빨간색)/G(초록색)/B(파란색) 컬러휠에 노란색을 더해 밝기와 선명도를 한층 더 높였습니다. 최대 305cm(120형)까지 스크린을 확장할 수 있으며, 삼성전자의 고화질 기술이 적용돼 선명한 컬러 표현력은 물론, 2백만:1의 또렷한 명암비와 필름메이커 모드TM로 콘텐츠의 디테일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는 3840* 21060 4K를 지원하고 있는데, 4K 화질을 실제 느껴보기 위해서 대부분 촬영은 암막 상태인 심야보다는 낮 시간인 12시에서 2시 사이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사실 홈시네마 빔프로젝터 제품이라면 암막 상태는 물론, 낮에도 선명해야 활용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심야에 촬영해보면 보다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제품은 유무선 모두를 지원합니다. 무선은 무선랜(IEEE 802.11 a/b/g/n/ac)을 지원하고 있으며 IEEE 802.11n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띵스(SmartThings)를 연결하면 휴대폰으로도 제품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TV 테두리에 살짝 갖다 대면 두 기기가 연결되는 탭 뷰(Tap View)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서 더 간편하게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의 경우 갤럭시 안드로이드 8.1 이상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하며, 더프리미어와 스마트폰이 켜져 있고 스마트폰의 NFC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 제품은 초단초점 빔프로젝터 제품이기에 투사면으로부터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면을 만드는 광학 기술이 적용되어 투사 거리 확보를 위해 제품을 번거롭게 천정에 설치할 필요가 없고, 벽면과 약간의 거리만 두면 초대형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 우측에 보이는 TV는 삼성전자 QLED 4K TV 49인치(가로 약 1.2m) 모델이니 어느 정도 화면 크기인지 비교를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집에서 빔프로젝터 제품을 사용하려면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투사거리를 많이 확보해야 하고, 제품 설치 후 램프 위치보다 더 뒤에서 시청해야 한다는 부분인데, 그런 점에서 보면 초단초점 방식이라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그래서 공간의 제약 없이 제품과 벽 사이 30cm의 틈만 있으면 초대형 화면이 만들어집니다. 화면 크기 조절도 간단한데, 30cm일때 254cm 스크린 형성이 가능하고 42cm거리일때 305cm 스크린 형성이 가능합니다.
삼성 TV와 동일한 스마트 기능도 적용되어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영상 콘텐츠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가입자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삼성 라이프스타일 TV 제품 라인업으로 되어 있어서 설정 부분도 TV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적인 빔프로젝터 제품 설정 버튼이나 메뉴가 외부에 없다는 점 역시 편리합니다.
더 프리미어 7시리즈는 최대 밝기 2,200 안시루멘과 2,000,000:1의 명암비로 어두운 이미지의 표현 능력도 뛰어난 편이라서 밤이 아닌 낮에 투사를 해도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보통 안시루멘(ANSI Lumens)은 프로젝터 투사의 밝기를 나타내는 미국표준협회(ANSI) 표준에 의한 휘도 측정 단위로 1 안시루멘은 촛불 1개 정도의 밝기와 비슷한 편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또한, 제가 사용할 때는 별도 스크린 없이 흰색 벽면에 투사해서 충분히 만족스럽게 감상을 할 수 있었는데, 원하시는 분들은 스크린과 함께 암실 환경을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램프 프로젝터 제품과 다르게 레이저 프로젝터 제품이라서 하루 6시간 시청 기준으로 약 10년간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내구성과 경제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전원 ON부터 작동까지 10~20초 내 작동하는 빠른 반응 속도도 특징입니다.
그리고 강력한 내장 우퍼와 트위터 적용으로 2.2채널 30W에 달하는 사운드를 갖춰 최고의 영화 시청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서 별도 사운드바 없이도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 시 몰입감을 상당히 높여줍니다.
이 부분은 위 동영상을 통해서 화질과 함께 사운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화면 조정과 초점은 세부 조정 기능으로 들어가면 할 수 있는데, 수평 조절은 15개의 키스톤 활용 조정으로 섬세 조정이 가능하고 초점은 상하좌우 4개 측면 조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셋톱박스, 게임기 등 주변기기와 함께 놓고 간편히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3개의 HDMI 단자와 1개의 USB 단자가 있어서 동시에 여러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게임 모드도 지원하고 있어서 게임 콘솔 연결 시, 인풋렉이 53ms로 낮게 개선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실제 사용해보니 잔상 등이 발상하지 않고 원활하면서도 몰입감 있는 게이밍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삼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 제품이기에 모든 기능은 리모컨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모컨 내 빅스비를 활용한 음성 명령으로 사용도 할 수 있습니다.
소음의 경우에도 실제 작동해보면 소음이 거의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제품 측면에서 약 15cm 떨어진 거리에서 소음을 측정했을 때, 측정 값 약 34~38데시벨 정도였으며 따라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 시 전혀 무리가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물론 소음 측정값은 제품의 설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은 참고 바랍니다.
북적거리는 인파를 피해 실내에서 편하고 자유롭게 휴가를 보내는 홈캉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렇게 집에서 친구, 가족들과 함께 영화 감상, 드라마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삼성 더 프리미어 빔프로젝터 하나로 4K 홈시네마를 완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