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당질 저감 미니 밥솥 3종 비교] 탄수화물 함량은 낮추고 밥맛은 보존하는 당질 저감 밥솥! 당쿡 FD20A-I / 미니쿡 TKC-550 / 요아이 YRC-201FWH - 1부 다나와 리포터

IP
2020.10.20. 07:45:38
조회 수
7140
7
댓글 수
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저는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는 이야기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편이에요.

평소 배가 고프면 업무를 할 기력이 나지 않고 자기 전에 출출하면 잠도 오지 않거든요.

그래서 꼭 퇴근하고 나면 밥을 챙겨 먹는 편인데, 저는 외식보다는 직접 지은 밥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요즘 부쩍 입맛이 돌아 밥을 많이 먹었더니 살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다 당질 저감 밥솥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밥을 할 때 당분을 줄여주어 다이어트나 당뇨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당 밥솥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 요아이 YRC-201FWH  외관 비교와 작동 방법 등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평소 당질 저감 밥솥에 관심 있던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당질 저감 밥솥이란?


현대 사회의 성인 하루 권장 칼로리는 2000Kcal로 이를 탄수화물 섭취 권장량으로 계산하면 225~325g 정도입니다. 밥 한 공기는(210g)는 300kcal이며, 그중 탄수화물은 65.5g라 삼시 세끼 밥을 먹으면서 빵이나 떡 같은 디저트를 먹으면 탄수화물 하루 권장량을 훌쩍 넘기 십상이죠. 그래서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되어 현대 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기도 합니다.


당질 저감 밥솥은 이름 그대로 탄수화물의 당을 줄여주어 이런 문제를 감소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밥솥 시장에 저당 바람이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밥을 어떤 원리로 짓길래 당이 감소되는지부터 살펴볼게요.



1) 당질 저감 밥솥의 원리


당질 저감 밥솥의 원리는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취사 전 쌀을 씻으면 하얀 쌀뜨물이 나오죠? 이것은 밥에 있는 전분(탄수화물의 한 종류)이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이인데요. 이 현상은 취사 중에서도 계속 일어납니다. 그래서 밥을 하는 과정에서 쌀의 탄수화물이 물에 계속 용출되는데, 당질저감 밥솥은 취사 중간에 이 밥 물을 다른 곳에 위치한 물탱크로 빼버리고, 별도의 물탱크에서 나온 새로운 물을 주입해 증기로 2차 취사를 진행해 밥을 완성합니다. 이렇게 쌀에서 녹아 나온 탄수화물을 중간에 배출함으로써, 밥맛은 유지하면서도 탄수화물을 줄인다고 합니다. 



2) 당질 저감 밥솥의 효과


위과 같은 원리를 이용해서 밥을 하면 취사 과정에서 백미 밥의 탄수화물 함량을 15~50% 정도까지 낮춰주고 밥맛은 보존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탄수화물이 함량이 줄면 자연스럽게 칼로리도 줄어들며, 똑같은 밥 한 공기를 먹더라도 탄수화물과 칼로리를 더 적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로 당을 관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 비만 환자 등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도 현재 다이어트 중이라 밥맛은 똑같은데 탄수화물 함량이 줄어든다면 이런 당질 저감 밥솥을 적극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구성품


1)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



박스를 처음 펼치면 찜 트레이가 먼저 눈에 띕니다.

계란찜, 만두, 소시지, 카레 등을 밥과 함께 만들 수 있으니 시간 절약하기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앙증맞은 사이즈의 원통형 디자인입니다. 색상은 샤인 블랙/퓨어 화이트가 있는데 제가 사용하게 된 밥솥은 퓨어 화이트입니다. 하단의 목재 느낌의 포인트가 있어 디자인적으로 심심하지도 않으며, 가만히 두면 밥솥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귀여운 느낌이라 꼭 주방에 배치해두지 않아도 어디든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동선상 주방을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본체, 내솥, 건강 백미 트레이, 찜트레이, 계량컵, 밥주걱, 전기코드, 설명서



2) 요아이 YRC-201FWH



눈에 띄는 주황색 박스를 열면 바로 계량컵이 보이는데 사용 후기들을 읽어보니 계량컵이 잘 보이지 않아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제품을 열면 바로 보이니 꼭 챙겨둡니다.



좌측 하단에 계량컵



미니쿡 TKC-550에 비해서는 크지만 요아이 YRC-201FWH도 만만치 않게 앙증맞은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디자인은 어디에서든 볼 수 있는 밥솥 같은 느낌의 디자인이라 미니어처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이 제품 역시 화이트 톤이라 백색 가전 주변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본체, 내솥, 트레이, 계량컵, 주걱, 설명서



3)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



박스는 멀리서도 한눈에 밥솥 박스라는 걸 알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밥주걱과 국자가 가지런히 들어있네요.





큐브 모양에 화이트 색상을 입힌 모던한 느낌의 디자인입니다. 화이트 톤과 함께 상단부가 LED 터치 센서 방식으로 되어있어, 다른 백색 가전 주변에 배치하면 잘 조화를 이룰 것 같습니다.



본체, 내솥, 외솥, 계량컵, 국자, 밥주걱, 전기코드, 설명서


사용 전 제품을 봤을 땐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이 제일 감각적인 디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디자인 감상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것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3. 스펙 및 디테일


1) 스펙


3종의 스펙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격차이가 큽니다. 실제 저당 취사 시 맛의 차이가 날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은 용량 부분이네요. 저당 취사 시 제품에 따라 1인분~2인분까지 취사 가능합니다.




2) 제품 크기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의 사이즈는 216 x 213 x 210mm로 3종 중 가장 작은 사이즈로 용량은 1~3인분입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쿠첸 CJS-FC0604F와 비교해보면 얼마나 작은 사이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주방 사용 면적이 매우 적음




요아이 YRC-201FWH는 250 x 275 x 278mm의 사이즈로 3종 중 중간 사이즈입니다. (3~4인분)

쿠첸 CJS-FC0604F와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약간 작다고 느껴집니다.




▲주방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음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는 3종 중 가장 큰 사이즈로 277 x 344 x 302mm입니다.(4인분)

쿠첸 CJS-FC0604F와 비교해도 확실히 크고 3~4인 가족 이상이 사용하기 적합한 사이즈로 보입니다.




▲사용면적이 크므로 위치 선정에 신경 써주어야함



3) 코팅


일반적으로 전기밥솥은 외부 솥 안에 내부 솥, 내솥이 있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때 코팅제로는 주로 불소를 함유한 플라스틱인 '불소수지''세라믹'이 쓰이는데, 밥솥을 오래 쓰거나, 날카로운 물체에 긁히면 코팅이 벗겨지기 마련입니다. 이때 알루미늄 중금속이 녹아 음식과 함께 섭취할 우려가 생기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쌀은 보통 쌀 씻는 그릇에 따로 담아서 씻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솥 내부가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다면 중금속이 용출될 위험이 없어 안전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리뷰하고 있는 제품들의 코팅은 어떤 방식일까요?



-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



내솥 / 알루미늄 합금 및 세라믹 코팅으로 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쌀은 따로 씻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 요아이 YRC-201FWH



트레이는 스테인리스 재질로 코팅되어 안전성이 높지만, 내솥은 알루미늄(불소수지)로 코팅 되어있기 때문에 쌀은 분리해서 씻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



마찬가지로 내솥이 스테인리스 재질로 코팅 되어 있어 솥에서 바로 쌀을 씻어도 되겠네요.


알루미늄 코팅이 나쁜 건 아니지만 관리에 그만큼 신경을 써야 하는 건 사실이므로, 안전성과 편의성 부분에서는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4) 조작부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의 조작 부는 간편한 LED 터치 센서 방식으로,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LED 디스플레이에는 예약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버튼을 이용하여 쾌속, 백미, 만능찜 등의 요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분 버튼을 통해 동작시간을 조정할 수 있으며 예약 버튼을 이용해 조리 시간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요아이 YRC-201FWH의 조작 부는 원통형 측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작 부는 예약과, 보온 취소 버튼, 다이얼을 이용하여 손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의 조작 부는 간편한 LED터치 센서 방식으로,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LED 디스플레이에는 시간 표시, 보온 아이콘, 조리 시간 안내 아이콘, 예약시간 안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버튼으로 저당질 정도, 백미 취사, 예약 등의 기능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5) 소비전력 및 전압 체크


한국 가정의 3대 전기 먹보는 에어컨, 냉장고, 전기밥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밥솥은 전기를 많이 먹는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1~2인 가정의 경우 전기세 부담이 없을 수 없으므로, 구입 전에는 소비 전력을 체크해 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3종의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입니다.



▲전기 요금 측정기 기준으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온의 경우 미니쿡 1.1w / 요아이 0.4w / 당쿡 1.0w으로 측정되었습니다.*


a.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

 - 소비전력 : 350W / 정격전압 : 60Hz


b. 요아이 YRC-201FWH 

 - 소비전력 : 400W / 정격전압 : 60Hz


c.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

 - 소비전력 : 600w(1등급) / 정격전압 : 60Hz


예상한 대로 크기가 클수록 밥을 지을 수 있는 용량도 많기 때문에, 밥솥의 크기에 비례하여 소비 전력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이 미니쿡 TKC-550에 비해서는 두 배 가까이, 요아이 YRC-201FWH에 비해서는 1.5배 정도 전기를 많이 먹었습니다.




4. 1부 마무리


지금까지 당질 저감 밥솥 3종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오늘은 주로 구성과 외형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밥솥은 아무래도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 중 하나니, 실용성 측면을 많이 고려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밥솥의 크기에 따라 한 번에 할 수 있는 밥의 양이 달라지므로, 4인 가족의 경우 넉넉하게 밥을 먹기 위해서는 다온글로벌컨텐츠 당쿡 FD20A-I를 선택하는 편이 좋겠네요. 아기가 있는 2~3인 가족의 경우 요아이 YRC-201FWH를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케이케이 미니쿡 TKC-550은 1인 또는 2인 가정에서 사용하면 전기세와 부피에 대한 부담이 적을 것 같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실제로 조리를 해보고 맛과 실제 당도 등을 테스트해 볼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2부에서 다시 찾아뵐게요!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냥고로 님의 다른 글 보기

1/1
해당 게시판 관련 글이 없습니다.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 ASUS Z890 AYW GAMING WIFI W 사용기 “게이밍 성능 & 포토샵 AI 기능”
사용기 크로스오버 27QR924 Fast-iPS WQHD 리얼240 Ai게이밍 무결점 사용 후기 (1)
사용기 인텔 코어 울트라7 265K 오버클럭 성능비교 및 작업성능 비교 (1)
사용기 프리플로우 완본체 구매 후기!! (1)
사용기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 체험단 (2주차) (1)
사용기 GAINWARD RTX 5080 팬텀 D7 16GB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MSI MAG A850GL850w 사용기 (3)
사용기 게임과 작업 성능 :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 + ROG MAXIMUS Z890 HERO (4)
사용기 배그아저씨의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정품) + ASUS Z890 AYW GAMING WIFI W 리뷰2 (프레임테스트+오버클럭) (3)
사용기 OVER THE SPEC -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 + ASUS Z890 AYW GAMING WIFI W 사용기 [2주차 미션] (3)
사용기 msi mag a850gl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0 사용기 (4)
사용기 GAINWARD 지포스 RTX 5080 피닉스 D7 16GB 사용기 (3)
사용기 GAINWARD 지포스 RTX 5080 팬텀 D7 16GB 구매 (3)
사용기 GAINWARD 지포스 RTX 5080 팬텀 사용기 (4)
간단 사용기 크로스오버 27GSA9 Fast-iPS 200UP Ai게이밍 무결점 에 대한... (3)
간단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QHD IPS 1ms 180Hz HDR 3년보증 게이밍모니터 사용 후기 (4)
사용기 32DG700 4k 모니터 사용기 (4)
사용기 다크플래시 DS900 케이스로 구성해본 ARGB 감성 시스템 (4)
사용기 다크플래쉬 DS900 우드 케이스를 사용한 컴퓨터 조립 (4)
사용기 크로스오버 27QAW99 Fast-IPS 180Hz WQHD AI게이밍 무결점 사용기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