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가성비 온수매트를 찾아라! 2탄 [한일의료기 허스트 vs 장수돌침대 쿠션] 실사용 비교 다나와 리포터

IP
2020.11.18. 03:48:21
조회 수
2556
4
댓글 수
11
연결된 글 2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external_image


이전에 위 두 제품을 언박싱하면서 구성품에 대해서 비교를 했다면 이번에는 실사용을 하면서 필요한 정보인 온수매트 가열시 희망온도까지 얼마나 빠르게 오르는지 유지시간 및 전력 사용량, 전기 요금, 소음, 관리 방법 등에 대해서 비교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 열화상 비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온수매트의 가열 시간 및 온도 유지시간을 비교하기 위해서 열화상 카메라로 그냥 온수매트만 있는 상태와 담요를 덮어둔 부위의 온도변화 차이를 테스트해봤습니다. 희망온도는 두 제품 보드 37도로 설정을 한 뒤 스마트폰 시계로 10분씩 3회 총 30분동안 측정을 했습니다.


external_image



가열이 되는 시간에 있어서는 한일의료기보다 장수돌침대가 5분 정도 더 빨랐습니다.


한일의료기 허스트 온수매트의 경우에는 전원을 켜고 나서 약 15분 후에 열화상 카메라에 온도가 측정이 되기 시작했다면 장수돌침대 쿠션 온수매트는 약 10분 만에 열이 측정이 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1~2분 정도 차는 감안해서 생각해 주시면 될 듯해요.


그리고 당연한 말이겠지만 그냥 매트만 노출되어 있느 상태보다는 담요를 덮어둔 부분이 더 빠르게 보온이 되었는데 이 부분에서도 10분 만에 장수돌침대가 희망온도 37도에 가까이 도달을 했습니다.



▶ 전기요금 측정기 비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다음은 가정용 전기요금 측정기로 테스트해본 전력 사용량과 실세 사용되는 전력, 희망온도까지 사용이 되는 누적 전력량, 온도를 유지하는 동안 소비되는 전력량에 대한 리뷰입니다.


우선 두 제품 모두 사용전압은 AC 220V/60Hz/280W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한일의료기 허스트 온수매트의 전력은 285~289W 정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대략 희망온도까지는 289W 정도로 전력소모량이 높아졌다가 약 10분 뒤 희망온도에 도달을 하게 되면 285W대로 떨어졌습니다.


총 39분 동안 사용을 하면서 측정된 전기요금은 001~200kwh 기준으로 17원이 나왔는데 거의 10분당 6원이라고 생각하고 계산해보면 하루 8시간씩 30일을 돌렸을 시 8,640원 정도입니다.



장수돌침대 쿠션 온수매트의 경우에는 희망온도까지 도달이 될 때까지 300w 정도로 높게 측정이 되었는데 희망온도까지 된 후에는 전력이 1w로 떨어지는 걸 보니 한번 끓여둔 물이 식을 때까지는 가동이 되지 않는 듯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전기요금도 적게 측정이 되었는데 001~200kwh 기준으로 30분 정도 사용 시 9원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는 동일하게 8시간씩 30일을 돌리면 3,840원 정도로 거의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장수돌침대가 훨씬 성능이 뛰어나지만 사용하는 공간의 영향도 많이 끼친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외풍이 많이 부는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온수보일러 내의 온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더욱 자주 돌아갈 듯하지만 전력이 상시 유지되는 한일의료기보다는 당연히 중간중간 전력을 끊어주는 장수돌침대가 전기요금에 있어서는 더 유리한 건 당연하겠죠?



▶ 소음 비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다음은 소음측정 테스트입니다. 사실상 이번 온수매트 비교를 해보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왜 시간이 많이 걸렸냐 하면 소음이 거의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거의 기존 27~28db 에서 한 번의 물이 순환되면서 꼴꼴거리는 소리가 32db 정도로 측정이 되었는데 고감도 ASMR 용 마이크를 두고 녹음을 했음에도 소리가 너무 작게 잡혀서 강제적으로 약 12db 정도를 올려서 동영상을 제작해 봤습니다. ASMR 마이크니까 이어폰을 끼고 들으면 온수보일러 안에 물이 들어가는 소리를 더욱 현실감있게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정말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물이 꼬르륵거리는 소리가 신경 쓰일 수 있겠지만 그냥 일반 사용자에게는 크게 상관이 없을 정도의 소음 정도이고 두 제품 모두 보일러가 동일한 제품이라 소리 나는 것도 똑같았습니다.



▶ 관리방법 비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다음은 온수매트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비교입니다. 우선 온수매트의 경우에는 사용을 다 한 다음 보관할 때 내부에 있는 물을 다 빼줘야 합니다. 이 두 브랜드의 최고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물을 뺄 수 있는 키트나 에어펌프 같은 게 동봉되어 있지 않습니다.


온수보일러의 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수직으로 눕히면 물이 빠져나오지만 호스의 경우에는 한쪽 구멍에 바람을 넣어줘서 물을 빼내야 하기 때문에 물 빼기 키트가 반드시 필요하죠.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그나마 다행인 건 한일의료기의 경우에는 연결호수가 조립식이라 한쪽 호스를 입으로 불어 물을 빼낼 수 있지만 장수돌침대 제품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반드시 물 빼기 키트가 있어야 했습니다. 


이게 이번 온수매트 비교를 진행하면서 가장 불만스러운 부분이네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이제 총평입니다. 총 9가지 항목에 대해서 채점을 해 봤는데요. 우선 구성품 및 관리&보관에 있어서는 두 제품 모두 동일한 구성품 수준에 물 빼기 키트가 없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아 적은 점수를 줬지만 한일의료기의 경우에는 그래도 보관 파우치를 준다는 점에서 장롱 안에 깔끔하게 보관을 할 수 있어 좀 더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그 외 디자인도 두 제품 모두 장단점이 갈려서 동일하게 줬습니다. 예를 들면 한일의료기는 장수돌침대에 비해 사이즈가 좀 더 작지만 두툼한 두께에 쿠션감이 느껴져서 편하지만 장수돌침대는 두께가 얇아 딱딱하지만 좀 더 넓은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트의 성능이나 예열 속도에 있어서는 장수돌침대의 압승이지만 단 1~2분 차이이기 때문에 1점 차로 점수를 매겼어요.


소음은 위에서 보셨다시피 아주 조용해서 만점, 전력 사용량 역시 중간에 전력을 차단해 주는 장수돌침대에게 만점을 주었습니다.


사실 두 제품을 구매하겠냐 선택을 하라면 구성품 부분에서 부족함이 있고  솔직히 이 정도 스펙에 좀 더 저렴한 온수매트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금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아 3점씩 줬습니다.




external_image


#온수매트 #가성비온수매트 #한일의료기온수매트 #장수돌침대온수매트 #온수매트전력 #온수매트전기요금 #온수매트전기세 #온수매트소음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야콤 님의 다른 글 보기

1/6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3RSYS Socoool CSI-360 BLACK 간단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M 박격포 사용기
생필품 콘테스트 크리넥스 클린케어
간단 사용기 Deep Cool AK620 장착했습니다.
사용기 삼광글라스 글라스락 텀블락 플레인 머그 텀블러 후기
사용기 MSI MAG 뱀파이어 010m 사용기
사용기 미쟝센 펄 스무스 앤 실키 모이스처 트리트먼트 후기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 토마호크 사용기
사용기 삼성 스마트 모니터 S27AM500 리뷰
사용기 MSI MPG A750GF 80PLUS GOLD 파워 사용기
사용기 MSI MPG 궁니르 110M 케이스 사용기
사용기 롯데제과 쁘띠몽쉘 제로 카카오 후기 (2)
사용기 샤오미 스마트 살균 가습기 ZNJSQ01DEM vs 퀸레이블 모이스핀 BR-HE2020W 비교 리뷰 (1)
사용기 해태제과 에이스 스페셜 모카블랜드 후기 (2)
사용기 [사용기] MSI MAG 포지 101m 케이스 사용기 (1)
사용기 [VGAㅡMB사용기] MSI B550 토마호크 메인보드 (1)
사용기 해태제과 오예스 콩고물 후기 (2)
사용기 초음파와 가열까지 가능한 복합식 가습기 2종(위닉스 vs 신일전자) 비교 추천 (1)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컴퓨터 좌식 책상 (22)
사용기 MSI MPG 벨록스 100P 에어플로우 PC케이스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