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팝콘계의 아이돌 리빙센스 매직팝퍼 MSP-2004 다나와 리포터

IP
2020.11.21. 11:53:58
조회 수
5516
5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external_image


집에서 아이들 간식 혹은 술안주로 좋은 다양한 먹을거리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팝콘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대부분 좋아하는 대표적인 간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관에서 먹는 종이 팝콘이나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봉지팝콘도 좋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다면 비싼 팝콘 값도 절약하고 자신의 입맛에 맞는 시즈닝을 넣어 취향 저격해서 즐길 수 있죠.


팝콘은 팝콘 제조기와 팝콘용 옥수수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쉬운 난이도의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 나오는 팝콘 제조기는 팝콘 만들기 외에도 생두(볶지 않은 원두) 로스팅(볶기), 깨와 콩 볶기 등 다양한 용도를 활용이 가능해서 한대 정도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구성(품)


external_image


박스에서 꺼낸 구성품으로는 리빙센스 매직팝퍼 MSP-2004 본체, 뚜껑, 사용 설명서로 심플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외형


external_image


팬이 있는 본체와 뚜껑을 결합 및 분리가 자유로운 구조로 생두, 콩, 깨를 볶을 때 튀어 올라도 밖으로 나가지 않게 막아줍니다. 좌우 손잡이를 기준으로 결합하고 분리할 수 있는 구조로 본체가 무겁고 뚜껑을 가벼워 들고 이동할 때 균형감을 잘 잡습니다. 



2-1. 코팅


external_image


매직팝퍼 MSP-2004의 크기는 240mm x 280mm로 조리 기구 중에서는 아담한 편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작은 편도 아니며 적당한 크기로 한 번에 많은 양의 옥수수, 깨, 콩, 생두 등을 볶을 수 있는 용량을 자랑합니다. 



external_image


팬 내부 중앙에는 탈착이 가능한 회전봉을 위치시켜 최고 300도가 넘는 온도에 타지 않게 고르게 섞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원을 껴는 것과 동시에 360도로 회전하며, 전원을 끄면 그제야 멈춥니다.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 팬의 표면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진 테프론 코팅 처리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특징을 보면 ...


- 음식이 달라붙지 않는 비점착성

- 코팅 표면은 물, 기름이 잘 묻지 않음 

- 세척이 용이하며 자연스럽게 청결이 유지됨

- 뛰어난 내열성에 높은 절연성, 낮은 열 손실률

- 화학 제품에도 변형이 거의 없는 내구성


팬의 표면이 미끄럽게 처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손으로 만져보면 맨들맨들하면서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두꺼운 팬은 분리되지 않은 일체형으로 손으로 들어봐도 떨어지지가 않았습니다.



external_image


본체 좌우 측에는 작동 중 이동이나 팝콘 조리를 끝내고 뒤집을 때 사용하는 손잡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방장갑을 끼고 잡을 수 있는 손잡이로 메탈 소재로 만들어져 안정감이 느껴지지만 열이 전달되어 뜨거운 상태로 유지됩니다. 



external_image


손잡이 상단은 뚜껑을 끼워 넣을 수 있는 홈이 있으며 좌우 측에는 돌기가 달려 있어 옆으로 빠져빠져 나가지 않아요.



external_image


300도의 고온에서 양념, 간식거리가 타지 않게 하는 비결은 팬 중앙에 위치한 회전봉으로 인해서 가능합니다. 회전봉은 너트로 고정하여 작동 중에도 쉽게 빠지지 않으며 팝콘을 튀길 때 옥수수를 저어 줌으로써 골고루 잘 튀겨지게 합니다.



2-2. 밑면 구조


external_image


바닥면에는 견고한 받침대 4개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채 자리하고 있으며 팬보다 하단부가 상당히 튼튼하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탈 소재로 리빙센스 매직팝퍼의 2kg에 가까운 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품질 표시 사항 스티커에는 외관, 구조, 성능 3가지 검수에서 합격점을 받았다는 것과 2020년 2월에 만들어진 제품임을 알 수 있는 등의 많은 정보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2-3. 전원 코드 


external_image


굵은 전원 코드 & 케이블은 바닥면에 연결된 구조로 길이는 약 1미터이며, 220V / 60Hz 정격전압을 갖습니다. 1미터 전원 코드는 지나치게 짧은 편도, 긴 편도 아닌 적당한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4. 뚜껑 기능


external_image


지금 보시는 것은 본체 위에 올려놓는 PC 재질의 뚜껑입니다. 본체보다 훨씬 가벼우며 조리 전, 중, 후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성품으로 쉽게 깨지지 않으며 고온에 타거나 변형이 되지 않습니다. 



external_image


또한 상단에 공기(수증기) 구멍이 있어 팝콘을 튀길 때 수증기를 내보내 팝콘이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2-5. 무게


external_image


무게는 본체, 뚜껑(덮개), 전원코드 모두를 포함하여 1962g, 약 2kg 정도로 묵직한 편입니다.




3. 스펙 


external_image


오늘 소개할 리빙센스 매직팝퍼 MSP-2004은 팝콘 제조기, 로스팅기 등 주로 무엇을 볶는데 초점을 맞춘 가정용 로스팅 기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팝콘이라는 중독성이 있는 간식을 집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팝콘 제조기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요리 실력이 없어도 90% 이상 기계의 힘을 빌려 팝콘을 만들 수 있고 생두나 콩, 깨를 볶을 수 있습니다. 팬은 테프론 코팅이 되어 가열 속도(열전도율)가 빠르며, 음식이 눌어붙지 않아 깔끔하게 볶을 수 있습니다. 조리 시간은 약 8분에서 10분 사이로 940W의 강력한 출력에 의한 빠른 가열 속도는 동급 제품과 비교해도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뒤집거나 들고 이동하는 데 도움이는 좌우 손잡이와 PC 재질의 투명한 뚜껑을 적용하여 볶을 때 조리 상태를 외부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안전장치로는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을 내장하여 안정성을 높였으며 부가 기능이 부족한 편이지만 로스팅 기능만큼 잘 갖춰져 있는 제품입니다.




4. 온도 측정


external_image


전원을 켜고 끄는 조절부는 본체 아래쪽 하단부에 위치하는데 별다른 부가 기능이 보이지 않습니다. 타이머 조절, 온도(세기) 조절 등의 버튼이 전혀 보이지 않으며 오직 전원 On/Off 할 수 있는 버튼만 존재합니다. 


버튼에는 작동 여부를 알기 쉽게 조명을 넣은 표시 램프의 형태.



external_image


전원을 켠 상태에서 약 5분 정도가 흐른 상태에서 팬의 좌우 측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좌측 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뜨거워지면서 200℃가 가볍게 넘으며 최종 온도는 303℃까지 올라갑니다.


반면 우측 부는 139℃에서 225℃까지 빠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보아 예열 시간이 극히 적은 편입니다. 전반적으로 열전도율이 좋아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5. 실 사용기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는 무언가를 볶는 기계, 로스팅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 가장 대표적인 팝콘을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기 위해 팝콘 옥수수를 준비했고,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은 생두를 구입하여 직접 로스팅기에 넣어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볶으면 원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의 고소한 맛을 내는 깨를 볶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어 팝콘 옥수수, 생두, 볶지 않은 깨를 준비했습니다.



5-1. 팝콘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로 팝콘을 튀길 때는 먼저 팬에 기름을 둘러줘야 하는데, 팝콘 전용 오일로 카놀라유를 사용했습니다. 일반 식용유를 사용해도 되지만 유채꽃에서 추출한 카놀라유는 먹어도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또한 오메가 3 지방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서 비타민 E를 섭취할 수 있는 공급원이 되어 오히려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고 하죠. 카놀라유를 적당히 두르고 팝콘용 옥수수를 역시 적당량 넣어 골고루 썩이게 전원을 넣어 회전봉을 돌립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일을 먹은 옥수수는 약 2분 정도 돌리면 뜨거워지면서 하나씩 톡톡 ~~ 튀면서 팡팡쇼를 하게 되는데요. 그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으므로 어느 정도 돌렸다 싶으면 뚜껑을 덮어 팝콘이 밖으로 튀지 않게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분 후에는 가열된 옥수수가 메뚜기처럼 튀어 오르는데, 그 소리가 짧은 음악을 연주하는 듯 들리는 게 재밌습니다. 속을 다 까 뒤집은(?) 팝콘 형태로 만들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5~6분으로 이 시간이 지나면 많은 양의 팝콘이 완성되는 놀라운 일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톡톡 튀는 옥수수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더 이상 팝콘이 되고 싶은 옥수수가 남아 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뚜껑 내부에 서렸던 김이 싹 사라지면서 이제 먹어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데, 김이 나는 이유는 생옥수수를 옥수수 뻥튀기(강냉이 팝콘)을 만들 때와 비슷하게 뜨거운 김이 나오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완성된 팝콘은 뚜껑이 팝콘을 담는 용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기 자체를 뒤집어 덮개가 아래쪽으로 오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무거운 본체를 분리.



external_image


그러면 이렇게 바삭한 팝콘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재료만 준비되어 있으며 옥수수가 팝콘이 되기까지 10분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아이들 간식, 어른들 술안주로 만들 때도 크게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아무것도 넣지 않으면 싱거우면서도 밋밋한 맛이 나서 우리가 알고 있는 팝콘의 맛이 아닐 거예요. 이럴 때는 자기가 좋아하는 팝콘 전용 시즈닝을 사용하여 맞을 내야 합니다.



external_image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캐라멜 팝콘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글레이즈 팝이나 허니버터, 치즈 맛, 갈릭맛 등의 다양한 시즈닝을 사용하여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집에 기본적으로 비치되어 있는 소금이나 설탕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긴 합니다.


단, 시즈닝 사용 시 주의할 것은 리빙센스 매직팝퍼에 시즈닝(토핑, 첨가물)을 넣으면 기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팝콘이 완성된 바로 직후 뜨거운 상태에서 다양한 맛의 시즈닝을 버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팝콘 조리 시 내외부 온도를 보면, 내부 온도는 169℃에서 173℃ 사이로 꾸준하게 유지되며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외부 온도는 83℃에서 86℃ 사이에서 유동적으로 변화합니다. 


내부 온도가 외부 온도보다 2배 가깝게 높게 유지되어 팝콘을 빠른 시간에 튀길 수 있는 비결임을 알 수 있네요.



5-2 : 생두 로스팅


external_image


원두커피는 우리가 알 수 있는 생두를 볶아서 원두 형태로 로스팅 하여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생두는 별다른 향이나 맛이 없기 때문에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생두 속에 함유된 1500여 개의 성분들이 서로 화학반응을 일으켜 다양한 종류의 커피 맛과 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생두를 로스팅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커피의 맛은 원두를 볶는 로스팅 방식에 따라서도 달라지므로 자신의 취향을 고려하여 볶어줘야 합니다. 보통 로스팅 좌표를 보면 DARK ROAST, MEDIUM ROAST, LIGHT ROAST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흑갈색을 낼수록 이탈리안, 프렌치, 풀 씨티에 적합한 상태가 됩니다.



external_image


녹색 생두의 색상이 약 1분 정도가 지나면 연노란색으로 바뀌며 그 후에는 노란색, 연갈색, 갈색, 진갈색, 흑갈색으로 바뀝니다. 갈색 + 진갈색이 섞어있는 상태로 여기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5분 정도로 화력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생두를 대량으로 볶으면서도 시간을 절약해 주니 생두 로스터기로는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이죠. 다만 로스팅할 때 연기가 많이 나고 손으로 저으며 볶는 것보다 고르게 볶아지지 않는다는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볶은 원두는 2~3주가 지나면 기름 쩐내가 나기 때문에 소량 구매하여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애호가들이 마실 때마다 직접 볶는 이유가 손맛이나 자기만의 맛을 찾을 수 있고,  정성이 들어가 더 맛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 곳도 살짝 보이며 커피몰이나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시판 원두와 비교해서도 퀄리티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러면서 원두 특유의 향이 전해지며, 드립으로 내려 먹을 때 기분 좋은 향이 커피의 풍미를 살려줍니다.


Tip) 리빙센스 매직팝퍼를 생두 로스팅 용도로 사용하실 분들은 윈도 로스팅 뚜껑을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원두 볶을 일이 많은 경우에 뚜껑을 옵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팝콘 뚜껑으로 계속 생두를 볶으면 착색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생두를 로스팅 할 때 내외부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내부 온도는 171~224℃ 사이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외부 온도는 57~64℃로 팝콘 때보다는 외부 온도가 낮습니다.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로 로스팅 한 커피 원두를 적당히 식힌 후에 최대한 작은 입자의 분말로 분쇄하였습니다. 그런 후에 커피 잔 기준으로 약 3잔이 나오도록 핸드 드립, 가족과 함께 나눠 마실 준비를 합니다.



external_image


그윽한 커피 특유의 향이 마시기 전부터 진하게 풍기며 침샘을 자극합니다. 식구들도 모두 커피 향이 좋다고 한마디씩 하는 게 잘 볶아지고, 내려진 것 같아요.


드립으로 추출한 원두커피는 제가 좋아하는 농도에 맞춰 추출되었는데요.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분들은 그냥 마셔도 되지만 커피 크림, 설탕이나 원유, 두유 등 맛 첨가제와 헤이즐넛, 캐라멜 등의 향 첨가제를 넣으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습니다. 


원두커피를 마시고 난 후에 입안에 느껴지는 향은 탄 냄새 비슷하게 남아 있어 맛, 향 첨가제가 꼭 필요할 것 같아요. 커피 자체는 잘 볶아졌지만 한 모금 머금었을 때의 향과 맛은 우리가 알고 있던 그 맛이 아닌 순수 원두의 맛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3 : 깨 볶기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작은 알갱이로 구성된 깨 같은 경우에도 한 번에 많은 양을 볶을 수 있으며 회전봉이 한순간도 쉬지 않고 회전하면서 타지 않게 해주니 손이 많이 가지 않아서 좋습니다. 깨를 볶을 때는 온도가 어느 정도 올라가면 메뚜기처럼 팬 밖으로 튀어 나가므로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로스팅 해야 합니다.



5-4. 결과물 상태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로 만든 팝콘과 로스팅 한 생두, 깨의 상태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리빙센스 매직팝퍼와 같은 볶는 기계의 힘을 빌려 시간을 절약하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로스팅 할 수 있어 손이 많이 가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6. 소음 및 소비전력


external_image


작동 중 내외부의 소음도를 측정해 보면 뚜껑을 열었을 때는 38.4dB,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팡팡 튀는 상황에서는 48.4dB이 측정되었습니다. 실제 체감되는 소음은 팝콘이 튈 때, 깨가 메뚜기처럼 탁탁~~ 튀는 소리 외에는 거의 작동음이 들리지 않을 정도로 정숙합니다.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 MSP-2004는 온도 조절 기능이 없기 때문에 소비하는 전력이 일정합니다. 

스펙상 소비전력은 940W로 1000W가 넘지 않으며 실제 측정된 소비전력 최소치는 826.3W이며,

최대치는 871.8W 였습니다.


10번 측정한 수치를 평균으로 내면 838W 정도로 스펙에 나와 있는 940W보다는 102W가 낮았습니다. 전압은 210V로 측정된 상태로 처음부터 끝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7. 오염도 및 세척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팝콘, 생두, 깨를 볶고 난 후의 팬 내부의 오염도를 살펴보겠습니다.


테프론 코팅 처리로 작은 크기의 찌꺼기만 있고 눌어붙거나 탄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회전봉은 팬 바닥과 한치의 틈도 없이 고정되지 않고 어느 정도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이 공간에는 깨, 콩, 원두가 끼어 들어가 있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회전봉을 분리하여 작은 찌꺼기까지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세척이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팝콘을 튀길 때는 기본적으로 오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옥수수 찌꺼기들과 기름이 팬, 뚜껑에 섞여 남아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팬의 경우에는 눌어붙지 않는 테프론 코팅 처리로 물티슈, 키친타월, 마른 헝겊으로 닦아내면 깔끔하게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팝콘의 경우에 오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름기가 묻어 있으므로 키친타월로 흡수한 후에 물티슈로 이물질을 제거하면 처음의 상태와 동일하게 세척이 가능합니다. 뚜껑은 주방 세제를 이용하여 이물질과 기름기를 닦아내고 뜨거운 물로 남아 있는 기름기를 제거해 주면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어요.


회전봉은 너트와 함께 분리하여 키친타월이나 물티슈로 닦아내면 깨끗해져서 전반적으로 세척, 청소는 쉬운 편입니다.




8. 결론


external_image


리빙센스 매직팝퍼 MSP-2004는 볶는다는 한 가지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 간식제조기, 팝콘 제조기 콘셉트에 잘 어울립니다. 편의상 볶음 기계를 기본형과 고급형으로 나뉜다면 기본형에 속하며 타이머, 온도 조절 기능이 없어 고르게 볶거나 익히기 어렵지만 화력이 좋아서 모든 볶음을 10분 이내에 끝마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나무주걱으로 한쪽만 타지 않게 저어 주어야 하는데, 이런 방식은 볶는 기계를 구입한 의미가 없어집니다.


옥수수, 생두, 깨 등 3가지를 볶은 결과 리빙센스 매직팝퍼가 왜 팝콘 제조기라는 네이밍으로 출시되었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300도에 가까운 고온에서 튀기는 팝콘은 짧은 시간에 가장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메뉴 중 하나로 기름이 조금 많이 남는다는 단점 외에 완벽한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터지지 않고 남아 있는 옥수수도 거의 없고, 팝콘도 타지 않고 먹기 좋게 익혀 최상의 팝콘 메이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두, 깨의 경우에는 고르게 볶아지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한 번에 상당히 많은 양의 생두와 깨를 볶을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팝콘을 제외하고 생두, 깨의 결과, 질에 있어서는 불만족스러우며 온도/시간 조절과 같은 아주 중요한 부가 기능이 없어 결과물에 영향을 주기도 어렵고요.


생두를 볶아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는 전 과정의 출발점에서 프라이팬이나 전문적인 로스팅 기기를 구입하는 것보다 편리하며, 볶음 상태도 완벽을 추구하지 않는다면 나름 괜찮은 수준입니다. 눌어붙지 않는 테프론 코팅이 적용된 팬의 세척이 용이하며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을 탑재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도 걱정이 없습니다. 


팝콘 만들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기기의 느낌이며 집에서 아이들 간식, 어른들 술안주를 만드는 용도로는 흠잡을 때 없습니다. 팝콘 만들기 외에 부가적으로 생두 로스팅, 콩이나 깨를 볶는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심류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세척통과 건조 기능 탑재한 로봇청소기 에코백스 디봇 X8 프로 옴니
간단 사용기 msi5090 (3)
사용기 [파워사용기] MSI MAG A850GL (3)
간단 사용기 COLORFUL BATTLE-AX B650M와 9600x 자가 조립 (4)
간단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5)
사용기 B850M AORUS ELITE WIFI6E ICE사용기 (4)
사용기 GIGABYTE B650-K 사용기 (6)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조립 후기 (4)
간단 사용기 Asus 9070xt 사용후기 (5)
간단 사용기 MSI MAG PRNO 100R 간단 구매 후기 (5)
간단 사용기 MSI MAG B850 토마호크 맥스 WIFI 사용후기 (6)
사용기 GIGABYTE B650 AORUS ELITE AX ICE 후기 (4)
사용기 ZOTAC GAMING GeForce RTX 5070 SOLID OC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미드레인지 그래픽카드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알파스캔 콘퀘스트 27Q50GN 게이밍 IPS 180 프리싱크 HDR 무결점 컴퓨터 모니터 (6)
간단 사용기 제이씨현 b650 aorus elite ax ice 조립 후기 (5)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오디세이 G4 G40B S25BG400 // 사용기입니다 (6)
사용기 알파스캔 콘퀘스트 32Q90G 게이밍 QHD 무결점 165Hz 모니터 후기 (7)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AOC AM402 모니터암 후기 (5)
간단 사용기 GIGABYTE B650m AORUS ELITE AX ICE 간단 리뷰 (6)
사용기 로스오버 279QA9 모니터 후기 (8)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