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FSP Hydro G Pro 8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 사용 후기

IP
2020.11.28. 12:31:58
조회 수
2274
2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이번에는 FSP Hydro G Pro 8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기존에 시소닉 SSR-750FM Gold Semi Modular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했었습니다. 현재는 One Seasonic 정책에 따라 GM750 모델로 변경되었더군요.

다만, 1년 조금 더 사용하니 초기에 없던 고주파도 생겼고, 팬의 베어링음이 다소 커져 AS를 받았습니다. 때마침 커뮤니티에서 RTX 3080을 사용할때 다운 문제까지 붉어지니 .. 개인적으로 파워 서플라이는 이미지(=신뢰도)로 먹고사는 제품인데, 내구성과 호환성 등에 있어 신뢰도가 다소 하락하여 원래 목적인 Prime 시리즈 구매를 다소 미루고 다소 저렴(?) 하게 FSP Hydro G Pro 8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FSP 파워를 구매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파클텍 유통

시소닉 말고도 AS 평가가 꽤 괜찮은 편이며, 10년 무상 AS 기간 동안 1:1 새제품 교체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제품 구매 후 3개월 이후 ~ 10년 이내 – 1:1 새제품 교체 대상 제품 : HYDRO G PRO 시리즈 - 스파클텍 홈페이지 발췌)


2. 효율성

각 전문 리뷰 사이트의 효율성 평가를 보면 80 PLUS Gold 등급 인증을 받았지만 실 효율은 플래티넘 정도였습니다.


3. Full Modular

기존 시소닉 SSR-750FM 사용할때 가장 거슬렸던게 Semi Modular였습니다.


4. 크기

고용량, 높은 등급의 파워 서플라이일수록 크기가 커져 케이스 호환 또는 장착에 어려움이 있는데 150mm 사이즈로 컴팩트한 편입니다.


5. 가격

AS도 시소닉 못지않게 괜찮고, 높은 효율성이나 Full Modular 구성임에도 할인 등으로 어렵지 않게 13만원 정도에 구매 가능했습니다.

시소닉 재고도 없고, 딱히 할인도 없는 마당에 대체를 하고도 남을 정도라 구입했습니다.


6. 새로운 브랜드

이상하게도 FSP 파워 서플라이는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근래 VGA 고주파를 해결하려고 VGA 교환 -> 메인보드 교체를 했기에 이번에는 다른 브랜드의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기존 시소닉을 처분하고 임시로 서브 컴퓨터에 있는 500W를 사용했었는데, 항상 아슬아슬한 마음이라 고용량 가기 전에 임시(?)로 구매한 제품이라 큰 기대는 안 하고 사용해봅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택배 박스가 아닌 에어랩 + 택배 봉투(HDPE) 패키징으로 배달되어 왔습니다.

- 유독 파워 서플라이들만 택배 박스를 사용하지 않는데, 이 부분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 결과 본품 박스 귀퉁이가 찌그러져있습니다. 유통사인 스파클텍의 패키징이 어떨지 모르겠으나 용산 업체들 택배 패키징은 다소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 제품은 비닐 압착 씰링이 되어있으며, 추가로 봉인씰도 있습니다.

- 본품 박스 겉면은 전체적으로 무광코팅 되어있으며, 컬러로 제품 사진과 각종 스펙 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 매번 느끼는 거지만 패키징이 그렇게 고급스럽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 내부 완충은 부스러지지 않는 스티로폼 재질의 완충재로 샌드위치 포장되어 있고, 본품 박스 재질과 동일한 골재 박스 재질로 격벽 처리되어 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기본 한글 매뉴얼이 제공되며, Multi-Language 버전으로 품질 보증서도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 본체의 사이드 면을 장식(?) 할 수 있는 스티커가 제공됩니다.

- 기타 선정리용 케이블류 등은 보이지 않으며, 케이스에 고정하기 위한 나사 4개가 제공됩니다.

- 풀 모듈러 제품답게 많은 양의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특히 근래 고사양 VGA에 맞춰 6+2 PCI-E 케이블이 3개 제공됩니다.

- 6+2 PCI-E 용 케이블은 Y 케이블이 아닌 싱글 라인으로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겉면 도장은 분채 도장으로, 질감이 거칠게 마감된 다소 독특한 도장입니다. 분채 도장 특성상 도장 강도는 강할 것 같습니다.

- 쿨링팬은 120mm FDB 팬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후면 타공 부위는 허니콤 구조이며, 타공 사이즈는 다소 작은 편에 속합니다.

- 기본 제공되는 파워 코드는 0.75sq 3선 타입의 코드입니다.

- Full Modular답게 필요한 선들만 연결하면 되니 선 정리가 복잡할 이유가 없습니다.



3. 기타 QC등의 문제가 있는지 여부


- 외관상, 성능상 불량이라고 보이는 부분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4. 설치 (영상 포함)






- FSP 제품의 특성인지 해당 모델만의 특성인지 모르겠으나, 파워 본체에 연결하는 부분이 24핀의 경우 독특하게 2개의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VGA용 PCI-E 포트는 케이블도 3개 포트도 3개가 제공됩니다.

- 'ECO 모드' (=제로팬) 가 제공되므로 로드율 30% 이하 또는 일정 온도 이하에서 팬이 돌지 않아 간단한 작업시는 무소음 모드로 동작합니다.

- 기본적으로 전원코드만 꽂은 상태나 ECO 모드로 팬이 돌지 않을때 귀를 대고 들어봐도 특별한 고주파 음은 들리지 않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 사양


CPU : AMD Ryzen 5 3600 6-Core Processor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B550M AORUS PRO-P,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amsung M.2 NVME PM981 512GB, WD BLUE 2TB M.2 SATA SSD




- 근래 RTX 3080 사용시 다운 이슈가 있어 VGA에 부하를 주기 위해 3DMARK 벤치 테스트와 AAA급 게임 구동 및 OCCT 파워 테스트를 돌려 봤습니다.

- 120mm FDB 팬이 저소음으로 동작하는지 무부하(IDLE) 상태에선 동작음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첫 번째 동영상)

- OCCT 파워 테스트의 최대 부하시도 쿨링팬 동작이 상당히 정숙하여 기본적으로 팬소음으로 고민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두 번째 동영상)

- 풀로드 상태에서도 소프트웨어적으로 측정된 전압치가 특별히 튀는 모습을 볼 수 없었습니다.

- 벤치마크 테스트, 실사용 테스트, OCCT 테스트 등 많은 부하를 주는 여러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동작하였습니다.

- 확실히 저가형 파워서플라이 보다 고주파 부분에서 양호한 모습을 보여 VGA의 고주파도 덩달아 줄어든 모습을 보였습니다.



5. 총평


이번에 FSP Hydro G Pro 8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를 테스트해보니 의외로 시소닉에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몇몇 유명 파워 서플라이에 비해 많은 후기가 올라오진 않는 편인데, 직접 테스트하고 사용해보니 숨겨진 맛집 같은 파워 서플라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쿨링팬으로 채용된 120mm FDB 팬이 IDLE LOAD 상태를 가리지 않고 전반적으로 상당히 정숙하게 동작했으며, 후면의 허니콤 타공망으로 열기 배출도 원활하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파워 본체의 도장도 독특한 질감의 분채 도장을 적용하여 도장면의 내구성도 기대해 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라이젠 5 3600 + ASUS TUF 3080 OC 조합으로 갖은 부하 테스트를 한 결과 특별한 다운 증상이나 블랙스크린 원인불명의 크래시 증상 등을 경험할 수 없었으며, OCCT 파워 테스트같이 상당한 부하를 가하는 테스트에서도 센서상 특별히 전압 강하나 튀는 증상 없이 안정적으로 동작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유통사인 스파클텍의 AS 평가도 좋으며 시소닉 유통사인 맥스엘리트의 AS와 차이 없이 10년 무상 + 1:1 새 제품 교체인 점 또한 꽤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다만, 6+2 PCI-E 케이블을 Y형이 아닌 싱글 타입으로 제공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근래 트렌드를 고려해보면 지금과 반대로 기본으로 싱글을 제공하고 추가로 Y형을 따로 판매하는게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미지로 먹히는 제품군 답게 패키징을 좀 더 고급스럽게 개선하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개인적으로 할인 시기를 고려하면 약 13만원 정도에 구매하는데, 메리트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livebetter 님의 다른 글 보기

1/1
해당 게시판 관련 글이 없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잔상없는 240Hz 초고주사율 게이밍모니터 알파스캔 AOC 24G11
사용기 타무즈 T880-V4D-ARGB CPU 공랭 쿨러 화이트 셋업
간단 사용기 자취생 게이밍 노트북 추천 MSI 소드 17 HX B13VGKG-i9 QHD
사용기 기가바이트 GS27QA 모니터 사용후기 (4)
사용기 Gigabyte GS27QA 후기! (4)
간단 사용기 ASUS [RTX5070/라이젠9] G614PP-S5036 사용기 (4)
사용기 게임부터 영상편집까지, 얘는 진짜 다 합니다 몬스타 비비드 실사용기 (4)
사용기 제이씨현 유디아 ED2731HF VA 27인치 화이트 모니터 내돈내산 추천 (4)
사용기 대장급 듀얼타워형 CPU 공랭쿨러 타무즈 T880-V4D 블랙 (5)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S32DG500 리뷰 (4)
사용기 에이서 아스파이어 go 가성비 노트북 AG14-71M-54YH 사용기 (4)
사용기 조용한 괴물 등장! 몬스타 블루리치 실사용기 (4)
사용기 고급진 다기능 쓰레기 키보드라 생각했는데 단축키로 해결 (5)
사용기 진짜 ‘작업용 끝판왕’이 뭔지 보여드립니다. 몬스타 가츠 매스59 (5)
사용기 업무용 끝판왕 와이드모니터, 알파스캔 3824Q WQHD IPS 블랙 38인치 모니터 리뷰 (5)
사용기 수면 이어폰 추천, 디비비츠 포미버즈(For me buds)로 꿀잠 자본 후기 (8)
간단 사용기 이정도면 혜자 GIGABYTE 지포스 RTX 5070 GAMING OC D7 12GB 피씨디렉트 구매후기 (5)
사용기 한성 TFG27U1428P 사용기 리뷰 (6)
사용기 거대한 성능의 은하계, 몬스타 유니버스 58 사용기 (5)
사용기 제이씨현 유디아 ED2731HF IPS 27인치 화이트 모니터 내돈내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