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인텔에서 가성비 좋은 고성능 CPU가 출시되면서 PC를 처음 조립하거나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CPU 쿨링을 수랭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공랭으로 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수랭, 공랭은 사용 환경, CPU와 메인보드에 따라 일장일단이 있는 방식이다. 개인적으로 공랭식 쿨링을 선호하는 편이라 오늘은 8mm 쿼드 HDT 히트파이프 채용과 다이나믹한 고휘도 RGB LED, 4사의 메인보드와 ARGB로 연동되는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CPU 쿨러를 소개하고자 한다.
심플한 패키지에는 쿨러 전체 사진이 프린팅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모델명이 스티커로 표시되어 있다. EPIC 120 ARGB 모델은 냉각 팬이 한 개, EPIC 120 PLUS AUTO ARGB 모델은 120mm 냉각 팬이 앞, 뒤로 2개 장착된 모델입니다.
박스에서 꺼낸 내용물은 크게 CPU 쿨러 본체, 각종 부속품을 담은 비닐 뭉치, 그리고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매뉴얼이다.
기본 구성품은 ACPU 쿨러, 인텔 LGA 115x/1200 가이드, 인텔 LGA2011/2066 가이드, AMD 무뽑기 가이드, 써멀 구리스, 와셔, 브라켓 스크류 2종, 백플레이트, 사용 설명서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명확하게 나뉘어 제공한다. 분실하지 않게 비슷한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한다.
게이밍 PC에서의 CPU 성능을 원활하게 끌어내고, 장시간 사용에도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CPU 쿨러의 퍼포먼스가 중요하다. 쿨링 성능과 함께 최근에는 화려한 RGB 조명효과까지 더해져 보는 즐거움이 더해지고 있는데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가 그렇다.
공랭식 타워 CPU 중 가장 무난한 160mm 높이의 제품으로 미들 타워에도 설치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다. 순백의 화이트 감성으로 ARGB 심미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외관이 보면 볼수록 고급스럽다.
정확한 크기는 128mm(L) x 100mm(W) x 160mm(H)로 지나치게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로 거의 모든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다.
CPU 쿨러 본체는 빠른 열 전달을 위한 8mm 쿼드(4개) HDT 구리 히트파이프와 뛰어난 열 전달력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의 2중 구조로 설계하였다.
공랭식 CPU 쿨러 특유의 디자인으로 CPU와 직접 밀착된 4개의 히트파이프가 타워형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빠르게 열을 전달하는 효율적인 구조이다.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HDT(Heat pipes Direct Touch) 기술과 최대한 프로세서와 밀착 될 수 있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표면을 처리하여 열냉각 효율성을 높였다.
HDT(Heat pipes Direct Touch) 기술은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제거하여 냉각 효율을 극대화시켜 준다.
저소음 120mm RGB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CPU 커넥터 연결 시 자동으로 RGB LED가 들어오는 구조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핀 PWM 전원 커넥터로 되어 있는 CPU 팬 커넥터이다.
4핀 커넥터 외에 두 개를 더 제공하고 있는데, 5V / 3핀 ARGB 커넥터로 메인보드 혹은 RGB 허브나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모드, 색상, 밝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정리하면 4핀 PWM 커넥터를 연결하면 CPU가 구동하며, SATA 케이블을 연결하며 RGB LED가 작동한다. 마지막으로 5V 3핀 ARGB 핀 헤더를 연결하면 메인보드와 연동되는 것이다.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기준으로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2개의 저소음 120mm 듀얼팬은 화이트의 깔끔한 색상으로 기본 장착되어 있다. 냉각팬 사각 모서리에 있는 고무패드에 걸어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Hydraulic Bearing 방식으로 설계되어 마찰과 오일 쏠림 현상을 최소화하여 정숙함과 함께 높은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쿨러 상단은 마야 문명의 문자를 보는 듯한 기이한 문양 LED 라인을 넣어 시각화시켰으며 작동시 화려한 모습을 연출한다.
히트파이프와 일체화되어 있는 베이스는 구리 재질로 8mm의 두께로 제작되어 타사 6mm보다 2mm가 더 넓다.
베이스와 연결되어 있는 메탈 구조물은 인텔, AMD 가이드를 연결하는 홈과 나사 홀이 마련되어 있다.
- 인텔 : LGA2066 / 2011 / 1200 / 115x
- AMD : AM4 / AM3+ / AM3 / AM2+ / AM2 / FM2 / FM1
메인보드에 설치하기 전에 120mm 냉각팬 2개를 분리할 수 있으며, 흡기와 배기 방식에 따라 팬 방향을 맞춰 주어야 한다. AMD 4세대 CPU인 5600X 버미어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구성품으로는 AMD 무뽑기 가이드, 가이드를 고정하는 나사 4개, 그리고 와셔 4개, 와셔에 가이드를 올려 고정하는 긴 길이의 나사 4개이다.
AM4 소켓 타입의 CPU를 장착할때에는 백플레이트가 필요하지 않지만 인텔 CPU를 설치할때는 필요하다.
유저 매뉴얼에는 인텔 CPU 사용자와 AMD CPU 사용자를 위한 설치 과정이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구성품을 같이 언급하고 있어 처음 설치하는 유저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상으로도 명확하게 설치 방법을 알 수 있는 심플한 구성이 돋보인다.
AMD 라이젠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4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인텔 CPU도 설치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명서만 따라하면 비교적 용이하게 설치할 수있다.
AMD CPU, 정확하게는 AM4 소켓에 맞는 가이드를 장착하기 위해 CPU 베이스가 위쪽으로 오게,
그러니까 가이드의 나사를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장착해야 한다. 가이드 한개 당 나사 2개를 넣을 수 있는 구멍에 맞춰 넣고, 제공된 나사 4개를 이용하여 고정하면 AMD용 무뽑기 가이드는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백플레이트는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이제 CPU 쿨러를 올려 나사로 고정해야 하므로 CPU에 써멀구리스를 고르게 도포한다.
써멀구리스는 딱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양을 제공하므로 옆으로 세지 않게 정중앙에 짜낸다.
AMD 기본 백플레이트의 나사 홀 위에 플라스틱 재질의 와셔를 맞추고, 그 위에 CPU 쿨러를 올려 구멍을 맞춘다. 맞춘 구멍에 가이드 당 2개, 총 4개의 나사를 백플레이트의 너트에 고정해 주면 CPU 쿨러 설치는 간단하게 끝난다.
조립 설명서만 봐도 인텔보다 AMD CPU용 메인보드에서 더 쉽고, 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이드의 4개 나사를 모두 결합하면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쿨러 설치는 끝나게 된다.
CPU 4핀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CPU 혹은 CPU FAN 커넥터에 꽂아 주며, ARGB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ARGB 핀 헤더에 꽂는다.
ARGB 핀 헤더를 지원하지 않은 메인보드는 ARGB 조명효과를 사용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통합 허브나 컨트롤러가 있으면 되지만 편하게 사용하려면 메인보드와 연결해주는 것이 좋긴 하다.
DDR4 램을 1, 3번 슬롯에 설치해도 맞닿지 않으며, 정상적으로 부팅도 가능하여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160mm 높이는 대부분의 케이스에 간섭 현상없이 설치할 수 있다. 부팅 시작과 동시에 탑 커버, 120mm 냉각팬의 RGB LED에 화려한 색상의 조명이 켜지면서 케이스 내부를 환하게 비쳐준다.
ARGB 헤더를 지원하지 않은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고정된 색상으로 점등되지만 지원한다면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RGB SYNC 프로그램과 연동시켜 RGB 모드, 색상, 속도, 밝기를 조절하여 화려한 튜닝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5V Addressable 핀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에서는 RGB LED를 사용할 수 있도록 SATA 전원을 지원하므로 연결만 해주면 된다.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쿨러의 다른 장점은 메인보드 ARGB 연동 지원 기능이다. 3V Addressable 핀 헤더를 연결하면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제어 및 동기화시킬 수 있다.
기가바이트 B550 AORUS ELITE V2 보드에서는 RGB FUSION 2.0을 지원하므로 RGB FUSION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RGB 패턴과 부가 기능 등을 사용하여 화려한 튜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STATIC
PULSE
FLASH
DOUBLE FLASH
Digital Wave
Color Cycle
RGB FUSION 소프트웨어에서는 조명 모드 뿐만 아니라 컬러, 밝기, 속도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 PC 용도나 혹은 주변 환경,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컬러와 색상, 속도를 적용하여 화려하고
개성있는 튜닝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다이나믹한 고휘도 RGB LED는 강화유리를 닫았을때 화려하게 빛을 발하여 밝기도 밝아서 케이스 내부 전체를 환하게 밝혀준다.
AMD 라이젠5 5600X CPU를 오버클럭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 풀로드에서의 CPU 온도를 측정해 봤다. 아이들에서는 평균 31도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최고 온도도 73도로 95도까지 견딜 수 있는 5600X CPU 온도보다 20도가 낮게 측정되었다.
PBO 오토나 수동 오버를 하는 경우에는 이보다 더 온도가 올라가겠지만 최대 90도를 마지노선으로 본다면 기본 쿨링 성능은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
싱글팬, 듀얼팬의 소음은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쿨링 성능에 초점을 두느냐, 정숙성에 초점을 두느냐는 CPU 쿨러를 선택할때 항상 고민거리이다. 하지만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CPU 쿨러를 사용한다면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쿨링 성능이 좋으면서도 낮은 소음으로 정숙하게 구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PC 케이스의 강화유리를 제거한 상태에서 소음을 측정하면 아이들 37.6dB, 풀로드 47.7dB로 대체적으로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
강화유리를 닫고 소음을 측정해 보면 더 낮아진다. 아이들 34.5dB, 풀로드 37.7dB로 강화유리를 제거한 상태에서 측정한 아이들 소음이 닫았을때의 소음이 된다.
쿨링팬에는 Hydraulic Bearing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어 마찰과 오일 쏠림 현상이 없어 정숙함과 함게 높은 내구성을 자랑한다. 거의 소음이 들리지 않은 정숙함은 저소음 PC 구축용 CPU 쿨러로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CPU 쿨러는 좌우에 배치하는 듀얼팬 구조로 흡기와
배기를 적절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쿨링 성능을 한단계 끌어올린 제품이다. CPU 쿨러에서 요구되는 뛰어난 냉각 성능은 물론 다이나믹한 고휘도 RGB LED를 적용하여 튜닝 효과를 극대화시켜 취향에 맞는 라이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기존 제품 대비 넓은 방열판 설계, HDT(Heat pipes Direct Touch) 기술을 적용하여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제거하여 냉각 효율을 극대화시켜 준다. 뛰어난 열 설계 전력 230W TDP 지원으로 최신 AMD, 인텔 최신 프로세서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AMD CPU 경우 AMD용 무뽑기 방지 키트를 제공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CPU 쿨러를 고정하는 나사의 장력이 강해서 떨어질 가능성이 적다.
그리고 160mm의 높이로 거의 모든 케이스에서 간섭현상 없이 장착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에 ARGB 핀헤더가 없어도 메인보드와 연동만 되지 않을 뿐이지 RGB LED 기능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튜닝 CPU 쿨러로손색이 없다.
3만 중후반대의 가격은 성능, 튜닝효과, 설치 편의성, 저소음 등 많은 것들을 고려할때 결코 높은 수준은 아니다. 수랭쿨러 못지 않은 우수한 쿨링 성능과 화려한 RGB LED, 그리고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공랭식 CPU를 찾는 유저들이라면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가 만족감을 충족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