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 여러 가지 난방용품들이 있지만 가장 필요한 건 아마도 전기장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요즘에는 전기장판 이외에도 온수매트도 많이들 사용하곤 하시죠?? 뭐 각자의 장단점들이 있겠지만 전기장판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희망온도까지 도달하는 빠른 시간이지만 그럼에도 온수 매트를 선택하는 이유는 전자파를 걱정하기 때문일 거예요. 근데 요즘 나오는 전기장판들은 이런 전자파를 최소화시키는 기술이 탑재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두 가지 전기장판 모두 전자파 차단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전기장판" 부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1위 일월, 2위 한일의료기)로 각각의 구성품이나 작동방식, 제품스펙, 희망온도까지 걸리는 시간, 최대온도, 전기요금 부분까지 꼼꼼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 제품 구성품 ■
제품 구성품부터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경우에는 별도의 보관가방이 없이 택배 박스 안에 비닐봉지로 모든 구성품이 포장이 되어 오며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는 보관용가방안에 모든 구성품들이 담겨 배송이 됩니다.
구성품은 전기장판, 컨트롤러, 설명서로 두제품 모두 동일합니다.
■ 제품 사이즈 ■
두 제품들의 사이즈는 일자로 폈을 때의 사이즈와 두께 그리고 3단으로 접었을 때의 길이를 측정하였습니다. 한일의료기 제품의 경우에는 3단으로 밖에 접히지 않지만 일월의 경우에는 두께가 얇아 4단 이상으로도 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비교를 위해 동일하게 3등분으로 접어 측정하였습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 제품 사이즈는 총 길이 약 179.2 x 79.2cm이며 두께는 펼쳤을 때 4.7mm 3단으로 접었을 때 21.6mm입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 제품 사이즈는 193.5 x 95.7cm 이며 두께는 펼쳤을 때 21.1mm 3단으로 접었을 때 135.3mm로 일월에 비해서 사이즈며 두께며 훨씬 큽니다.
■ 컨트롤러 비교 ■
다음은 컨트롤러 비교입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경우에는 220V 콘센트와 전기장판에 연결되는 커넥터가 위, 아래로 각각 나눠진 형태이며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는 컨트롤러 하단부에 함께 합쳐진 디자인입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컨트롤러 사이즈는 약 15x7x3.3cm 이며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의 컨트롤러 사이즈는 약 17.3x11.2x4.2cm입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콘센트길이는 약 115cm 커넥터길이는 50cm입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의 콘센트길이는 약 135cm 커넥터길이는 65cm로 전기장판의 사이즈 뿐만아니라 케이블길이도 한일의료기가 좀 더 넉넉합니다.
다음은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 디자인과 조작 방식입니다. 두 제품의 컨트롤러 디자인을 비교해보면 일월 제품이 좀 더 감각적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전원을 켜거나 온도 조절하는 걸 다이얼 버튼 하나로 컨트롤 할 수 있는데요. 다이얼을 1회 클릭하면 전원이 켜지고 끌 때에는 2초 이상 누르면 꺼지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온도조절은 최소 온도 25도부터 최대 60도까지 1단위로 미세하게 조절이 가능하며 다이얼을 걸리는느낌이나 멈추는 구간없이 무한으로 회전하는 방식의 다이얼입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의 디자인과 조작방식입니다. 일월에 비하면 좀 예스러운 투박한 디자인입니다. 푸쉬 버튼 형태의 전원 버튼과 전자파차단 버튼 2가지가 있습니다. 전원버튼은 붉은빛의 상태등으로 전자파는 초록빛의 상태등으로 On/Off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도조절 다이얼은 저온,1~7단,고온 으로 총 9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 연결부 비교 ■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 연결부는 똑바로 누웠을 경우 상단 좌측 편에 있으며 4핀짜리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는 일월과 반대로 우측 편에 위치해 있고 6핀짜리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연결부의 위치는 한일의료기의 경우엔 별다른 표기가 없지만 일월 제품의 경우에는 생산 출고 시점에 따라 위치가 변경이 될 수 있다고 언급이 되어있습니다.
■ 소재 비교 ■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소재는 마치 전기매트보다는 전기요와 같은 이불의 재질입니다. 생활방수가 가능한 원단으로 물이나 음료가 흘렀을 시 그냥 닦아주기만 해도 되며 퀼팅 공법으로인해 장판 안에 들어있는 열선들이 이탈이나 밀림현상을 방지해 줍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는 누빔 패턴 처리가 되어있는 가죽 느낌의 원단입니다. 일월의 제품이 원단이 이불같이 부드럽다면 한일의료기의 경우에는 조금은 두께감이 느껴지는 두툼한 가죽의 느낌이 강합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전체적인 디자인 평은 매트보다는 평평한 이불의 느낌이 강한데 아마도 전체적으로 두께도 얇고 모서리 부분도 두툼하지 않기 때문인듯합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워셔블 매트로 내부의 전선들이 방수 단자로 만들어져있어서 가벼운 손세탁으로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에 비해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는 상세페이지나 사용설명서에도 따로 세탁 방법이 기재되어 있지 않을 걸 보아 세탁은 불가능하고 그냥 걸레로 닦는 정도밖에 되지 않아 보입니다.
■ 안정성 및 성능 비교 ■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 과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의 안정성 비교에 있어서 일월의 제품에는 성능에 대한 설명들이 자세하게 잘 나와있지만 한일의료기에는 안전성에 대한 설명들이 많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에는 일단 방수형 부품들을 사용해 물로부터 안전하며 발열선 끊어짐, 합선 체크기능 및 과전류 차단기능, 화재방지센서, 부품과열방지기능 등등 다양한 안전장치가 되어있고 침구류에서 꼭 따져봐야 할 라돈에 대한 테스트도 안전하다는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상작동충에 동작감지가 없는 경우 사용을 하지 않는 걸로 판단하고 안전한 온도인 35도로 자동 전환되는 인체 동작감지 센서가 있는데 안전 온도 35도에서 1시간 동안 동작이 없을 경우에는 작동을 자동으로 중지가 되어 전원을 끄지 않아도 전원이 자동 차단되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는 정확한 소개가 없지만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와 동일한 기능으로는 전자파 차단 기능과 15시간 작동 시 과열, 화재의 위험을 대비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기능 정도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는 2021년형으로 새롭게 출시를 했기 때문에 2020년형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 궁금해 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자료조사를 해 봤는데 동작감지센서나, 원단, 제작공법, 그 외 사용된 특허기술 등등 별다른 차이는 없었습니다. 단지 2020년형에서는 "초절전형 온도조절기" 성능을 강조를 하고 있었는데 2021년형에서는 초절전의 이야기가 빠져 사용전력에 차이가 있을까 했었는데 확인해보니 전작과 동일하게 싱글 70W 더블 140W로 동일했습니다.
이렇게 다나와 기준 전기장판 부분 인기 제조사 두 곳인 일월과 한일의료기의 인기 제품의 "1부 외관편"을 소개해드렸는데는 "2부 실사용 성능비교편" 에서는 실제 테스트해본 전력, 온도, 기능, 실사용느낌 비교를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