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전기장판 인기브랜드 "일월" 과 "한일의료기" 의 전기매트 1부 외관편 비교에 이어서 본격적인 실사용해본 성능비교 2부를 시작하겠습니다.
■ 전기매트 열선비교 ■
첫 번째로는 두 제품의 열선에 대해서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열선은 일월에서 특허를 받은 기술인 "전자파" 와 "자기장"을 안전하게 차단을 시켜주는 "무자계 발열선"을 사용하는데요. 이는 전작인 2020형과 동일한 기술이었습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의 경우에는 별도의 열선에 대한 설명은 없었지만 컨트롤러부에 전자판 차단 스위치가 있는 걸로 보아 동일하게 전자파 차단 기능은 있는듯합니다. 다만 일월제품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전원을 켜자마자 전자파를 차단을 해주고 있으며 한일의료기의 경우에는 컨트롤러에 있는 전자파 버튼을 활성화해줘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네요.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와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 두 제품 모드 KC인증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인 점은 동일하나 한일의료기의 경우에는 EMF 인증을 받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제품에 대한 어필하는 점에 있어서는 일월 제품이 훨씬 더 믿음이 갑니다.
■ 온도 체크 테스트 ■
다음은 각 제품마다의 온도 단계별 온도 체크 테스트입니다.
한일의료기의 경우에는 저온부터 1~7단, 고온으로 9단계로 되어 있지만 일월제품은 25부터 60도까지 1단위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25, 30, 40, 50, 60으로 끊어서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온도 측정을 할 때에는 공기 중에 노출이 되어있는 온도와 이불을 덮어놓았을 때의 온도를 각각 비교를 해 봤습니다. 측정 시의 실내 온도는 29도 였으며 열 체크는 열화상 카메라에 표시되는 최대온도 기준으로 그래프를 작성 하였습니다.
일월 나노크린 동작감지 워셔블 양면 전기매트의 경우에는 컨트롤러에 표시되는 수치에 비교했을 시 온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걸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더구나 공기 중에 노출이 되어있는 부분의 수치가 상당히 낮았는데 조심히 예상을 해보자면 원단의 차이 때문에 보온의 기능 차이인 걸로 보입니다.
한일의료기 스판덱스 네이비 전기매트 역시도 5단 이하로는 일월의 30대 수치의 온도와 비슷했지만 6단부터는 훨씬 더 높은 온도까지 도달이 가능했습니다.
사실 외풍이 심한 집이 아닌 이상에서는 40~50도 넘게 온도를 설정은 하지 않을 테니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두 제품 모두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스펙이며 외풍이 심하거나 천장이 높아 실내 난방이 힘든 공간에서는 최대 온도가 더 높은 한일의료기가 더 유리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