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인기 혈당기 2종 사용 리뷰]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vs 지바이오 혈당 측정기 다나와 리포터

IP
2021.01.20. 19:48:06
조회 수
15269
11
댓글 수
9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집안에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이 있다면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다는 혈당 측정기!

요즘에는 당뇨 환자가 워낙 많다 보니, 체중계처럼 집에 구비해놓고 수시로 혈당을 체크하는 듯하다.


혈당 측정기는 검사지에 피를 묻혀 기기에 넣으면 혈액 속 당 수치를 측정해 보여주는 기기다. 먼 옛날에는 피도 헌혈 수준으로 뽑아야 하고, 가격도 비쌌다고 하는데 지금은 가정에서도 간편히 사용할 수 있고 가격도 기기값만 1만 원 이하로 저렴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혈당계를 검색하면 어마어마하게 많은 제품들이 나오는데, 이중 필자는 많이 사용되는 혈당 측정기 2종을 사용해볼 생각이다. 바로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와 <지바이오 혈당기>다. 아이센스 제품은 혈당계를 써본 사람들이라면 혈당계의 삼성/LG라 부를 만큼 인지도가 높은 '아이센스'사의 제품이다. 노코딩 방식, 식전/식후 결과 표시, 전용 관리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췄는데 가격대가 2만 원도 하지 않는 경제적인 혈당계다.


지바이오 제품은 네X버에서 5,000건에 가까운 리뷰를 달성한 제품인데 오토 코딩 방식으로 작동하며 기능은 심플한 편이다. 그런데 가격은 아이센스 제품과 비슷하다. 많이 사용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겠지?


그래서 필자는 오늘 이 두 제품을 사용해보려고 한다. 다만  두 제품이 의료기기인 만큼 최대한 객관적이고 실제 사용 정보만 표기하였다.



1. 패키지 & 구성품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제품 패키지이다.

침과 알콜솜은 증정용이며 각 판매 사이트마다 그 갯수나 제조사가 다른 제품을 제공하기도 하니

잘 따져보고 구매하길 바란다.

본품의 박스를 열면 위의 내용물이 나오는데, 기본적으로 측정기와 체혈기, 침 10개, 배터리 1개, 휴대용가방, 혈당관리수첩, 사용설명서 2종, 보증교환등록카드가 들어 있다.


휴대용 가방 같은 경우에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는 다이어리(혹은 캐리어)처럼 펼쳐지는 형식인데, 측정기와 체혈기가 위치하는 곳은 각 제품의 크기에 맞게 밴드나 보호막으로 둘러싸져있어 무심코 열었을 때 흘러내리지 않도록 잘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혈당관리수첩이 가방보다 2cm정도 더 커서 함께 넣을 수 없었다.



혈당관리수첩의 경우 한글로 자세하게 적혀 있어 처음보는 사람도 쉽게 기입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또한 관리수첩에 당뇨수치나 피해야 할 음식, 자유롭게 먹어도 될 음식, 식품군별 단위수 정보등이 기입되어 있다. 혈당 관리가 철저해야 할 사람들이나 당뇨병 입문자들이 쓰면 좋을 듯하다.

혈당측정검사지 통에는 1통당 50장의 혈당측정지가 들어 있는데,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혈당지의 경우 접촉부와 혈액주입구 이외에 혈액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창이 존재하여 혈액이 잘 들어갔음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QR코드 인식이 가능하도록 QR코드 표가 부착되어있다.


*실제로 QR코드를 인식해보면 '코드정보'라고 숫자와 영문으로 이루어진 코드가 뜨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바이오 베이스 혈당계>

지바이오 베이스 혈당측정기의 제품 패키지이다. 지바이오 혈당측정기도 위의 제품과 동일하게 각 판매처마다 다른 증정용품을 제공하며 기본 제품은 본품과 혈당측정검사지이다.

본품의 내부 구성품이다. 꽤나 디자인이 심플한 혈당관리수첩과 사용설명서가 눈에 띄었으며, 침 10개, 체혈기, 혈당측정기, 휴대용가방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배터리의 경우 혈당측정기에 삽입되어 있으므로 처음에는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다.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와 달랐던 점은 휴대용가방이 파우치의 형태로 되어있다는 점이었다. 또한 혈당 관리 수첩이 휴대용 가방안에 들어가도 넉넉할 정도의 크기이다. 이것은 가방의 크기가 큰 것이 아니라 두 제품다 휴대용가방의 크기는 비슷한데 혈당관리수첩의 크기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바이오 혈당측정기의 혈당관리수첩은 크기가 작은 만큼 한글 표시보다는 아이콘으로 체크되어있는데, 제일 뒷장에 아이콘에 대한 설명이 붙어있으며, 혈당관리수첩은 오로지 관리로서의 기록만 가능하게 되어있다. 다른 부가 정보(혈당에 관한 글)는 없는것이 특징이다. 왠지 혈당 관리를 오래한 배테랑???들이 쓰기 좋은 포스가 난다.

지바이오 혈당측정검사지의 경우 코드가 크게 쓰여있는 것이 특징이며 QR코드 인식이 가능하도록 QR코드 표가 부착되어있다. 혈액주입구가 화살표 모양으로 되어있으며, 전극은 제품에 장착하는 부분이다. 단 실제로 QR코드를 인식시켜보면 QR코드 인식이 되지 않았다.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vs 지바이오 혈당측정기>


두 제품 모두 채혈량이 0.5㎕로 동일하다. 그래서인지 검사지의 혈액주입구도 약 0.1cm정도로 동일했다. 참고로 지바이오 혈당측정검사지의 길이가 약 0.6cm정도 더 길어서인지 검사지를 잡기가 더 편했다.



2. 외형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혈당측정기는 제품의 앞면에 조작부가 위치한 것이 특징이다.

뒷면은 모델에 관한 기본정보가 표기되어 있으며,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제품은 평생 무상 수리 또는 교환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제품 구입후 위의 [본품 내부 구성품]의 보증교환등록카드를 작성하여 우편으로 회사로 발송하여야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하니 꼭 체크하는게 좋겠다!

본 제품은 아랫면에 검사지를 삽입하는 곳이 있다.

윗면과 측면은 별다른 큰 특징이 없는데,

제품의 느낌을 말하자면 흔히 볼 수 있는 리모컨!과 같은 재질로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립감은 여자손으로 한 손에 꽉 들어올정도의 크기다.



배터리는 한 손으로도 쉽게 장착가능하다.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제품의 경우 배터리가 따로 와서 부착 사진을 찍었으나, 따로 사진을 찍지 않은(배터리가 부착되어서 왔기 때문에) 지바이오의 경우도 동일하게 쉽게 장착가능하다.

아이센스 케이센스N ECO 혈당측정기의 체혈기의 외형이다.

깊이조절과 장전확인창(장전이되면 빨간 불빛이 난다) 방출버튼, 손잡이 등이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체적인 그립감은 약간 통통한 볼펜을 쥐는 느낌이다. (예를들면 5색 볼펜?)



체혈침 장착법을 간단하게 gif파일로 만들어보았다. 머리 부분을 분리해 일회용 채혈침을 꽂고 다시 머리 뚜껑을 돌린 후 채혈 강도(1~5)를 맞추면 된다.



<지바이오 혈당측정기>

지바이오 혈당측정기의 앞면은 화면이 꽤 큼직하다.

좌측면의 상하버튼과 우측면의 전원버튼은 핸드폰을 사용하는 이들에게 익숙한 사용성을 주어

더 편리하게 느껴지는게 특징이다.


뒷면의 경우 간단한 제품 모델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으며, QR코드 또한 부착되어 있었지만 이 또한 인식이 되지 않았다. 

지바이오 혈당측정기의 혈당측정검사지는 윗면에 삽입하는 곳이 있다.

아랫면의 경우 케이블을 연결해 PC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허브가 있어 혈당정보를 전송하는것이 가능한 것 같았다.

우측면에는 전원버튼이 위치한다. 

좌측면에는 상하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아마 아이센스 제품 전면에 있는 조작 버튼 기능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 같은데, 버튼 조작 편의성은 약간 호불호가 갈릴 것 같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스마트폰 사용이 손에 익고 측면 버튼 조작이 익숙한 사람은 큰 어려움이 없을 듯하지만, 측면 버튼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 같다.


그립감 역시 여자 한 손에 쏙 들어올 정도의 크기였는데, 개인적으로 화면도 크고 켜고 끌때 나는 소리와 화면 UI가 다마고치 소리와 구성이 생각나 더 귀여웠다. (의료기기를 보고 귀엽다니;;;)

체혈기의 경우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체혈기보다는 얇은 볼펜 형태 였으며,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체혈기의 경우 5색볼펜 크기였다면, 지바이오 혈당측정기는 3색볼펜 정도의 굵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체혈침을 장착했을 때도 눈에 보이지 않아 주사의 공포감이 조금 덜 한것 같았다.

따로 침을 보면서 사용하고 싶어 투명으로 교체하고싶다면 별매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체혈침을 장착하는 장면을 gif로 간단하게 나타내 보았다. 과정은 아이센스 채혈기와 비슷하다.

어렵지 않게 장착가능한 것을 볼 수 있다.



3. 조작부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의 조작부는 앞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시에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은 대부분 숨겨져 있는데, 화살표를 이용해서 움직이며 해당 화면을 선택하여 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위 아래 버튼으로 각 기능 메뉴에 접근할 수 있으며, 선택 후 다시 위 아래 버튼을 눌러 조작할 수 있다.


지바이오의 조작부는 옆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시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이 아이콘 형태로 펼쳐져 있다. 화살표를 이용해서 움직이면 해당 아이콘이 깜빡이며 현재 기능을 표시하고 조절가능하게 구성되어있다.




마찬가지로 사용법을 영상으로 찍어보았다. 매우 심플하다.



4. 실사용


이제 두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볼 차례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아이센스 제품은 노코딩 방식이며 지바이오는 오토 코딩 방식이다. 또한 조작부가 아이센스는 정면에, 지바이오는 측면에 위치한 만큼 사용 과정에 있어서 분명 차이점이 있을 듯하다. 각 제품 사용법은 영상으로 촬영했다.




검사지를 본체에 꽂은 뒤 채혈기로 채혈 해 피를 검사지에 묻히고 화면에 표시된 혈당 수치를 확인한다. 노코딩 방식이라 채혈기를 꽂고 혈액을 바로 검사지에 묻힐 수 있다.




검사지를 꽂고 피를 묻히는 과정까지는 동일하다. 그러나 지바이오는 오토코딩 방식이라 검사지를 본체에 꽂고 화면에 코드가 뜨고 이를 인식하는 시간이 있다. 코드 인식 전에 피를 묻히면 에러가 난다. 




이어서 당 수치 오차 범위가 어느 정도일지를 테스트해보았다. 가정용 혈당계는 병원과 달리 전혈을 분석하고, 채혈 후 검사지에 피를 묻혀 판독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매번 동일한 혈당 수치가 나오기 힘들다(오히려 나오면 의심해야 함). 그래서 제조사와 당뇨학회에서는 같은 시간, 같은 손가락에서 피를 채혈 후 여러 번 검사했을 때 그 오차 범위가 30을 넘지 않으면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는데, 두 제품의 경우 어떨지 테스트를 해보았다. 오차범위 테스트는 1분 단위로 진행하였다.


실사용 테스트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지바이오 베이스

표시시간

약 7초

(카운트다운으로 표시)

약 5초

혈당 수치출력방식

기본 숫자로 출력하며

600mg/dL의 고혈당일 경우 'Hi' 로

20mg/dL의 저혈당일 경우 'Lo'로 출력됨

혈당 오차범위

1차:84  / 2차:88  /  3차:85

(1분 단위로 체크)

1차:71  /  2차: 76  / 3차: 70

(1분 단위로 체크)

보통 당수치 오차 범위가 30 이내일때 크게 문제가 없다.

필자의 당수치

정상

정상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다시피 두 제품 모두 오차 범위가 5~6 사이로 매우 적었다.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 듯하다.



5. 부가기능


부가기능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지바이오 베이스

날짜설정

연도/월/일/시간(12h, 24h)설정 가능

연도/월/일/시간(12h, 24h)설정 가능

검사지

EP기능 ON

검사지 사용기간을 미리 설정해 둔 후 사용하게 되면 검사지의 사용기간이 초과하였을 때 화면에 EP라고 표시등이 뜨게됨

전원 ON상태에서 검사지의 CODE를 표시한다.

저혈당 알림

HYPo기능 ON

혈당측정결과가 설정한 수치보다 낮으면 알림음이 울리는 기능(저혈당 수치를 임의로 설정할수도있음)

(사용설명서에 따로 표기된 내용 없음)

NFC 전송

스마트폰에 혈당측정기를 가까이하여 혈당측정값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 앱과의 연동으로 저장과 확인이 편리해짐.

아이폰은 사용불가.

(사용설명서에 따로 표기된 내용 없음)

케이블 전송

전용 케이블을 사용해 혈당측정결과를 컴퓨터로 전송가능.

사용설명서에 따로 표기된 내용은 없으나 제품의 본체 하단에 전송부라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구멍이있음.

메모기능

식전, 식후, 공복을 아이콘을 이용하여 측정혈당값과 함께 메모가능.

식전, 식후 2시간을 아이콘을 이용하여 측정혈당값과 함께 메모가능.

특정시간 알람

3개의 특정 시간 알람 가능

4개의 특정시간 알람 설정 가능

타이머 알람

혈당측정후 ----시간 후 알람 기능 설정 가능

혈당측정후 ----시간 후 알람 기능 설정 가능


두 제품의 차이점은 부가기능에서 확연히 갈린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다시피 아이센스 제품은 굉장히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N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NFC 기능을 사용하면 전용 앱과 연동해 혈당 측정 데이터를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지바이오 제품의 부가 기능은 심플하다. 그래도 혈당계에 필요한 지난 데이터 기록과 식전/식후 구분 모두, 알람 설정은 지원해서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 




위의 영상은 아이센스 케어센스 제품의 어플리케이션 영상이다. 아이폰은 사용할 없어서 필자의 서브폰에 NFC 기능을 켜놓고 계속 측정기를 가져다대고 인식시켜보았지만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았다. 앱 관리는 좋은데 연결이 잘 되지 않고, 그로 인해 쓸 수 없다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8. 총평


*인터넷 자료가 아닌 제품의 사용설명서 제품 사양을 그대로 인용하여 스펙 표로 작성함.


스펙

아이센스 케어센스N ECO

지바이오 베이스


무게

48.5g (건전지 포함)

57g (건전지 포함)

크기

93 x 47 x 15 (mm)

94.2 x 49 x 18 (mm)

전원

3V 리튬 건전지(CR2032) 1개

메모리

500회 결과 저장

500개의 혈당측정결과, 측정날짜 및 시각

측정시간

5초

측정범위

20-600 mg/dL

측정방법

전기화학방식

보정방법

혈장 보정

플라즈마

사용온도조건

5-50

10-40℃(50~104℉)

사용습도조건

10-90%

10-90%

적혈구 용적률

(헤마토크릿)

15-65%

20-60%

1.20일 기준

인터넷 최저가

31,010원

케어센스 N 에코 혈당측정기

+시험지 100+침 100+솜 100

19,900원

지바이오 혈당측정기+시험지100+채혈기+채혈침110


두 제품의 기본 사양의 차이는 크게 없지만 아이센스 케어센스 제품이 NFC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연동 등 다양한 부가 기능등을 제공하여 가격 차이가 1만원 이상 나는것 같았다.


보통 부가 기능이 많으면 더 사용하기 좋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마찬가지고. 하지만 NFC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서 그런지 아이센스 제품에서 강조하는 NFC 앱 연동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어서 아쉬웠다. 오히려 필자는 아날로그 방식을 좋아해서 그런지 수첩에 기록하는 것이 더 편했다.


이 같은 상황들을 고려해봤을 때 오히려 나이 드신 분들은 부가기능이 심플한 지바이오 혈당계를 쓰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험지도 큼직해서 잡기 더 편했고 말이다. 반대로 다양한 부가기능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정말 빡~씨게 혈당을 관리하고 싶다면 아이센스 제품이 답이 될 듯하다.


필자는 이번 실험으로... 매일 당을 측정하는 분들이 얼마나 고생하실지... 그 심정의 10000분의 1은 좀 공감하게 되었다. 멀쩡한 손을 따는건 필자에게 쉽지 않은 일이었다.열심히 건강관리를 해서 정말 이렇게 매일 손따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지...!!!


다들 2021년에는 건강하세요 :) !!!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Razer Naga V2 Pro
간단 사용기 바비온 SBC-750 간단 사용기
사용기 알파스캔 AOC CU34G2XP 후기 (1)
간단 사용기 오리베티 OD100 간단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리뷰 이벤트] Asus TUF GAMING B850M-PLUS WIFI (1)
사용기 Asus Tuf Gaming B650m-E 후기 (1)
사용기 삼성전자 갤럭시탭S10 FE 플러스 (256GB, 블루 색상)
사용기 삼양식품 맵탱 흑후추 소고기라면 (2)
사용기 삼성전자 갤럭시탭S10 FE 플러스 키보드 북커버 with AI 키 EF-DX625
사용기 주연테크 27인치 Q27C65-120 IPS QHD USB-C 120 (2)
사용기 조용한 대용량 제습기 위닉스뽀송 인버터 22L (DXWE228-OYK) (2)
사용기 크로스오버 27UA759 후기 (3)
간단 사용기 ELTAX 모니터1 MK2 스피커로 PC-FI 구성 (3)
사용기 몬스타 가츠 크루 허니비 마우스 사용 리뷰 (4)
사용기 삼탠바이미 m5 32인치 구매기 (5)
사용기 벨킨 썬더볼트4 독 (4)
간단 사용기 에이픽스 1인용 컴퓨터 책상 GD001 800 800x600 구매후기 (3)
공간/설치기 MSI Experience Day. 행사, 지포스 RTX 50 게이밍 노트북 체험 기회! (4)
사용기 삼성전자 갤럭시탭S10 FE 플러스 슬림 키보드 북커버 with AI 키 EF-DX620
사용기 삼성전자 갤럭시탭S10 FE 플러스 스마트 북커버 EF-BX620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