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충전하려면 매번 아랫부분에 연결 포트를 찾아서 연결해 줘야 충전할 수 있어 불편합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무선 충전 기능이 있어서 간편하게 충전기에 얹어놓으면 자동으로 충전이 됩니다. 출퇴근이나 차량으로 업무를 보면 차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서 휴대폰 충전기와 충전하면서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가 같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형태의 충전기가 있는데 차량용 고속무선충전기 메이튼 고충 ver.2 와 데코정보 AD-C902 제품을 비교 테스트했습니다.
[메이튼 고충 ver.2 vs 데코정보 AD-C902 제품 사양]
제품 구성
메이튼 고충 ver.2는 설명서,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본체, USB Type C 충전 케이블, 시가잭 USB 충전기, 부착형 거치대, 송풍구 집개 형 거치대, 각도 조절 홀더 너트, 선 정리용 클립이 있습니다.
데코정보 AD-C902는 설명서,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본체, USB Type C 충전 케이블, 대시보드 거치대, 송풍구 집개 형 거치대가 있습니다.
두 제품 다 동일하게 거치대에 있는 구형의 홀더 볼에 끼워서 고정하고 각도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각도 조절 홀더 너트를 조아서 위치 조정과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기본 구성이 차이가 나는데 메이튼 고충 ver.2는 차량용 시가잭 충전기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 15W까지 고속 충전되는 퀄컴 QC3.0을 지원합니다. 시가잭에 충전기를 설치하면 LED 등이 켜져서 밤에도 USB 충전 선 연결하기 편리합니다.
충전 테스트 진행은 메이튼 고충 ver.2 시가잭 충전기만 사용했습니다.
두 제품에 같은 구성은 송풍구에 사용하는 집개 형 거치대입니다. 메이튼 거치대는 고정 밸브가 있어서 송풍구에 좀 더 강하게 고정해서 흔들림 없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은 거치대 기본 구성이 다릅니다. 메이튼 고충 ver.2는 부착형 거치대와 송풍구 집개 형 거치대 클립이 기본 구성 있습니다. 데코정보 AD-C092는 송풍구 집개 형 거치대가 기본 구성입니다.
차량에 거치대 설치
차량용 고속무선충전기 테스트는 기아자동차의 카렌스에서 진행했습니다.
메이튼 고충 ver.2의 송풍구 집개 형 거치대를 설치하면 송풍구 속 구조물에 거는 방식이 아니고 송풍구 가로 플라스틱 부분에 고정 밸브를 돌려 집게를 압착시켜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데크정보 제품 보다 단단하고 안정적으로 고정이 가능합니다. 단단히 고정이 되어서 운전 중 흔들림이 적었습니다. 그래도 단단히 고정해도 송풍구 구조물이 움직여서 이동 중 약간의 흔들림이 생깁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위해 여러 번 이동해서 강하게 고정하면서 고정 밸브 연결부가 파손이 되었습니다. 한군데 고정하면 그 위치에 계속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데코정보 AD-C902의 송풍구 집개 형 거치대는 빨래집게같이 스프링으로 눌러서 고정하는 방식인데 내부에 걸리는 부분이 없어서 단단히 고정이 안됩니다. 거치된 상태에서 고정 클립이 빠져 내려가서 스마트폰을 조작하기 힘들고 운전 중에 스마트폰 고정이 어렵고 흔들림이 생깁니다.
메이튼 고충 ver.2 추가 구성 거치대와 선 정리 클립
부착형 거치대가 있어서 자동차 전면 빈 공간의 원하는 위치에 부착이 가능합니다. 위치에 따라 자동차 기기 화면을 가리는 문제는 있지만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안정적인 거치대로 사용할 수 있고 운전 중에서 큰 흔들림이 없습니다.
스마트폰 가로 보기가 가능하지만 뒤쪽 각도 조절 홀더 너트를 풀어서 조정해서 불편합니다.
깔끔하게 선 정리를 할 수 있는 선 정리 고정 클립이 3개 제공됩니다. 제 차에서는 잘 부착이 안됐는데 젤리 양면테이프를 사용하면 됩니다.
데코정보 AD-C902 추가 구성 거치대
대시보드 거치대가 기본 구성품으로 있어서 다양한 각도 조절과 2단으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고 바닥에 흡착 갤패드를 사용해서 단단하게 고정되어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가로 보기가 가능하지만 뒤쪽 각도 조절 홀더 너트를 풀어서 조정해서 불편합니다.
스마트폰 최대 최소 가로폭 거치 사이즈는?
메이튼 고충 ver.2는 가로 폭이 최대 9cm 이하 최소 6.2cm 이상인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습니다. 하단 받침대는 1.3cm 내려온 상태에서 3단으로 2.2cm 아래로 내릴 수 있습니다.
색상 변경 버튼과 터치 버턴이 위쪽에 배치되어 거치된 스마트폰을 만지면서 오작동 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오토 슬라이드 그립 양쪽 고정대와 바닥 받침대에 두꺼운 실리콘 고무가 부착되어 단단하고 안정적으로 스마트폰이 고정됩니다.
충전 상태 확인은 양쪽 하단 LED에서 충전 전에는 녹색이 충전 중에는 파란색 LED가 표시가 됩니다. 양쪽에서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좀 더 편리합니다.
데코정보 AD-C902는 가로 폭이 최대 9cm 이하 최소 6.2cm 이상인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습니다. 하단 받침대는 1.3cm까지 아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다 가로 폭 사이즈 규격은 같습니다.
터치 버턴이 아래쪽에 배치되어 거치된 스마트폰을 만지면서 오작동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토 슬라이드 그립 양쪽 고정대와 바닥 받침대에 고무가 부착되어 안정적으로 스마트폰이 고정됩니다. 같은 형태의 버턴이 위쪽에도 있는데 이 부분은 터치 버튼이 아닙니다.
충전 상태 확인은 왼쪽 하단 LED에서 충전 전에는 빨간색이 충전 중에는 파란색 LED가 표시가 됩니다.
무선고속충전 속도 테스트
메이튼 고충 ver.2 차량용 시가잭 충전기를 사용하고 USB Type C 선은 각자 제공하는 선을 사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무선 충전 속도는 데코정보 AD-C902 제품이 더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다 충전을 하면 스마트폰 온도가 올라가고 스마트폰 충전 상태에 따라 안전한 충전을 위해서 자동으로 충전 출력이 조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송풍구 거치대에서 스마트폰 설치 후 온도 측정
송풍구에 거치한 상태에서 히트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테스트를 했습니다. 겨울 야외 주차장에 주차를 한 상태에서 히트 1단 전면으로 틀어놓은 상태에서 30분 후 스마트폰 온도를 측정했습니다.
송풍구에 거치 후 히트를 튼 상태에서 30분 후 스마트폰 온도는 메이튼 고충 ver.2가 더 높았습니다. 제품 디자인과 충전 속도 조절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두 제품 다 장시간 히트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에 온도가 올라가 장시간 히트 사용을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메이튼 고충 ver.2 무선충전거치대의 사이즈가 작아서 히트에서 나오는 바람이 스마트폰에 영향을 주고 온도가 올라간 상태에서도 좀 더 높은 충전 출력을 유지합니다.
데코정보 AD-C902 무선충전거치대는 크기가 크고 두께도 두꺼워 바람의 영향이 적고 스마트폰 온도가 올라가면 충전 출력을 낮추어 충전을 해서 스마트폰 온도가 낮았습니다.
스마트폰 케이스 사용 충전 상태 테스트
삼성 노트8은 젤리 케이스를 사용했고 삼성 S8은 고무 재질의 플라스틱 케이스를 사용했습니다. 메이튼 고충 ver.2은 별다른 조정 없이 스마트폰을 거치하면 문제없이 잘 작동하고 무선 충전이 되었습니다. 데코정보 AD-C902는 삼성 S8은 케이스를 사용해도 큰 문제 없이 무선 충전이 되었는데 삼성 노트8은 케이스 없이 사용해도 조금 늦게 인식을 하고 케이스를 사용하면 무선 충전이 안 됩니다. 그래서 하단 받침대 간격을 내려서 다시 설치하면 문제없이 인식을 했습니다. 데코정보 AD-C902 충전 거치대 본체는 스마트폰 사이즈가 큰 휴대폰을 사용하면 간격 조정을 해서 무선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다 충전 코일과 스마트폰 충전 코일이 정위치에 있을 때 무선 충전 효율이 좋고 정확하게 인식을 해서 하단 받침대 간격을 조절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FOD 인식 테스트
두 제품 다 FOD 인식 테스트가 잘되어 휴대폰만 거치하면 작동했습니다. 손을 넣어도 오토 슬라이드 그립이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두 제품 다 설치를 하면서 터치 버튼을 건드리면 오토 슬라이드가 작동을 해서 본체 사이에 손이 낄 수 있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데코정보 AD-C902는 노트8과 같이 큰 사이즈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처음에 하단 받침대 간격 조절을 해야 정상적으로 인식을 합니다.
동영상으로 두 제품의 전원 연결 휴대폰 거치, LED 색 변경하기, 거치대 흔들림 테스트, FOD 센스 테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동이 꺼지고 작동 여부와 작업용 고무장갑을 끼고 터치센스가 작동을 할까?
번외 테스트로 시동이 정말 꺼진 상태에서 터치 오토 슬립이 작동하는지 궁금해서 테스트했습니다. 두 제품 다 1시간 이상 시가 잭 USB 충전기에 연결된 상태에서 시동을 꺼도 작동 되는지 테스트했는데 메이튼 고충 ver.2은 슈퍼캐피시터가 내장되어 잔류 전원으로 최대 왕복 약 4회 정도 가능했습니다. 데코정보 AD-C902 200mAh 용량의 내장 배터리가 있어서 시동을 끈 상태에서 300회 이상 터치해도 계속 작동했습니다. 중간에 오작동으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다시 천천히 터치하면 잘 작동이 되었고 다음날 테스트해도 작동이 되었습니다.
겨울이면 장갑을 끼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터치가 되는 장갑은 터치 센스가 잘 작동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작업용 고무 작업을 착용한 상태서 작동하는지 궁금해서 테스트했습니다. 메이튼 고충 ver.2는 터치 센스 면적이 작아서 작동을 하지 않았고 데코정보 AD-C902는 터치센서의 면적이 넓어서 장갑의 끝부분으로 천천히 터치하면 작동을 했습니다.
차량용 고속무선충전기 2종 비교 결과는?
메이튼 고충ver.2는 디자인 완성도가 높습니다. 중심부는 유리 재질로 고급 서러운 인덕션이 연상되는 LED 형태로 충전 코일 위치를 알 수 있고 버튼을 통해서 원하는 7가지 색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데코정보 제품과 비교해서 크기가 큰 삼성 노트8 제품을 별도 위치 조정을 안 해도 무선 충전이 잘 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전원을 연결하면 대기시간이 있어 조금 기다려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송풍구 고정 클립으로 테스트하면서 여러 번 고정시켰다 풀어다 하면서 클립이 파손되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케이스를 착용해도 무선 충전이 잘되고 시가잭 충전기까지 같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데코정보 AD-C092는 남성적인 강한 인상 디자인의 유광 재질의 디자인입니다. 삼성 노트8을 충전할 때는 하단 받침대 위치 조정을 해야 하지만 QI 인증 제품답게 충전 효율이 높고 더 빨리 무선 충전이 됩니다. w전원을 연결하면 대기시간 없이 바로 사용할수 있는점도 장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오토 슬라이드 동작 터치 센서가 아래쪽에 있어서 휴대폰을 만지다가 오작동으로 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송풍구 고정 클립은 단단하게 고정이 안돼서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기본 구성품인 대시보드 거치대를 사용하면 안정적인 거치가 가능해서 이 제품은 시가잭 충전기가 필요 없고 대시보드 거치대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두 제품으로 테스트 하면서 스마튼폰을 송풍구에 거처 후 히트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온도 상승 문제와 송풍구 거치 부위의 움직임 때문에 완벽한 고정이 힘든 점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기본 제공하는 부착형 거치대를 사용하거나 대시보드 거치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송풍구에 설치하는 이유가 송풍구에는 탈 부착이 비교적 쉽고 차량의 기기와 내비게이션의 화면을 가리지 않고 같이 사용하기 위해 설치합니다. 그런데 두 제품의 송풍구 거치대는 내구성 문제와 고정력이 떨어져서 송풍구에 설치를 해야 한다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제품 중에 꼭 구매를 해야 한다면 메이튼 고충 ver.2를 선택하고 마음 편하고 안정적인 조작이 가능한 대시보드를 추가 옵션으로 같이 구매해서 사용하겠습니다. 어디에 스마트폰을 고정해서 무선 고속 충전기를 사용할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