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이 제품 쓰다가 대용량 파일 전송하면 자꾸 연결 끊기는 분들께 제 경험을 공유합니다. 단, 순수히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도 유니콘 홈페이지 가보시면 오래전 끊김 증상 호소하던 글이 지금도 남아있는데 증상도 제 각각이었습니다.
제 경우엔 PC에서 DS-5000DL로 보내는 건 괜찮은데 반대로 보내면 장치가 끊김이 생겼습니다. 즉 DS-5000DL에 연결된 하드를 읽을 때 문제가 있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파일이 1기가 이상 대용량이면 문제가 생겼습니다. 용량이 작으면 문제가 없었죠. 또 USB 2.0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3.0에서만 문제가 있었죠.
주된 증상이 잘 전송되다가 갑자기 속도가 내려가기 시작하다가 0이 되면서 멈추거나 연결이 끊어지는 증상이었습니다. 이게 지금와서 알게되었지만 USB 3.0 초기에 인텔에서 정확한 기준을 정해주지 않아서 표준규격이 큰 틀만 정해지고 세세한 부분은 각 제조사가 지멋대로 만들다보니 칩셋 간에 호환성이 문제가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이 제품이 나올 때도 한창 그럴 때로 당시 메인보드들은 인텔 보드 칩셋에서 USB 3.0을 네이티브로 지원하지 않아 별도로 달린 것들이 많았는데 이 제품에 달린 PL-2773 칩셋과 보드의 USB 칩셋 간에 호환성을 타서 끊기는 현상이 나타나곤 했었던 것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며 기술이 다듬어져 칩셋들이 개선되고 최소 3.0이 네이티브로 지원되기 시작할 때부터는 이런 호환문제는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오래된 시스템에서 3.0 확장카드로 usb 3.0을 쓰는 분들은 이 제품을 사용하면 끊김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거의 7년 간 사용해오며 정말 할 수 있는 한에서 다하면서 테스트 해오고 있었습니다. 제 취미중 하나가 여러 다른 PC 시스템에 이 DS-5000DL 연결해서 끊기나 안끊기나 테스트 하는 거였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 본 건 르네사스 uPD720201/720202 칩셋(당시 싸구려 usb 3.0 포트 확장카드에 많이 쓰였고 지금 알리 등에서 3.0 확장카드로 파는 제품들에도 많이 쓰임)과 etron, asmedia, intel 인데 르네사스에선 매우 자주 끊겨서 사용이 어려울 정도였고 etron에선 르네사스보단 훨 낫지만 가끔씩 끊기는 수준, asmedia, intel 에선 끊김 없이 아주 잘 되었습니다. 근데 제가 사용하는 게 하필 르네사스 꺼 였습니다.
전원절약을 위해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체크해제, 케이블 바꿔보기, 아답터 바꿔보기, 하드가 문제인가 해서 하드 바꿔보기, 디스크 정책 바꿔보기, 외장 유전원 USB 허브에 연결해보기, 칩셋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등. 어느 다른 회사 제품은 비슷한 증상 때문에 도킹 스테이션의 칩셋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제공되었는데 이 제품은 그런 건 없었습니다.
그나마 효과를 본 건 usb 3.0 드라이버를 윈도우 자체 드라이버에서 윈도우 7이나 8용으로 제공되던 회사 제공 드라이버로 바꾸는 거 였습니다. etron 은 회사가 지원하는 드라이버로 바꾸니 바로 끊김이 사라져서 좋아했는데 이놈의 르네사스는 회사 드라이버로 바꿔도 끝까지 증상이 많이 완화는 될지언정 없어지진 않아서 항상 좌절해 왔습니다. 심지어 동영상만 재생해도 중간에 끊어질 정도였으니..
그러던 어느날 그동안 윈도우가 마소에서 계속 업데이트를 해온 탓인지 2021.05.12 오늘 테스트 결과 마소에서 자체 지원하는 드라이버로 바꾼 후 끊김이 드디어 사라졌습니다. 다만 HD Tune으로 벤치 돌려보면 고드름이 뚝뚝 떨어지기는 하는데 기존에는 아예 벤치 중에 끊기는 게 일상이었거든요. 이제는 안끊기네요.
마소 드라이버도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혹시나 하고 바꿔본건데.. 물론 윈도우 본체의 업데이트도 한몫 했을 거 같습니다. 기존에는 마소 드라이버로 연결하면 결과가 가장 않좋았습니다. 회사 드라이버는 전송 중 속도가 갑자기 내려가다가 멈추고 0이 되어서 멈춰있다가도 안끊기고 스스로 전송이 재개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마소 꺼는 그 경우 바로 끊어져 버렸습니다. etron도 마소 드라이버에서 끊겼구요. 암튼 이제 속이 다 편안합니다. 기뻐서 글 한번 올려봤습니다. 어차피 이 제품 이제 구형이되어서 신형 제품들도 많아서 구매도 힘들테고 재미로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