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크면 클수록 좋다는 대형 TV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제는 65인치 이상의 대형 TV를 찾는 분들도 많아졌고. 과거보다 제품 보급도 많아져 가격도 많이 떨어졌는데요. 그럼에도 막상 검색을 해보면 아직도 가격이 비싸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다나와에서 65인치 제품을 검색해보면 가격대가 천차만별인데요. 제가 오늘 소개할 이엔티비 DIEN65U-KT 모델은 다나와 기준 최저가(6월 1일) 552,420원입니다. 위에 보여지는 모델들과 비교해도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일단 가격적으로 상당한 이점을 보여주네요.
이 제품은 아주 스마트한 제품은 아니지만,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HOT한 안드로이드 탑재 제품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무조건 대기업 브랜드 제품이 좋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제가 소개해드리는 이엔티비 DIEN65U-KT 제품 리뷰는 흥미가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나는 그래도 가성비만 괜찮은 제품이라면 중소기업 브랜드 TV 제품도 선택할 수 있다' 고 하는 분이라면 본 제품 리뷰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엔티비는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가격, 품질, 성능, A/S 서비스까지 갖추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전국 150여 개의 A/S센터를 구축하고 있어서 구매 후 사후관리를 받기도 용이합니다. 한 때 저가 티비 열풍을 일으켰던 주역인 만큼 꾸준한 기술력을 가지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브랜드로 나름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디자인 감각을 충분히 살려주면서 시청 시 몰입감은 떨어뜨리지 않는 베젤리스 디자인은 제품 선택 시 꽤 중요합니다. 이엔티비 DIEN65U-KT (스탠드)의 베젤은 2mm로 얇고 슬림한 편입니다. 두께도 1cm로 50만 원대 TV 치고는 얇은 편이라서 공간 차지를 많이 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에너지 효율은 4등급인데, 보통 티비 제품의 에너지 효율등급 차이는 아주 크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HDMI 케이블 연결 포트 3개, 컴퍼지트 포트, 옵티컬 광출력, 헤드폰 포트. 측면에는 RF 안테나 포트, 컴퍼넌트 포트, USB 단자 2개 등을 지원하고 있어서 거의 모든 기기와 호환이 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단에는 옵티컬 광출력 단자를 지원하고 있어서 TV 자체의 사운드보다 더 좋은 사운드를 필요로 한다면 사운드바, 홈시어터 등 외부 음향기기 연결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IPS 패널을 사용해 음영의 대비를 극대화하여 더 정확하고 선명한 색상을 구현합니다.
시야각은 170도 광시야각을 제공하여 측면에서도 색상 왜곡이나 톤의 변경이 없어 좋습니다. 다만, 빛반사 패널이 아니라서 보는 시야에 따라서 빛반사는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840x2160 UHD 4K 해상도로 선명하고 화사한 화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QLED 해상도의 제품과 UHD 4K 해상도를 비교하면 화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브랜드 제품도 그렇고, 대기업 브랜드 패널을 사용해도 100% 똑같은 화질이 나오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은 감안을 한다면 나쁘지 않은 화질입니다.
큰 화면을 선택하는 분들은 대부분 선명한 화질을 중심으로 자연스러운 명암비를 보여주길 원하고 이를 통해서 고화질 영상 또는 영화를 즐기고 싶을 테니 이런 용도로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 사운드 칩셋 내장과 20W 고음질 스피커 내장으로 사운드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저음보다는 중고음이 강조된 느낌이며 영화나 스포츠 시청 시에도 무리가 없었습니다. 물론 음질에 대한 선호도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는 부분으로 개인마다 생각 차이로 다를 수 있는 점은 점은 참고 바랍니다.
옵티컬 광출력 단자를 지원하고 있어서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사운드바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음향적인 부분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옵티컬 광출력 단자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도 많으니 이 부분은 구매 전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K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를 지원하고 있어서 노트북 연결 시 상당히 부드러우면서 선명한 화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문자가 뭉개지지 않도록 해주는 크로마서브 샘플링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모니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을 이용해서 세컨 티비로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합니다.
메인칩셋으로 MSTAR 3683칩을 사용하고 있으며 동적명암비 5백만 : 1을 지원하고 있고 HDR10 지원으로 세밀한 색상 보정도 가능합니다. 스펙 상 응답속도는 6초이며 빠른 응답 및 반응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HDR10 기능을 지원해 시청 시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해 줌으로써 보다 더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 풍부한 색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USB 동영상을 재생 시 다양한 코덱 지원 및 USB 4K UHD 해상도 재생을 지원해 별도의 인코딩이나 디빅 플레이어 없이도 원하는 고해상도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PC 모니터로 활용하면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 스포츠 등 움직임이 많은 영상을 즐겨 보는 사용자의 경우라면 화면 전환 시 화면에 잔상이 남지 않도록 빠른 응답속도를 갖춘 티비가 적합한 편인데, 실제 닌텐도 스위치를 사용해서 게임을 해보니 잔상 없이 스피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만 채널 딜레이는 없으나, 전원을 켜고 화면이 들어올 때의 딜레이는 있는 편입니다. 단점일수도 있겠지만, 고가의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딜레이는 있는 부분으로 패스해도 됩니다.
TV의 경우는 중소기업 제품뿐만 아니라 대기업 제품에서도 빛 셈이나 얼룩 현상, 불량 화소 등을 살펴봐 봐야 하는데, 이 부분 역시 제가 사용하는 동안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가성비 TV 추천 제품으로 중소기업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A/S가 관건이라는 소리가 많습니다. 이엔티비는 나름 A/S 정책도 잘 갖추고 있어서 그런 점에서 볼 때 더 괜찮지 않나 생각됩니다.
다만, 제가 중소기업 TV뿐만 아니라 대기업 TV도 리뷰를 많이 하며 느낀 바, 패널 부분이 문제가 되면 A/S를 받거나 교체하기 보다는 신규로 구매하는 것이 낫습니다. 보통 수리 비용이 구매 비용만큼 나오기 때문으로 사용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5인치 크기에 화질도 괜찮은 만큼 가성비 부분에서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더 저렴한 중국 제품을 구매하고도 A/S 등이 안 되거나 어려운 점을 생각하면, 이엔 티비는 나름 괜찮은 제품이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