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큘레이터는 '순환하다'라는 서큘레이터(circulator) 뜻 그대로 실내의 공기 순환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가정용 전기 제품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새로운 제품군으로 우리에게 다가와 인기가 높아지고 있죠. 선풍기의 바람은 바로 앞의 가까운 거리까지만 유효하다면, 서큘레이터는 직선으로 먼 거리까지 센 바람이 갑니다. 그래서 에어컨의 냉기가 가기 힘든 구석까지 강력한 바람을 보내서 공기를 순환시켜주기 때문에 난방 기기나 에어컨과 같이 사용하면 그 효과가 상승합니다.
에어컨 바람을 먼 구석까지 공기 순환을 잘 시켜 주는지 궁금해서 아이리스 스탠드형 서큘레이터 선풍기 STF-DC18T 제품을 직접 테스트했습니다.
[아이리스 스탠드형 서큘레이터 선풍기 STF-DC18T 사양]
설명서
한글 설명서가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 제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읽어보세요. 기본 사용법으로 냉방 시, 난방 시, 공기 순환, 환기, 세탁물 건조 방법 등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디자인과 외부 성능
무게
서큘레이터 본체 무게 2.8kg이고 리모컨은 17g입니다.
크기, 외형
아이리스 스탠드형 서큘레이터 선풍기 STF-DC18T는 성능 좋은 브러쉬리스(BLDC) 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모터와 비교해서 오래 사용해도 발열과 소음이 적고, 소비전력이 낮고, 세밀한 바람 속도 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기존 모터의 단점을 해결해서 장시간 사용해도 문제없는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정면, 후면
전체 외형은 유선형의 플라스틱 재질로 마감이 깔끔합니다. 불필요한 요소가 없는 작은 선풍기 같은 외형입니다.
좌측면, 우측면
크기는 가로 27cm, 두께 27cm, 높이 68cm입니다.
본체 기둥 뒤쪽에 높이 조절 버튼을 눌러 4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최대 4단계로 높이 조절이 됩니다. 기본 높의 68cm, 1단 71.2cm, 2단 74.4cm, 3단은 78cm로 세밀한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선풍기와 크기 비교를 했는데 일반적인 선풍기 보다 작은 크기로 공간도 작게 차지하고 무게가 더 가볍습니다. 그런데 작은 고추가 맵듯이 컴팩트한 작은 크기지만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서큐레이터입니다.
서큘레이터 머리 부분인 후면 보호망 뒤에 손잡이 홈이 있어서 이동 시에 들고 다니기 편리합니다.
전면 보호망 분해와 프로펠러 청소방법
전면 보호망을 분해할 때 뒷면에 2개의 나사를 빼고 후면 4개의 플라스틱 연결 홈을 눌러주면 앞으로 빠집니다.
아이리스 서큘레이터의 특징이 3엽 프로펠러와 전면 스파이럴 보호망 디자인에 있습니다. 이 디자인으로 직진성 강한 센 바람을 멀리까지 보내줍니다.
청소는 간단하게 먼지떨이나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서 청소하면 됩니다.
리모컨
전용 리모컨으로 서큘레이터 대부분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기 쉬운 그림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어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본체 받침대 뒷면에 있는 리모컨 보관 홈에 리모컨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본체 제어키
아리리스 서큘레이터의 특징은 3가지 일반풍, 자연풍, 취침풍으로 바람을 조절할 수 있고 전원 꺼짐 기능과 함께 원하는 시간에 서큘레이터 전원을 켤 수 있습니다. 냉난방 기기와 함께 시간 예약으로 원하는 시간(2시, 4시, 8시)에 실내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 전원 켜기 예약 기능으로 장 보기, 외출, 운동 후 돌아오면 방안 구석구석으로 시원하거나 따뜻한 실내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풍 - 1~10단계로 직진성 강한 바람
자연풍 - L1~L3 단계로 바람의 세기가 변화된 자연스러운 바람
수면풍 - L1~L3 단계로 상하 회전하면서 정면과 위쪽으로 간접 바람을 만들고 바람의 세기가 변화된 자연스러운 바람
리모컨을 사용해서 서큘레이터를 직접 제어, 일반풍, 자연풍, 수면풍(간접 바람) 비교, 좌우회전과 상하회전 각도, 본체 키를 사용 LED 밝기 조절 설정, 전원 끄기 후 회전 각도 초기화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상하 회전 각도
일반 선풍기에서는 볼 수 없는 상하 회전 기능이 있습니다. 상하 회전 기능으로 천장으로 공기를 보내 실내의 전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줍니다. 수면풍 모드에서 자동으로 천장으로 공기를 보내는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좌우 회전 각도
가로회전은 60도, 90도, 120도 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과 버튼을 이용해서 순차적으로 변경하고 멈춤을 할 수 있습니다. 가로회전과 상하 회전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3D 입체 바람으로 빠르게 실내 공기를 순환 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하는 상태에서 전원을 끄면 자동으로 초기 상태로 위치가 돌아갑니다.
성능 테스트
공기 순환 성능 테스트
거실의 에어컨과 직선거리로 6.8m 떨어진 주방에서 온도 측정 테스트를 했습니다. 1차 테스트는 에어컨만 사용해서 실내 온도가 29도에서 28도 떨어지는 시간을 측정하고, 2차 테스트는 에어컨과 서큘레이터를 동시에 같이 사용해서 실내 온도가 29도에서 28도 떨어지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1차 테스트 - 에어컨만 사용 온도 측정 테스트]
29.3℃ 온도, 71% 습도에서 측정 시작하고 약 26분 만에 28℃ 온도, 51% 습도로 떨어졌습니다.
[2차 테스트 - 에어컨과 서큘에이터 동시 사용 온도 측정 테스트]
29.3℃ 온도, 72% 습도에서 측정 시작하고 약 11분 만에 28℃ 온도, 51% 습도로 떨어졌습니다.
에어컨과 서큘레이터를 같이 사용할때 생각보다 빠르게 실내 공기를 내려줘서 놀랐습니다. 같이 사용하면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m 80cm 거리의 에어컨 바람이 닿지 않는 곳에 지속적으로 바람을 보내서 금방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빠르게 공기 순환을 해서 에어컨 냉기의 음영 지대가 없어지고 실내 온도를 빨리 낮춰서 전기 사용료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인 절전 기능이 돋보입니다.
소음측정
풍속 측정
서큘레이터 앞에 풍속기를 붙여놓고 일반풍 풍속 측정을 했습니다. 자연풍과 수면풍은 순간순간 바람 속도가 계속 달라져서 측정에서 제외했습니다.
1단에서 1.2m/s, 10단에서 4.7m/s 풍속을 보여줍니다. 바람이 어디까지 전달되는지 거실 끝에 일반풍 10단으로 서큘에이터를 두고 반대편 부엌에서 확인했는데 최대 6m 앞에서 약한 산들바람이 느껴지는 성능입니다. 일반 선풍기와 비교해서 직선으로 먼 거리까지 바람이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력 측정도 자연풍과 수면풍은 제외하고 일반풍 1단에서 10단까지 측정했습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바람 속도가 빨라지고 그만큼 전력소비가 높아집니다. 초기에 높은 바람 속도를 높여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고 나중에는 바람 속도를 낮춰서 사용하면 전력 소비를 효율적으로 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사용 활용법
서큘레이터를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여름에는 에어컨과 같이 사용하고 겨울에는 온풍기랑 사용해서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온도를 낮추거나 높일 수 있고 서큘레이터 위치를 조정해서 바람이 닿지 않는 음영지역에 냉기와 온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베란다에서 허브 식물 바질을 키우고 있습니다. 여름이라 온도에 민감할 수 있는데 서큘레이터를 사용해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온도를 낮춰서 농작물과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습니다.
항상 습기가 많고 냄새가 나는 욕실도 서큘레이트를 활용해서 빠르게 환기하고 내부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활용법으로 주방과 실내에 음식 냄새와 고기와 생선 굽는 냄새를 환기하거나 빨래 말릴 때나 머리를 말릴 때 드라이기 대신 사용하기 좋습니다.
작지만 강력한 실내공기 순환 서큘레이터 선풍기
장점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제품
자연풍과 수면풍으로 부드러운 바람의 선풍기 기능
컴팩터한 작은 사이즈에 강력한 바람을 만드는 성능
사용한 모드의 설정을 기억해서 다시 켜면 그대로 작동
리모컨으로 대부분 기능을 제어 가능
꺼짐 예약과 커짐 예약 가능
단점
아래쪽으로 각도 조절이 안됨
수동으로 각도 조절이 안됨
리모컨 적용 각도가 좁음
아이리스 스탠드형 서큘레이터 선풍기 STF-DC18T를 사용했는데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장점만 결합해서 만든 하이브리드 제품입니다. 자연풍과 수면풍 기능으로 선풍기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일반풍으로 직선으로 먼 거리에 바람을 보내 빠르게 공기 순환을 시켜줍니다. 그래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에어컨과 냉난방기와 같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래쪽으로 각도 조절이 안되고 리모컨 각도가 좁은 것은 아쉽지만 전 기능을 리모컨을 컨트롤할 수 있고 마지막에 설정한 바람 속도와 회전 기능을 기억하고 원하는 시간에 전원을 켜서 실내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