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팬데믹으로 인하여 외부에서 지내는 것 보다 집에서 취미활동 및 여가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TV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요즘 TV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니즈에 맞춰 많은 업체들이 TV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제품에 포커스를 맞춰야 할까? 라는 생각을 해 보면, 저는 자체적으로 앱이 구동이 되어야 하며, 크기는 65인치 이상, 그리고 스피커가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가격까지 착하면 참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위에서 제가 원하는 조건들을 만족할 만한 제품을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라익미 스마트 UV650인데요, 여러 장점들이 있으니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외관을 보면 검정색의 얇은 베젤과 깔끔한 디자인이 장점입니다. 저는 스탠드형으로 사용을 해 봤는데요 스탠드도 튼튼하고 좋더군요.
보통 아래쪽의 베젤은 좀 두꺼운 경우가 많은데요 라익미 스마트 UV650는 위 아래 양옆의 베젤이 모두 얇아서 실제로 컨텐츠 시청 시 더 깊은 몰입감을 줍니다.
후면의 지원하는 포트는 2개의 사이드로 나뉘어 있습니다. 우선 아래쪽은 유선랜, 광학 출력, USB 2ro, HDMI 3개 그리고 AV IN과 안테나가 있습니다.
옆면의 사이드에는 USB 1개가 더 있고 HDMI (ARC) 그리고 유선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포트가 굉장히 많으며 특히 유선도 연결이 되기에 상황만 된다면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리모콘의 위쪽을 보면 자주 사용하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핫키가 위치해 있으며, 가운데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도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초반 와이파이 세팅 등을 완료하면 이렇게 홈 화면이 나옵니다. 스마트티비인 만큼 안드로이드9을 탑재하였고, 넷플릭스, 왓챠 등의 다양한 OTT도 지원합니다.
또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여 필요한 APP을설치할 수도 있어요. 보시면 넷플릭스와 유튜브, 테드와 스포티파이 등의 자주 쓰는 어플을 깔려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5.0을 지원합니다.
설정으로 가 보겠습니다.
아마도 설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기기 환경 설정에서 화면 혹은 소리의 설정일 거 같은데요, 가볼까요?
먼저 화면모드 입니다. 본인의 시청 스타일에 따라 선택을 하면되는데요 저는 선명함으로 하고 시청합니다. 낮에도 선명하게 잘 보이더라고요.
또한 사운드도 여러 옵션들이 있습니다. 저는 영화 사운드로 선택했네요.
그럼 화질을 한번 보겠습니다. 사실 라익미 스마트 UV650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화질 부분인데요 하나하나 이야기 해볼께요.
먼저 넷플릭스에서 UHD 4K 화질을 틀어봤습니다.
확실히 4K 화질을 지원하는 만큼 선명한 화면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로 인해서 텍스트의 선명함도 깔끔하기에 눈의 피로도가 낮아집니다.
솔직히 컨텐츠는 넷플릭스를 더 많이 소비하지만 개인적으로 화질을 확인할 때는 유튜브 고화질 컨텐츠로 확인을 하는게 더 정확하더군요.
그래서 8K 컨텐츠를 찾아서 틀어봤습니다.
카메라의 성능이 화질을 다 표현하지 못해서 아쉽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좋음을 알 수 있어요. 정적 명암비 5,000만 : 1 동적 명암비 1,300만 : 1을 지원하기에 확실히 암부 표현을 굉장히 잘 해줍니다.
이렇게 얼룩 무늬의 색상을 잘 표현하는것도 장점인데요, HDR10으로 밝기와 색상 포화도가 좋습니다. 정확한 색을구현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 조금 더 볼까요?
8K 지원 소스는 진짜 대단한거 같아요. 이제 4K는 많이 보급되었으니 8K도 점점 많이 보급이 되길 바라며~!
광시야각 IPS 패널을 장착했는데요 장점은 바로 시야각이 좋다는 거에요. 전면은 말할 것도 없고 옆에서 봤을 때 밝기의 저하가 낮으며 왜곡 없이 색재현율도 괜찮습니다. 사실 거실에서 TV 시청할 때 지금 보이는 각도 정도까지 볼 상황이 많으니 이 정도면 불편함 없이 시청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사운드는 DTS 스튜디오 사운드를 지원하는 10W +10W 듀얼 돌비사운드이기에 어느 정도의 공간감을 보여주면서 깔끔한 사운드를 보여줍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TV 내장 사운드치고는 사운드 퀄리티는 좋다고 볼 수 있어요.
스마트폰 미러링도 가능한데요, 안드로이드폰의 스마트뷰 기능을 이용하면 바로 화면을 미러링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잡아 볼게요.
이렇게 보이는 그대로 미러링이 가능한데요, 풀 화면으로 보려면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풀 화면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렇게 바로 미러링이 되니 폰에서 콘텐츠를 시청하다가 TV로 보고 싶다면 바로 미러링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크롬캐스트도 지원합니다. 따라서 여러 OTT 서비스도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티빙도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로바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체 앱으로 사용해도 되겠죠?
또한 이렇게 닌텐도 스위치 등의 콘솔 게임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요즘 너무나 좋아하는 포켓몬스터 소드 게임인데요 방학인지라 집에서 매일 신나게 즐기고 있습니다. 화면이 크다고 너무 좋아하네요.
오늘은 라익미 스마트 UV650을 리뷰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9을 정식으로 지원하기에 여러 OTT서비스들을 따로 장비 없이 바로 시청이 가능하고 4K UHD 화질 지원에 HDR10, 크로마서브샘플링 4:4:4, HDMI 등의 외부기기를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제품이면서 가격대도 현재 60만원 안팍의 가격이기에, TV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리뷰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