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사용하는 LG 휘센 에어컨입니다.
카메라 플래쉬를 키지 않으면 온도 표시가 번져서 보이길레,
플래쉬를 켰는데 온도가 흐릿하게 보이네요.
6년 전 쯤에 구매해서 사용 중인데, 속을 썩힌 에어컨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에어컨 배관이 매립배관으로 되어 있는 아파트 인데,
한달만 지나면 에어컨 냉매가 빠지는 증상 때문에
매년 LG AS 부르고, 삼성물산(아파트) AS 부르고,
LG AS기사랑 삼성AS 기사랑 동시 호출(?)도 여러번 했습니다.
삼성 물산이 매립배관 시공은 수원에 있는 하청업체에 맡겼나 봐요.
나는 냉매 빠져서 짜증나는 상황인데,
하청 업체는 왜 수원에서 서울까지 오게 하냐고 하소연(?)을 하더라구요;
그리고 수리비를 요청해서 아무 생각 없이 수리비를 지급했습니다.
그런데 문득드는 생각이 보통 무상AS기간이 있으니까 아파트도 무상 AS기간이 있지 않을까 검색해보니까 아파트 하자 보수는 2년 이더라구요.
래미안 아파트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남기니까,
삼성 물산 직원들이 집에 방문해서 몇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Q1. 무상 보증 기간에 수리비를 청구하는 게 맞느냐?
-> 저희 집은 인테리어를 따로 했기 때문에 무상 보증 해줄 수 없다.
Q2. 수리비를 받았으면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 해야되는 것이 아니냐?
-> 배관은 하청 업체에 잘 처리되도록 조치 하겠다.
(배관 업체는 몇 일 뒤, 하소연을 하더라구요;;; )
몇년 그러다가 지쳐서...
매립 배관은 포기하고 다시 배관 공사를 한 이후로는 냉매가 빠지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관 공사는 LG(에어컨)와 삼성(삼성)중에 LG를 선택했습니다.
에어컨이 전기를 많이 먹으니까 소비전력 대신 냉방 효율로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을 설정하나봐요.
대부분의 에어컨은 1등급이더라구요.
벽에다가 리모컨을 양면테이프로 붙여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AS 때문에 LG 전자에 여러번 왔다 갔다온 실외기
몇 년 간 사투를 벌인 매립 배관
나름 거금(?)을 주고 배관설치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