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인공지능 센서가 알아서 청소해주는 '윈도우봇' 창문청소기 다나와 리포터

IP
2021.09.23. 14:17:51
조회 수
330
2
댓글 수
2


봄철에는 송진 가루, 장마철에는 잦은 비로 인해 베란다 창문은 늘 얼룩이 가득합니다. 깔끔하게 청소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고층 아파트에 거주하다 보니 위험성 때문에 포기한 채 살았습니다. 저층에 거주했을 때는 간단한 청소 도구를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팔이 닿지 않아 오히려 더 더러워지기도 했습니다. 시중에는 이러한 불편함을 덜기 위한 다양한 창문 청소기가 있습니다. 제품들은 자동화로 시간을 절약해 주고, 장치를 통해 안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제품 중 제가 사용하게 된 청소기는 심플한 외관이지만 기능만큼은 심플하지 않은 윈도우 봇 입니다. 아래에 실제 사용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스펙



윈도우 봇의 크기는 정사각형으로 각진 창문 청소에 유리한 구조를 가졌습니다. 1.68Kg은 다소 무거운 무게이지만 BLCD 모터를 장착, 2500Pa의 흡입력으로 창문에 거뜬하게 붙어있습니다. 명시된 소비 전력은 90W로 낮은 편이며, 사용 시간은 20분으로 나와 있지만 완충 시 그 이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원이 끊어질 경우에도 20분간 흡착을 유지하며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완전히 충전되지 않았을 경우 흡착 시간이 짧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부가 기능에는 청소를 위한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며, 다나와 최저가는 271,440원입니다. 



2. 별점 및 총 평가



제품의 외관과 디자인은 화이트에 실버를 더 해 깔끔하며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이는 다른 가전제품, 다양한 인테리어에 잘 어우러집니다. 본체는 안전 로프와 줄이 고정돼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박스에 넣어 보관하는 걸 추천합니다. 성능은 흡입력이 우수해 어느 창문에나 잘 흡착되고 내장 베터리가 있어 전원이 끊겨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또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모서리 등 꼼꼼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소음은 82db로 다소 높은 측에 속하지만 외부 사용이 잦은 만큼 크게 신경 쓰이진 않습니다. 전력 사용은 전기 요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만큼 적게 부가됩니다. 붙여서 사용하는 타올은 두개가 들어있어 교체에 용이하고 세제로 세척이 가능해 관리가 편하게 느껴집니다. 한 가지 개선됐으면 하는 점은 타올의 종류를 다양화 해서 용도에 따라 골라쓸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 면에서 30만 원에 육박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청소 후 느낄 수 있는 탁 트인 창문을 생각하면 충분히 지불할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3. 외관과 구성품 (조작법)



제품의 외관은 화이트 톤에 손잡이에만 실버를 더해 깔끔하고 고급스럽습니다. 전체적인 모습은 컬링 스톤이 생각나는 구조입니다. 전원은 손잡이 가운데 있으며 콘센트에 연결되면 LED 조명이 켜져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명의 색상은 파란색일 때 사용 가능하며 빨간색은 전원이 끊어졌을 때 나타납니다. 이 때는 알람이 함께 울리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품을 창문에 부착한 모습입니다. 크기는 생각보다 작지 않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청소를 끝낼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본체, 어댑터, 리모컨, 분무기, 청소용 걸레가 있습니다. 청소용 걸레는 교체를 위해 두 개가 들어있으며 청소 약품은 개인적으로 사서 써야 합니다. 창문 클리너의 경우 너무 많이 분사했을 때 청소기가 떨어지는 위험이 생길 수 있으니 사용설명서와 주의점을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본체에는 두 개의 줄이 달려있는 게 보입니다. 하나는 전원을 연결하는 어뎁터이고 나머지는 안전 로프입니다. 이는 혹시나 모를 상황에 대비한 것입니다. 



본체의 바닥면입니다. 빨간 박스 안에 있는 것은 이동에 사용되는 바퀴인데 앞뒤로 전진이 가능해 경로를 바꾸면 본체가 회전을 통해 방향을 틀어 줍니다. 노란 박스에 있는 볼은 내장형 감지 센서로 창틀이나 프레임이 없는 유리창을 주행할 때 유리창을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바닥면에는 on/off 버튼이 있으며 on으로 실행해야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사용할 경우 on 상태를 유지해도 베터리 충전으로 몇 분 동안 작동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다음은 청소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리모컨입니다. 가장 위에 동그란 부분은 청소 시작 위치를 선정할 때 사용하며 시작과 일시 정지를 명령합니다. 그 아래 세 가지 버튼은 청소를 시작하는 방향을 고르는 것이며 ½는 청소 횟수를 설정해 줍니다. 2회를 설정할 경우 가로, 세로 모든 부분을 틈 없이 닦아주므로 깔끔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리모컨은 장애물이 없을 때 30m 거리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창문 청소기 특성상 어뎁터가 무척 긴 편에 속합니다. 만약 사용 시 줄이 꼬인다면 다소 번거롭긴 하겠지만 창문 크기가 클 때도 무리 없이 쓸 수 있습니다.



4. 실사용



사용에 앞서 조작법을 익혀보았습니다. 콘센트에 연결하고 바닥면 버튼을 ON으로 옮깁니다. 그다음 소리가 나면 창문에 갖다 붙입니다. 첫 사용은 서툴 수 있으니 안전 로프를 다른 손으로 잡은 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청소기가 유리창에 붙은 게 확인되면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리모컨으로 방향을 설정한 게 아니기 때문에 청소기가 자율적으로 청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창문 먼지 청소 -



첫 번째 사용은 가장 중요한 창문 청소입니다. 안전 로프를 설치해야 하는데 베란다 손잡이가 작은 형태라 배관에 감은 뒤 빨래대에 고정습니다. 이는 로프가 충분히 길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창문은 안쪽이 깨끗하니 안쪽부터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창문 청소기를 가운데에 부착한 뒤 리모컨을 사용해 1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위 사진과 같이 세로로 움직이며 창문을 닦았습니다. 중간중간 멈추면서 모서리나 가로 방향도 닦아주었으며 나름의 순서가 있는 것 같지만 경로를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베란다 창 내부에는 잠금장치가 있습니다. 청소기가 올라오던 중 부딪히게 되었는데 후퇴한 다음 왼쪽으로 틀어 다음번에는 충돌이 없게 설정되었습니다. (장애물이 큰 경우 움직이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는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외부 창입니다. 로봇 청소기를 처음 사용하다 보니 밖으로 떨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무척 많았습니다. 하지만 찰떡같이 잘 붙어서 완벽하게 청소를 마무리했습니다. 사용자는 전원과 분리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면 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클리너를 뿌리면 미끄러질 수도 있다는 말에 따로 뿌리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묵어있던 먼지를 지우며 삐걱 되는(?) 소리가 조금 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창문 청소도 미루지 않고 자주 해야 더욱 깨끗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화살표를 중심으로 왼쪽은 청소 전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청소기가 지나간 뒤 모습입니다. 오른쪽이 확실히 먼지가 닦여 깨끗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창문에 아무것도 뿌리지 않을 경우 비 자국이나 먼지들이 잘 떨어지지 않으니 소량의 물이나 클리너를 함께 쓰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창문 낙서 지우기 -



다음은 마카를 사용해 낙서를 지워보기로 합니다. 유성매직을 썼기 때문에 그냥 닦았을 때는 글자가 그대로 있는 모습입니다. 



확실히 지우기 위해 알코올을 조금 뿌려주었더니 위에서부터 닦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또한 너무 많은 약품을 사용하면 윈도우 봇이 떨어질 수 있으니 체크가 필요합니다. 


- 전원 차단 후 흡착 확인 -



윈도우 봇은 전원 공급이 중단되면 내장된 베터리를 사용해 20분간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콘센트를 꽂아두고 완충을 시작합니다. 좌측에 있는 초록색이 깜박이지 않고 초록불로 멈추었다면 완전히 충전된 것입니다. 



완전히 충전된 청소기의 흡착 시간을 체크했습니다. 전원 공급이 끊기면 알람이 울리기 때문에 다소 소란스러운 실험이었습니다. 그만큼 위험 상황을 잘 알려주기 때문에 안전면에서 칭찬하고 싶습니다. 



좌측에 있는 1분 27초는 완충하지 않고 실험했을 때의 시간입니다. 완충된 것을 확인하지 않고 사용하다 전원이 끊기면 짧은 시간에 청소기가 추락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른쪽의 21분 31초는 완충 후 흡착을 확인한 시간입니다. 20분이 넘었음에도 견고하게 잘 붙어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참고로 베터리가 전혀 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완충까지는 대략 2시간 정도가 소요되니 사용 전에 미리 꽂아두는 게 좋습니다.


- 부가 기능 확인 - 



부가 기능에는 리모컨 사용이 있습니다. 위에 있는 상하좌우 버튼과 시작, 중지 버튼을 이용해 청소기의 위치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처음 청소 시작 위치 선정과 청소가 손에 닿지 않는 곳에서 멈추었을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위치 선정 아래에 있는 버튼은 청소 시작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1회, 2회 자동 청소모드가 가장 편해서 잘 안 쓰게 되었는데 청소가 끝났음에도 한 번 더 꼼꼼하게 닦고 싶은 곳이 있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5. 작동 체크


- 발열 및 소음 -



다음은 제품 사용 전과 후의 발열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우측 사진과 같이 5℃ 정도 오르기는 했지만 제품을 만졌을 때 뜨겁거나 열이 난다는 느낌은 못 받을 정도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는 창문 청소 특성상 오래 가동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발열이 심하지 않은 듯합니다. 



작동 소음은 82db로 생각보다는 큰 편에 속합니다. 80db은 큰 트럭이 지나가는 수준에 해당하니 가동한 채 일상생활을 하거나 잠을 자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단 외부에 사용하기도 하고 단 시간 쓰는 것이니 감안해야 할 부분입니다. 



- 충전, 작동 시 소비 전력 -




충전에 사용되는 전력은 7W대로 나왔으며 이를 매일 2시간씩 충전한다는 가정하에 한 달을 사용하면 1,130원도 나오지 않습니다. 1130원은 1kWh를 기준으로 한 것인데 이 제품은 0.42kWh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실제 사용에서는 40~60W까지 다양한 전력을 소모했는데 특히나 아래에서 위로 올라갈 때 많은 전력이 사용됐습니다. 이는 명시 전력인 90W에 비해 적은 수치이며 가장 높은 66.9W를 기준으로 한 달 요금을 계산했을 때 하루 4시간씩 쓴다 해도 1,130원이 넘지 않습니다. 즉 전력 소모에서는 전기 요금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6. 세척 및 관리


- 청소포 세척 및 관리 - 




베란다 창 내 외부를 청소한 후 모습입니다. 물이나 약품을 거의 쓰지 않아 오롯이 먼지만 닦아진 모습입니다. 약품을 사용한다면 더 더러워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걸레는 두 개이기 때문에 빨아서 교체가 쉬우며 기존 빨래 세제를 사용해 손으로 씻었습니다. 이는 햇볕에 말려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7. 장단점 및 한 줄 평


이 제품의 장점은 인공지능 시스템이 청소 범위를 파악하고 스스로 깔끔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단 외부를 청소할 때 다소 무거운 무게가 신경 쓰이지만 전원이 끊겨도 흡착이 유지되니 안심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소음이 조금 강한 편인데 단시간 사용하는 제품이라 충분히 감안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꼼꼼하게 청소하고 싶은 사람이나 집에서 창문으로 뷰 보는 게 낙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집안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주기적인 창문 청소는 우리의 삶의 질을 올려 줄 것입니다.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카테고리

1/1

moonbong0 님의 다른 글 보기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 토마호크 간단 사용기
간단 사용기 새로운 공랭 대장을 노린다? DEEPCOOL AK620
사용기 MSI B550 토마호크 사용기입니다.
사용기 라면의 원조 <삼양식품 삼양라면 골드 큰컵>
간단 사용기 gf75 10uek i5 후기
생필품 콘테스트 가그린 라임향 사용 후기 (9)
사용기 Z590I 유니파이 사용기 입니다~
간단 사용기 MSI A850GF 파워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삼성 모니터 후기입니다.
사용기 미쟝센 에이징 케어 트리트먼트 후기 (2)
사용기 고성능 노트북 144Hz로 부드러운 화면을 감상하자. 고사양의 스펙은 기본~! ASUS TUF Gaming F17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B550 토마호크 간단 사용기! (1)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대학생의 데스크셋업입니다! (31)
간단 사용기 딥쿨 ak620 장착 및 간단 사용기 (1)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방 공간과 타협한 미니 데스크셋업입니다 ㅎㅎ (24)
사용기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MSI GP시리즈 GP76 Leopard 11UG 사용기!
사용기 매콤한 볶음짬뽕 맛 <삼양식품 볶음 간짬뽕 큰컵> (1)
사용기 활용도가 높은 가성비 빔프로젝터 비비텍 DX273 (6)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MSI MPG 콰이어튜드 100S 사용기입니다.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