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가성비 최고! 와후 키커 인도어 스마트 트레이너 다나와 리포터

IP
2021.09.28. 01:41:11
조회 수
6688
7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인도어 사이클링이란, 실내에서 진행하는 모든 자전거 활동을 의미한다.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인도어 사이클링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요즘에는 실내에서 라이딩을 즐기면서 유산소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게임 요소까지 더한 스마트로라의 인기가 늘고 있다. 라이딩 입문자로서 가성비 스마트로라를 찾던 중 발견한 것이 와후 키커 라인. 그중에서도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서 배우 박은석이 타고 나오면서 일명 '박은석 스마트로라'로 화제가 된 것이 바로 '와후 키커 코어 인도어 스마트 트레이너'. 마침 이번에 스마트로라를 사용해볼 기회가 생겨 이 제품의 사용 후기를 전달하려고 한다.




[ 스펙 ]



라이딩 입문자로서 가장 놀란 것은 가격이었다. 바이클와 비슷한 가격대에 다소 당황했지만, 다른 스마트로라와 비교했을 때는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했다. 같은 브랜드에서 출시된 '와후 키커 5세대'는 '와후 키커 코어'의 상급 버전으로 성능이 뛰어난 만큼 높은 가격대로 부담이 컸다. 때문에 해당 제품과 동일한 다이렉트 마운틴 방식으로,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는다면 와후 키커 코어를 추천한다. 정확도의 오차 범위는 ±2% 이며, 블루투스를 지원해 PC나 스마트폰 등과 바로 연동이 가능하다. 플라이휠의 무게는 5.4kg이고, 최대 와트는 1,800W이다. 구현 경사도도 16%.


[호환되지 않는 자전거]


- 캐니언 얼티메이트 림브레이크 모델(디스크브레이크 모델은 호환 가능)

- 2021 트렉 에몬다

- 2021 트렉 도마니

- 2021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드 프로 0 디스크

- 2020 써벨로 SL5

- Lauf True Grid




[ 별점표 ]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와후 키커 코어를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점수로 매긴다면 이 정도. 크기는 생각보다 크지 않지만, 무게가 상당하다. 여자 혼자서 들고 옮기기엔 꽤 무거운 정도. 파워정확도는 위에 말했듯 오차범위 ±2%이다. 설치 과정이 비교적 쉬운 편이라 편의성이나 제품 자체의 후기나 구매율을 보면 대중성이 높은 편. 다만 스프라켓이 포함되지 않아 따로 구매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입문자로서는 굉장히 힘들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서 얘기하겠다.




[ 외관 및 구성 ]



생각보다 아주 안전하고 튼튼하게 포장되어 있다. 키커 코어와 레그 2개가 포장된 모습. 오른쪽에 있는 자전거는 스마트로라와 연결하기 위해 뒷바퀴를 제거했다.



국가별로 사용하는 콘센트가 다르다보니 콘센트도 종류별로 다양하게 제공된다. 오른쪽은 콘센트와 스마트로라를 연결해주는 AC 전원 어댑터.



설치하는 데 필요한 구성품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일반 QR 액슬과 고정용 볼트, 스페이서, 허브 어댑터. 자세히 살펴보자면 너트 4개, 볼트 4개, 육각 렌치, 스페이서, 퀵 릴리스용, 퀵 릴리스용 양면 허브 스페이서, 스루 액슬용, 스루 액슬용 양면 허브 스페이스, 킥 릴리스 스큐어가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그중 QR 액슬은 물론 12mm 쓰루액슬 타입의 142mm/148mm 허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어 구성품이 훌륭한 편이다. 



다만 와후 키커 코어에는 스프라켓이 미포함 되어 있다. 11단 스프라켓을 장착할 수 있는데 8단, 9단, 10단의 경우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페이서를 끼워 호환이 가능하다. 단수 & T수를 확인 후 자신의 자전거와 맞는 스프라켓을 구매하면 된다. 본인은 시마노 8단 스프라켓 11t-32t를 구매했다. 와후 키커 코어는 상급 모델인 와후 키커와는 달리 스프라켓 미포함 상품이다. 




[ 설치 및 장착 ]



먼저 레그는 고정용 볼트를 끼워 렌치로 조여주고, 볼트 마감캡을 씌운다. 레그는 앞이 길고 뒤가 짧다.



위에서 말했듯 와후 키커 코어는 8~11단 모두 호환 가능하다. 그러나 8~10단은 동그란 스페이서를 끼운 뒤, 스프라켓을 넣어줘야된다. 만약 스프라켓 들뜸이 심하다면 스페이서를 2개 끼워주면 된다.



키커 코어의 허브 어댑터는 로드/MTB QR 액슬과 추가로 12mm 쓰루 액슬의 142/148mm가 제공된다. 필자의 자전거는 QR 135mm 액슬을 사용해 설치했다.



퀵 릴리스 스큐어를 사이에 넣고, 그에 맞는 액슬을 사용하면 된다. 완료된 뒤에는 사진처럼 조이는 손잡이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두는 것이 좋다. 자세한 설치 과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자.





스프라켓과 앞바퀴, 뒷바퀴를 이어 완료한 키커 코어의 모습. 이제 뒷바퀴를 제거한 자전거를 알맞게 끼워 고정시켜주면 된다. 



완성된 키커 코어에 AC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설치 완료.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다는 불이 들어오면 사용할 PC나 모바일에서 키커 코어를 선택해 연결하면 된다. 




[ 실사용 ]


스마트로라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즈위프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다. 즈위프트는 스마트로라의 센서를 PC나 태블릿 등에 연결해 가상으로 자전거 라이딩 훈련을 전 세계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지루하기만 했던 실내 라이딩의 재미를 극대화 시켜줄 녀석. 초기에는 25km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유료 결제를 통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회원가입 후 키커 코어와 즈위프트를 연결하면 파워소스, 케이던스, 사마트 트레이너가 자동 연결된다. 그외 심박계나 스피드 센서는 다른 장비를 추가 구매해야 하니 참고.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라이드 시작'을 누르고 라이딩을 즐기면 된다.



최대 파워는 1800W로 라이딩 입문자로서는 충분하다. 평소 라이딩을 자주 하거나 파워감 있는 속도를 즐긴다면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집에서 라이딩을 즐기기에는 충분하다. 저항 방식은 일렉트로 마그네틱 타입. 최대 경사도는 16%로, 평지 라이딩 위주로 한 필자의 경우 경사도는 충분했다. 파워 측정의 정확도는 ±2%. 다만 라이딩 질감은 다소 아쉬운 편이다. 



라이딩 입문자로서 필자는 10km를 달리는 데도 애를 먹었다. 실외에서 라이딩을 할 때는 야외라 바람도 선선하고 주변에 같이 달리는 사람들이 있다 보니 힘든 느낌이 덜했는데, 화면 속 유저들과 앞만 보고 달려야 하니 실외 라이딩보다 훨씬 칼로리 소모가 잘 되는 느낌이었다. 실외 라이딩과 다른 점을 얘기하자면 실외에서는 앞뒤 사람과 거리를 조절하지 않으면 부딪칠 수 있는데, 실내에서는 앞뒤 사람과의 거리가 단순히 자막으로 표시되고 설령 부딪친다 해도 넘어지는 액션이나 별다른 문제가 일어나지 않아 실현감이 아쉬웠다. 


그래도 실외 자전거의 느낌을 실내에서 느낄 수 있다는 점은 놀라웠다. 실내 라이딩을 즐기다가 산악 코스로 접어들면서 경사도가 올라가니, 스마트로라가 그 느낌을 실제로 구현해냈다. 사실 방향 회전에 따라 핸들링이 되지 않아 실현감이 아쉬웠는데, 오르막길에서는 저항도가 생기다 보니 실제 라이딩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힘들었다. 잠시 휴식을 취하는 동안 라이딩 상급자인 필자의 부모님이 타보셨는데, 확실히 필자와는 다른 파워와 속도감이었다. 필자에게는 꽤 저항도가 높다고 생각했는데, 상급자에게는 오르막과 내리막에서의 실현감이 아쉬운 듯했다.




[ 소음 ]



타사 브랜드의 스마트로라를 사용해보지 않아 타사 제품과의 소음을 비교하긴 어렵지만, 스펙 상으로는 일반적인 스마트로라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W를 최대치로 높였을때 나온 수치가 636dB(약간의 대화 소리 수준). 진동은 거의 없는 편이며, 스마트로라 아래에 매트를 깔아 사용한다면 층간 소음도 문제없을 것 같다. 자세한 소음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자.






[ 장단점 및 한줄평 ]


[장점]

소음이 크지 않고, 비교적 가벼우며 부피가 작음. 


[단점]

라이딩에 진심인 이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 있는 경사도와 최대 파워.


"상급 버전의 스마트로라 대비 가성비 좋은 입문용 스마트로라,

칼로리 소모에 최고"


와후 라인에서 가격은 낮추고 성능을 최대한 살려 선보인 '와후 키커 코어'. 라이딩 입문자로서는 비교적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지원되는 최대 파워(1800W)와 경사도(16%)는 실내에서 즐기기에 충분하고, 곧 다가올 겨울에 집에서 훈련하기에 적당한 것 같다. 무엇보다 칼로리 소모에는 로라만한 것이 없다. 확실한 즈위프트로 동료와 함께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어 편하고 재밌다. 스마트로라 구매를 고민하는 라이딩 입문자에게 추천. 단, 라이딩 전문가 또는 상급자에게는 만족하기 아쉬운 편이다. 이들에게는 상급 모델인 키커 5세대를 추천한다.  

 

입문자인 필자와 같은 수준일 경우 상급 모델인 와후 키커 제품의 가격대가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와후 키커 코어 제품을 추천한다. 스펙에서 정확도와 경사도의 차이가 있지만, 경사되는 지원도 내에서 일반적인 코스를 즐기기에 충분하다. 디자인도 유사한편. 좀 더 익사이팅한 라이딩을 즐기고 싶다면 와후의 다양한 스마트 트레이너 액세서리와 연동도 가능하니 구해보는 건 어떨까?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후기
사용기 만리 RTX5080 스텔라 구매후기입니
사용기 MSI MPG A1000G 80PLUS Gold 사용기
사용기 MSI MPG A850G PCIE 5 사용기
사용기 GIGABYTE B650M AORUS ELITE AX ICE 사용 후기
사용기 Gainward GeForce RTX 5070 Python III 리뷰
간단 사용기 사용기 리뷰 - GAINWARD RTX 5080 Phantom
사용기 코어2 울트라 265K 바이오스 세팅 및 최적화
간단 사용기 MPG A1000G 80PLUS 골드 ATX3.1 사용기 (1)
공간/설치기 인텔 Z890 칩셋과 ASUS PRIME의 만남 누구냐 넌?(Feat. 265K) (1)
간단 사용기 Gainward rtx 5070 python 완본체 후기 (1)
사용기 (파워 사용기) MSI A850GL PCIE5 80PLUS GOLD (1)
사용기 주연테크 V24FX-120 FHD IPS 120Hz 컴퓨터 모니터 59~61cm(24인치), 무결점 (1)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s32dg500사용기 (1)
사용기 GIGABYTE RTX 5070 AERO OC 12G (1)
사용기 게인워드 RTX5070파이썬 구매후기입니다 (1)
간단 사용기 게인워드 팬텀 RTX 5070 Ti 사용기 (2)
간단 사용기 MSI MPG A850G 850W 80PLUS GOLD 사용기 (2)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2)
사용기 MSI A850G 80PLUS GOLD ATX3.1 파워사용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