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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하면 이성 불만족하면 감성 ; '좌녹우적' 보고서

IP
2021.10.14. 01:14:15
조회 수
791
3
댓글 수
4


좌녹우적 보고서

2017년 10월 경 이름 있는 C사 전문모니터 국내유통사의 32" 4K 상품게시판에서 A소비자분이 2회 구입에 2회 모두 좌녹우적, 우녹좌적의 백색균일도 불균형 있는 모니터 때문에 신속한 AS 요청하신 적이 있는데 C사 국내유통사는 "먼저 사용 중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서비스 센터에 요청하였으며, 최대한 빠르게 처리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보면, A소비자분은 1회 째 구입 제품은 환불 받으시고, 국내유통사의 서비스 약속을 믿고 같은 C사 제품을 재구입하신 것으로 확인됩니다. A소비자분은 C사 모니터 2회 째 구입 후, 타사의 모니터로 변경 구입하셨다고 댓글에 쓰셨는데, A소비자분이 2회 째 구입한 C사 제품이 환불 조치가 빠르고 불편하지 않게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결론적으로 C사 국내유통사는 A소비자분의 2회 째 상품도 환불해준 것으로 보입니다. 


좌녹우적 ; 알파스캔 AOC U2777 UHD - 2019. 06. 15. 새제품 직접 구입 / *환불

백색 100%에서 중앙을 경계로 좌측 ; 녹색 / 우측 ; 적색 - 일명 '좌녹우적'

좌측이 누렇게 보이지만, 좌측은 실제 눈에 녹색 기운입니다. / 아래 LG 4K와 범위와 농도가 유사


좌녹우적 ; LG 27UK850 - 2019. 06. 20. 새제품 직접 구입 / *환불

백색 100%에서 중앙을 경계로 좌측 ; 녹색 / 우측 ; 적색 - 일명 '좌녹우적'

좌측이 누렇게 보이지만, 좌측은 실제 눈에 녹색 기운입니다. / 상기 AOC 4K와 범위와 농도가 유사



좌녹우적 ; 뷰소닉 VP2785-4K - 2020. 08. 30. 아마존 / *범위와 현상이 유사

중앙을 경계로 좌측 ; 파란색과 녹색 / 우측 ; 적색 - 일명 '좌녹우적'

"Full 캘리브레이션 이후이고, 사진 편집하는 데 쓰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돌려 보낼 거야" - by Manifest 


좌녹우적 세 모니터 비교 - 2019. 06. 15. 기준 (촬영 시점)

디스플레이 전문가가 추정한 좌녹우적 원인은
"LED (백라이트) 자체의 컬러 차이는 균일도 이슈에 거의 영향을 안 줄 겁니다.
대부분의 균일도 이슈는 TFT 공정상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필립스 275c5q (IPS) 는 좌녹우적 등의 백색균일도 불균형 이슈가 없었던 것으로 압니다. 


1. Magenat 5%_V (세로)

2. Magenat 5%_H (가로)

3. Cyan 4% + Yellow 1%


만족하면 이성 불만족하면 감성

전문가 모델 구입한 소비자가 좌녹우적에 대한 서비스를 요청하자, C사 서비스센터는 "고객님 감성에 맞출 수 없으니" 하며 서비스를 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합니다. 결론적으로 환불해줬다 합니다.


좌녹우적 현상은 비단 저 C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전문모니터 유통사 모두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저는 명확한 기준의 파일을 만들어 국내 전문모니터 유통사들 아수스뷰소닉벤큐에게 메일로 보내고 AS 가능한지 문의하였습니다. 


1. DELL의 U3219Q - AS 답변 ; 소셜미디어팀

참고로, 답변은 DELL 기술지원팀이 아닌 소셜미디어팀이 답변했는데

DELL은 1번, 2번 경우 ; "엔지니어가 현장에서 비정상여부 확인 후 모니터 교체가 결정됩니다." 하고 답변

DELL은 3번 경우 ; "교체 범주로 보기 어렵습니다." 하고 답변


 3번 경우, 1번과 2번 경우보다 심하거나 동일한데 DELL 소셜미디어팀이 주관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임

 3번 경우, 실제로 AS 진행해봐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공식적으로 확인된 내용이 아닙니다.


- DELL 소셜미디어팀 답변 서두
"Dell같은 경우 기업용/개인용 그리고 프로서포트 지원 여부에 따라 지원부서가 모두 나뉘어져 있습니다.
델 고유번호인 서비스 태그가 확인이 되지 않으면 담당서비스팀 확인이 어려워 전달이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참고로 소비자는 DELL과 같은 문의를 LG전자서비스에 하였지만, 

LG전자는 답변을 준다는 답장을 보냈지만, 결론적으로 LG전자는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즉, 아래 백색균일도 문제 시, LG전자의 서비스 대응을 알 수 없습니다.


2. ASUS PA27AC - AS 답변 ; 서비스 지원팀 

"먼저 저희 PA27AC 제품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기불량판정의 경우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성능, 기능상의 하자가 발견된 경우 고객님께서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에 따라 구매처에 교환,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ASUS 코리아는 이 한국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제품에 대한 보증 내용은 저희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asus.com/kr/Monitors/ProArt-PA27AC/HelpDesk_Warranty/


그 외 내용에 대한 제품 초기불량판정은 서비스 센터에 제품이 입고되어 배정된 공인 엔지니어가 직접 확인하여 초기불량판정을 하고 있으므로 안타깝게도 문의주신 내용과 사진으로 바로 답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소중한 시간 할애하셔서 문의주셨으나 바로 답변드리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립니다."


3. 뷰소닉 VP2785-4K - AS 답변

"안녕하세요 ~ 생략

1. 불량화소 문의

어떤 말씀을 하시는 것인지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습니다.

다만, 불량화소를 발견했는데 구매일로부터 15일이 지났을 경우에 어떻게 처리되는 것인지 문의하시는 것 같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매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고객센터와 통화, 사진 확인을 통해

초기 불량이 의심된다는 안내를 받으신 경우라면 그 날이 서비스가 접수된 날로 판단할 수 있기에

택배기간 때문에 구매일로부터 15일이 다소 지난 것은 허용됩니다.


2. 좌녹우적 문의

뷰소닉 VP시리즈 모니터는 공장에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제품의 검수 시 1대씩 개별 검수하기에 패널의 품질에 문제 없는 제품을 출고하고 있습니다만,

고객님께서 문의주시는 내용과는 테스트 방식이 상이합니다.

테스트는 정면 기준이며 고객님께서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좌, 우 각도를 틀어서 본 것을 기준 외입니다.


3. 불량판정 문의

초기 불량에 대한 판정은 국내가 아닌 해외의 승인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뷰소닉코리아는 국내에서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지 않기에 (대만에서 아시아 지역 총괄 담당)

전화번호를 문의하신 뷰소닉코리아에는 서비스 부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품 구매 후 좌녹우적 현상이 있을 경우 교환, 환불 권한이 있는 직원의 답변을 원하셨으나

해외에서 불량에 대한 승인을 하고 있기에 원하시는 방법으로는 답변이 불가능하며,

먼저 답변 드렸던 것과 같이 패널의 불량 여부는 정면 기준입니다.


이와 같이 안내해드리니 제품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4. BenQ SW270C - AS 답변

"불량화소 정책의 경우, 일반적으로 구매일자를 기준으로 30일 간의 보증기간이 책정됩니다.


30일 이내, 서비스센터로 연락 이후 자료를 바탕으로 30일 이내로 접수되면, 택배사 등의 일정 등은 감안하여 서비스가 진행됩니다.


불량화소 정책의 경우, BenQ123 무결점 보증정책에 의거해서, 이후 서비스센터로 입고되어

담당 엔지니어의 불량화소 판정에 따른 조치가 진행됩니다.


백색균일도(PANEL 전체적인 균일도)의 경우는 다소 답변드리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우선 제품의 PANEL 균일도가 불량한 경우라면, 벤큐고객센터를 통해 우선 1차 상담 안내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PANEL 균일도의 불량여부 판정은 서비스센터의 엔지니어의 고유 판정 권한이므로, 다소 정확한

답변이 어려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불량 판정의 경우, 엔지니어의 고유 권한이기에 벤큐서비스센터 내 엔지니어의 의해 판정이

이루어 집니다. 불량판정은 서비스센터 내 에서 이루어 집니다.


다만 그 외 기타 문의의 경우는 다소 답변이 어려운 사항으로, 추후 제품을 구매하신다면,

BenQ 서비스의 규정 등을 잘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BenQ 공식 홈페이지란에 모니터 A/S 정책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으므로, 참고해주시면

대단히 감사드리겠습니다.


행복이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만족하면 이성 불만족하면 감성의 본질은 무엇인가 

뷰소닉은 "불량 승인을 해외 본사에서 한다" 했고, 정확도를 위해 전화로 문의해보니, 아수스, 벤큐도 패널 AS 건 경우, 해외 본사에서 불량 승인 받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해외 전문모니터들은 교환 또는 불량의 AS 승인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델은 국내 유통사의 서비스 권한 여부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국내 서비스 권한이 있는 해외모니터 유통사는 알파스캔 

정확도를 위해 상기 해외모니터 유통사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AS 범위를 확인했는데 제가 알기론 해외 모니터 유통사중에 국내서비스 권한이 확인되는 유통사는 알파스캔입니다. 좌녹우적 반품 후 환불 조치가 부드럽고 신속한 데도 알파스캔이었습니다. 엘지전자는 좌녹우적과 함께 불안한 스탠드, 입력 전환 수동 등의 몹시 부족한 편의성 또한 매우 불만족스러웠고, 소비자가 엘지전자 서비스센터와 직접 연락하는데 실패하였는데 엘지전자는 많은 시간과 스트레스 유발의 소비자민원을 받은 후에야 연락했습니다. 앞으로 엘지전자 모니터는 사지 않을 것!


좌녹우적의 보기 좋은 경우는 꽃밭의 꽃

녹색과 적색은 보색이고, 보색은 농도와 상관없이 인간의 눈으로 선명하게 구분됩니다. 글로벌 전문모니터 제조사들이 백색균일도 문제의 좌녹우적 등의 패널을 QC에 통과시키는 것은 기업의 합리화도 있지만, 인간의 시각에 대한 몰이해라 부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좌녹우적의 전문가모니터는 인류 진화 모독 행위

자연의 꽃은 번식을 위해 벌과 동물들을 유인하려고 향기와 보색과 같은 강렬한 대비효과로 수천만 년 이상을 진화했는데 그 강렬한 대비효과를 농도의 진함과 옅음에 상관없이 인간의 시각이 모를리 없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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