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급좌석입니다!
집안에 인테리어를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바로 조명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조명 하나만 제대로 설치해도 집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꿀 수 있고 때로는 간접조명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조명 자체에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움직임을 감지해서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는 실내용 센서등 2종을 비교사용 해 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실내 센서등 2종은 스트립타입의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현재 최저가 19,800원)과 파인라이트 LED 핸드모션 간접조명(현재 최저가 24,030원)입니다! 우선 제품 사용 후 소감을 간단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1. 요약
두 제품 모두 활용하기에 따라서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한 조명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온에이앤씨 센서조명은 스트립 타입으로 계단이나 가구 밑에 부착하여 인테리어를 위한 간접조명으로 활용도 가능하며 센서를 통해서 조명이 필요한 순간에 알아서 켜지게 해주고 너무 밝지 않은 은은한 조명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주기적으로 충전만 해주면 무선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인라이트 조명은 확실히 밝은 밝기와 내가 필요한 순간에 켜고 끌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주방이나 욕실 또는 공부방에 부착해서 사용하기 좋을듯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리뷰에 이어집니다!
2. 제품 디테일
1)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은 2M 길이의 스트립 타입 조명으로 가구 밑이나 계단등에 손쉽게 설치해서 분위기를 바꾸는데 아주 좋은 조명입니다!
색온도는 4000K로 온백색의 색상조명이며 모션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움직임이 감지되면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는 방식으로 복층 구조의 집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계단에 설치하여 어두울때 계단에 조명이 켜져서 혹시나 발을 헛디딜일이 없도록 실용적인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 2m와 배터리가 내장된 모션센서와 충전을 위한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은 60개의 LED가 있는 스트립 조명으로 테이프 형태의 조명이기 때문에 유연하여 원하는 곳에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침대 밑이나 소파 및 계단이나 난간 등에 설치해서 전체적으로 분위기 있는 느낌을 만들어주는 데 아주 좋죠!
다음으로 모션 조도센서입니다!
중앙에는 PIR센서가 위치해 있으며 움직임은 약 3~5m정도 거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모션센서 뿐만 아니라 조도센서도 함께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어두운 야간이나 밝은 낮에 모드를 변경해서 움직임을 명확하게 구별이 가능하며, 타이머 기능을 통해서 짧게는 15초부터 130초와 380초까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모션조도센서에는 자체적으로 11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무선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주기적으로 충전을 해주면 완충 기준 연속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후면에 자석 또는 양면테이프로 고정이 가능하여 원하는 위치해 간편히 부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움직임을 인식하여 조명이 켜지기 때문에 계단이나 집안에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베이스보드(걸레받이)부분에 설치해주면 자다가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는 경우에 부딪히지 않고 안전하게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파인라이트 LED 핸드모션 조명
이번에는 파인라이트 센서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의 LED칩을 사용하여 안정성과 밝은 조도로 설치가 가능한 바(Bar)타입의 핸드모션 센서 조명입니다!
파인라이트 LED 핸드모션 센서등 본체와 부착 또는 고정을 위한 클립과 브라켓, 양면테이프와 어뎁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인라이트 LED 핸드모션 조명은 40cm/60cm/90cm/120cm의 길이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조명 색상은 전구색과 주백색, 주광색으로 선택해서 본인이 설치하고자 하는 상황에 맞는 길이와 색상으로 골라 구매가 가능합니다!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60cm 주광색의 조명입니다.
내장 배터리가 없기 때문에 항상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지만 그만큼 밝은 LED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핸드모션 센서는 약 5cm정도로 가깝게 손을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전원이 ON/OFF 되기 때문에 자주 활동하는 주방이나 욕실에 설치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이렇게 조명 센서 위로 손을 쓱 움직여 주면 전원이 ON/OFF 되기 때문에 손에 물이 묻어 있는 경우에도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설치 공간 추천 & 실사용기
이제 두 개 실내용 센서등을 직접 설치해보겠습니다.
각각의 활용 목적이 완전히 다른 제품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분위기를 바꿔주는 인테리어 목적부터 실용적인 조명으로써의 역할까지 무궁무진하게 활용이 가능한 조명들입니다!
먼저 위에 언급했듯 저는 복층 오피스텔에 거주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아침에 출근할때도 어둑어둑 할때는 가파른 계단을 내려오면서 가끔 발을 헛딛이는 위험한 상황이 올때도 있기 때문에 저는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계단 안쪽으로 길게 부착을 해 주었으며, 전체적으로 유연하고 투명한 실리콘으로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물 또는 오염에 매우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계단 제일 상단쪽에는 센서를 부착해 주었습니다!
자석으로 계단 난간쪽에 딱 붙여주니 별도로 양면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부착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어두운 환경에서 복층계단을 내려와보니 15초로 설정한 조명이 자동으로 조명이 켜지고 집안 전체적인 분위기도 완전히 다르게 만들어주었습니다! 확실히 센서 조명 하나만으로 계단도 확실하게 보이는건 큰 장점이지만 스트립 조명 한쪽 끝에만 센서를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계단을 다시 올라올때는 센서가 작동하지 않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또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은 원하는 길이로 잘라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현관쪽에 설치를 해두었더니 가까이 가면 불이들어오면서 신발이 잘보이도록 만들어주어 확실히 분위기도 달라졌습니다!
다음으로 파인라이트 LED 핸드모션 조명을 설치해 주었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양면테이프를 활용해서 주방 싱크대 위쪽에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싱크대 상단에 부착을 해주고 어댑터를 연결한 다음 동봉된 클립을 이용해서 선을 깔끔하게 정리해주면 쉽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개인적으로 충전식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전원을 연결해두어야 되는점은 매우 아쉬웠지만, 움직임이 감지될 때마다 켜지는것이 아니라 가까운 거리에서 핸드모션을 통해서만 조명이 켜지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켜고 끄는 편의성은 확실히 더 좋았습니다!
이렇게 주방에 설치를 해주니 확실히 더 밝고 깔끔한 주방이 되었습니다!
설겆이를 하면서 손에 물이 묻은상황에서도 손만 가볍에 쓱 움직여주면 조명이 켜지기 때문에 주방은 물론 공부방에 스탠드 목적으로 사용도 가능할듯 했습니다!
이번에는 화장실 거울에 세로로 부착해 보았습니다!
연예인들이 보통 가는 메이크업샵을 보면 화장대 거울 양 옆으로 전구들이 붙어있어서 얼굴을 더 밝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그런 목적으로 화장대 처럼 거울의 양쪽 사이트에 부착을 해주면 화장대 부럽지 않는 거울이 완성이 된답니다!
이렇게 사용하고자 할 때는 앞으로 손을 쓱 움직여주면 더욱 밝은 환경에서 메이크업을 할 수 있죠!
이렇게 화장실 거울에 부착하고 사용한다면 여성분들은 화장을 위해서 별도로 비싼 조명이 부착된 화장대를 따로 구입하지 않고도 가성비 좋게 사용이 가능할듯 했습니다!
4. 밝기 측정
다음으로 실제 밝기를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해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조도센서에 최대한 가까이 직접 갖다 대어 측정해보니 가온에이앤씨 LED 충전식 센서 라인조명은 4,690lux로 측정되었고, 파인라이트 LED 핸드모션 간접조명은 33,295lux로 측정되어 파인라이트 센서등이 약 7배 더 밝은 밝기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공식 스펙상 밝기는 루멘 단위로 표기되어있는데 ,가온에이앤씨 센서 조명은 180루멘으로 파인라이트 센서조명은 960루멘으로 약 5배 정도 더 밝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실제로도 파인라이트 제품이 좀 더 밝아서 욕실에서 피부 상태를 체크하거나 주방에서 설거지를 할 때 좀 더 편했습니다.
5. 마무리
두 제품은 각각의 매력과 사용목적이 뚜렷한 제품입니다. 가온이엔씨 제품은 스트립 형태라 계단이나 복도처럼 이동 거리가 길어 조사 범위가 넓은 공간에 설치하기 쉽지만 한편으로는 센서부가 한쪽밖에 없기 때문에 모션 감지 거리를 벗어날 경우 편도(?) 방향에서 밖에 쓸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조명이 따뜻하고 아름다워 인테리어 효과에 좋고 무드, 간접 조명으로 뛰어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한편 파인라이트 LED 센서등은 막대형태라서 거리가 긴 공간에 설치하기엔 적합하지 않지만 주방이나 화장실처럼 밝은 곳에서 집중해 작업이 필요한 공간에 최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밝기도 밝아서 메인 조명으로 활용해도 손색 없지만 은은한 아름다움은 없어서 인테리어보다는 주방, 화장실, 화장대 등에서 사용할 센서등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이상으로 실내용 센서등 2종 비교 리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