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주방기기 중 하나가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가정용 믹서기입니다. 믹서기에는 믹서, 분쇄 기능이 있어 다양한 식재료를 섞고, 분쇄하고 다지는 등 음식 재료를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거나 주스를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 보편적인 주방가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일전자 SMX-CO4500SJ는 다용도 믹서기로 음식 분쇄기라는 말이 잘 어울릴 정도로 분쇄 기능에 특화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공식적으로는 여러 가지 재료를 섞는 기능의 믹서, 잘게 자르는 분쇄 기능, 그리고 자르는 커터 기능까지 믹서기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스펙"
음식 분쇄기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분쇄 기능이 출중한 제품으로 분쇄 칼날, 커트 칼날 모두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 내구성과 절삭력은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는데요. 또 하나 눈여겨볼 부분은 큰 용량입니다. 스테인리스 용기의 용량이 자그마치 4.5L로 제가 사용해 본 믹서기 중 가장 크며, 분쇄 용량만 해도 1L에 달할 정도로 큰 용량을 자랑합니다.
안전장치로는 온도 과승 방지 장치가 탑재되어 있으며, 뚜껑을 닫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는 장치를 내장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모터는 분당 16000RPM으로 회전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 얼음처럼 두껍고 딱딱한 재료 또한 세밀하게 분쇄할 수 있답니다.
"구성품"
박스에서 꺼낸 구성품으로 믹서기 본체, 티타늄 소재의 믹서용/분쇄용 칼날 각각 1개, 믹서컵 1개, 칼날 고정 나사 1개, 사용 설명서를 제공합니다.
"디자인"
4.5리터의 대용량 스테인리스 용기와 16000RPM의 힘을 내는 파워 모터의 조합은 4Kg에 달하는 무게의 신일전자 SMX-CO4500SJ 음식 분쇄기를 탄생시켰습니다. 용량이 크고 무게는 상당히 나가는 타입으로 가정용에서 사용하는 믹서기 중에서는 가장 큰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기는 200mm x 210mm x 470mm로 수치상으로도 어느 정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용기의 총용량은 4.5리터이지만 모터의 최대 분쇄 용량은 1리터입니다.
제어부는 디스플레이가 없는 버튼 나열식으로 정면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왼쪽부터 정지, 저속(믹서), 고속(분쇄), 순간(커터) 기능으로 저속과 고속은 한 번 누르면 계속해서 작동하는 방식이지만 순간 커터 기능은 계속해서 누르고 있어야 작동하는 말 그대로 순간 작동 기능입니다.
돌리는 다이얼 같지만 돌리는 게 아니라 눌러야 작동하는 버튼으로 기능과 작동 방법이 단순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저속(믹서)
- 각종 과일을 갈아 주스를 만들 때, 드레싱을 만들 때
- 여름에 시원한 팥빙수 얼음을 갈 때
- 야채의 수분을 이용한 웰빙 밀가루 반죽을 만들 때
▶ 고속(분쇄)
- 각종 마르고 건조한 재료로 분말(가루)을 만들 때
- 고추, 후추, 마른 새우, 쌀, 잡곡 등
▶ 순간(커터)
- 눌렀다 떼었다 하면서 믹서되는 강약을 수동으로 직접 조절
-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류/야채 다질 때 사용
신일전자 SMX-CO4500SJ 음식분쇄기는 모터 & 제어부, 스테인리스 용기, 뚜껑으로 분리가 되는 세척할 때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스테인리스 용기는 뚜껑을 쉽게 결합, 분리하는 구조로 결합할 때는 투명한 뚜껑의 왼쪽 부위를 스테인리스 돌기 안쪽으로 넣어 먼저 고정합니다. 그런 다음 반대편에 투명 돌기를 딸깍~~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안쪽으로 밀어 넣으면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뚜껑을 열 때는 용기 손잡이를 잡고, 버튼을 누르면서 위로 들어 올리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뚜껑 한쪽에는 넉넉한 중간 투입구가 마련되어 필요한 재료를 손쉽게 추가 투입하여 믹싱하거나 분쇄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튀어나오는 것을 막기 위한 투입구 뚜껑도 함께 제공합니다.
"투명표시창"
스테인리스 용기 중간에는 투명 표시창을 두어 재료를 추가하여 용량과 분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용량이 표하여 재료를 얼마나 넣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용기 결합/분리"
하단 모터부에서 용기를 분리 결합하는 방법이 중간의 스티커에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용기 손잡이를 잡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분리가 되며, 왼쪽으로 돌리면 결합이 되는 간단한 방식이라 한 번 해보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요.
뚜껑을 분리하면 손잡이 위쪽에 뚜껑을 닫아야 동작한다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처럼 투명한 뚜껑을 닫지 않으면 버튼을 눌러도 작동하지 않으니 사용하실 때는 반드시 닫아야 하며, 뚜껑을 닫지 않으면 음식물이 밖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다른 이유로 꼭 닫고 사용해야 합니다.
"칼날 종류와 결합/분리"
위생적인 스테인리스 용기 사용으로 냄새, 변색, 위생 걱정이 없으며 4.5L 대용량이라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쇄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내부 중앙에는 칼날을 설치할 수 있는 장착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처음 믹서기를 받으면 칼날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진처럼 칼날 고정 나사만 결합된 상태로 칼날 종류와 결합 방법은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칼날은 분쇄 칼날과 커트 칼날 2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2개 모두 고강도 티타늄 소재로 제조되어
내구성이 뛰어나 단단한 얼음, 견과류 등을 쉽게 분쇄할 수 있습니다. 티타늄 칼날은 과일 채소의 영양 손실을 낮추고 빠르고 섬세한 분쇄력을 갖습니다.
지금 보시는 칼날은 톱니처럼 생긴 분쇄 칼날로 양념재료(분말)를 만들 때, 마르고 건조한 재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을 가져가면 베일 수 있는 커트 칼날은 물, 우유 등 액체를 혼합할 때, 다진 양념 및 재료를 일정 크기로 잘라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칼날입니다.
칼날을 분리하고 장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칼날 고정나사를 분리한 후, 칼날의 넓은 부위를 아래쪽으로 꽂아 넣고 다시 고정 나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칼날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합니다. 두 칼날은 규격에 맞춰 제작되었기 때문에 그냥 꽂아 넣으면 사진처럼 딱 들어맞습니다.
"미끄럼 고무받침"
믹서기 본체와 스테인리스 용기 하단의 결합부를 연결하면 간단하게 조립이 가능하며, 본체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받침이 적용되어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중앙에는 모터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에어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원 코드는 220V / 60Hz의 정격출력으로 설계되었으며, 케이블의 길이는 약 1.2미터로 적당한 길이입니다.
"분쇄력 테스트 1 : 얼음"
얼음은 단단한 결정체로 이루어져 분쇄하기가 상당히 힘든 재료에 속하는 것으로 모터의 힘이 강하지 않으면 분쇄가 되지 않습니다. 여름에 팥빙수를 만들어 먹을 때 눈꽃처럼 잘게 분쇄할 수 있는지 충분한 양의 얼음을 용기에 투입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테스트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입니다.
신일전자 음식분쇄기에 무리를 주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 분쇄 사용 시 : 순간 동작을 5초간 10회 실시한 후, 저속 동작으로 10초간 돌린 후, 고속 동작으로 30초 간 사용
- 믹서 사용 시 : 저속 동작으로 10초간 동작 후 고속 동작으로 30초간 사용
고속 분쇄를 30초 단위로 끊어서 3번 정도 작동시킨 결과는 눈꽃 입자를 연상시키는 형태로 미세하게 분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내리는 얇은 눈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정도의 분쇄력이면 여름에 자주 사용하는 제빙기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이며, 가정에서 얼음을 분쇄하는 일이 많다면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분쇄력 테스트 2 : 사과 과일류"
두 번째 테스트로 사과와 같은 과일류를 분쇄하여 즙이나 주스 형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사과 주스를 만드는 과정으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습니다. 이때 사용할 칼날은 커터용 칼날로 잘게 잘라야 하는 특성에 맞게 칼날을 사용하였습니다.
순간 커터를 단발적으로 약 50초 정도 사용한 사과는 잘게 잘리고 분쇄되어 덩어리진 채로 가장 먹기 좋은 상태입니다. 커터, 분쇄 기능 위주로 사용하는 특성상 즙을 만들어내지는 못하며 입자는 고르지만 투박하여 크기가 어느 정도 있습니다.
사과 주스를 만들기 위해 약간의 물과 요구르트 2개를 넣어 다시 혼합, 굵은 사과 입자를 체에 거르고 즙을 따로 분리해 냅니다.
덩어리는 거르고, 사과 즙만 밭아 사과 주스를 만들어 봤습니다. 물만 넣으면 밍밍해서 맛이 없었던 것이 요구르트를 넣었더니 먹기 좋은 사과 주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체로 거르면 씹히는 사과 덩어리가 느껴지지 않아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도 나름 괜찮네요.
"분쇄력 테스트 3 : 사과 과일류 혼합, 추가투입"
이번에는 3가지 과일 중 사과를 잘나 믹서 안에 넣어 분쇄, 커터 기능을 혼합 사용하면서 중간 투입구를 통해서 바나나, 키위를 추가 투입하여 혼합 주스를 조금 되게 만들어 봤습니다. 물의 양을 조금 적게 넣은 상태로 되게 보이지만 즙만 체로 걸러내면 진짜 과일 주스(즙)를 먹는 느낌이 들어요. 너무 되면 물이나 요구르트, 그 외 음료, 우유를 추가하여 취향에 맞게 만들어 드시면 되겠죠.
제가 먹기 딱 좋은 상태로 만들어져 과일 큰 덩어리가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물이 많은 묽은 주스보다는 약간 되직해 보이는 즙 형태로 손쉽게 만들 수 있어 가족의 건강을 위한 즙 제조용 믹서기로 한 대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분쇄력 테스트 4 : 육류(닭 가슴살, 소고기)"
동그랑땡, 전, 만두, 그리고 유아 이유식을 만들 때는 고기를 분쇄하고 다져야 하는데요. 신일전자 SMX-CO4500SJ에는 이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육류를 쉽게 분쇄하고 다질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닭 가슴살과 소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분쇄하고 다지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분쇄, 커터 기능을 혼합하여 30초 정도 사용하면 고른 입자로 분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닭가 슴살이 빠르게 분쇄되는 과정은 30초 만에 모두 이루어지며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용하기 좋은 입자 형태로 분쇄해 주니 음식을 만들 때, 다른 용도로 사용할 때 좋을 것 같아요.
칼로 직접 자르고 다질 때보다 입자가 곱고 작으며, 특히 어린아이들의 이유식을 만들 때 목에 걸리지 않고 부드럽게 목 넘김 할 수 있는 크기와 부드러움입니다.
소고기 또한 잘게 분쇄되어 입자가 고르며, 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다져 졌습니다. 밀봉 용기에 넣어 그대로 보관하기 좋은 상태로 닭가슴살보다는 물기가 살짝 더 베어 있습니다. 만두 속이나 이유식용 고기, 부침개에 넣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분쇄력 테스트 5 : 마른 식빵으로 빵가루 만들기"
집에서 빵을 만들거나 필요에 따라서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싹 말린 식빵을 분말 형태(빵가루)로 분쇄하면 굳이 구입할 필요 없이 빵가루를 만들어 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에어프라이를 이용하여 식빵을 바싹 말린 다음에 분쇄 기능을 이용하여 얼마나 고르고, 미세하게 분쇄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분쇄 모드로 약 30초 정도만 돌렸을 뿐인데도 빠르고 아주 작은 입자 형태로 고르게 분쇄되었습니다. 빵가루를 연상시킬 정도로 작고, 고르게 분쇄되어 옆에서 보고 계시던 어머니께서 잘 된다고 한마디 해 주시네요.
빵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빵가루를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분쇄 기능이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좋으며, 분말 입자가 작고 고아서 놀랐습니다.
"가동 전후 모터부 온도 변화"
모터 작동음이 가장 크고 파워풀한 힘을 내는 분쇄 모드 작동 시 모터 온도 변화를 체크해 봤습니다. 모터 작동 전에는 23도 대를 유지하고 있던 것이 모터가 가장 빠른 회전수로 작동 중에는 2도 정도가 높아져 25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권장 사용 시간이 30초이기 때문에 30초가 넘어가면 제품에서 타는 냄새가 나므로 쉬어가면서 사용해야 하는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속 모드에서 소음도"
모터 소음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빠른 RRPM으로 회전한다는 의미로 신일전자 SMX-CO4500SJ 음식 분쇄기는 분쇄 모드에서 가장 힘이 강하고, 소음도가 높습니다.
분쇄 모드로 작동시켜보면 85 ~ 94dB 사이에서 유동적으로 변화하여 16000RPM의 빠른 회전 속도는 어느 정도 소음이 있을 수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분쇄 모드에서 발생하는 소음 정도는 첨부한 동영상으로 확인해 주세요.
"모드별 소비전력"
음식분쇄기 신일전자 SMX-CO4500SJ의 소비전력은 총 600W이지만 각 사용 모드에서는 다르게
측정되었습니다. 저속 모드에서는 232.5W, 고속 모드에서는 319.0W, 순간 모드에서는 896.6W가 측정되어 순간순간 사용하는 순간 모드에서는 전력이 갑자기 급상승하기 때문에 높게 측정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세척 및 보관"
세척 방법은 칼날이 있는 믹서기, 음식 분쇄기와 비슷합니다. 처음 할 일은 칼날에 끼인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물을 반 정도 담아 가동해 칼날에 남아 있는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본체는 미지근한 물과 소량의 중성 세제를 타서 부드러운 천이나 행주로 닦아 제거하고, 칼날, 뚜껑도 분리해서 세제로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이렇게 세척한 스테인리스 용기, 뚜껑, 칼날은 식기 건조대 위에 올려 건조 후에 보관하거나 재결합해서 다시 사용하시면 됩니다.
믹서기 본체는 절대 물로 세척해서는 안 되며, 물 티슈로 남아 있는 식재료 찌꺼기나 얼룩을 닦아냅니다. 남아있는 물기는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천, 티슈를 이용하여 제거해 주면 처음 제품을 받았을 때처럼 깨끗해져요.
"종합평가(결론)"
신일전자 SMX-CO4500SJ 음식 분쇄기는 여러 가지 장점 중 식재료를 잘게, 고르게 분쇄하는 힘이 강력합니다. 분당 16000RPM으로 회전하는 파워 모터를 장착하여 분쇄 모드를 이용하면 얼음, 견과류와 같이 딱딱한 것들도 무리 없이 고운 입자로 분쇄해 냅니다.
한 번에 분쇄할 수 있는 양이 1리터로 많은 편이라 조금씩 소량으로 분쇄해야 했던 기존의 믹서기보다 시간이 절약되며, 믹서 / 분쇄 / 자르기 / 다지기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가정용 믹서기, 음식 분쇄기로는 손색이 없는 성능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 사용 방법이 단순하지만 믹서기 특성상 장시간 가동하면 모터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실제 사용 방법은 쉽지 않은데요. 믹서, 분쇄 기능에 따라 저속, 고속, 순간 모드를 혼합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익숙 않은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어요.
이런 사용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지 않으면 믹서기를 무리하게 가동하여 모터가 타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실제로 가장 많은 AS 신청 이유가 모터 수리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또 하나 단점으로는 투명창이나 뚜껑을 통해서 내용물과 양은 수월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작동 중에는 투명창을 가리기 때문에 투명성이 현저히 떨어지며, 소음이 크고 소비전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장단점이 혼재해 있는 상태에서 개인적으로 대용량, 강력한 모터 성능, 간단한 사용법, 얼음부터 과일, 육류까지 모든 것을 분쇄하는 뛰어난 분쇄력, 안전장치 탑재, 용이한 세척, 무난한 가성비 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생일, 명절 음식, 만두, 주스 즙, 유아 이유식 등 만들기, 비 오는 날 부침개를 자주 부쳐먹는 가정이라면 한대 있으면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까지 좋아 추천드리지 않을 수 없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