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겨울 계전가전을 만나다
미니 온풍기
작년만큼은 아니지만 날씨가 갑작스레 추워진 만큼 따스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월동준비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기능성 의류를 비롯한 시즌에 맞는 계절가전도 빠짐없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최근 겨울 계절가전으로 미니 온풍기가 대세입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건 물론 협소한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히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무실 캠핑장, 가정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오늘 시간엔 실용성이 돋보이는 미니 온풍기 3종인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보국전자 BKH-1083PG, 니봇 푸르나 JSK-2004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구성품
각 제품별로 구성품을 살펴보면 심플합니다. 본체를 비롯한 사용자 설명서와 액세서리인 부착형 휴대용 손난로가 제공됩니다. 전기히터인 만큼 사용 전에 사용자 설명서을 충분히 숙지하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디자인 및 크기
미니 온풍기의 디자인 및 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기히터, 전기난로와 비교했을 때 콤팩트합니다. 실측 크기를 살펴보면 144mmx148mmx128mm이며 아기자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제어부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의 제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상단에 동작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2가지 동작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빨간색은 자연풍, 녹색은 온풍으로 동작되며 별도 온도조절 기능은 없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전원인가 스위치가 있으며 전원코드 연결 후 해당 부분을 ON으로 변경해야 전원공급이 됩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코드길이
온풍기 사용에 있어 코드 길이는 확인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필요에 따라 이리저리 옮겨 사용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코드 길이를 확인하기 위해 줄자를 사용하여 플러그 부분을 제외한 코드 길이를 측정하였습니다. 코드 길이 측정 시 1m 정도 나왔으며 해당 길이 정도면 책상 위에서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부가기능_휴대용 손난로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의 경우 탈부착형 휴대용 손난로가 기본 액세서리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전 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핫팩 대신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탈부착형 휴대용 손난로를 상단 사진처럼 본체 온풍구 위치에 부착합니다. 동작모드를 온풍으로 선택하여 일정 시간 동안 온풍기를 동작시킵니다. 히터에서 나오는 열이 손난로에 저장되며 약 4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열 충전 및 사용을 할 수 있어 추운 겨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안전장치 테스트
기본적으로 과열방지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과전류, 과열이 될 경우 자동으로 동작멈춤 및 전원OFF가 됩니다. 해당 제품은 연속 사용 4시간이 경과하거나 과전류/과열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동작이 멈춥니다.
전도안전장치인 자이로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넘어지거나 온풍기를 움직였을 때 자동으로 동작멈춤이 됩니다. 넘어지거나 움직임이 감지되면 비프음 소리와 함께 동작이 멈춥니다. 전도안전장치 관련하여 테스트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난방면적 테스트
따스한 온풍을 선사하는 미니온풍기의 난방면적 관련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0cm, 30cm, 50cm, 70cm, 1m 간격으로 두꺼운 종이 또는 책을 놓고 적외선 온도계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온도 측정과 함께 손으로 체감 온도까지 확인하였습니다.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의 경우 온도조절이 불가하며 온풍만 나오는 제품입니다. 10cm 거리에서는 42.2도, 30cm 거리에서는 38.1도, 50cm 거리에서는 35.4도, 70cm 거리에서는 32.2도, 1m에서는 27.4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체감온도의 경우 50cm까지는 온기가 느껴지지만 그 이후로는 온기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소비전력 (자연풍/온풍)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전력 및 1시간 / 5시간 사용에 대한 전기 요금을 계산하였습니다. 전기히터 + 온풍기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소비되는 전력량이 높은 편입니다. 제품 사양 기준을 보면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의 경우 최대 400W이며 측정된 소비전력은 자연풍 기준 3.9W, 온풍 기준 403.8W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온풍기 대비 소비전력이 높지 않으며 사이즈가 콤팩트하여 책상 위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부가기능으로 손난로도 같이 활용할 수 있어 서재, 공부방을 비롯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손색없습니다.
보국전자 BKH-1083PG
▲ 보국전자 BKH-1083PG 구성품
제품 구성품을 살펴보면 심플합니다. 본체를 비롯한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 전에 사용자 설명서을 충분히 숙지하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외관 디자인 및 크기
실측 크기를 살펴보면 보국전자 BKH-1083PG의 경우 160mmx240mmx180mm이며 책상 위에 사용할정도로 콤팩트함을 보여줍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제어부
보국전자 BKH-1083PG는 제품 하단에 터치버튼과 제품 뒷면에 전원버튼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터치버튼은 회전, 약풍, 강풍, 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도조절은 불가하며 풍량만 조절 가능합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코드길이
코드길이를 확인하기 위해 줄자를 사용하여 플러그 부분을 제외한 코드 길이를 측정하였습니다. 보국전자 및 니봇 제품의 경우 1.5m이며 책상 및 침대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하는 데 있어 적당한 길이입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부가기능_상하각도조절/먼지필터
보국전자 BKH-1083PG의 경우 미니 온풍기 3종 중에서 유일하게 상하각도 조절과 회전기능을 지원합니다. 각도조절이 가능하여 내가 원하는 각도에 맞춰 온풍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 먼지필터가 있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먼지를 필터링해줍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전도안전스위치
기본적으로 과열방지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과전류, 과열이 될 경우 자동으로 동작멈춤 및 전원 OFF가 됩니다. 전도안전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넘어지거나 온풍기를 움직였을 때 자동으로 동작멈춤이 됩니다. 보국전자 BKH-1083PG는 전도안전스위치가 있어 넘어지거나 움직임으로 인해 스위치가 눌려지지 않으면 자동으로 동작멈춤 및 대기모드로 전환됩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난방면적 테스트
보국전자 BKH-1083PG에 대한 난방면적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풍량 조절만 가능하며 온도 조절은 불가합니다. 강풍 기준으로 측정거리별 온도 측정 시 10cm 거리에서는 52.7도, 30cm 거리에서는 51도, 50cm 거리에서는 33.8도, 70cm 거리에서는 29.7도, 1m에서는 27.8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체감온도는 30cm까지는 뜨거운 온기가 느껴지며 50cm에서는 따뜻한 온기가 느껴집니다. 50cm 이후부터는 온기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보국전자 BKH-1083PG 소비전력 (약풍/강풍)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전력 및 1시간/5시간 사용에 대한 전기 요금을 계산하였습니다. 제품 사양 기준을 보면 보국전자 BKH-1083PG의 경우 최대 1000W이며 약풍 기준 525W, 강풍 기준 1091.2W로 측정되었습니다.
강풍 기준 소비전력이 높은 편이며 그에 따른 예상 전기요금도 높습니다. 각도조절, 회전 기능이 있어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서 사용하기에 괜찮은 편이라서 캠핑용 온풍기가 필요하다면 해당 제품이 적합합니다.
니봇 푸르나 JSK-20045
▲ 니봇 푸르나 JSK-20045 구성품
해당 제품에 대한 구성품을 살펴보면 본체를 비롯한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있습니다.
▲ 니봇 푸르나 JSK-20045 외관 디자인 및 크기
실측 크기를 살펴보면 니봇 푸르나 JSK-20045의 경우 303mmx374mmx175mm입니다. 앞선 미니 온풍기보다 가로, 세로길이가 길어 책상 위보다는 책상 아래라든지, 벽면에 배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 니봇 푸르나 JSK-20045 제어부
▲ 니봇 푸르나 JSK-20045 코드길이
온풍기 사용에 있어 코드 길이는 확인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코드길이를 확인하기 위해 줄자를 사용하여 플러그 부분을 제외한 코드 길이를 측정하였습니다. 니봇 제품의 경우 1.5m이라서 제품을 어디든 배치해도 코드 길이로 인한 불편함이 적습니다.
▲ 니봇 푸르나 JSK-20045 부가기능_불꽃조명효과
니봇 푸르나 JSK-20045의 경우 불꽃 조명기능을 지원합니다. 벽난로를 연상케하는 조명효과로 야외가 아닌 집에서 시각적인 불멍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기 좋으며, 따뜻한 바람과 함께 훈훈한 난방효과 + 불멍효과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 니봇 푸르나 JSK-20045 전도안전스위치
해당 제품의 경우 과열방지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과전류, 과열이 될 경우 자동으로 동작멈춤 및 전원OFF가 됩니다. 전도안전장치 관련하여 전도안전스위치가 있어 넘어지거나 움직임으로 인해 스위치가 눌려지지 않으면 자동으로 동작멈춤 됩니다.
전면에 전원 상태를 표시하는 빨간색 램프가 있습니다. 정상일 경우 램프가 활성화되며 전도되거나 과열/과전류일경우 램프가 비활성화됩니다.
▲ 니봇 푸르나 JSK-20045 난방면적 테스트
니봇 푸르나 JSK-20045에 대한 난방면적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온도조절을 1단계부터 7단계까지 조절 가능하며 풍량 또한 약풍/강풍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테스트 시 온도 단계는 7단계, 풍량은 강풍으로 선택하여 측정하였습니다.
측정거리별 온도 측정 시 10cm 거리에서는 71.3도, 30cm 거리에서는 65.7도, 50cm 거리에서는 54.2도, 70cm 거리에서는 47도, 1m에서는 42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체감온도의 경우 30cm까지는 매우 뜨거운 온기가 느껴졌으며 50cm~100cm 구간에선 온기가 조금 줄어들어 뜨거운 온기가 느껴져있습니다. 특히, 풍량과 온도출력이 뛰어나며 주변부가 빠른 시간 내에 훈훈해졌습니다.
▲ 니봇 푸르나 JSK-20045 소비전력 (약풍/강풍)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전력 및 1시간/5시간 사용에 대한 전기요금을 계산하였습니다. 전기히터 + 온풍기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소비되는 전력량이 높은 편입니다. 제품 사양 기준을 보면 니봇 푸르나 JSK-20045의 경우 최대 1500W이며 약풍 기준 726.8W, 강풍 기준 1405.6W입니다.
소비전력이 높은 만큼 5시간 연속 사용 시 예상되는 전기요금 액수가 큽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전원공급이 원활한 곳에서 사용해야하며 주변온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니온풍기 3종의 히터방식
미니 온풍기 3종 모두 PTC 히터방식입니다.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PTC히터 발열체 동작 상태와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가 콤팩트하며 일정하게 온도가 유지됨을 볼 수 있습니다.
PTC 히터는 최근 전열기구에 많이 적용되는 방식이며 공기 중에 산소와 반응하지 않아 수명이 길고 산화가스 같은 오염원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온도가 낮을 때의 저항값과 높을 때의 저항값이 다르게 변화해 온도 조절장치가 없어도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무색, 무취, 무연에다가 소음도 거의 없고 전기난로에 많이 적용되는 석영관 발열체보다 크기가 작아 소형화에 적합합니다.
총평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과 보국전자 BKH-1083PG의 경우 콤팩트한 사이즈 덕분에 책상 위에 올려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협소한 공간에서도 사용가능하여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거나 수업을 들을 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과열방지장치와 전도안전장치가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니봇 푸르나 JSK-20045의 경우 다른 제품 대비 크기가 커 책상 위보다는 책상 아래에 사용하는 게 적합하였습니다. 또한 강한 풍량과 높은 온도로 인하여 뛰어난 난방 효과를 보여줘 바닥 난방이 잘 이뤄지지 않는 공간에서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불꽃 조명 기능이 있어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매력적인 요소를 보여줍니다. 때문에 디자인과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있어 적합한 제품입니다.
난방면적 측면에서 니봇 푸르나 JSK-20045가 가장 뛰어났습니다. 풍량도 많고 온도 조절이 가능하여 빠른 시간 내에 주변 온도를 상승시켜 훈훈한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바닥 난방이 잘 이뤄지지 않는 곳에 사용하면 돋보입니다.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보국전자 BKH-1083PG의 경우 주변 30cm ~ 50cm 정도까지 온기가 전달되어 책상 위에서 1인 난방용으로 적합하나 주변부까지 온도 상승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안전 측면에서는 3가지 제품 모두 PTC히터 방식이라서 무색, 무취, 무연이라 쾌적하고 난방을 선사합니다. 과열방지장치와 전도안전장치가 모두 내장되어 있어 과열이 되거나 사용 중 넘어졌을 때 자동 동작멈춤이 되어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측면에서 전기히터 + 팬이다보니 기본적인 소비전력이 높은 편입니다. 니봇 푸르나 JSK-20045가 가장 높은 편이며 보국전자 BKH-1083PG,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순서입니다. 1~3시간 정도 사용하기에는 괜찮으나 장시간 사용 시 전기 요금 관련하여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실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가정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미니 온풍기 3종을 살펴보았습니다. 디자인 및 기능면에서 뛰어남을 갖춘 제품답게 성능을 비롯한 실 사용면에서 매력적인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주었습니다. 각 제품별로 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